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중변론
[한문]辯中邊論
【범】Madhyāntavibhāṅgabhāṣya.
3권.
K-601,
T-1600.
당(唐)나라 때 현장(玄奘)이 661년 6월에 옥화사(玉華寺)에서 번역하였다.
줄여서 『중변론』이라고 한다.
대립하는 2변(邊)을 지양한 중도(中道)의 의의를 분별해서 논한 것이다.
세친(世親)이 저술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게송( 『변중변론송』) 부분은
무착(無着)이 미륵(彌勒)에게 받아
세친에게 전한 것이고,
장행 즉 산문 부분만 세친이 지은 것이다.
송(頌)은 본래
변상품(辯相品)ㆍ변장품(辯障品)ㆍ변수대치품(辯修對治品)ㆍ변수분위품(辯修分位品)ㆍ무득과품(無得果品)ㆍ변무상승품(辯無上乘品)의
7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7품을 차례로 해석하여
3권으로 만든 것이 이 책이다.
이역본으로는
진제의 『중변분별론』이 있는데,
내용은 거의 유사하나
품명 등 번역 용어에 차이가 있고
법상(法相)에서도 차이가 난다.
주석서(註釋書)로는
『변론술기』(규기)ㆍ
『변중변론소』(현범)ㆍ
『분별중변론소』(원효) 등이 있다.
⇒『중변분별론(中邊分別論)』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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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변중변론
【辯中邊論】 p6874-上≫
梵名 Madhyānta-vibhāga-ṭīkā.
凡三卷.
又作
辨中邊論․離僻彰中論.
世親菩薩造,
唐代玄奘譯.
收於大正藏第三十一冊.
本論係注釋彌勒所造之辯中邊論頌,
闡明大乘中道之正行.
計分辯相․辯障․辯眞實․辯修對治․辯修分位․辯得果․辨無上乘等七品.
異譯本有陳代眞諦之中邊分別論二卷.
兩譯因傳承不同,
故於法相之解釋上時生歧異.
此外,
西藏藏經中除此世親釋論及彌勒本頌之外,
另有安慧之釋論,
與本論同名.
注釋書有窺基之辯中邊論述記三卷․元曉之中邊分別論疏四卷(現存第三卷)等.
[大唐內典錄卷五․開元釋敎錄卷七․卷八․成唯識論了義燈卷一本․南海寄歸內法傳卷四]
⑦-6874■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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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물며 외우고 지니는 이이겠는가.
만약 이 다라니를 얻어서
읽고 외우는 이는
마땅히 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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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양하여 널리 선근을 심었나니라.
● 자길라아싯다야 者吉囉阿悉陁夜<六六十> ca k rā sid dhā 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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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먀- 아 아나 나
娑弭野<二合>誐<引>惹拏<二合>曩<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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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22일째]
제불자중불가설 $ 093▲摩攞羅摩攞羅為 一 ● 娑婆(上)羅, ○□□□□,清,稱,讚,世
□□□□□□□, 清淨勝行不可說,
稱歎諸佛不可說, 讚揚無盡不可說,
□□□□□□□, 청정승행불가설,
칭탄제불불가설, 찬양무진불가설,
불자의 여러 대중 말할 수 없고
청정하고 훌륭한 행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찬탄함도 말할 수 없고
끝없이 칭찬함을 말할 수 없고
[223째]
세간도사불가설 $ 094▲娑婆羅娑婆羅為 一 ● 迷攞普, ○□□□□,演,彼,清,彼
□□□□□□□, 演說讚歎不可說,
彼諸菩薩不可說, 清淨功德不可說,
□□□□□□□, 연설찬탄불가설,
피제보살불가설, 청정공덕불가설,
세상의 길잡이됨 말할 수 없고
연설하고 찬탄함을 말할 수 없고
저 모든 보살들을 말할 수 없고
청정한 그 공덕을 말할 수 없고
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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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0601_T1600.txt★ ∴≪A변중변론≫_≪K0601≫_≪T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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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93 엄지(~)발가락
94 검지(~두째) 발가락 [신조어 ]
66 상완(上腕)
6 쇄골 【쇄골】~사먀- 아 아나 나
■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 용어 퀴즈
8인(忍)ㆍ16심(心)의 하나. 또는 멸법인(滅法忍). 욕계의 멸제를 반연하여 멸법지(滅法智)를 얻으려는 전위(前位)에서 먼저 그 법의 이치를 인가결정(忍可決定)하는 무루심(武漏心)을 말함.
답 후보
● 멸법지인(滅法智忍)
명호(名號)
목어(木魚)
묘길상(妙吉祥)
무간업(無間業)
무구식(無垢識)
무량광명토(無量光明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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