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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9일 월요일

불기2568-12-09_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k0891-007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K0891
T1442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7권/전체5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0891-007♧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7권/전체5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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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14_153714_can_exc


○ 2021_1005_155302_nik_exc_s12장흥_천관산_천관사


○ 2021_1112_144941_ca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21_0929_161113_nik_exc_s12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 2016_0411_180605_can_exc하동_지리산_쌍계사


○ 2021_1001_145847_nik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 2021_1004_110459_nik_exc의령_봉황산_일붕사


○ 2016_0123_145644_ca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21_1004_193142_can_exc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 2021_0320_163804_nik_exc_s12포천_백운산_흥룡사


○ 2023_0402_152714_ca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15_0423_155441_nik_exc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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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411_174045_nik_exc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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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089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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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bjx1801

◈Lab value 불기2568/12/09


○ 2021_1008_154211_nik_ab41_s12_pc계룡산_신원사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Fyodor-Solntsev-silk-robe-of-tsar-ivan-vasilyevich-iv.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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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Fyodor-Solntsev
from https://en.wikipedia.org/wiki/Fedor_Solntsev
Title : silk-robe-of-tsar-ivan-vasilyevich-iv.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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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418_121741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2020_0904_143136_can_CT27 원주 구룡사




♡진도 청용사(청용선원)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Naver 지도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3920

Dalida - Le Clan Des Sicilien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2/2568-12-09-k0891-007.html#1801
sfed--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txt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7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8_12.txt ☞◆vbjx1801
불기2568-12-09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 현밀이교판(顯密二敎判). 진언종 교상판석(敎相判釋)의 하나. 『대일경』의 「십주심품」에 중생심(衆生心)의 발전 상태를 10종으로 나누어 말한 것을 불교 각 종파에 배대하여 현교(顯敎)ㆍ밀교(密敎)의 천(淺)ㆍ심(深), 승(勝)ㆍ열(劣)을 적시(的示)한 것. 이생저양심(異生羝羊心)ㆍ우동지재심(愚童持齋心)ㆍ영동무외심(嬰童無畏心)ㆍ유온무아심(唯蘊無我心)ㆍ발업인종심(拔業因種心)ㆍ타연대승심(他緣大乘心)ㆍ각심불생심(覺心不生心)ㆍ일도무외심(一道無畏心)ㆍ극무자성심(極無自性心)ㆍ비밀장엄심(秘密莊嚴心).

답 후보
● 십주심(十住心)
십현담(十玄談)

아견(我見)
아나아파나(阿那阿波那)
아뇩보리(阿耨菩提)
아리야(阿梨耶)
아미타삼존(阿彌陀三尊)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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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Julien Clerc - La Cavalerie [Live]
JACQUES DUTRONC - La Fille Du Pe No
Edith Piaf - Le Geste
Guy Beart - Les Proverbes D'aujourd'hui (1973)
Guy Marchand - Bolero
Leoparleur - Sous Les Roses
Barbara - Les Sirene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2▲ 爫㕚中之止 ■ 조조중지지 32 ( 손톱조 조 ) (손톱 조 ) cf 갈래 차叉 (가운데 중 )( 갈 지 )( 그칠 지 )
019▲ 犬开幵公戈 ■ 견개견공과 19 ( 개 견 )( 열 개 / 평평할 견 )( 평평할 견 )( 공평할 공 )( 창 과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t prayer beads
[san-chn] akalpanā-jñāna-bala 無分別智力
[san-eng] baka $ 범어 stork
[pali-chn] supina 夢, 夢境
[pal-eng] sanghu.t.tha $ 팔리어 pp. of sanghosetiresounding with; proclaimed.
[Eng-Ch-Eng] Dharani of the Bodhisattva Mother who Heeds the World's Sounds 觀自在菩薩母陀羅尼經
[Muller-jpn-Eng] 眞一 シンイチ true one
[Glossary_of_Buddhism-Eng] METAPHYSICS☞
See also: Mahayana / Theravada; Silence; Universe.
Theravada Buddhism:
“Buddha preached a religion devoid of speculation. Ample evidence in
the record suggests that he could have been one of the world’s great
metaphysicians if he had put his mind to the task. Instead, he flatly
refused to discuss metaphysics. His silence on the subject did not pass
unnoticed. ‘Whether the world is eternal or not eternal, whether the
world is finite or not, whether the soul is the same as the body or
whether the soul is one thing and the body another, whether Buddha
exists after death or does not exist after death – these things,’ one of
his disciples observed, ‘the Lord does not explain to me. And that he
does not explain them to me does not please me, it does not suit me.’
There were many it did not suit. Yet despite incessant needling, he
continued his ‘noble silence.’ His reason was simple. ‘Greed for views’
on questions of this sort ‘tends not to edification.’ His practical program was exacting, and he was not going to let his flock be diverted
from the hard road of arduous action by the agreeable fields of profitless speculation. His famous parable of the arrow smeared thickly
with poison puts the point with precision:
‘It is as if a man had been wounded by an arrow thickly smeared with
poison, and his friends and kinsmen were to get a surgeon to heal
him, and he were to say, “I will not have this arrow pulled out until
I know by what man I was wounded, whether he is of the warrior
caste, or a brahmin, or of the agricultural, or the lowest caste.” Or
if he were to say, “I will not have this arrow pulled out until I know
of what name of family the man is – or whether he is tall, or short
or of middle height”… Before knowing all this, the man would die.
Similarly, it is not on the view that the world is eternal, that it is finite,
that body and soul are distinct, or that the Buddha exists after death
that a religious life depends. Whether these views or their opposites
are held, there is still rebirth, there is old age, there is death, and grief,
lamentation, suffering, sorrow, and despair… I have not spoken to
these views because they do not conduce to an absence of passion, to
tranquility, and Nirvana. And what have I explained? Suffering have
I explained, the cause of suffering, the destruction of suffering, and
the path that leads to the destruction of suffering have I explained.
For this is useful.’ ”

