『증일아함경』
K0649
T0125
증일아함경 제6권/전체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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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1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49_T0125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증일아함경』
♣0649-006♧
증일아함경 제6권/전체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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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53835_nikon_bw24▾화순 계당산 쌍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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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22549_canon_ar45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201_164121_nikon_CT28▾원주 구룡사

○2020_0904_142743_canon_ct18▾원주 구룡사

○2020_0907_151011_nikon_ar47▾양산 통도사

○2020_0910_124932_nikon_ct18▾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30849_nikon_BW27▾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45846_canon_ct18▾속리산 법주사

○2020_1017_173034_nikon_Ar12_s12▾삼각산 화계사

○2018_1023_141713_canon_ct19▾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50429_can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2021_1112_143436_canon_ct34▾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0215_114940_canon_ar5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21_1002_221322_canon_CT28_pc▾밀양_재악산_표충사

○2021_1005_110833_canon_Ar28_pc▾여수_금오산_향일암

○2014_1118_163159_canon_CT27▾서울_동국대_정각원

○2023_0402_122722_canon_Ar28▾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2020_0909_144533_nikon_AB7▾무주 백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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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경』
♣0649-006♧
증일아함경 해제 (있는 경우)
증일아함경 006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ctf1022
| ◈Lab value 202304021227 |
|
Renaud - Le Tango De Massy-Palaiseau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0649-006.html#1022 sfed--증일아함경_K0649_T0125.txt ☞증일아함경 제6권/전체51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ctf1022 불기2569-07-11 θθ |
■ 퀴즈
허공과 바다.
답 후보
● 공해(空海)
관부사의경(觀不思議境)
관음(觀音)
관찰(觀察)
교(憍)
교상판석(敎相判釋)
구경위(究竟位)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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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Dolores Gremy - black big bang
LAAM - Chanter Pour Ceux Qui Sont Loin De Chez Eux
Thomas Pradeau - On Nous Dit
Mireille Mathieu - Il Ne Reste Plus Rein
Dalida - La Montagne
Lynda Lemay - Anne
fr_Unknown - AZUR FRENCH SEMAINE (13)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6▲ 爻欠可甘甲 ■ 효흠가감갑 36 (사귈 효/ 가로그을 효 )( 하품 흠 / 이지러질 결 ) ( 옳을 가 / 오랑캐 임금 이름 극 )( 달 감 ) ( 갑옷 갑/ 친압할 갑)
062▲ 亥行向血回 ■ 해행향혈회 62 ( 돼지 해,/ 장 이름 개 )丄(다닐 행 / 항렬 항 )( 향할 향 / 성씨 상 ) ( 피 혈) ( 돌아올 회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maravati Buddhist Monastery
[san-chn] durvarṇatā 惡色, 醜陋
[san-eng] pidhānam.h $ 범어 (n) cork
[pali-chn] anālayo 無處
[pal-eng] kirii.ta $ 팔리어 nt.a crown; diadem.
[Eng-Ch-Eng] 二凡夫 The two kinds of worldlings--"inner worldlings" 內凡 who possess some measure of experiential insight into the Buddhist truth, and "outer worldlings" 外凡 who are completely trapped in ignorance.〔二障義HPC 1.795c〕
[Muller-jpn-Eng] 當情現相 トウジョウゲンソウ deludedly cognized world
[Glossary_of_Buddhism-Eng] MEDICINE BUDDHA☞
