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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14일 월요일

묘법연화경-k0116-004


『묘법연화경』


K0116
T0262

묘법연화경 제4권/전체7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1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116_T0262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묘법연화경』 ♣0116-004♧




묘법연화경 제4권/전체7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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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5830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양산 보광사
○2020_0907_122030_nikon_ori_rs▾양산 보광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0150_nikon_exc_s12▾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3646_nikon_ori_rs▾삼각산 화계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1627_canon_exc▾공주 태화산 마곡사

부여 고란사
○2018_1024_165554_canon_ori▾부여 고란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0132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포천_백운산_흥룡사
○2021_0320_160421_nikon_exc_s12▾포천_백운산_흥룡사

서울_북한산_진관사
○2021_0211_155915_nikon_exc▾서울_북한산_진관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73618_can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43953_nik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45759_can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20327_nikon_exc▾여수_금오산_향일암

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3_151459_nikon_exc_s12▾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영천_만불사
○2021_1002_161616_canon_exc_s12▾영천_만불사

인제_설악산_백담사
○2021_0928_172803_canon_exc▾인제_설악산_백담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80745_nikon_exc_s12▾영월_사자산_법흥사

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1_1005_161016_nikon_exc▾장흥_천관산_천관사

서산_운산면_마애삼존불
○2021_0217_104548_canon_exc_s12▾서산_운산면_마애삼존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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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논산_천호산_개태사
○2022_0131_163207_nikon_exc▾논산_천호산_개태사



❋❋본문 ◎[개별논의]

★%★

『묘법연화경』 ♣0116-004♧
묘법연화경 해제 (있는 경우)

묘법연화경 004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qvt1269
◈Lab value 202102171045


○ 2016_1009_152331_can_ct27.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gasometer-in-vorortbahn-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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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Ernst-Ludwig-Kirchner

Ernst Ludwig Kirchner (6 May 1880 – 15 June 1938) 독일 표현주의 화가 이자 판화 인 이었으며
Die Brücke 또는 20 세기 예술 의 표현주의 의 기초가되는 핵심 그룹 인 The Bridge 의 창시자 중 한 명입니다 .
그는 제 1 차 세계 대전 에서 군 복무에 자원 했지만 곧 붕괴를 당하고 퇴역했습니다.
1933 년, 그의 작품은 나치에 의해 " 퇴보 " 라는 브랜드가 붙여졌고 ,
1937 년에는 600 점이 넘는 그의 작품이 팔리거나 파괴되었습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gasometer-in-vorortbahn-1920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6_1008_132827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ingstown_Saint_Vin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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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A trip to St. Vincent and the Grenadines in the Caribbean in 2006. Kingstown, Author Flickr user: ctsnow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Mirror Mind Buddhist Sangha (Center for American Buddhist Practice) San Diego
[위성정보4]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Serge Reggiani - La Tarte A La Crem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0116-004.html#1269
sfed--묘법연화경_K0116_T0262.txt ☞묘법연화경 제4권/전체7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qvt1269
불기2569-07-14
θθ





■ 퀴즈


 공덕의 장(藏), 많은 선행(善行)을 쌓아 모은 것.

답 후보
● 공덕장(功德藏)
공양주(供養主)
공중불공(共中不共)

공허(共許)
관(觀)
관상(觀想)
관음참법(觀音懺法)


 제8식(識). 이 식이 일체 제법의 근본이 되므로 이렇게 부름.

답 후보
● 본식(本識)
부동법(不動法)
부정관(不定觀)
부정지법(不定地法)
북종선(北宗禪)

분별기(分別記)
분별지(分別智)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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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L'AFFAIRE LOUIS TRIO - Chic Plane
Jacqueline Francois - Moi, Je Dors Pres De La Seine
Renaud - Peau Aime [Live]
Marie Laforet - Flora (The Lily Of The West)
Florent Pagny - Là Ou Je T'emmènerai
Big Ali - Florent Pagny - Des Larmes De Sang
Florent Pagny - Ma Liberte De Pense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9▲ 末皿矛母目 ■ 말명모모목 39 ( 끝 말 )(그릇 명 )( 창 모 )(어머니 모 / 없을 무 )(눈 목 )
065▲ 釆夆束豕辛 ■ 변봉속시신 65 ( 분별할 변 )( 끌 봉 / 두터울 방) (묶을 속/ 약속할 속 )( 돼지 시 )( 매울 신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Tipitaka
[san-chn] antaḥ-sīman 界內
[san-eng] sudhākhaṇḍaḥ $ 범어 (m) calk
[pali-chn] vinīlaka 靑淤
[pal-eng] santasana $ 팔리어 nt.terror; fright.
[Eng-Ch-Eng] Mantra for Protection of the Northern King Vaisravana, whom Armies Follow 北方毗沙門天王隨軍護法真言
[Muller-jpn-Eng] 法相 ホッソウ characteristics of phenomena
[Glossary_of_Buddhism-Eng] COMPASSION☞
Syn: Karuna.
See also: Anger; Avalokitesvara; One is All, All is One; Purna.
“Compassion, active sympathy. The outstanding quality of all
Bodhisattvas and Buddhas. Compassion extends itself without distinction to all sentient beings. It is based on the enlightened experience of
the oneness of all beings. Compassion (Karuna) must be accompanied
by wisdom (prajna) in order to have the right effect. The virtue of compassion is embodied in the Bodhisattva Avalokiteshvara.”