[fra-eng] accompli $ 불어 accomplished
[chn_eng_soothil] 眞我 (1) The real or nirvana ego, the transcendental ego, as contrasted with the illusory or temporal ego. (2) The ego as considered real by non-Buddhist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동쪽에 있는 허공을 생각하여 헤아릴 수 있
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東方虛空, 可取量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東方虛空, 可知量不?
04-05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सुकरं पूर्वस्यां दिशि आकाशस्य प्रमाणमुद्ग्रहीतुम् ?
tatkiṁ manyase subhūte sukaraṁ pūrvasyāṁ diśi ākāśasya
pramāṇamudgrahītum |
수보리여! 그대는 ‘동쪽 방향에 있는 허공의 분량은 들어가지기 쉽다.’(라고)
생각하느냐?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이것을、 어떻게(→疑問形成)]
② tat(pn.ƿ.nom.acc.sg.) < tad(pn. that, he, it, she)
② kiṁ(ƺ. a particle meaning 'why' 'wherefore')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냐?]
② man(4.8.Ʋ. to think, believe; to consider, regard, look upon)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sukaraṁ] ① sukaraṁ(njp.→ƿ.nom.) → [‘쉽다] → 쉽겠는냐?
 수보리여! 그대는 ‘~ 허공의 분량은 가지기 쉽다.’(라고) 생각하는가?
② sukara(nj. easy to be done, practicable, feasible)
▼[pūrvasyāṁ] ① pūrvasyāṁ(nj.→Ʒ.loc.) → [동쪽]
 pūrva – 대명사적형용사 : 형용사 가운데 대명사처럼 격변화를 하는 것
② pūrva(nj. being in front of; eastern, easterly; previous to, earlier than; old, ancient)
▼[diśi] ① diśi(Ʒ.loc.) → [방향에 (+있는)]
② diś(Ʒ. a direction, cardinal point; the mere direction of a thing; region, space)
▼[ākāśasya] ① ākāśasya(ƾ.gen.) → [허공의(←하늘의)]
② ākāśa(ƾƿ. the sky; ether; the subtle and ethereal fluid pervading the whole universal)
▼[pramāṇamudgrahītum] ① pramāṇam(ƿ.nom.) + udgrahītum(inf.) → [분량은、
들어가지기.’]
② pramāṇa(ƿ. a measure in general; size, extent; scale, standard)
② udgrahītum(inf.) < * + ­ītum(tum.p.) < udgrah(9.ǁ. to take up, lift up; to take or draw
out, take away; to deposit) < ud(ƺ. prefix 'up, upward') + grah(9.dž. to seize, take,
take or catch hold of; to learn, know, understan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44일째]
시현신변불가설 $ 086▲阿怛羅阿怛羅為 一 ● 醯魯耶, ○□□□□,放,種,令,一

□□□□□□□, 放大光明不可說,
種種色相不可說, 令眾生淨不可說,
□□□□□□□, 방대광명불가설,
종종색상불가설, 령중생정불가설,

示現神變不可說,
신통 변화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큰 광명 놓는 일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빛깔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깨끗게 함 말할 수 없고



