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삼점伊字三點】
이자삼점
[한문]伊字三點
실담 문자의 이(∴)자의 모양이 3점으로 이루어졌음을 말함.
그 배열(配列)하는 위치는 가로로 되어 있지도,
세로로 되어 있지 않고,
삼각 관계를 이루었으므로,
삼즉일(三卽一)ㆍ일즉삼(一卽三)ㆍ불일불이(不一不異)ㆍ비전비후(非前非後)를 말하는 데 비유.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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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이자삼점
【以字三點】 p1535-中≫
指悉曇字□(i,伊)字猶如三點,
此三點之排列位置無縱無橫而一無所缺,
故一般多爲譬喩之用,
與「天主三目」一詞同義.
涅槃經中卽以之喩指如來之三德祕藏,
而用以表示法身․般若․解脫等三德圓具.
南本涅槃經卷二哀歎品(大一二․六一六中) : 「何等名爲祕密之藏?猶如伊字,
三點若竝,
則不成伊,
縱亦不成.
如摩醯首羅面上三目,
乃得成伊,
三點若別,
亦不得成.
我亦如是,
解脫之法亦非涅槃,
如來之身亦非涅槃,
摩訶般若亦非涅槃,
三法各異亦非涅槃.
我今安住如是三法,
爲衆生故,
名入涅槃,
如世伊字.
」此外,
亦有以之喩指三菩提(實性․實智․方便)․三佛性(正因․了因․緣因)․三寶(佛․法․僧)․三道(苦․煩惱․業)等一切之三法者.
[涅槃經疏(章安)卷六․摩訶止觀卷三]
이자삼점
【伊字三點】 p2153-上≫
悉曇字□(i,
伊)字係由三點組成,
此三點旣非縱列,
亦非橫列,
乃呈三角形狀,
故以譬喩物之不一不異․非前非後.
據南本大般涅槃經卷二所載,
摩醯首羅面上之三目,
其狀如伊字之三點.
同書竝將伊字三點譬喩爲涅槃之法身․般若․解脫等三德 ; 因此三德具有相卽不離之關係,
由此三德而成涅槃實義,
譬如伊字係由三點組成.
關於伊字之書體有多種.
灌頂於大般涅槃經疏卷六,
認爲伊字有新舊之分,
竝以舊伊字譬喩別敎敎理之無法圓融,
而以新伊字譬喩圓敎之圓融相卽之理.
此種新伊(圓伊)又稱眞伊.
此外,
摩訶止觀卷三上等,
則以伊字三點配於
法身․般若․解脫(三德),
實性․實智․方便(三菩提),
或正因․了因․緣因(三佛性),
或佛․法․僧(三寶),
或苦․煩惱․業(三道)等諸種三法,
竝以新伊字來說明其彼此之關係.
[華嚴經隨疏演義鈔卷八十․悉曇字記․大般涅槃經玄義卷上․大乘入道次第章․悉曇藏卷五]
● From 丁福保 - 佛學大辭典 : Ding Fubao's Dictionary of Buddhist Studies
伊字三點
【術語】 梵書(伊字)之形,
從三點成,
謂之伊字之三點。
是不縱不橫,
而有三角之關係,
故以譬物之不一不異,
或非前非後。
涅槃經譬之於法身般若解脫之三德。
烈火「」之形為橫,
譬物在一時為體之別。
如牛之兩角,
又點水「」之形為縱,
譬物在異時為體之別。
如花與實。
涅槃經二曰:
「何等名為秘密之藏,
猶如伊字三點:
若並則不成伊,
縱亦不成。
如摩醯首羅面上三目,
乃得成伊三點。
若別亦不得成。
我亦如是:
解脫之法亦非涅槃,
如來之身亦非涅槃,
摩訶般若亦非涅槃,
三法各異亦非涅槃。
」
● From Soothill-Hodous Dictionary of Chinese Buddhist Terms (DDBC version)
伊字三點
refers to the Sanskrit sign (?) as neither across nor upright,
being of triangular shape,
and indicating neither unity nor difference,
before nor after.
