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K1481
T0400
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제14권/전체1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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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1481-014♧
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제14권/전체1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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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5910_nik_exc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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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201_151457_can_fix 원주 구룡사
○ 2020_0907_151421_can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07_165351_can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1017_160500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20_1114_140927_can_ori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13943_nik_exc 구례화엄사 구층암
○ 2019_1104_114145_nik_fix 구례화엄사 구층암
○ 2019_1104_132845_nik_exc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21_1004_135912_can_exc산청_지리산_대원사
○ 2014_1129_100903_nik_exc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21_1003_111039_nik_exc밀양_재악산_표충사
○ 2019_0317_150046_nik_exc서울_도봉산_광륜사
○ 2021_1001_153841_can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 2021_1002_131409_nik_exc_s12영천_팔공산_은해사
○ 2021_1003_104432_nik_exc밀양_재악산_표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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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30_104711_can_exc_s12삼척_두타산_천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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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148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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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hoa5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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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ror Mind Buddhist Sangha (Center for American Buddhist Practice) San Die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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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2/2568-12-13-k1481-014.html#5168 sfed--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_K1481_T0400.txt ☞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제14권/전체18권 sfd8--불교단상_2568_12.txt ☞◆vhoa5168 불기2568-12-13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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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할 수 있는 업(業)이란 뜻.
몸의 표업은 취하고, 버리고, 굽히고, 펴는 동작.
말의 표업은 자기의 의사를 발표하는 언어.
뜻의 표업은 탐(貪)ㆍ진(瞋) 등의 번뇌.
『구사론』에서는 몸과 입에서만 표업을 세우고,
유식에서는 몸과 입과 뜻에 걸쳐 세움.
답 후보
● 유표업(有表業)
육년고행(六年苦行)
육도(六道)
육번뇌구(六煩惱垢)
육성취(六成就)
육욕천(六欲天)
육인(六忍)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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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Jane Birkin - Physique Et Sans Issue
Mireille Mathieu - You And I (With Paul Anka)
Amelie-Les-Crayons - De Nous Non
Natasha St - Pier - Nos rendez-vous
Michel Berger - L'amour Existe Encore
Patrice & Mario - Chanson D'orphee
Dalida - La Mamm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6▲ 爻欠可甘甲 ■ 효흠가감갑 36 (사귈 효/ 가로그을 효 )( 하품 흠 / 이지러질 결 ) ( 옳을 가 / 오랑캐 임금 이름 극 )( 달 감 ) ( 갑옷 갑/ 친압할 갑)
023▲ 文勿反方攴 ■ 문물반방복 23 ( 글월 문 )( 말 물, / 털 몰 )( 돌이킬 반 / 돌아올 반, 어려울 번, 삼갈 판 )( 모 방 / 본뜰 방, 괴물 망 )( 칠 복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ggañña Sutta
[san-chn] ataḥparam 上, 過
[san-eng] pravāsaḥ $ 범어 (m) journey, travel, trip
[pali-chn] asīti-anuvyañjana 八十種好
[pal-eng] pajaananaa $ 팔리어 f.knowledge; understanding; discernment.
[Eng-Ch-Eng] 初地 The first of the ten bhu^mis.
[Muller-jpn-Eng] 君荼 クンダ hole for the fire altar
[Glossary_of_Buddhism-Eng] ULLAMBANA☞
Syn: Obon.
See also: Buddhist Festivals; Filiality; Maudgalyayana; Rains Retreat;
Sacerdotal Age.
“Skt.: festival of the hungry ghosts, celebrated on the fifteenth day
of the seventh month (lunar calendar). On this day ceremonies are
held in which the sutras are recited in order to soothe the torments
of the deceased in the lower realms of existence. The origin of this
ceremony is to be found in the story of Maudgalyayana, who thanks
to his ‘divine eye’ saw that his mother had been reborn as a hungry
ghost, and he wanted to save her. The Buddha told him that only
the combined effort of all Buddhist monks could [help her escape
her fate]. From this tradition developed the custom of offering food,
clothing, and so on to the [clergy on Ullambana, the date of which
coincides with the end of the yearly Rains Retreat].
The combination of the Buddhist world view and the Chinese custom of ancestor veneration explains the tremendous popularity of this
festival in East Asia, in which not only Buddhists but also Taoists and
Confucians participate.”
Sham: 237 #0343
[fra-eng] chauffés $ 불어 warmed
[chn_eng_soothil] 不空如來藏 不空眞如 The realm of phenomena; in contrast with the universal 眞如 or 法身 dharmakāya, unmingled with the illusion of phenomen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菩薩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야, 보살이 모양다리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공덕도 그와 같아서
생각하여 헤아릴 수 없느니라.
