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심
[한문]菩提心
[범어]bodhi-citta
[티벳]byang chub (kyi) sems
[영어]the awakening-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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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보리심
보리심[한문]菩提心[범어]bodhi-citta티벳]byang chub (kyi) sems[영어]the awakening-mind
더없이 높고 평등한 깨달음의 마음.
불과(佛果)를 얻기 위해 불도를 수행하는 마음.
[동]무상도심(無上道心) , 무상도의(無上道意) , 도심(道心).
[원]아누다라삼막삼보리심(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보리심
[한문]菩提心
위로는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려는 마음.
이 마음의 내용은
번뇌는 모두 다 끊으리라,
법문은 모두 다 배우리라,
불도는 모두 다 증득하리라”는 사홍서원.
보살은 광대한 자리(自利)ㆍ이타(利他)의 서원을 세우고,
3아승기 100대겁 동안 6도(度) 등의 행을 닦아야만 불과를 얻는다 함.
● Bodhicitta 관련단어 사전참조
● from 영어 위키 백과https://en.wikipedia.org/wiki/Bodhicitta
영어 위키 백과 사전참조 [불기 2567-04-12일자 내용 보관 편집 정리]
사이트 방문 일자 불기2567_0412_2247
>>>
Bodhicitta
27개 언어
bodhicitta 의 번역 | |
---|---|
영어 | 깨달음의 마음 |
산스크리트 | 부끄러움 |
중국 | 菩提心 ( 병음 : pútíxīn ) |
일본어 | 菩提心 ( 로마지 : 보다신 ) |
크메르어 | ពោធិចិត្ត ( UNGEGN : pothichet ) |
한국인 | 보리심 ( RR : borisim ) |
티베트어 | བྱང་ཆུབ་ཀྱི་སེམས ( byang chub kyi sems ) |
태국어 | โพธิจิต ( RTGS : 포티칫 ) |
베트남어 | Bồ-đề tâm |
불교 용어 |
Mahayana bodhisattva ( Buddhahood를 향해 노력하는 존재 ) 의 정의 품질 이며
Bodhicitta ( bodhicittatpāda) 를 일으키는 행위는 bodhisattva를 bodhisattva로 만드는 것입니다.
Daśabhūmika Sūtra
Bodhicitta의 발생은 Bodhisattva의 경력의 첫 번째 단계라고 설명합니다. [삼]
어원 [ ■편집 ]
어원적으로 이 단어는 산스크리트어 bodhi 와 citta 의 조합입니다 .
Bodhi는 "각성"또는 "깨달음"을 의미합니다.
citta는 산스크리트 어근 cit 에서 파생되었으며 "의식 있는 것"(즉, 마음 또는 의식)을 의미합니다.
Bodhicitta는 "깨어나는 마음" 또는 "깨달음의 마음"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4]
때때로 "깨달음의 생각"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5]
정의 [ ■편집 ]
인도 출처 [ ■편집 ]
bodhicitta라는 용어는 다양한 대승 불교 자료 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되고 설명됩니다 .
Paul Williams에 따르면, 인도 자료( Atisha의 Bodhipathapradipa 와 같은)에서 bodhicitta의 기본 의미는
"자신의 고통과 함께 다른 사람의 모든 고통을 완전히 끝내기 위해 노력하는 고상한 동기입니다...
이 bodhicitta는 깊은 타인의 고통에 대한 연민( 카루나 )." [6]
Bodhisattvabhumi 에 따르면 bodhicitta를 일으키는 bodhisattva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오, 제가 최상의 완전한 깨달음을 얻고,
모든 중생의 선익을 증진하고,
궁극적이고 완전한 열반과 붓다의 지식에 그들을 확립하기를 바랍니다!" [7]
따라서 Bodhisattvabhumi 에 따르면 bodhicitta는 생각 또는 주제( alambana )의 두 가지 대상,
즉 bodhi 와 살아있는 존재의 선( sattv-ārtha )을 가지고 있습니다. [7]
인도의 소식통에 따르면 보디시티타 열망은 헤아릴 수 없는 공덕 (예: 좋은 재생 , 번뇌 의 약화 , 마음챙김 증가 및 행운)을 제공합니다. [8]
Bodhicitta는 누군가를
부처님의 자녀인 Mahayana bodhisattva로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도 불교 작가 Shantideva (8세기)는 그의 Bodhicaryavatara 에서 다음과 같이 씁니다 .
백 가지 존재의 괴로움을 초월하고자 하는 사람,
중생의 슬픔을 덜어주고자 하는 사람,
백 가지 즐거움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은 결코 보살을 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존재의 감옥에 갇힌 가련한 보리수가 그에게 일어났을 때,
그는 곧바로 수가타[붓다]의 아들로 환영받으며
신과 인간의 세계에서 존경을 받습니다. [9]
Paul Williams 에 따르면 초기 대승 작품의 보살은 잘 정의되지 않았으며
보살의 특징인 "특정한 마음 상태"를 의미했습니다. [10]
Ulrich Pagel에 따르면, Bodhisattvapiṭaka 와 같은 수많은 Mahāyāna sūtras는 bodhicitta ( bodhicittatpāda ) 의 발생을 (정적인 사건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조되어야 하는 진행 중인 과정으로 봅니다 . [10]
현대적 정의 [ ■편집 ]
14대 달라이 라마 에 따르면 보디싯타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중생의 행복을 가져오고 그들을 위해 부처가 되려는 열망은
실제로 모든 부처님 가르침의 증류된 정수, 짜낸 주스입니다.