Syn: Bhaisajya Buddha; Bhaisajya-guru; Buddha of Healing.
“Buddha who heals the ills of body and spirit including that of
ignorance; popular figure in early Mahayana Buddhism; reigns over
the Pure Lapis Lazuli Paradise in the East.”
“Iconographically, he is usually depicted with a healing fruit in his
right hand and his left in the gesture of protecting or resting in his lap.
He often appears as part of a triad with Shakyamuni and Amitabha,
in which he is on the left, and Amitabha on the right.
In a sutra dedicated to him, only extant in Tibetan and Chinese,
twelve vows are mentioned that Bhaishajya-guru (Medicine Buddha
or Healing Buddha) made in a previous life and in the fulfillment of
which he is aided by a great number of helpers, including Buddhas,
Bodhisattvas, and the yaksas (q.v.). He is of great importance in
Mahayana countries, particularly China, Tibet, Vietnam, and
Japan.”
Background:
“Exponents of Tibetan tantric practice and of the Chinese / Japanese
forms of Pure Land practices will recognize close affinities between
what they have learned and what is advocated in the Healing Buddha
sutras. Those familiar with works about Kuan Yin (Avalokitesvara /
Chenrezig) will find that the powers attributed to the Healing
Buddha, and the reasons for those powers, are very similar in character to those attributed to that Bodhisattva. People who wrongly
suppose that Pure Land Buddhism represents a turning away from
the methods and values cherished by other schools such as Ch’an
(Zen) will discover that this is far from being the case, since it can be
confidently asserted that similiar methods and values pertaining to
the Healing Buddha are accepted by the vast majority of Mahayana
Buddhists, no matter to which school they belong.” (John Blofeld in
Raoul Birnbaum, The Healing Buddha, p.x.)
[chn_eng_soothil] 隨情 Compliant, yielding to other people's wishe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께서 몸매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몸매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玄奘] 何以故? 如來說諸相具足, 即非諸相具足.
[義淨] 何以故? 如來說勝相, 即非勝相.
05-03 तत्कस्य हेतोः ? या सा भगवन् लक्षणसंपत्तथागतेन भाषिता सैवालक्षणसंपत्।
tatkasya hetoḥ | yā sā bhagavan lakṣaṇasampattathāgatena bhāṣitā
saivālakṣaṇasampat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모습의
갖춰짐’이(라) 일컬어진 그것은 바로 ‘모습 아님의 갖춰짐’이(라 일컬어진 것입니다).”
문장분석 KEY : ‘동사가 없을 때는 관련문장에서 빌려온다.’ or 'dehalidīpanyāya'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② tat(pn.ƿ.nom.acc.sg.) < tad(pn. that, he, it, she)
② kasya(pn.ƾƿ.gen.sg.) < kim(pn. which thing, who, what)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오면,]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yā] ① yā(pn.Ʒ.nom.) → [(어떠한) 그것인]
② yā(pn.Ʒ.nom.sg.) < yad(who, which, what)
▼[sā] ① sā(Ʒ.nom.) → [그]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lakṣaṇasampattathāgatena] ① lakṣaṇa+sampat(Ʒ.nom.) + tathāgatena(ƾ.ins.) →
▼[‘(+32가지) 모습의 갖추어짐’이、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② lakṣaṇa(ƿ. a mark, token, sign; a symptom [of a disease]; an attribute, a quality)
② sampad(Ʒ. wealth, riches; prosperity; good fortune; success, fulfillment, accomplishment)
② tathāgata(nj.ƾ.) < tathā(ƺ. in that manner, so, thus) + āgata(p.p. come, arrived)
▼[bhāṣitā] ① bhāṣitā(njp.→Ʒ.nom.) → [일컬어졌습니다.] → ~ 일컬어진 것은…
yā~ sā~ : [형용절] ‘모습의 갖추어짐’이란 어떤 그것이 여래에 의해 일컬어졌다.
+ 그것은 바로 ‘모습 아님의 갖추어짐’이 (일컬어진 것이다.) → [형용구] 여래에
