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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14일 토요일

불기2567-01-14_대방광총지보광명경-k1095-002





『대방광총지보광명경』
K1095
T0299

제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방광총지보광명경』 ♣1095-002♧





제2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20_0909_143857_can_ar45 무주 백련사



❋❋본문 ◎[개별논의]


[...]
이때 보살의 치지주(治地住)에서는
최초로 이와 같이 마음을 항복받고
세간에 안락과 이익을 주니
부처님처럼 늙음과 병듦과 죽음을 멀리 여읩니다.
[...]
묘길상이 말했다.
“존자 사리불이시여,
이 공이 만약 언설을 여의었다면
제가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존자 사리불이시여,
일체 모든 법이 모두 언설을 여의었는데
만약 이렇게 말한다면
누가 듣고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
장로 사리불이 말했다.
“선남자여,
저 일체법은
모두 문자와 언어를 여의었기 때문에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空)ㆍ무상(無相)ㆍ무원(無願)이라고 말하고,
취하는 것도 아니고[非取] 버리는 것도 아니며[非捨],
다른 것도 아니고[非異] 다르지 않은 것[非不異]도 아니며,
희론(戱論)을 여읜 것도 아니고
희론을 여의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이 보살마하살의 대비란
만약 보살마하살이 3계(三)를 버리지 않는다면 이를 대비라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제불(諸佛)의 청정하고 오묘한 찰토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대비라 하며,
파계(破戒)한 중생들을 가엾이 여겨 보호해 주는 것을 대비라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반야바라밀다에 뜻을 두게 해 친근하여 닦아 익히도록 하는 것을 대비라 하며,
일체 중생들을 위해 신명(身命)을 아끼지 않으면 이를 대비라 하고,
나아가 머리ㆍ눈ㆍ척수ㆍ뇌 등 버리기 어려운 것을 버리고
행하기 어려운 일을 능히 행하여 중생들을 위하는 것을 대비라고 한다.”
[...]
부처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보살마하살은
중생들을 위하여
다른 마음을 갖지 않고
평등하고 안락하게 함으로써
온갖 사견(邪見)을 떠나 모두 해탈케 하는데
선남자야,
이것을 보살마하살의 대비라고 하니
마땅히 이와 같이 이해해야 한다.”
[...]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무법(無法)이 곧 법(法)이며 일체의(一切義)이며 무성의(無性義)이며,
일체법의(一切法義)는 곧 등허공의(等虛空義)이며,
일체법은 곧 무수의(無數義)이며,
무수의(無數義)는 곧 일체의(一切義)이며,
무수의(無數義)는 곧 일체법의(一切法義)이다.”
[...]
보현보살마하살이 묘길상보살에게 이렇게 말했다.
“선남자여,
이 보광총지는 여법(如法)하게 말하고
이치에 맞게 받아 간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본성(本性)은 불생불멸(不生不滅)이며
상(相)이 있는 것도 아니고
공한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무성(無性)이 곧 자성(自性)이고 자성이 곧 무성입니다.

선남자여,
이 보광총지는
이와 같이 집착하지 않고
받아 간직해 관찰해야 합니다.



『대방광총지보광명경』 ♣1095-002♧






◎◎[개별논의] ❋본문









★1★





◆vgzq2001

◈Lab value 불기2567/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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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oloman-moser-draft-drawings-for-a-cabinet-in-the-headquarters-of-the-vienna-workshop-1903.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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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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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종에서 3성(性)을 세운 중,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에
능변계(能遍計)ㆍ소변계(所遍計)ㆍ변계소집(遍計所執)의 셋을 나누었는데,
이는 우리의 심식(心識)에 의하여 아(我)이며 법(法)이라고 망집(妄執)하는 것.
여기에 대하여 난타 논사(論師)는 이것을 무체(無體)의 법이라 하고,
호법ㆍ안혜 두 논사는 인연에 의하여 생긴 유체(有體)의 법이라 하고,
또 온갖 현상의 체(體)가 되는 진여도
소변계의 것이라 함.

답 후보
● 소변계(所遍計)
소인생과(所引生果)
소향(燒香)

손타리(孫陀利)
수(數)
수념분별(隨念分別)
수도소단(修道所斷)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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