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함경』
K0650
T0099
잡아함경 제19권/전체5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잡아함경』
♣0650-019♧
잡아함경 제19권/전체5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2019_1106_114729_can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30737_can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15000_can_exc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20_0910_151847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60214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30_135434_nik_ori_rs 화성 용주사
○ 2020_0930_144456_can_ori_rs 화성 용주사
○ 2016_0505_125750_nik 춘천 청평사
○ 2020_1017_144108_nik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30700_can_exc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4_163730_can_ori 부여 고란사
○ 2018_1024_163506_nik_ori 부여 고란사
○ 2018_1023_155643_nik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114_141243_can_exc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01046_can_fix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04023_can_fix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23143_can_fix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61541_can_exc 구례 쌍계부근
○ 2019_1104_174655_can_exc 구례 지리산 연곡사
● [pt op tr] fr
_M#]
○ 2019_1104_105607_nik_exc 구례 화엄사
❋❋본문 ♥ ◎[개별논의]
★%★
『잡아함경』
♣0650-019♧
◎◎[개별논의] ♥ ❋본문
★1★
◆vhoq7548
◈Lab value 불기2568/08/18 |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8/2568-08-18-k0650-019.html#7548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잡아함경 제19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8_08.txt ☞◆vhoq7548 불기2568-08-18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타수용(他受用). 닦아 얻은 공덕 이익이나 법락을 스스로 수용함.
답 후보
● 자수용(自受用)
자은팔종(慈恩八宗)
자증(自證)
작용(作用)
장삼(長衫)
재(齋)
적멸도량(寂滅道場)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Jane Birkin, Serge Gainsbourg - Jane B
Mireille Mathieu - Mnner Ohne Namen (Improved Version)
Mireille Mathieu - Tous Les Amoureux
Francis Cabrel - Le Reste Du Temps
Severine - Un Banc, Un Arbre, Une Rue
Les Charlots - Elle Avait Du Poil Au Ventre
Enzo Enzo & Kent - Tu T'laisses Alle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5▲ 柬葛咼段面 ■ 간갈과단면 75 ( 가릴 간 / 간략할 간) (칡 갈 )( 가를 과 / 입 비뚤어질 괘, 입 비뚤어질 와, 화할 화, )(층계 단/ 포 단/단련할 단/알 깨지 않을 단 )(낯 면/ 밀가루 면 )
036▲ 爻欠可甘甲 ■ 효흠가감갑 36 (사귈 효/ 가로그을 효 )( 하품 흠 / 이지러질 결 ) ( 옳을 가 / 오랑캐 임금 이름 극 )( 달 감 ) ( 갑옷 갑/ 친압할 갑)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Jnanayasas
[san-chn] nitya-saṃjñā 常想
[san-eng] prajāpati $ 범어 Lord of created beings
[pali-chn] pāṭaliputta 巴連弗, 波吒釐子城
[pal-eng] upaghaatii $ 팔리어 adj.injuring; cutting short; destroying; one who hurts or destroys.
[Eng-Ch-Eng] HUA TOU Hua Tou 話頭 Intense concentration on a question-word which defies any answer and allows no answer at all. Literally, it refers to the source of word before it is uttered. It is a method used in Ch'an Sect to arouse the doubt. The practitioner meditates on questions as who is reciting the Buddha's name?. He does not rely on experience or reasoning. Sometimes, it is also known as Kung-an.
[Muller-jpn-Eng] 遮文茶 シャブンチャ (name) Cāmuṇḍā
[Glossary_of_Buddhism-Eng] KASYAPA☞
Syn: Maha-Kasyapa.
See also: Flower and Smile; Zen School.
“A Brahmin of Magadha who became a close disciple of the
Buddha, and was at the time of his death the senior member of his
Order. He therefore presided over the first Buddhist Council, held
immediately after the passing. The Zen School regards him as their
First Patriarch from the story of the ‘transmission’ of the ‘Mindseal’ when the Buddha held up a golden flower and Maha-kasyapa
smiled.”