왜냐하면 궁극적으로 부처님의 의도는 모든 중생을 완전한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11]
DT Suzuki 와 M. Anesaki 와 같은 일부 현대 동아시아 불교 작가들은
보살을 내재적인 내적 깨달음으로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Anesaki는 bodhicitta가 "그 자체로 최고의 bodhi로 구성되는
우리 마음의 원시 본질"이라고 썼습니다. [12]
Zoketsu Norman Fischer 에 따르면
보디시트타는 모든 중생에 대한 큰 연민에서 비롯된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자발적인 소망이며,
본질적으로 존재하는 자아에 대한 환상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13]
Fischer는 위대한 연민의 마음( 마하카루나 ) 과 함께
보살이 가능한 한 빨리 깨달음을 얻고
무한한 중생을 그들의 방사 및 기타 능숙한 수단을 통해 혜택을 받도록
동기를 부여한다고 덧붙입니다.
Bodhicitta는 다른 사람의 고통을 행복으로 대체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는 것입니다.
괴로움의 궁극적인 끝은
열반 이기 때문에
보리심에는 반드시 다른 사람들이 깨어나도록
( 보리를 찾도록) 돕는 동기가 수반됩니다 . [13]
보리심의 종류와 단계 [ ■편집 ]
대승불교 사상가들은
또한 보살의 다양한 형태와 수준을 설명하는 다양한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14]
Bodhisattvabhumi 에 따르면 bodhicitta 개발에는 두 가지 주요 단계가 있습니다. [14]
잃어버릴 수 있는 일종의 보살
잃어버릴 수 없고 깨달음으로 직접 인도하는 영원한 종류의 보살입니다.
더욱이, 샨티데바에 따르면,
보살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4]
단순한 소망이나 열망인 bodhicitta( bodhipranidhicitta )
자신의 의도에 따라 도를 실제로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된 능동적 보살( bodhiprasthanacitta )
티베트 불교에서 [ ■편집 ]
일반적인 티베트 불교의 구별은 상대적인 것과
절대적인(또는 궁극적인) bodhicitta 사이의 구별입니다. [15]
상대적 보살은 수행자가 마치 자신의 것처럼 모든 존재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마음의 상태입니다. [15]
절대 보살은 shunyata 의 지혜입니다 [15]
("공허함"으로 종종 번역되는 산스크리트어 용어인 śunyatā는 "광대함" 또는 "개방성" 또는 "광활함"이라는 대안이
아마도 서양인에게 아이디어를 더 잘 전달할 것입니다). [16]
불교에서 슌야따(śunyatā)의 개념은 또한 집착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합니다. [비]
그의 저서 Words of My Perfect Teacher 에서
티베트 불교 교사 Patrul Rinpoche는 보살의 세 단계를 설명합니다. [17]
보살이 주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만
자신의 이익이 자신의 왕국과 신하의 이익에 결정적으로 달려 있음을 인식하는 왕과 같은 보살 .
뱃사공과 같은 보살 ,
보살이 승객을 강 건너편으로 데려가는 동시에 자신도 배를 타고 간다.
모든 양들이 자신보다 먼저 안전하게 도착하는지 확인하고 양들의 복지를 자신보다 우선시하는 목자 같은 보살 .
Patrul Rinpoche에 따르면
양치기 보살의 길은 가장 좋고 가장 높은 길입니다.
어떤 bodhicitta 수행은 절대(예: vipaśyanā )를 강조하는 반면
다른 수행은 상대적(예: metta )을 강조하지만
두 측면 모두 모든 대승 수행에서 깨달음에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특히 tonglen [18] 및 lojong 의 티베트 수행 에서 나타납니다 . [13]
절대자가 없으면 상대적인 사람은 연민과 감성으로 변질될 수 있는 반면,
상대적인 사람이 없는 절대자는 허무주의와 다른 중생의 이익을 위해 참여하려는 욕구의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습 [ ■편집 ]
대승 불교 수련은 보살의 각성 으로 시작되는 보살 이상 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19]
Mahāyāna는 "모든 중생을 돕기 위해" 자신의 깨달음을 달성하려는 더 넓은 동기가
자신의 직업에서 일하든,
다른 사람을 가르치거나,
심지어 향 제공.
불교의 여섯 가지 완벽함( Pāramitās )은 보살의 동기로 수행될 때만 진정한 "완벽함"이 됩니다.
따라서 베푸는 행위(Skt. dāna )는 세속적 의미로 행해질 수도 있고 바라밀다일 수도 있습니다 .
그것이 bodhicitta와 결합된다면. Bodhicitta는 재배해야 할 주요 긍정적 요소입니다.
