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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 20일 수요일

불기2561-09-10_불설아미타경_001

















『불설아미타경』
K0192
T0366

아미타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아미타경』 ♣0192-001♧





아미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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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佛說阿彌陁經
K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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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아미타경』 ♣019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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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불기2561/09/10/일/22:42





● 극락과 수행문제

- 서원의 재정비

『불설아미타경』은 불국토로서 극락세계를 소개한다.
이는 처음 한 수행자가 수행을 통해서 건설해 낸 불국토다.
그리고 그런 극락세계에 수행자가 가서
수행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한다.


현실에서 일반적으로 좋은 직장이나 지위를 차지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이왕이면 좋은 교육을 받기를 원한다.
예를 들어 학습에 방해받지 않는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게 되기를 바란다.
장학금도 많이 제공해주기를 바란다.
좋은 도서관과 기숙사와 좋은 식사가 제공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좋은 결과를 성취하기를 바란다.
이런 식으로 희망하게 된다.
그런데 현실에서 이런 시설을 잘 지어 제공해주는 일이 쉽지 않다.


수행자도 사정이 비슷하다.
어떤 수행자가 수행을 잘 해 자신의 서원을 빨리 원만히 성취하려 한다고 하자.
그럴 경우 수행에 정진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바라게 된다.
그런데 현실에는 다양한 장애가 있다.
예를 들어 생계해결 자체가 힘들 수도 있다.
또 수명이 짧아 수행을 이어 나가기 힘들 수도 있다.

그런데 어떤 부처님이 수행에 필요한 온갖 시설을 잘 만들어
수행자에게 제공해준다.
그리고 수행시 겪을 수 있는 장애도 제거해준다.
그리고 서원을 빨리 성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러기 위해 아미타부처님이 이런 불국토를 건설해낸 것이다.
따라서 수행자 입장에서는 그런 불국토로 왕생하기를 원할 수 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그런 불국토에 왕생해 수행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봐야 한다.

현실에서도 어떤 좋은 곳에서 특별한 후원을 받고 공부하려 한다고 하자.
그런 경우 학생 자신이 먼저 성실하게 노력해 어떤 성과를 거두어 내는 것이 요구된다.
현실에서도 그런 경우에 그런 대우를 받게 된다.

아미타부처님의 극락세계에 가고자 할 때도 사정은 비슷하다.
그 내용이 경전에서도 그처럼 제시되고 있다.
아미타부처님의 명호만 념하면 곧바로 극락세계에 간다고 한다.
그러나 알고보면 상당히 합격하기 어려운 시험을 먼저 거쳐야 한다.
그래서 수행을 열심히 해야 된다.


수행을 잘 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수행을 행하는 환경이 중요하다.
그런데 환경만 좋다고 결과가 좋은 것은 아니다.
어느 경우나 중요한 것은 수행자가 갖는 서원의 내용이다.


한편 아미타부처님이 그런 불국토를 건설해서
수행자에게 제공하는 그 본 취지를 헤아려야 한다.
그리고 그런 불국토에서 수행하려면
먼저 자신의 서원도 그에 걸맞게 잘 구상을 해야 한다.
이는 주로 환상회향(還相廻向) 문제와 관련된다.

즉 그런 불국토에 가서 잘 수행한 다음
그 이후 자신이 어느 세계로 돌아가
어떻게 중생을 제도할 것인가라를 먼저 잘 생각해야 한다.
또 그런 점에서 극락세계에서 어떤 수행을 어떻게 행하고자 하는가를 먼저 잘 생각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결국
자신도 또 다른 하나의 아미타부처님과 같은 부처님이 되는 것이다.
또는 그 이상가는 부처님이 되어야 한다.
그런 가운데 다른 중생을 그처럼 제도하는 부처님이 된다면 대단히 바람직하다.


한편 자신이 갖는 이런 서원을 성취하고자 하는 굳은 의지가 중요하다.

한편 업의 장애가 쌓여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그런 불국토로 여행 자체가 곤란하다.
그런 경우는 먼저 그런 업의 장애부터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계를 잘 성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한편 극락세계와 비교해
사바세계는 대단히 수행하기 힘든 국토로 여길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입장 따라 다르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사바세계는 안인을 수행하는 불국토다.
그리고 다른 불국토에서는 그런 측면에서 대단히 이상적인 불국토로 선망하는 불국토다.
이런 사정을 기본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경전에 다음 내용이 나온다.