“One of the ten major Arhat [vs. Bodhisattva] disciples of the Buddha.
He was born in a brahman family and named Pippalayana. The
name Kasyapa indicates his clan. He became a disciple of the Buddha
about three years after the latter attained enlightenment. Kasyapa is
said to have become an Arhat after being with the Buddha for only
eight days. He devoted himself to the practice of ascetic practices, and
was regarded as chief of the Order. After the demise of the Buddha,
Kasyapa presided over the First Buddhist Council. Before his death he
is reputed to have entrusted Ananda with leadership of the Order.”
Dait: 215 #0176
[fra-eng] tunique $ 불어 tunic
[chn_eng_soothil] 瞿曇彌 Gautamī, the feminine of Gautama, especially applied to the aunt and nurse of Śākyamuni, who is also known as Mahāprājapatī, v. 摩.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저를 무쟁삼매(無諍三昧)를 얻은 사람 중에 제일
이라 하였는데, 이는 욕심을 여읜 아라한(離欲阿羅漢)이기 때문입니다마는,
저는 스스로 욕심을 여읜 아라한이라고 생각치는 않나이다.
[玄奘] 所以者何? 世尊! 如來、應、正等覺說我得無諍住, 最為第一. 世尊!
我雖是阿羅漢永離貪欲, 而我未曾作如是念: ࡔ我得阿羅漢永離貪欲ࡕ.
[義淨] 世尊! 如來說我得無諍住中最為第一. 世尊! 我是阿羅漢離於欲染,
而實未曾作如是念: ࡔ我是阿羅漢ࡕ.
09-10 तत्कस्य हेतोः ? अहमस्मि भगवंस्तथागतेनार्हता सम्यक्संबुद्धेन अरणाविहारिणामग्र्यो निर्दिष्टः।
अहमस्मि भगवन् अर्हन् वीतरागः।
न च मे भगवन्नेवं भवति- अर्हन्नस्म्यहं वीतराग इति।
tatkasya hetoḥ | ahamasmi bhagavaṁstathāgatenārhatā samyaksambuddhena
araṇāvihāriṇāmagryo nirdiṣṭaḥ | ahamasmi bhagavan arhan vītarāgaḥ | na ca
me bhagavannevaṁ bhavati arhannasmyahaṁ vītarāga iti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저는 응당공양올려야되며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다툼 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 최고라고
지목되었습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저는 응당공양올려야될 자이며 욕망을 여읜
자입니다. 그러나, 복덕갖춘분이시여! 저의 경우에는 ‘나는 응당공양올려야될 자이며
욕망을 여읜 자이다’라는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오면,]
▼▷[ahamasmi] ① aham(pn.Ⅰ.nom.) + asmi(pres.Ⅰ.sg.) → [저는、 (~입니다)]
▼[bhagavaṁstathāgatenārhatā] ① bhagavan(ƾ.voc.) +|s|+ tathāgatena(ƾ.ins.) +
arhatā(nj.→ƾ.ins.) →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
▼[samyaksambuddhena] ① samyaksambuddhena(nj.→ƾ.ins.)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araṇāvihāriṇāmagryo] ① araṇa+vihāriṇām([nj.→]ƾ.gen.pl.) + agryaḥ(njp.→ƾ.nom.)
→ [다툼 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 최고이다(+라고)]
vihāra(ƾ. removing, taking away; roaming or walking for pleasure; sport, play)
② araṇa(nj. departed, gone away; belonging to others, strange; not fighting: ƿ. moving,
going; entering into; being inserted; a refuge) < raṇa(ƾƿ. war, combat, fight: ƾ.
sound) < raṇ(1.ǁ. to sound; to go; [Ved.] to rejoice)
② vihārin(nj. wandering about for pleasure, roaming, strolling; dependent on; beautiful) <
vihṛ(1.ǁ. to take away, seize away; to remove, destroy; to let fall) < vi(ƺ.) +
hṛ(1.dž. to take, carry, convey, lead; to carry off or away)
② agrya(nj. foremost, topmost, principal, best; proficient; intent, closely)
▼[nirdiṣṭaḥ] ① nirdiṣṭaḥ(njp.→ƾ.nom.) → [지목되었습니다.]
