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소연연온 ② “모든 색계에 속한 착한 마음[善心]은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요별할 수 있다. 이를테면 거칠다 하고 괴롭다 하고 막힌다고 하며 혹은 고요하다[靜] 하고 묘(妙)하다 하고 여읜다[離] 하며, 혹은 질병[病]과 같다 하고 종기와 같다 하며 화살과 같다 하고 괴롭히고 해치는 것과 같다 하며, 혹은 무상(無常)하다 하고 괴롭다 하고 공하다 하고 내가 없다고 하며, 혹은 원인에 대하여는 원인이라 하고 [쌓임ㆍ생김ㆍ연에 대하여는] 쌓임이라 하고 생김이라 하고 연이라고 하며, 혹은 원인이 있다고 하고, 혹은 일어남이 있다고 하며, 혹은 이런 도리가 있다고 하고, 혹은 이러한 일이 있다고 하며, 혹은 이치대로 이끄는 바[如理所引]를 요별한다.”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과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과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과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과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과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모든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의 유부무기의 마음[有覆無記心]은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모든 색계에 속한 무부무기의 마음[無覆無記心]은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모든 무색계에 속한 착한 마음[善心]은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모든 무색계에 속한 유부무기의 마음[有覆無記心]은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모든 무색계에 속한 무부무기의 마음[無覆無記心]은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배울 것이 있는 모든 이의 마음[學心]은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욕계에 속한 법[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색계에 속한 법[色界繫法]과 무색계에 속한 법[無色界繫法]을 요별할 수 있는가?” [...] 열두 가지의 마음[十二心]이 있다.
욕계에 속한 착한 마음[善心]ㆍ착하지 못한 마음[不善心]ㆍ유부무기의 마음[有覆無記心]ㆍ무부무기의 마음[無覆無記心]과 색계에 속한 착한 마음ㆍ유부무기의 마음ㆍ무부무기의 마음과 무색계에 속한 착한 마음ㆍ유부무기의 마음ㆍ무부무기의 마음과 배울 것이 있는 이의 마음[學心]ㆍ배울 것이 없는 이의 마음[無學心]이다.
모든 욕계에 속한 착한 마음[善心]이 만일 욕계에 속한 법을 요별하면 이 가운데서는 몇 가지의 수면이 있으면서 이것을 따라다니며 허물을 더하게 하는가? 만일 그 밖의 모든 법을 요별한다면, 이 가운데서는 몇 가지의 수면이 있어서 이것을 따라다니며 허물을 더하게 하는가? 나아가 모든 배울 것이 없는 이의 마음[無學心]이 만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법[不繫法]을 요별한다면 이 가운데서는 몇 가지의 수면이 있어서 이것이 따라다니며 허물을 더하게 하는가? 만일 그 밖의 모든 법을 요별한다면, 이 가운데서는 몇 가지의 수면이 있어서 이것이 따라다니며 허물을 더하게 하는가? [...] 열 가지의 마음이 있으니, 이른바 욕계에 속한 착한 마음[善心]ㆍ착하지 못한 마음[不善心]ㆍ유부무기의 마음[有覆無記心]ㆍ무부무기의 마음[無覆無記心]과 색계에 속한 착한 마음ㆍ유부무기의 마음ㆍ무부무기의 마음과 무색계에 속한 착한 마음ㆍ유부무기의 마음ㆍ무부무기의 마음이다.
모든 욕계에 속한 착한 마음이 만일 자체[體]가 아직 끊어지지 않았으면[未斷] 반연하는 것[所緣]도 아직 끊어지지 않았는가? 만일 반연하는 것이 아직 끊어지지 않았으면 그 자체도 아직 끊어지지 않았는가? 나아가 모든 무색계에 속한 무부무기의 마음이 만일 자체가 아직 끊어지지 않았으면, 반연하는 것도 아직 끊어지지 않았는가?
만일 반연하는 것이 아직 끊어지지 않았으면, 그 자체도 아직 끊어지지 않았는가? 모든 욕계에 속한 착한 마음이 만일 그 자체가 아직 끊어지지 않았으면, 반연하는 것도 아직 끊어지지 않았는가?
