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법집요경』
K1494
T0728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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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집요경』 ♣149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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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집요경』 ♣149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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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7_142703_can_BW28.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aude-Monet-road-near-giverny Artist: Claude-Monet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laude_Monet Title : road-near-giverny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18_0419_140802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rave_of_Taras_Shevchenko._Postcard English: Grave of Taras Shevchenko. Author Unknownwikidata:Q4233718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Laguna Madre and Río Bravo Delta ,Mexico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14677 Robert Charlebois - Au Coeur Des Diffrences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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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탁과 같음. 5탁(濁)의 하나. ⇒<유사어>오탁<참조어>오탁(五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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爻 ■ (사귈 효/ 가로그을 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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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주 3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36 번째는?
36 능히 일체의 선법(善法)을 증장시키고,
미례, 弭隸<三十六>
mile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6
왕이나
관리에게 붙잡혀서
감옥에 갇히고
수갑과 칼 쇠사슬로 묶여도
지성으로 대비주를 소리내 외우면
관리가 스스로 은혜를 베풀어
곧 풀어줘 돌아오며
● 이예이예(이혜이혜) 伊醯移醯<三十六> e he e he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6
아바 례다먀- 마바라 바
入嚩<二合>隸哆尾野<二合引>摩鉢囉<二合>婆<三十六>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6일째]
피불법신불가설 $ 036▲顛倒顛倒為 一 ● 三末耶, ○□□□□,彼,莊,往,周
□□□□□□□, 彼佛分身不可說,
莊嚴無量不可說, 往詣十方不可說,
□□□□□□□, 피불분신불가설,
장엄무량불가설, 왕예십방불가설,
彼佛法身不可說,
저 부처님 법의 힘 말할 수 없고
저 부처님 분신(分身)도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장엄을 말할 수 없고
시방세계 나아감도 말할 수 없고
[37째]
주행국토불가설 $ 037▲三末耶三末耶為 一 ● 毘覩羅, ○□□□□,觀,清,調,彼
□□□□□□□, 觀察眾生不可說,
清淨眾生不可說, 調伏眾生不可說。
□□□□□□□, 관찰중생불가설,
청정중생불가설, 조복중생불가설。
周行國土不可說,
여러 국토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살펴봄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청정케 함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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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파반묵타
27180
921
법수_암기방안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205_225222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7) 수나라 문성군(文成郡) 마두산(馬頭山) 석승선전(釋僧善傳)
[승습(僧襲),
승집(僧集)]
**
승선은 성이 석씨(席氏)이며 강군(絳郡) 정평(正平) 사람이다.
어린 나이에 출가하여 정업(定業)을 따르면서 급군(汲郡)의 총림인 낙천사(落泉寺)의 방공(方公)과 이름을 나란히 하였는데 각기 동류들을 모아 바위굴에 의지하여 도를 수행하였다.
그가 백록산(白鹿山)ㆍ태행산(太行山)ㆍ포독산(抱犢山)ㆍ임려산(林慮山) 등을 끊임없이 오고가면서 사방에 이름을 떨치니 귀의하고 높이 받드는 사람이 많았다.
■ 승습(僧襲)
그의 제자 승습은 분수(汾水) 지방의 외진 곳에 있는 사람들을 가엾게 여겨 승선을 초청하여 널리 교화하려고 하였다.
승선은 비록 여러 번 초청을 받았지만 산에 있는 대중들의 평소의 업에 어긋나는 일이 있을까 두려워하면서 한 번도 허락하지 않았다.
그러자 승습이 말하였다.
“지금까지 30여 차례 초청하였으나 백성들의 심정은 그친 적이 없습니다.
발뒤꿈치가 닳아 없어질지언정 마음속에 맹세한 것은 버리기 어렵습니다.”
승선은 마침내 그를 따르게 되었다.
그가 마두산(馬頭山)에 머무르면서 선정의 도를 크게 행하니 포주(蒲州)ㆍ우주(虞州)ㆍ진군(晋郡)ㆍ강군(絳郡)에서 보따리를 지고 서로 떠들며 모여드는 대중이 아주 많았다.