[玄奘] 佛言:善現, 如是、如是! 若菩薩摩訶薩都無所住而行布施,
其福德聚不可取量, 亦復如是.
[義淨] 妙生! 菩薩行不住施所得福聚, 不可知量, 亦復如是.
04-09 भगवानाह-एवमेव सुभूते यो बोधिसत्त्वोऽप्रतिष्ठितो दानं ददाति, तस्य सुभूते पुण्यस्कन्धस्य न सुकरं प्रमाणमुद्ग्रहीतुम्।
bhagavānāha | evameva subhūte yo bodhisattvo'pratiṣṭhito dānaṁ dadāti |
tasya subhūte puṇyaskandhasya na sukaraṁ pramāṇamudgrahītum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참으로 그렇다, 수보리여! 깨달음갖춘 어떤 누구라도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으며 베풂을 시행하면, 수보리여! 그 공덕무더기의 분량은
들어가지기 쉽지 않다.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evameva] ① evam(ƺ.) + eva(ƺ.) → [그렇다、 참으로.]
② evam(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yo] ① yaḥ(pn.ƾ.nom.) → [(어떤) 그가] → 어떤 누구라도
② yaḥ(pn.ƾ.nom.sg.) < yad(pn. who, which)
▼[bodhisattvo'pratiṣṭhito] ① bodhisattvaḥ(ƾ.nom.) + apratiṣṭhitaḥ(njp.→ƾ.nom.) →
▼[깨달음갖춘이가、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으며(←머물지 않는다.)]
깨달음갖춘이라면 어떤 누구라도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은 채 베풂을 준다.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dānaṁ] ① dānaṁ(ƿ.acc.) → [베풂을]
▼[dadāti] ① dadāti(pres.Ⅲ.sg.) → [준다. → 주면,]
▼▷[tasya] ① tasya(pn.ƾ.gen.) → [그]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puṇyaskandhasya] ① puṇya+skandhasya(ƾ.gen.) → [공덕무더기의]
▼[na] ① na(ƺ.) → [(否定)]
▼[sukaraṁ] ① sukaraṁ(njp.→ƿ.nom.) → [쉽다] → 쉽지 않다
▼[pramāṇamudgrahītum] ① pramāṇam(ƿ.nom.) + udgrahītum(inf.) → [분량은、
들어가지기.]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48일째]
성취지보불가설 $ 090■ ■成 智具諸世彼 欣三殊諸嚴
090▲ 訶婆婆訶婆婆為 一 ● 毘婆(上)羅, ○□□□□,深,菩,善,智
□□□□□□□, 深入法界不可說,
菩薩總持不可說, 善能修學不可說,
□□□□□□□, 심입법계불가설,
보살총지불가설, 선능수학불가설,
成就智寶不可說,
지혜 보배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법계에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보살의 총지법 말할 수 없고
공부를 잘하는 일 말할 수 없고
[349째]
지자음성불가설 $ 091▲毘婆羅毘婆羅為 一 ● 那婆(上)羅, ○□□□□,音,正,開,具
□□□□□□□, 音聲清淨不可說,
正念真實不可說, 開悟眾生不可說,
□□□□□□□, 음성청정불가설,
정념진실불가설, 개오중생불가설,
智者音聲不可說,
지혜로운 이의 음성 말할 수 없고
음성의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진실한 바른 생각 말할 수 없고
중생을 깨우침도 말할 수 없고
●K1184_T0804.txt★ ∴≪A불설해우경≫_≪K1184≫_≪T0804≫
●K1481_T0400.txt★ ∴≪A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_≪K1481≫_≪T0400≫
●K0155_T0677.txt★ ∴≪A불설해절경≫_≪K0155≫_≪T0677≫
■ 암산퀴즈
19* 360
86645 / 55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4 번째는?
23 일체의 선법(善法)을 증장시키며,
셤미, 睒謎<二十三>
same,
(~!~)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90 단다슈람 ◐檀多輸藍<齒痛三百九十>◑dantaㆍśūlaṃ
391 길리타야슈람 ◐頡哩馱耶輸藍<心痛三百><九十一>◑hridayaㆍśūlaṃ
392 마마슈람 ◐末摩輸藍<盧鉗反三百九十二>◑marmaㆍśūlaṃ
393 바라시바슈람 ◐跋囉㗌婆輸藍<肋痛三百九十三>◑pārśvaㆍśūlaṃ
394 배리스타슈람 ◐背哩瑟咤輸藍<背痛三百九十四>◑prishṭhaㆍśūlaṃ
395 오타라슈람 ◐烏馱囉輸藍<盧紺反腹痛三百九十五>◑udaraㆍśūlaṃ
396 단지슈람 ◐羶知輸藍<腰痛三百九十><六>◑kaṭiㆍśūlaṃ
397 바싣뎨슈람 ◐跛悉帝輸藍<裸骨痛三百九十七>◑vastiㆍśūlaṃ
398 오 로슈람 ◐鄔<上>嚧輸藍<腿䏶><痛三百九十八>◑ūruㆍśūlaṃ
399 상가슈람 ◐常伽輸藍<腕痛三百九十九>◑jaṅghāㆍśūlaṃ
●뿐만 아니라
일체 나쁜 별들이 곳을 따라
나타내는 괴변(怪變)을 진압하여,
재앙의 장애가 일어나지 않으니,
사람들은 횡액이나 요절[橫夭]을 당하는 일이 없고,
칼과 고랑으로 그 몸을 묶는 일도 없고,
밤과 낮이 편안하여 잠잘 때도 나쁜 꿈이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4
조어장부(調御丈夫)께 귀의합니다.
