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K1262
T0293
제3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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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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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광불화엄경』 ♣126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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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10_123623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04_135347_can_ori_rs 원주 구룡사
○ 2019_1106_121401_can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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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5_170151_nik_fix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141533_nik_exc 화순 계당산 쌍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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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광불화엄경』 ♣126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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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002_122034_can_ar2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the-harvesting-of-mushrooms Artist: Katsushika-Hokusa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kusai Title : the-harvesting-of-mushrooms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19_1104_171240_can_exc_s12 구례 지리산 연곡사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burning-of-the-houses-of-parliament-1 The Burning of the Houses of Parliament J.M.W. Turner Genre: cityscape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Wat Grung See Jayrin ,Thailand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Marie Myriam - Comme Des Anges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2/2567-02-22-k1262-032.html#5394 sfed--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txt ☞제32권 sfd8--불교단상_2567_02.txt ☞◆vedx5394 불기2567-02-22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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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부터 갖추어 있다는 뜻. 아무런 수양을 하지 않고도, 선천적으로 본래 있는 성덕(性德).
답 후보
● 본유(本有)
부법상승(付法相乘)
부정지관(不淨止觀)
북단월(北單越)
분단윤회(分段輪廻)
분별식(分別識)
분제승(分諸乘)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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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bara - A Mourir Pour Mour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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交 ■ ( 사귈 교 )
053▲ 曲共光交臼 ■ 곡공광교구 53 ( 굽을 곡/ 잠박 곡, 누룩 국 )( 한가지 공 )( 빛 광 )( 사귈 교 )( 절구 구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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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역퀴즈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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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Nalanda
[san-chn] aṣṭâhena 於七日中
[san-eng] uttāna $ 범어 an intense stretc
[pali-chn] saŋvaṭṭa 三拔咤, 三拔咤
[pal-eng] tunga $ 팔리어 adj.high; prominent.
[Eng-Ch-Eng] 一大藏教 One great tripitaka. The dharma taught by S/a^kyamuni that includes the sutras 經, vinaya 律 and abhidharma 論. All the Buddhist teachings. 【參照: 三藏】〔碧岩錄T 2003.48.139a〕‘設使三世諸佛只可自知,歷代祖師全提不起,一大藏教詮注不及,明眼衲僧自救不了。’
[Muller-jpn-Eng] 五律 ゴリツ the vinaya of the five vinaya schools
[Glossary_of_Buddhism-Eng] ANANDA☞
See also: Buddhist Councils; Sunaksatra; Tripitaka.
“A cousin of the Buddha, the brother of Devadatta (q.v.). One
of the ten great disciples of the Buddha. Ananda accompanied the
Buddha for more than twenty years and was the Master’s favorite
disciple. He attained enlightenment after the demise of the Buddha
under the guidance of Mahakasyapa. He was famed for his excellent
memory and recited the Sutra-Pitaka (the sermons contained in the
Tripitaka, q.v.) at the First Buddhist Council.”
Dait: 8
“Ananda was more than any other an advocate for the cause of women.
He gave Dharma discourses in the presence of women, and it was at
his intercession that Buddha consented to the founding of an order
of nuns. He is said to have attained Arhatship only after the death of
the Buddha, immediately before the First Council.” (See “Buddhist
Councils” for details).
Sham: 7
Note: According to Mahayana teachings, Ananda, like many other
disciples of the Buddha, was in reality a Bodhisattva who expediently took the form of a monk to assist Sakyamuni Buddha … Thus,
at one time he “defended” the cause of women, at another time he
was “lured” by a beautiful prostitute. (See “Surangama Sutra” for
example)
Editor: na #0018
[fra-eng] j'espère $ 불어 i hope
■ 암산퀴즈
75* 641
271414 / 94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3 번째는?
자비주 53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53 번째는?
53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이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具足水火吉祥光明大記明呪總持)의 말씀’은
돈계, 敦祇<五十三葵計反>
tunje
(~!~)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53
이 다라니를 외우고 가지는 사람은
곧 부처님 몸을 지닌 곳간[佛身藏]이니
99억 항하사의 모든 부처님께서
사랑하시고 아껴주시는 까닭이니라.
● 싯다야 悉陁夜<五十三> sid dh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53
니라감 다라보로 오도아나 사
你囉鑑<二合>哆囉部嚕<二合>塢睹誐曩<引>舍<五十三>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53일째]
여시섭수안주이 $ 053▲懺慕陀懺慕陀為 一 ● 瑿攞陀, ○□□□□,所,入,入,意
□□□□□□□, 所有境界不可說,
入時方便不可說, 入已所作不可說,
□□□□□□□, 소유경계불가설,
입시방편불가설, 입이소작불가설,
如是攝受安住已,
이렇게 받아 넣고 머무른 뒤에
갖고 있는 경계를 말할 수 없고
들어갈 때 방편도 말할 수 없고
들어가서 짓는 일도 말할 수 없어
[54째]
의근명료불가설 $ 054▲瑿攞陀瑿攞陀為 一 ● 摩魯摩, ○□□□□,遊,勇,自,所
□□□□□□□, 遊歷諸方不可說,
勇猛精進不可說, 自在神變不可說,
□□□□□□□, 유력제방불가설,
용맹정진불가설, 자재신변불가설,
意根明了不可說,
의근(意根)이 분명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방위 다님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자유로운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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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허리 비틀기
48075
286
법수_암기방안
54 입 mouth 口脣 【구순】
53 (귀)코 nose 鼻 【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222_220412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73.