“Sympathy for people who suffer, and the will to end their sufferings.
Mahayana Buddhism greatly emphasized compassion, along with
wisdom. These two form the outstanding Mahayana virtues, sometimes called the ‘two-in-one’ (compassion-wisdom). The infinite
compassion of the Buddhas and Bodhisattvas is reflected in their
constant attempt to succor sentient beings.”

See the following passage on Bodhisattva practice, from the “Practices
and Vows of the Bodhisattva Samantabhadra”:
“Because of living beings, Bodhisattvas bring forth great compassion.
From great compassion the Bodhi Mind is born; and because of the
Bodhi Mind, they accomplish Supreme, Perfect Enlightenment.”
(Avatamsaka Sutra, Ch. 40.)

I. How to develop compassion
“In the Buddha-Dharma, there are many meditation methods for
helping to cultivate equanimity and compassion. One method, taught
by the Buddha directly, is that every being – whether human, animal,
spirit, friend, or enemy – has been your own mother at some point in
the cycle of rebirth. In our Western society, we don’t always have a
respectful relationship towards our mother. I don’t really know why,
but people often harbor a lot of resentment towards their mothers. In
Asian cultures, people understand that without a mother, we wouldn’t
exist as we do now. Whether she has been angry or loving, hurtful, or
helpful, she gave us a human body, which is an incomparable gift. So
there is an appreciation for archetypical motherhood and a respect for
the dignity of the mother who has given birth to us. When we consider that everybody has been our mother, the concept is immense.
It is illuminating when we begin seeing the lady at the bank, our
children’s preschool teacher, our friends, our workers, our employers,
and people in other countries as our mother. Everyone we see was once
the most important person in our existence. Then we realize that all these
beings now only want to be happy, yet they don’t quite know how to do it.
In fact, most are constantly complicating their conditions – creating
worse and worse karmic conditions for themselves by hatred, greed,
ignorance, pride, and jealousy. This way we develop compassion and
a real aspiration to liberate them from pain and suffering in an ultimate way.”
“The ideal of the Bodhisattva illustrates the Mahayana Buddhist principle that Ultimate Reality is itself all-embracing, inclusive of every
living being and of the nature of compassion. One who truly understands this principle cannot help but feel suffering as long as there is
even one individual who suffers, for that unfortunate individual is
one’s very self.”
World Script: 368
“In the psycho-ethical social philosophy of Buddhism, this concept
of compassion has two main aspects. First, as a desirable quality in
human character, it is meant to regulate our attitude to other people.
Secondly, it has its transcendental aspect known as great or grand
compassion (maha-karuna) found only in sages like Buddhas, [Bodhisattvas] and Arhats. It is the higher kind and is superindividual in
scope and covers all beings in their entirety. It ‘seeketh not its own’
and hence is the result of coming into contact with spiritual reality.
Cleansed of individualised exclusiveness, it becomes unlimited … If
compassion is the desire to relieve the suffering of others, the best way
to do so is to lead them to the freedom of Buddhahood and hence it is
this kind of compassion that makes the concept truly meaningful.”
Encyclopedia of Religions. Malalasekera: Vol. 4, p.201
II. Illustration
“It is recorded in the Mahabhinishkramana that Devadatta, the cousin
of Prince Siddhartha, took a bow and arrow and shot down a swan.
The creature was grounded but not killed. The future Buddha took
the bird upon his knees and comforted it. Devadatta was sent to
claim his prize, no doubt intending to kill it, but the Buddha refused
to hand over the swan, saying that the bird was his. An exquisite
description of the incident is to be found in The Light of Asia by Sir
Edwin Arnold:
‘Then our Lord
Laid the swan’s neck beside his own smooth cheek
And gravely spake, “Say no! the bird is mine,
The first of myriad things that shall be mine
By right of mercy and love’s lordliness…’ ”
Shantiveda: 209-210
See last paragraphs of “Deer Park” and “Great Compassion Mantra.”

[fra-eng] survolté $ 불어 hectic
[chn_eng_soothil] 枸蘇摩 kusuma, a flower; especially the white China-aster.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白佛言: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玄奘] 說是語已, 具壽善現復白佛言:
[義淨] 妙生言:
06-01 एवमुक्ते आयुष्मान् सुभूतिर्भगवन्तमेतदवोचत्- |
evamukte āyuṣmān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
그렇게 말해졌을 때 장로인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② ukta(nj. uttered, said: ƿ. a speech, words) < vac(2.ǁ. to say, speak)
▼[āyuṣmān] ① āyuṣmān(nj.→ƾ.nom.) → [장로인]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① subhūtiḥ(ƾ.nom.) + bhagavanta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95일째]
처처분신불가설 $ 066▲鉢羅麼怛羅鉢羅麼怛羅為 一 ● 尸婆麼怛羅, ○□□□□,親,作,種,清