南無調御丈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840
155
법수_암기방안
91 족- 호? 만? [ 신조어 ] -- 발바닥뒷쪽 곡면으로 들어간 부분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23 엄지 (THUMB)
1 빗장뼈[=쇄골]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90 중-발가락 [ 신조어 ]
148 a big[great] toe 왕(엄지)발가락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213_21290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9) 사문이 바다에 들어가 용왕의 청으로 공양을 받고 마니주(摩尼珠)를 얻다
옛날 어떤 사문이 장사꾼을 따라 바다를 건너가는데 바다 중간쯤에서 배가 빙빙 돌며 더 이상 나아가지 않았다.
여러 사람들이 입을 모아 떠들었다.
“이 배 안에 부정한 사람이 있어서 이런 것이다.
산가지로 점을 쳐서 찾아내 내쫓아야겠다.”
그리하여 도인(道人)은 세 번이나 산가지가 나왔기에 스스로 바다 안으로 몸을 던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자 용왕이 7보(寶)의 연꽃으로 그를 받아서 바다에 데리고 들어가 용궁에 이르렀다.
용궁의 누각과 보배와 집이며 전당들이 보였다.
용왕은 안으로 들어가기를 청하고 머리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말하였다.
“제가 두통을 앓은 지 꼭 6백여 년이 되었습니다.
도인을 찾고 구하다가 이제야 이렇게 만나게 되었습니다.
도인께서는 꼭 저의 병을 고쳐 주셔야 합니다.”
도인은 말하였다.
“나는 의약을 모르는데,
어떻게 고칠 수 있겠습니까?”
“이 바다 안에는 신약(神藥)이 많이 있지만 그것으로도 나의 병을 고치지는 못하였습니다.
그것은 다만 법약(法藥)을 아직 얻지 못했기 때문이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도인이 법을 말하였더니 잠깐 만에 용왕은 저절로 병이 다 나았음을 깨닫게 되었다.
용왕은 크게 기뻐하며 도인을 90일 동안 공양하고서 도인에게 아뢰었다.
“오랫동안 수고하셨습니다.
많이 고달프셨을 것입니다.
앞서 갔던 배가 이제 도착할 때가 되었으므로 이제는 보내드리겠습니다.”
용왕은 세 개의 마니주(摩尼珠)를 골라서 한 개는 부처님께 올리고,
또 한 개는 여러 스님들께 보시하고,
마지막 한 개는 도인에게 준다고 하였다.
그리고 용신(龍神)으로 하여금 전송하게 하니 홀연히 배에 이르렀다.
선원들이 도인을 보고 놀라고 기뻐하며 같이 본토로 돌아가서 모두 함께 도인을 따라 부처님께 나아갔다.
부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설법하시니,
모두가 도의 뜻[道意]을 내었고,
제도된 이가 한량없었다.
[『비유경(譬喩經)』 제9권에 나온다]
.
출전:
한글대장경 K1050_T2121
경율이상(經律異相) 양 보창등집
經律異相 【梁 寶唱等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활 자세 [Dhanurasana]
○ 2016_1008_130418_nik
○ 2016_1008_150338_can
○ 2016_1009_152331_can
○ 2018_0418_122424_can
○ 2018_0419_125114_can
○ 2018_0419_140440_can
○ 2020_0525_171455_can
○ 2020_0525_182657_can
○ 2020_0525_190036_can
○ 2020_0606_133249_can
○ 2020_0606_172638_can
○ 2020_0606_174148_can
○ 2020_0606_175010_can
○ 2020_0606_181624_can
○ 2020_0606_190206_can
○ 2022_0411_152348_can_exc_장안벚꽃길
○ 2022_0909_145526_can_exc_s12꽃과 장식
○ 2022_1116_150652_can_exc과천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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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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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제14권/전체1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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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_K1481_T0400.txt ☞불설해의보살소문정인법문경 제14권/전체18권
sfd8--불교단상_2568_12.txt ☞◆vhoa5168
불기2568-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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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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