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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화경
[한문]六和敬
[영어]the six points of reverent harmony
수행자들이 행위나 견해 등에서 서로 화합하며 공경하는 것을 여섯 가지로 나눈 것.
1, 신(身) 화경 : 어떤 행동을 할 때나 신업(身業)을 지을 때 공경을 다하며 함께 화합하는 것.
2, 구(口) 화경 : 염송(念誦)을 비롯하여 구업(口業)을 지을 때 함께 화합하는 것.
3, 의(意) 화경 : 신심(信心)을 비롯하여 의업(意業)을 지을 때 함께 화합하는 것.
4, 계(戒) 화경 : 계법(戒法)을 함께 지니는 것.
5, 견(見) 화경 : 교법에 대한 견해를 함께 하는 것.
6, 이(利) 화경 : 의복, 음식 등을 나누고 쓰는 데에 화합하는 것.
여섯 가지의 내용은 경전에 따라 그 순서나 내용이 다르게 서술되기도 하며,
이 화경 대신에
행(行) 화경,
학(學) 화경,
시(施) 화경 등을 거론하기도 함.
[동]육화념법(六和念法) , 육화합(六和合).
육화경법(六和敬法).[abr]약}육화(六和).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한문]六和敬
보살이 중생과 화경(和敬)하여 중생과 같이하는 데 6종이 있음.
(1) 동계화경(同戒和敬).
같이 계품(戒品)을 가지고 화동애경(和同愛敬)하는 것.
(2) 동견화경(同見和敬).
같은 종종의 견해(見解)에 주(住)하여 화동애경하는 것.
(3) 동행화경(同行和敬).
같이 갖가지의 행을 닦아 화동애경하는 것.
(4) 신자화경(身慈和敬).
(5) 구자화경(口慈和敬).
(6) 의자화경(意慈和敬).
이상의 3화경은 신(身)ㆍ구(口)ㆍ의(意)의 3업(業)으로 대자의 행을 하여 화동애경하는 것.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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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육화경
【六和敬】 p1269-下≫
指六種和同愛敬.
又作
六慰勞法․六可憘法․六和.
卽求菩提․修梵行之人須互相友愛․敬重之六種事;亦卽大乘佛敎所稱,
菩薩與衆生有六種和同愛敬:
(一)身和敬,
指同禮拜等之身業和敬.
(二)口和敬,
指同讚詠等之口業和敬.
(三)意和敬,
指同信心等之意業和敬.
(四)戒和敬,
指同戒法之和敬.
(五)見和敬,
指同聖智之見解和敬.
(六)利和敬,
指同衣食等之利益和敬.
又作
行和敬․學和敬,
卽指同修行之和敬.
或又作
施和敬,
卽指同布施之行法和敬.
又據大乘義章卷十二擧出:
(一)身業同,
(二)口業同,
(三)意業同,
(四)同戒,
(五)同施,
(六)同見等六者,
稱爲六和敬.
另據祖庭事苑卷五列擧出「六和」,
卽:
(一)身和共住,
(二)口和無諍,
(三)意和同事,
(四)戒和同修,
(五)見和同解,
(六)利和同均.
此外,
據法界次第卷下之下記載,
外同他善,
稱爲和;
內自謙卑,
稱爲敬.
菩薩與物共事,
外則同物行善,
內則常自謙卑,
故稱和敬.
六和敬又作
:
(一)同戒和敬,
菩薩通達實相正理,
知罪不可得,
然爲安立衆生於實相正理,
故以方便善巧同持戒品,
而無有乖諍;亦知衆生同此戒善,
未來必得菩提大果,
是以敬之如佛,
故稱爲同戒和敬.
(二)同見和敬,
菩薩通達實相正理,
而能了知諸法本無所得,
亦無所知見,
然爲安立衆生於實相正見,
故以方便善巧同一切知見,
而無有乖諍;亦知衆生因此知見,
必得種智圓明,
是以敬之如佛,
故稱爲同見和敬.
(三)同行和敬,
菩薩通達實相正行,
而能了知無作無行,
然爲安立衆生於實相正行,
故以方便善巧同修諸行,
而無有乖諍;亦知衆生同此諸行,
漸積功德,
當成佛道,
是以敬之如佛,
故稱爲同行和敬.
(四)身慈和敬,
菩薩住於無緣平等大慈,
以修其身,
常與衆生一切樂事,
而無有乖諍;亦知衆生皆有佛性,
未來必得金剛之身,
是以敬之如佛,
故稱爲身慈和敬.
(五)口慈和敬,
菩薩以無緣平等大慈,
以修其口,
常與衆生說一切法,
令其得樂,
而無有乖諍;亦知衆生皆有佛性,
未來必得無上淸淨口業,
是以敬之如佛,
故稱爲口慈和敬.