② nirdiṣṭa(p.p. pointed out, shown, indicated; specified, paticularized; described) <
nirdiś(6.ǁ. to point out, indicate, show; to assign, give; to allude to, mention) < nir(ƺ.)
+ diś(6.dž. to point out, show, exhibit; to assign, allot; to give, grant)
▼▷[ahamasmi] ① aham(pn.Ⅰ.nom.) + asmi(pres.Ⅰ.sg.) → [저는、 (~입니다)]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arhan] ① arhan(ƾ.nom.) → [응당공경되어야될 자이며]
▼[vītarāgaḥ] ① vītarāgaḥ(ƾ.nom.) → [욕망을 여읜 자입니다.]
② vītarāga(nj. free from desire or passion: ƾ. a sage who has subdued his passions) <
vīta(p.p. gone, disappeared; set free) + rāga(ƾ. colouring; passion, attraction) < vi(ƺ.)
+ i(2.ǁ. to go, go to or towards, come to or near) + rañj()
▼▷[na] ① na(ƺ.) → [(否定)]
▼[ca] ① ca(ƺ.)
▼[me] ① me(pn.Ⅰ.gen.) → [그러나(← 그리고)、 나의(→나의 경우에는)]
▼[bhagavannevaṁ] ① bhagavan(ƾ.voc.) +|n|+ evaṁ(ƺ.) → [복덕갖춘분이시여! 이런]
▼[bhavati] ① bhavati(pres.Ⅲ.sg.) → [(+산냐가) 생겨납니다] → 생겨나지 않습니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arhannasmyahaṁ] ① arhan(ƾ.nom.) +|n|+ asmi(pres.Ⅰ.sg.) + ahaṁ(pn.Ⅰ.nom.)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 (~이다)、 나는]
② arhat(nj. deserving respect: ƾ. the highest rank in Buddhist hierarchy)
▼[vītarāga] ① vītarāgaḥ(ƾ.nom.) → [욕망을 여읜 자이다]
② vītarāga(nj. free from desire or passion: ƾ. a sage who has subdued his passions) <
vīta(p.p. gone, disappeared; set free) + rāga(ƾ. colouring; passion, attraction)
▼[iti] ① iti(ƺ.) → [라는.]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31일째]
청정법륜불가설 $ 102▲無盡無盡為 一 ● 出生, ○□□□□,勇,種,哀,不
□□□□□□□, 勇猛能轉不可說,
種種開演不可說, 哀愍世間不可說。
□□□□□□□, 용맹능전불가설,
종종개연불가설, 애민세간불가설。
清淨法輪不可說,
청정한 법 바퀴를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굴리는 일 말할 수 없고
갖가지로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슬피 여김 말할 수 없네.
[232째]
불가언설일체겁 $ 103▲出生出生為 一 ● 無我, ○□□□□,讚,不,不,不
□□□□□□□, 讚不可說諸功德,
不可說劫猶可盡, 不可說德不可盡。
□□□□□□□, 찬불가설제공덕,
불가설겁유가진, 불가설덕불가진。
不可言說一切劫,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겁 동안
말할 수 없는 공덕 찬탄할 적에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할지언정
말할 수 없는 덕은 다할 수 없고
●K0960_T1552.txt★ ∴≪A잡아비담심론≫_≪K0960≫_≪T1552≫
●K0650_T0099.txt★ ∴≪A잡아함경≫_≪K0650≫_≪T0099≫
●K0745_T0101.txt★ ∴≪A잡아함경≫_≪K0745≫_≪T0101≫
■ 암산퀴즈
719* 383
131254 / 14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0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5 번째는?
36 능히 일체의 선법(善法)을 증장시키고,
미례, 弭隸<三十六>
mile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00 아리야다라 ◐阿唎耶多囉<聖者一百>◑āryaㆍtārạ.
