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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17일 금요일

불기2567-02-17_등집중덕삼매경-k0140-001





『등집중덕삼매경』
K0140
T0381

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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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등집중덕삼매경』 ♣0140-001♧





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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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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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7_151539_nik_BW28 양산 통도사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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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집중덕삼매경』 ♣0140-001♧






◎◎[개별논의] ❋본문






[...]
그런데 세존께서는
몸과 목숨을 놓아 버리시고자
스스로 기약하기를 3개월 뒤에 마땅히 멸도를 취하려 하셨다.

이에 구쇄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다시 정돈한 다음 오른쪽 어깨에 걸치고 무릎을 꿇고 합장한 뒤에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너무하십니다,
여래께서는 목숨을 버리시고자
3개월이 지난 뒤에 마땅히 반열반하시려고 하시다니.
세존이시여,
여러 보살이 보호할 것과
보살이 구제하고 섭수할 것과
보살이 설할 것,
보살이 드러낼 것,
보살이 심어야 할 여러 덕의 근본에 대하여 설해 주십시오.

[...]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한 삼매가 있으니
그 이름이 등집중덕(等集衆德)이다.

만일 보살로서 이 정(定)에 이른 자는
온갖 덕이 점점 늘어나고 지혜가 결핍되지 않고
선정을 어기지 않는다.

도를 사모하는 마음이 일찍이 막히거나 폐쇄된 적이 없고
마음의 성품이 크고 굳세어 일찍이 부처님을 떠난 적이 없다.

그리고 항상 경전의 법을 듣고 성스런 대중을 공양하여
네 가지 은혜를 행한다.
그는 그렇게 한 뒤에 군생을 버리지 않는다.”


[...]
그때 이구위 역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그렇습니다,
세존 이시여.
마땅히 어떤 법을 행해야 등집중덕정의(等集衆德定意)를 성취하고 얻을 수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족성자야,
한 법을 닦는다면 이 정에 이르게 된다.

어떤 것이 한 가지 법인가?
마음을 일으켜 여러 신통의 지혜를 익히는 것이니
이것이 이 정을 체득하는 한 가지 법이다.

다시 두 가지 법을 닦으면
이 정을 획득하게 된다.

어떤 것이 두 가지 법인가?
법을 듣고 그것에 대해 여쭙고 의논하되
싫어하지 않는 것과
들은 대로 그 도리를 수용하고 사유하고 살핀다.
이것이 두 가지이다.

[...]
다시 열 가지 법을 닦으면
이 정을 획득하게 된다.

어떤 것이 열 가지인가?
무아에서 벗어나는 것,
목숨이 없음을 인지(忍知)하는 것,
사람이 없다는 것과 무상하다는 구절의 자취를 요지하는 것,
일체의 생겨난 것이 모두 괴로움이며 근심임을 요지하는 것,
무위의 고요함이 곧 구호되는 것임을 요지하는 것,
전도를 떠나는 것,
중생을 건지는 것,
경전의 가르침에 순응하는 것,
법을 들은 대로 찾고 받들고 행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구위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이 보살이 행해야 하는 열 가지 법이다.
이것으로 등집중덕삼매의 정에 이르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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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hcj1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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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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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사다함(斯多含). 【범】Sakṛdāgāmi 성문 4과(果)의 하나. 일래과(一來果)의 범명(梵名). 욕계의 사혹(思惑)을 끊지 못했기 때문에 이제 한번 욕계에 태어나는 지위.

답 후보
● 수다함(須陀含)

수면(隨眠)
수범수제(隨犯隨制)
수수(授手)
수연(水煙)
수월관음(水月觀音)
수하좌(樹下座)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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