[345째]
일일모공불가설 $ 087▲醯魯耶醯魯耶為 一 ● 薜魯婆, ○□□□□,放,光,普,勇

□□□□□□□, 放光明網不可說,
光網現色不可說, 普照佛剎不可說,
□□□□□□□, 방광명망불가설,
광망현색불가설, 보조불찰불가설,

一一毛孔不可說,
하나하나 털구멍을 말할 수 없고
광명 그물 놓는 일을 말할 수 없고
광명에서 내는 빛을 말할 수 없고
부처 세계 비추는 일 말할 수 없고





●K0914_T1453.txt★ ∴≪A근본설일체유부백일갈마≫_≪K0914≫_≪T1453≫
●K0891_T1442.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
●K1395_T1449.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갈치나의사≫_≪K1395≫_≪T1449≫


■ 암산퀴즈


22* 485
99456 / 77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0 번째는?




19 대승의 바른 길에 나아가는 것을 증장시키며,
사살다라바 참포, 舍薩多臘婆<縛迦反>讖蒱<十九>
shasta lava ksam bhu.
회합(會合)의 지장보살님이시어!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50 사다하라 ◐社多訶囉<三百五十>◑jat'āhāra
351 시미다하라 ◐視微多訶囉<食壽命鬼三百五十一>◑jivit'āhāra
352 바략야하라 ◐皤略耶訶囉<食祭鬼三><百五十二>◑balyㆍāhāra
353 건타하라 ◐健陁訶囉<食香鬼三百五十三>◑gandh'āhāra
354 보스바하라 ◐布瑟波訶囉<食花鬼三百五十四>◑pushp'āhāra
355 바라하라 ◐破囉訶囉<食五果子鬼三百五十五>◑phal'āhāra
356 사사하라 ◐薩寫訶囉<食五穀種子鬼三百五十六>◑sasy'āhāra//
357 바바짇다도스타 짇다 ◐波波質多突瑟咤<知諫反>質多<惡心鬼三百五十七>◑pāpaㆍcitaḥㆍdushṭaㆍcittaḥ
358 로타라짇다 ◐嘮陁羅質多<嗔心鬼三百五十八>◑raudraㆍcittaḥ
359 다라짇다약샤가라하 ◐陁囉質多藥叉揭囉訶<三百五十><九>◑(rau)draㆍcittaḥ yakshaㆍgrahā

●몸[신身]과 생명[命]의 건강[색色]과 힘[力]을 원하는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0
람의라사족(囕儗囉莎族)께 귀의합니다.
南無囕儗囉娑族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0670
128
법수_암기방안


87 슬개골 [ =무릎 뼈)
35 허벅다리 upper thigh
19 자뼈 (알너 - ULNA)


20 가운데(손가락) (MIDDLE)
86 대퇴골 [ =넙다리뼈 ]
144 the fourth toe 네째발가락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209_223103 :

대장경 내 게송



대만다라를 분별하고 나서
심(心)만다라가 최상이니
제일 먼저 스스로 뛰어난 단장(壇場)에 들어가
먼저 스스로 관정한 다음에 널리 지으리이다.

금강아사리는 비할 이 없고
모든 성취 가운데 한 점 의혹 없으므로
정신재(淨信財)를 잘 갖추니
이를 아사리의 바른 행이라고 합니다.

금강살타의 심명(心明) 등을
낙차 횟수만큼 송하면 성취하리니
이것이 바로 성스러운 대아사리의
모든 가르침으로 최상의 성취입니다.


출전:
한글대장경 K1454_T0883
불설비밀삼매대교왕경(佛說秘密三昧大敎王經) 송 시호등역
佛說祕密三昧大教王經 【宋 施護等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반박쥐 자세


○ 2019_1106_120004_nik_ar14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32324_nik_Ab27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201_143957_can_BW21_s12 원주 구룡사


○ 2019_1201_164700_nik_ab41_s12 원주 구룡사


○ 2020_0211_134229_can_ct18 불암산 천보사


○ 2020_0906_121316_nik_bw5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8_171523_can_ar45 합천 해인사 백련암


○ 2020_0909_155050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30_144615_can_AR12 화성 용주사


○ 2020_1017_151049_nik_Ab15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71328_can_ct18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33946_can_exc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75405_can_ar16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3_153025_nik_ct9_s12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114_141113_can_Ar37_s12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34202_can_Ar26_s12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21_1003_143329_can_BW21_s12_pc_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 2021_0214_174425_can_Ab31_s12홍천_공작산_수타사

● [pt op tr] fr
_M#]



○ 2018_1024_172952_nik_Ar28_s12 부여 고란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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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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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089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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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txt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7권/전체5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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