연등수결경(然燈授決經)
예전에 보살이 여인이 되었다.
젊어서 과부가 되어 수절하면서 3존께 귀의하였다.
가난하게 살면서 도를 즐겼고 정진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옳지 않은 이익을 없이하고,
기름 장사를 생업으로 하였다.
그때 어떤 사문이 나이가 서쪽으로 기운 석양과 같았는데 뜻을 높은 행에 두고 문학(文學)에는 겨를이 없으니,
속마음이 사악한 무리들은 무명(無明)이라고 하여 예경하는 데도 편벽됨이 있어서 다 갖추지 않았다.
그런데 마유(麻油)를 구걸하여 부처님 앞에 바치니,
홀어머니가 그것을 알고 하루도 빼지 않고 기름을 주었다.
한 비구가 부처님께 머리를 조아리고 합장하고 여쭈었다.
“저 늙은 비구가 비록 지혜는 적으나 계율을 갖추고 행이 높습니다.
등을 켜서 정성껏 공양하옵는데 뒤에 어떠한 복을 얻겠나이까?”
세존께서 칭찬하셨다.
“잘 물었다.
저 늙은 비구는 무수겁을 지나서 마땅히 여래ㆍ무소착ㆍ정진도ㆍ최정각이 되어서 정수리에 겹광명[重光]이 있고 삼계를 인도하여서 득도(得度)하는 중생이 헤아릴 수 없이 많으리라.”
홀어머니가 소식을 듣고 부처님 처소로 달려가서 머리를 조아리고 아뢰었다.
“비구가 등에 켠 기름은 제가 바친 것이옵니다.
그가 앞으로 위없는 바르고 참된 도를 얻어서 중생을 인도하여 신묘한 본래의 무(無)로 돌아가게 하리라 하시오니,
하늘ㆍ사람ㆍ귀신ㆍ용들로서 좋아하지 않는 것이 없나이다.
저를 불쌍히 여겨 다시 제게도 수기를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여인에게 말씀하셨다.
“여인의 몸으로는 부처ㆍ연각ㆍ벽지불ㆍ범천ㆍ제석ㆍ마천ㆍ비행황제가 되지 못하나니,
이러한 어른은 높고 높아서 여인의 몸으로 얻어질 바가 아니다.
이를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더러운 몸을 버리고 청정한 몸을 받아야 하느니라.”
여인이 머리를 조아리고 아뢰었다.
“이제 이 몸뚱이를 버리겠나이다.”
집으로 돌아가서 깨끗이 목욕하고 멀리 절하면서 말하였다.
“대저 몸뚱이라는 것은 4대(大)가 화합하여 있는 것인데,
내가 오래 보전할 수 없다.”
누각에 올라서 소원하였다.
“이제 이 더러운 몸을 굶주린 중생에게 바치오니,
원컨대 남자의 몸을 얻어서 수기를 받고 부처가 되게 하옵소서.
만약 혼탁한 세상에 어두운 중생으로서 바름을 등지고 삿된 데로 향하여 부처를 알지 못하는 자가 있으면 제가 마땅히 저 세상에 있어서 건지겠나이다.”
높은 데서 몸을 던지니 보는 자가 소름이 끼쳤다.
부처님께서 지극한 뜻을 아시고 땅을 화하여 부드럽게 하시니,
마치 하늘의 보료와 같았다.
몸을 보니 상한 데가 없는데 곧 그대로 남자가 되었는지라 그 기쁨이란 한량이 없었다.
부처님 처소에 달려가서 뛰면서 아뢰었다.
“세존의 은혜를 입어서 이미 청정한 몸을 얻었사오니 원컨대 가엾이 여기시와 제게도 높은 수기를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찬탄하셨다.
“네 용맹은 세상에 희유하다.
반드시 부처가 될 것이니 의심을 품지 말라.
등불을 켠 비구가 부처가 될 때 마땅히 네게 불호(佛號)를 주리라.”
하늘ㆍ사람ㆍ귀신ㆍ용들이 장차 이 사람이 부처가 되리라는 것을 듣고 다 그를 향하여 절하여 축하하고 처소로 돌아가서 감탄하면서 각기 정진을 더하였다.
그때 중생을 발심시킨 것이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었다.
부처님께서 추로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때 늙은 비구는 정광(錠光)부처님이었고,
홀어머니는 나였느니라.”
보살은 예지(銳志)로 저 언덕에 이르렀으니,
정진함이 이와 같았다.
출전:
한글대장경 K0206_T0152
육도집경(六度集經) 오 강승회역
六度集經 【吳 康僧會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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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_0415_160407_nik_BW17서울_정릉_봉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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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대방광불화엄경』 ♣126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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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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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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