▸ 사바국토(娑婆國土)의
겁탁(劫濁)과 견탁(見濁)과 번뇌탁(煩惱濁)과 중생탁(衆生濁)과 명탁(命濁)의
오탁악세(五濁惡世) 가운데서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시고,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세상 사람들이 믿기 어려운 법을 말씀하셨다'고 하시느니라. ◂


그래서 어느 경우나 불국토의 취지와 수행자의 서원에 맞게 적절하게 임할 필요가 있다.
그런 가운데 어느 불국토에서든 지내는 동안 수행을 잘 성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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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bvd7803

◈Lab value 불기2561/09/10


○ 2019_1105_131242_can_CT28.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ohn-Henry-Twachtman-winter-sc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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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huacán-Cuicatlán Mexi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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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12206


Jane Birkin - Image FantDme - Pavane Pour Une Infante Defunte



♥단상♥

논리 문제가 언급된 『백자론』이란 논서를 이전에 살폈다.
그런데 기본적 내용만 살피고 중단했다.

유무와 인과 문제는 그동안 많이 살폈다.
중복을 피하기로 하고 줄였다.
자세히 살피면 하루에 살피기가 곤란하다.
다음에 선택되면 그 때 이어서 살피기로 한다.

이번에는 『불설아미타경』을 살핀다.
분량도 적고 내용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 논리문제 논의와 수행의 관계


현실에서 자신이 행하는 분별은
분별 영역에서만 그렇게 일으킨 내용일 뿐이다.
그런 사정을 살폈다.
그런 내용은 진짜라고 할 영원불변한 실체도 아니다.
그리고 실재도 아니다.
실재 영역에서는 그런 내용을 얻을 수 없다.
또한 감각현실에서도 그런 내용을 얻을 수 없다.
이런 사정으로 실답지 않다.
그런 가운데 집착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수행이다.

현실에서 자신이라고 보고 대하는 것이
실질적인 자신이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 내용이 『백자론』과 같은 논서가 얻고자 하는 취지다.

결국 현실 내용을 집착을 갖지 않고 대해야 하는 이유와 사정을 살핀 것이다.
수행과정에서는 이를 실천해가야 한다.

현실에서 자신과 자신의 것이라고 여기는 부분에 대해 망집을 일으킨다.
그리고 집착을 갖는다.

이렇게 망집을 일으키게 하는 재료는 현실 각 영역에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매 순간 생생하게 그 내용을 얻는다.
다만 실답지 않은 가운데 그처럼 얻는 것이다.
따라서 이 사정을 이해하고 집착을 갖지 않고 대해야 한다.

유무와 인과와 관련된 논리 문제를 잘 살펴야 한다.

그런 가운데 수행자는 무상해탈문을 실천해야 한다.
그래서 현실에서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갖지 않고 임해야 한다.
따라서 현실에서 나, 인간, 생명, 목숨에 대한 망상분별을 행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그런 부분에 마음을 머물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이런 무상해탈문을 통해 안인을 성취해야 한다.
즉, 극복하기 힘들다고 보게 되는
온갖 생사고통을 극복해야 한다.
그래야 불퇴전위[아유월치위]에 이른다.
그래서 더 이상 이전의 전도몽상 상태로
물러나지 않는 수준높은 수행자가 된다.

그런 가운데 수행을 원만히 잘 성취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 생사현실에 임해 중생을 잘 제도해나가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그런 논의는 쓸모없는 이론적 논의로 그치게 된다.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5/k0192t0366.html#7803
sfed--불설아미타경_K0192_T0366.txt ☞아미타
sfd8--불교단상_2561_09.txt ☞◆vbvd7803
불기2561-09-10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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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지 이상의 보살은 적멸 평등한 진여법성(眞如法性)을 증득한 8지(地) 이상의 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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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업(表業)
피동분(彼同分)
필추율의(苾芻律儀)

하상품(下上品)
학무학(學無學)
항마(降魔)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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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검토시작 Lab value 2564/05/20/수/22:53재검토 불기2565-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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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설아미타경_K0192_T036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