□□□□□□□, 親近諸佛不可說,
作諸供具不可說, 種種無量不可說,
□□□□□□□, 친근제불불가설,
작제공구불가설, 종종무량불가설,

處處分身不可說,
곳곳마다 나누는 몸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친근함을 말할 수 없고
공양거리 마련함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한량없음 말할 수 없고



[198째]
수행어시불가설 $ 069▲薜羅薜羅為 一 ● 諦羅, ○□□□□,其,有,一,持

□□□□□□□, 其心過去不可說,
有求皆施不可說, 一切悉施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유구개시불가설, 일체실시불가설,

修行於施不可說,
보시를 행하는 일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찾는 대로 보시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것을 보시함도 말할 수 없고




●K1116_T0722.txt★ ∴≪A묘법성염처경≫_≪K1116≫_≪T0722≫
●K0116_T0262.txt★ ∴≪A묘법연화경≫_≪K0116≫_≪T0262≫
●K0561_T1520.txt★ ∴≪A묘법연화경론우바제사≫_≪K0561≫_≪T1520≫


■ 암산퀴즈


559* 559
194220 / 83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7 번째는?




65 (끝+개별자신서원)
호로로 滸魯盧<六十五>
huru ru.
(~!~) 속히 속히 성취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80 아가라마리 투바야 ◐阿迦囉沒㗚<利吉反>駐婆夜<掩死難百八十>◑akālaㆍmrityuㆍbhaya
181 아다라니보미검바 ◐阿陁囉尼部彌劍波<摠持地動百八十一>◑adhāranīㆍbhūmikaṃㆍbhaya
182 가바다바야 ◐伽波哆婆夜<險難百八十二>◑kāpātaㆍbhaya
183 오라라가바다바야 ◐烏囉囉迦波多婆夜<道路難百><八十三>◑ulkāㆍpātaㆍbhaya
184 라자단다바야 ◐囉闍彈茶婆夜<王刑罰難百八十四>◑rājaㆍdaṇḍaㆍbhaya
185 나 가바야 ◐那<上>伽婆夜<龍怖難百八十五>◑nāgaㆍbhaya
186 미디슈바야 ◐微地揄婆夜<閃電難百八十六>◑vidyudㆍbhaya
187 소바걸니바야 ◐蘇跋㗚尼婆夜<金翅鳥難百八十七>◑suparṇiㆍbhaya//
188 약사가라하 ◐藥叉揭囉訶<百八十八>◑yakshaㆍgrahā
189 라샤사가라하 ◐羅剎娑揭囉訶<百八十九>◑rākshaㆍgrahā

●만일 내가 열반한 뒤에 말세중생이 자신이 외우면서
남에게 외우게 한다면, 마땅히 알라.

이와 같이 외어서
지니는 중생은
불이 태울 수 없고
물이 빠트릴 수 없고
코고 작은 독이 해칠 수 없으며,
이와 같이 용과 하늘과 귀신과 정령의 토지 신[精祇]과
악마의 도깨비[魔魅]들이 가지고 있는 나쁜 주문까지도
다 범접할 수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87
성스러운 지혜로 세간을 비추시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聖智照世間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312481
234
법수_암기방안


18 아래팔뚝 (forearm)
66 상완(上腕)
69 요골동맥-손-맥박(脈搏)재는곳
65 견상(肩 =


87 슬개골 [ =무릎 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717_235720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기도 자세 [Anjali Mudr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07-월
♡대승사, 강원 홍천군 내촌면 동창로153번길 11-14
주변 (물걸리사지) - 홍천군 내촌면 물걸리 588-4
[사진]
[지도내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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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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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미만세공원/물걸리삼층석탑/물걸리사지/대승사),홍천군
[동영상 2]
[3:58]
https://youtu.be
물걸리사지-홍천군 내촌면 물걸리 588-4
[2:00]
https://youtu.be
물걸리사지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2020_0224_104102_nikon_Ab35


○2020_0224_104858_nikon_ct9_s12


○2020_0224_110931_nikon_Ar37_s12


○2020_0224_111140_nikon_CT28


○2020_0224_111423_nikon_ct8_s12


○2020_1126_155647_nikon_CT33_s12


○2020_1126_155742_nikon_ct19


○2020_1126_160414_nikon_ct8_s12


○2020_1126_161116_nikon_AB7_s12


○2020_1126_161138_nikon_BW17


○2021_0717_185204_canon_ct4


○2021_0717_170715_canon_ar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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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717_172315_canon_ab54_s12


○2023_0325_122629_canon_ar20


○2023_0325_134744_canon_ar5

● [pt op tr] fr
_M#]



○2021_0717_155557_canon_Ab31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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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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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법연화경』 ♣0116-004♧
[관련키워드]
묘법연화경 제4권/전체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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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법연화경-K0116-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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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묘법연화경_K0116_T0262.txt ☞묘법연화경 제4권/전체7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qvt1269
불기2569-07-1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37688446
https://reality007.tistory.com/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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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back--불기2569-07-14_묘법연화경_K0116_T0262-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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