(六)意慈和敬,
菩薩住於無緣平等大慈,
以修其意,
常知衆生諸根性欲,
與衆生樂,
而無有乖諍;亦知衆生皆有佛性,
未來必得心如佛心,
是以敬之如佛,
故稱爲意慈和敬.
[中阿含卷五十二周那經․增一阿含經卷二十九․仁王般若經卷下․四分律卷五十․大乘義章卷十二]
● From 홍법원불교사전(구판)
육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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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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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_0479_a_09L
다시 아난아,
여섯 가지 화경(和敬)하는 법이 있다.
너희들은 자세히 들어,
이치대로 생각하고 잘 명심하라.
나는 지금 너희들을 위하여 설명하리라.
그 여섯 가지란 무엇인가?
이른바 몸의 업을 인자하고 화하게 행하여
항상 부처님 앞에서 범행(梵行)을 깨끗이 닦으며,
여러 바른 법을 존중하고 공경하여 이치대로 수행하며,
필추들과 화합하여 함께 머무르는 것이니,
이것이 이른바 몸의 업으로 화경하는 법이니라.
또 말의 업을 인자하고 화하게 하여
말로 어기거나 다투는 일이 없으면,
이것이 이른바 말의 업으로 화경하는 법이니라.
또 뜻의 업을 인자하고 화하게 하여
뜻으로 어기거나 등지는 일이 없으면,
이것이 이른바 뜻의 업으로 화경하는 법이니라.
또 만일 법의 이익이나 세상의 이익을 얻으면
그것을 고루 나누는 것이니,
즉 때로 발우를 가지고 차례로 걸식하여
거기서 음식 등의 물건을 얻으면
대중에게 알려 대중과 같이 누리고 사사로이 비밀로 쓰는 일이 없다.
그래서 만일 대중이 같이 알면 곧 범행을 같이 닦는데,
이것이 이른바 이익으로 화경하는 법이니라.
또 계율을 범하거나 끊지 않는 것이니,
즉 계율의 힘이 견고하여
번뇌를 떠나 청정하게 된 뒤에는
때와 장소를 알아 시주들의 음식물 공양을 두루 평등히 받는 것이다.
이와 같이 깨끗한 계율을 같이 닦고 같이 알아 범행을 같이 닦는 것이니,
이것이 이른바 계율로 화경하는 법이니라.
또 만일 성인의 지혜로 나아가 번뇌에서 헤어나는 길을 증득하거나,
나아가서는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나는 것을 보게 되면
그러한 상(相)을 여실히 보고는 같이 행하고 같이 알아 범행을 같이 닦는 것이니,
이것이 이른바 소견으로 화경하는 법이니라.
이런 것을 여섯 가지 화경하는 법이라 하느니라.
아난아,
너희 필추들은 앞에서 말한 싸움의 근본을 끊어 없애고,
싸움을 없애는 일곱 가지 법을 잘 알아서,
이미 일어났거나 혹은 일어나지 않은 싸움을 모두 없애고는 여섯 가지 화경하는 법을 같이 닦아야 한다.
만일 너희 필추들이 그렇게 행한다면
동ㆍ서ㆍ남ㆍ북 어디로 가서든지 다니거나 머물거나
그것은 너희 필추들로 하여금 모두 안락을 얻게 하고 어떤 싸움에서도 떠나게 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열반한 뒤에도 그것은 너희 필추들로 하여금 어디서나 항상 안락을 얻게 하리니,
그것은 내가 현재 세상에 살면서 설법하여 중생들을 교화하는 것과 다름이 없을 것이다.
『불설식쟁인연경』 K1444 T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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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언설제불찰 $ 007▲一百洛叉為 一 ● 俱胝, ○□□□□,皆,一,如,此
□□□□□□□, 皆悉碎末為微塵,
一塵中剎不可說, 如一一切皆如是。
□□□□□□□, 개실쇄말위미진,
일진중찰불가설, 여일일체개여시。
말할 수 없는 온갖 부처 세계를
모두 다 부수어서 티끌 만들어
한 티끌에 있는 세계 말할 수 없어
하나처럼 온갖 티끌 다 그러하니
[8째]
차불가설제불찰 $ 008▲俱胝俱胝為 一 ● 阿庾多, ○□□□□,一,念,盡,此
□□□□□□□, 一念碎塵不可說,
念念所碎悉亦然, 盡不可說劫恒爾。
□□□□□□□, 일념쇄진불가설,
념념소쇄실역연, 진불가설겁항이。
이러하게 말 못할 부처 세계를
한 생각에 부순 티끌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부순 티끌 역시 그러해
말할 수 없는 겁토록 늘 그러하며
○ 2020_1126_160653_can_ct8_s12
○ 2018_1025_163208_can_AB7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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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54212_can_Ar26
○ 2019_1004_152337_can_ct9
○ 2019_1004_171546_nik_ct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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