의해 ‘모습의 갖추어짐’이라 일컬어진 그것은 바로 ~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saivālakṣaṇasampat] ① sā(Ʒ.nom.) + eva(ƺ.) + a|lakṣaṇa+sampat(Ʒ.nom.) →
▼[그것은、 실로(→바로)、 ‘(+32가지) 모습 아님의 갖추어짐’이 (+일컬어진 것입니다).”]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92일째]
보살여시대자비 $ 063▲那麼怛羅那麼怛羅為 一 ● 奚麼怛羅, ○□□□□,利,普,入,見
□□□□□□□, 利益一切諸世間,
普現其身不可說, 入諸佛剎不可說,
□□□□□□□, 이익일체제세간,
보현기신불가설, 입제불찰불가설,
菩薩如是大慈悲,
보살이 이와 같은 큰 자비로써
저 모든 세간들을 이익케 하며
그 몸 두루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모든 세계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198째]
수행어시불가설 $ 069▲薜羅薜羅為 一 ● 諦羅, ○□□□□,其,有,一,持
□□□□□□□, 其心過去不可說,
有求皆施不可說, 一切悉施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유구개시불가설, 일체실시불가설,
修行於施不可說,
보시를 행하는 일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찾는 대로 보시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것을 보시함도 말할 수 없고
●K0152_T0674.txt★ ∴≪A증계대승경≫_≪K0152≫_≪T0674≫
●K0649_T0125.txt★ ∴≪A증일아함경≫_≪K0649≫_≪T0125≫
●K1198_T1372.txt★ ∴≪A증혜다라니경≫_≪K1198≫_≪T1372≫
■ 암산퀴즈
737* 810
52470 / 49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4 번째는?
62 오래 머무르게 하여
갈 라, 喝<訶葛反>羅<六十二>
hara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50 가라하사라남 ◐揭囉訶娑囉喃<八萬四千神王衆百五十>◑grahaㆍsahasrānāṃ
151 비타방사나가라 ◐毘陁防娑那羯囉<百五十一>◑vidvaṃsanaㆍkara//
152 호훔 도로훔 ◐呼吽<二合>咄嚕吽<三合百五十二>◑Hūṃ trūṃ
153 아스타미 마사뎨남 ◐阿瑟咤微<二合>摩舍帝喃<上百五十三>◑ashtaㆍviṃsatināṃ
154 나카 사다라남 ◐那佉<上>沙怛囉喃<上百五十四>◑nakshatrānāṃ
155 바라마타나가라 ◐婆囉摩馱那伽囉<百五十五>◑pramardamaㆍkara//
156 호훔 도로훔 ◐呼吽<二合>咄嚕吽<三合百五十六>◑Hūṃ trūṃ
157 라샤라샤 ◐囉剎囉剎<護一><切諸佛菩薩金剛天仙皆護百五十七>◑raksha raksha//
158 바가범 ◐薄伽梵<佛百五十八>◑bhagavāṃs
159 사다타가도오스니사 ◐薩怛他揭都烏瑟尼沙<佛頂百五十九>◑tathāgatoshṇisha
●너희들 유학이 아직 윤회를 다 벗어나지 못하고 발심해서
지성으로 아라한이 되려고 하면서,
이 주문을 외우지 않고
도량에 앉아서 몸과 마음이 온갖 마군의 장애에서 벗어나려는 것은 옳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84
성문(聲聞)을 조복시키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調伏聲聞者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96970
106
법수_암기방안
15 어깨 (shoulder)
63 전박 (前膊) ~ 아래팔뚝
69 요골동맥-손-맥박(脈搏)재는곳
62 이두박근(二頭膊筋) ~알통
84 가자미근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10339&cid=50765&categoryId=50778
■요가자세 익히기
낙타 자세 [Ustr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1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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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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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2019_1106_124801_canon_ab3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20_0905_113340_canon_ab41▾오대산 월정사

○2020_0905_140345_nikon_AB7▾오대산 상원사

○2020_0907_140157_nikon_BW28▾양산 통도사

○2020_0907_135641_canon_ar45▾양산 통도사

○2020_0908_165311_canon_Ab27▾합천 해인사 백련암

○2020_0909_135120_canon_BW25▾무주 백련사

○2020_0910_125025_nikon_bw5▾속리산 법주사

○2018_1024_184655_canon_ar24▾부여 고란사

○2019_1104_105303_canon_bw0_s12▾구례 화엄사

○2021_1006_100559_canon_ar45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0214_135158_canon_Ab35▾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1112_173928_nikon_Ab3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0_0430_124715_canon_ar38▾서울_북악산_성불사

○2021_1004_170104_canon_Ab27▾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112_150456_canon_CT38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001_161828_canon_ar45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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