[...] 아직 욕계의 탐심을 여의지 못한 이라면, 고지는 이미 생겼지만 집지가 아직 생기지 않았을 때에 모든 견집(見集)에서 끊어야 할 착하지 못한 마음이 견집ㆍ견멸ㆍ견도와 수도에서 끊어야 할 것을 반연하고 모든 견집에서 끊어야 할 착하지 못한 마음이 견집에서 끊어야 할 것을 반연하며 모든 견집에서 끊어야 할 착하지 못한 마음이 견멸에서 끊어야 할 것을 반연하고 모든 견도에서 끊어야 할 착하지 못한 마음이 견도에서 끊어야 할 것을 반연하며 모든 수도에서 끊어야 할 착하지 못한 마음이 수도에서 끊어야 할 것을 반연하는 것이다.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eter-Paul-Rubens-the-discovery-of-the-child-erichthonius
Artist: Peter-Paul-Rubens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eter_Paul_Rubens Title : the-discovery-of-the-child-erichthonius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flower-1-1545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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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Department_of_Architecture,_University_of_Thessaly
English: Department of Architecture in Campus of School of Engineering in Volos Author Apo meng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力 ■ ( 힘 력 / 역 )
004▲ 刀刂力了冖 ■ 도도력료멱 4 ( 칼 도 / 조두[구리 징] 조 )( 선칼도방 도 )( 힘 력 / 역 )( 마칠 료 / 밝을 료, 요 )( 덟을 멱 )
017▲ 川巛千寸夂 ■ 천천천촌치 17 ( 내 천 )( 내 천 )( 일천 천/ 밭두둑 천, 그네 천 )( 마디 촌 )( 뒤쳐져 올 치 / 마칠 종 )
재춘법한자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Buddhism in Indonesia [san-chn]
dīrgha-aṅguli 長指相 [san-eng]
tūlā $ 범어 Zodiacal Sign of Libra [pali-chn]
dhātu-vavatthāna 觀四大 [pal-eng]
alimpesi $ 팔리어 aor. of aalimpeti1. smeared; anointed; 2. set fire to. [Eng-Ch-Eng]
四取 Four kinds of clinging, or grasping (Skt. catva^ry upa^da^na^ni; Pali catta^ri upa^da^na^ni): (1) clinging to desire 欲取, (2) clinging to mistaken views 見取, (3) clinging to a mistaken understanding of the precepts and their purpose 戒禁取, and (4) clinging ideas that arise from a notion of self 我語取. 〔成實論 T 1646.32.320b15〕 [Muller-jpn-Eng]
化法 ケホウ instruction in the teachings [Glossary_of_Buddhism-Eng]
COMPRESS ALL EONS☞ See also: Kalpa; Three Periods of Time. 【book-page-148 149】 Expression used in such Mahayana sutras as the Avatamsaka. The advanced practitioner always has his mind under control and dwells only in the present, without thinking of the past or the future. He is said to have compressed all eons (or the three periods of time – past, present and future). Ed /Saman: 51,53 #1617
진(晋)나라 낭야(琅邪) 왕응지(王凝之)의 아내는 진나라 좌장군(左將軍)의 부인 사(謝)씨 혁(弈)의 딸이다. 그녀는 일찍이 두 아들을 잇달아 잃고는 매우 슬퍼 여러 해를 울면서 지냈다. 젊어서부터 매우 가난하게 살았다. 뒤에 갑자기 두 아들이 한꺼번에 돌아왔는데 모두 사슬과 차꼬를 차고 그 어머니를 위로하면서 마음을 너그럽게 가지라고 했다. 아이들은 다 죄가 있었는데 그들은 어머니에게 말하였다. “만일 저희들을 가엾이 여기신다면 복을 지어 주십시오.” 그리하여 어머니는 차츰 슬픔이 사라지고 부지런히 공덕을 지었다.[위 두 증험은 『명상기(冥祥記)』에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