그리하여 마침내 4부로 나누었는데,
동서의 두 총림은 배반(杯盤)과 대황(大黃) 등의 선원이 바로 그곳이다.
모두 떨어져 있는 방과 별실들을 가지고 있어 숲과 바위 밑에 별처럼 퍼져 있었고 좌선하면서 지시를 하여 11체입(切入)을 표준으로 삼으니 5백 명의 제자와 권속들이 엄숙하고 조용해졌다.
인수 연간에 그의 도는 더욱 융성하였는데 병이 위독하여 죽게 되자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내가 배 안에 냉이 맺히는 병을 만난 것은 어린 시절에 산에서 살면서 업을 닦을 때 식량이 떨어지면 마을로 구하러 가지 않고 작은 돌을 먹으면서 하루 식량을 보충했기 때문이다.
이런 인연으로 병에 걸렸다는 것을 알았으니 내가 죽은 후 창자를 갈라보면 과연 내가 말한 것과 같을 것이다.”
또한 이렇게 부탁하였다.
“각자는 부지런히 업을 닦으면서 속인들을 교화하느라고 수고하지 말라.
그것은 그대들의 바른 임무를 망치게 하는 것이다.
내가 죽은 후에 시신을 불태워 다른 중생들의 목숨을 손상시키지 말고 단지 속에 넣어 묻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는 대업 초년 3월 11일 살아 있을 때처럼 가부좌를 틀고 대황암(大黃巖)에서 생을 마쳤다.
도인들과 속인들이 그의 유언대로 장사를 지냈다.
승습(僧襲)은 본래 강주(絳州)에 머무르면서 마음을 선정에 두고 승선의 뜻을 이어받아 익혔으며 그의 교화를 훼손시키지 않았다.
말년에는 진주(晋州) 보엄사(寶嚴寺)에 머무르면서 승단의 직세(直歲)를 맡아 논밭을 돌보았는데 물과 땅의 벌레들을 죽이는 것을 보고 그 참혹한 광경에 견디지 못하여 공직의 명예를 버리고 이전의 업을 따르고 숭상하였다.
승선이 생을 마치던 날 그는 다른 곳에 가고 없었다.
그래서 그때 있던 사람을 찾아가 사연을 들으려고 하였는데 그들도 모두 죽은 뒤였다.
마침내 여러 가지 공양거리들을 가지고 산으로 가서 모임을 마련하고 선배의 자취를 추억하며 비통해하였다.
그는 스승의 묘지를 돌보고 받들려고 하였으나 방도가 없었으며 그 유해를 찾아보아도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었다.
이때 갑자기 땅이 진동하고 하늘이 갈라지는 듯한 폭발 소리가 숲과 골짜기에 울려 퍼졌는데 땅이 갈라지면서 단지가 밖으로 솟구치는 것이 보였다.
단지를 열어보니 해골은 흰 눈과 같았고 오직 혀만이 남아 있었는데 살아 있을 때보다 더 붉고 선명하였다.
이런 인연으로 해골과 혀 두 가지를 가져다가 탑을 세웠다.
승습은 정관 15년 정월 9일 산사(山舍)에서 생을 마쳤는데 그때 그의 나이는 64세였다.
그는 임종의 시각에도 정신과 생각이 편안하였고 염불을 외우면서 생을 마쳤다.
■ 승집(僧集)
당시 진주(晋州)의 서쪽 소유산(小楡山)에 승집이라는 사문이 있었는데 산 속에서 굳은 절개를 지키면서 제자들을 모아 선정의 업을 닦았다.
그는 뱀과 쥐를 길들여 데리고 다녔는데 손으로 잡을 수 있을 정도였다.
그것들은 항상 좌우에 붙어 다니면서 쫓아도 떠나지 않다가도 속인들이 찾아오면 곧 스스로 숨어버렸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75_T2060
속고승전(績高僧傳) 당 도선찬
續高僧傳 【唐 道宣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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