The Nirvana Sutra applies the three parts to 法身 dharmakāya (धर्मकाय),
般若 prajñā (प्रज्ञा) and 解脫 vimokṣa (विमोक्ष),
all three being necessary to complete nirvana.
It is also associated with the three eyes of Śiva.
When considered across they represent fire,
when upright,
water.
At a later period the three were joined (?) in writing.
● From Eng-Ch-Eng dic of Buddhist terms
伊字三點
In Sanskrit script the sound i is written in the form of three dots in a triangle (∴).
Since these three line up with each other either horizontally or vertically,
it is used as a trope for "neither the same nor different."
In the Nirva^na-su^tra it is used as a trope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harma-body 法身,
Abhidharmako/sa and moks!a 解脫.
③-2153■불광사전
②-1535■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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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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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담의 이자는 3 점으로 이뤄지고 , 3 점이 세로줄도 가로줄도 아닌 것을 말한다.
마하수라 (makeśura) 곧 대자재천은 면상에 세 눈이 있는데
이 천주의 세 눈도 정립하여 그 형상이 이자의 3 점과 같다.
남본 열반경 권2 애탄품에서는 이것들을 가지고
열반의 내용인 법신, 반야 해탈의 3 덕이 상즉불이(相卽不離)의 관계에 있는 것을
비유하고 있다.
특히 관정의 열반경소 권6 에는 이에 신구 양자가 있다고 한다.
별교교리의 격력불융은 구이와 같고 원교융즉의 리는 신이와 같다고 해석한다.
법화현의 권5하 에서는
3 덕, 3 보리, 3 불성, 3 관 등 제종의 3 법에 배당하여 원이, 또는 진이라고 한다.
3 덕: 법신法身․반야般若․해탈解脫 3덕(三德)이 상즉불리의 관계에 있는 것을 비유한다.
3 보리: 실성實性․실지實智․방편 方便(3보리三菩提),
3 불성 정인正因․료인了因․연인緣因 3불성(三佛性),
3 보 불佛․법法․승僧 3보(三寶),
3 도 고苦․번뇌煩惱․업業 3도(三道) 等
참고 구 홍법원 불교사전 + 대만 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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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비추어 주시는 까닭이니라.
● 사바하 娑婆訶<五十四> s vā hā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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迦羅娑<引>訖哩<二合>諦誐哩<二合>嚩<五十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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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일째]
의근명료불가설 $ 054▲瑿攞陀瑿攞陀為 一 ● 摩魯摩, ○□□□□,遊,勇,自,所
□□□□□□□, 遊歷諸方不可說,
勇猛精進不可說, 自在神變不可說,
□□□□□□□, 유력제방불가설,
용맹정진불가설, 자재신변불가설,
의근(意根)이 분명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방위 다님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자유로운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055□
[55째]
소유사유불가설 $ 055▲摩魯摩摩魯摩為 一 ● 調伏, ○□□□□,所,所,一,身
□□□□□□□, 所有大願不可說,
所有境界不可說, 一切通達不可說,
□□□□□□□, 소유대원불가설,
소유경계불가설, 일체통달불가설,
그 가운데 생각함도 말할 수 없고
그 가운데 큰 서원도 말할 수 없고
거기 있는 경계도 말할 수 없고
온갖 것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K1357_T0524.txt★ ∴≪A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_≪K1357≫_≪T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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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54 입 mouth 口脣 【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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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입 mouth 口脣 【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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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uccheda-dṛṣṭi ↔상견(常見). 만유는 무상한 것이어서 실재하지 않는 것과 같이, 사람도 죽으면 몸과 마음이 모두 없어져서 공무(空無)에 돌아간다고 고집하는 그릇된 소견.
답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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