101 비리 구디제바비자야 ◐毘哩<二合>俱知制嚩毘闍耶<最勝菩薩><百一>◑bhrikutīㆍcaivaㆍvijaya
102 바저라마례디비슈로다 ◐筏折囉<二合>摩禮底毘輸嚕多<摧碎金剛百二>◑vajraㆍmāletiㆍviśruta
103 바답마가 ◐鉢踏罔迦<降伏百三>◑paradamaka
104 바저라쳬 하바자 ◐跋折囉兒<熾曳反>訶縛者<金剛力士百四>◑vajraㆍjihvāㆍca
105 마라제바 ◐摩囉制縛<隨一逐百五>◑māraㆍcaiva
106 바라시다 ◐般囉室多<金剛神杵><百六>◑aparājita
107 바저 라 단디 ◐跋折<時熱反上>囉<二合>檀持<金剛神杵百七>◑vajraㆍdaṇḍi
108 비사라마차 ◐毘舍羅摩遮<天神力士百八>◑viśalāㆍca
109 션다사비뎨바보시다소마로바 ◐扇多舍毘提嚩布室哆蘇摩嚕波<參辰日月天子及二十八宿百九>◑śāntaㆍdevaㆍpūjitaㆍsaumiㆍrūpā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행하시어
친한 이와 인연 있는 이를 거둬들이며,
소승들이 비밀법장[祕密藏]을 듣고도
놀라거나 두려움이 생기지 않게 하신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5
두려움 없는 정반왕(淨飯로)의 아드님께 귀의합니다.
南無無畏淨飯王子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75377
899
법수_암기방안
103 스토막 stomach 胃 【위】
10 손목 WRIST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19 자뼈 (알너 - ULNA)
15 어깨 (shoulder)
102 heart 心臟 【심장】
31 넓적다리 thigh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818_202303 :
장경각 자료 내 이야기
제목 :
그리고 불경 가운데 하나의 이야기가 있다.
목건련과 덕생 비구가 일찍이 해변가에 이르렀을 때,
온몸이 화염에 타면서 크게 우는 사람을 보았다.
주위에는 무수한 아귀들이 그에게 불화살을 쏘고 있었다.
목건련이 신통으로 인연을 관찰해보았다.
이 사람은 전생에 사냥꾼으로 살면서 살생을 많이 하였기 때문에 살아생전에도 여러 해를 고통 받았으며,
죽은 후에는 지옥에 떨어져 벗어나기가 어려웠다.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서서 무릎에 머리 대기
○ 2019_1106_153800_nik_CT27
○ 2019_1105_164844_nik_BW25
○ 2019_1106_130239_can_CT33
○ 2019_1105_161254_can_bw24
○ 2020_0904_130749_can_BW17
○ 2020_0904_142527_nik_ab41
○ 2020_0905_170335_nik_BW25
○ 2020_0906_112625_nik_CT28
○ 2020_0908_170944_nik_ar25
○ 2020_0909_150003_nik_ct9
○ 2020_0910_121315_nik_AB7
○ 2020_1002_122248_can_ct18
○ 2020_1017_160600_can_AR35_s12
○ 2020_1017_163731_nik_ori_rs
○ 2018_1022_134854_nik_AR25
○ 2018_1022_183148_nik_BW22
○ 2019_0106_154926_nik_ar24
○ 2020_1114_121030_nik_AR25
○ 2021_0717_175947_nik_CT38_s12_서울_동대문디자인센터_주변
● [pt op tr] fr
_M#]
○ 2020_0905_121241_can_BW2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잡아함경_K0650_T0099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잡아함경 제19권/전체5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8-08-18_잡아함경-K0650-019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8/2568-08-18-k0650-019.html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잡아함경 제19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8_08.txt ☞◆vhoq7548
불기2568-08-18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552130061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088
htmback--불기2568-08-18_잡아함경_K0650_T0099-tis.htm
● [pt op tr] fr
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