재배 [ ■편집 ]
Mahāyāna 전통은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bodhicitta 모두의 의도적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20]
이 수행은 성불 에 이르는 길의 근본적인 측면으로 간주됩니다 .
대승의 수련자들은 의식적인 노력에 의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마음의 흐름 속에 남아 있는 진정한 부자연스러운 보살을 계발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습니다.
이것은 다음 과 같은 다양한 방법 , 명상 , 의식 및 명상에 의해 지원됩니다 .
(순환적 존재),
보살을 일깨우는 이점(및 그것을 버리는 단점),
믿음( sraddha ),
마음챙김 및 지혜( prajña )와 같은 영적 자질 개발. [21]
티베트 방식 [ ■편집 ]
티베트 대승의 가르침에서 제시된 인위적이지 않은 보살을 계발하는 많은 방법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A. Bodhicitta, 주요 측면인 사 무량( Brahmavihara ) 명상 및
수행을 일 깨우기 위해 : 측량할 수 없는 자애( 마이트리 ),
측량할 수 없는 연민( Karunā ),
타인의 행운에 대한 측량할 수 없는 기쁨( Muditā ),
헤아릴 수 없는 평정( Upekṣā )과
B. Bodhicitta를 열망하기 위해: Lojong ( 마음 훈련 ) 은 다음을 수행합니다.
나와 동등한 타자: 나와 타인의 교환: ( 통렌 )호흡을 하면서 주고받는 수련,
더 중요한 다른 것:
다른 모든 중생을 무한 전생에 우리의 어머니로 여기고
그들이 우리를 돌봐준 많은 경우에 감사함을 느끼는 것.
C. Bodhicitta를 적용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반복되는 바라미타 수행 주기:
1) 관대함 , 2) 미덕 , 3) 인내 , 4) 노력 , 5) 명상 , 6) 통찰 .
로종 의 59개 슬로건 에서
Point Two: The main practice,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bodhicitta에서 수련하는 것입니다.
A. 절대 보살
슬로건 2. 모든 다르마를 꿈으로 여겨라. 경험이 견고해 보일지라도 그것은 지나가는 기억입니다.
슬로건 3. 태어나지 않은 인식의 본질을 조사하십시오.
슬로건 4. 해독제도 스스로 해방하라.
슬로건 5. 알라야 의 본질 , 본질, 현재 순간에서 휴식을 취하십시오.
슬로건 6. 사후 명상에서 환상의 아이가 되십시오. B. 친척 Bodhicitta
슬로건 7. 보내기와 받기를 번갈아 가며 실천한다. 이 둘은 호흡(일명 통렌 연습 )을 타야 한다.
슬로건 8. 3가지 대상, 3가지 독 , 3가지 미덕 -- 3가지 대상은 친구, 적, 중립이다. 3독은 갈애, 혐오, 무관심이다. 덕의 3근은 치료제이다.
슬로건 9. 모든 활동에서 슬로건으로 훈련하십시오.
슬로건 10. 자신과 함께 보내고 받는 순서를 시작하십시오. Śūnyatā 만 깨달을 때 수행자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대승의 길은 공과 자비를 결합하여 두 가지 한계에 빠지지 않고 중도에 머물지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보살은 처음에 성스러운 지혜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명상 집중을 수행한 다음, 남을 이롭게 하기를 중단할 수 있는 다른 길과 달리 주된 수행은 자발적으로 남을 이롭게 합니다.
보살이 바르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모든 원인과 상서로운 조건이 완전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훈련 후에 이러한 자질은 인위적으로 마음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Bodhicitta 서약의 두 가지 주요 전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Nagarjuna 의 심오한 견해 수레,
2) Asanga 의 거대한 수행 수레. 그런 다음 피해야 할 것과 채택해야 할 것을 보호합니다.
그 수행은 1) 마음의 훈련, 2) 보살의 일깨움, 3) 무엇을 채택하고 피해야 하는지에 대한 훈련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1) 예비실습, 2) 본실습, 3) 마무리실습이라고 할 수 있다.
예비 수행은 네 가지 무한한 특성을 훈련하는 것입니다.
주요 수행은 Bodhicitta를 깨우고 서약을하는 것입니다.
결론 연습은 무엇을 채택하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에 대해 반드시 지키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22]
Samantabhadra 에서 Longchenpa 에서 Jigme Lingpa 의 Omniscience에 대한 탁월한 부분 의 혈통에 대한
고대 티베트 학교 예비 연습주기 : 광대 한 확장 심장 에센스 .
기도; 고백; 은신처 가 있는 믿음 : 마음 시리즈 Bodhichitta nature in the channel, inner air, and tigles ; 본질, 자연, 연민의 만다라; 세대: 물에 반사되는 달과 같은 환상적 인식. 만주제 처럼 따라가서 내적 뜻을 깨닫고
성불을 이루고자 하는 염원으로 바쳐라.영적 전사 로서 . [23]
두 개의 연습 계보 [ ■편집 ]
티베트 불교도는 보살을 수련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미륵에서 기원하고 아티샤가 가르친 "일곱 원인과 결과"와
샨티데바가 가르치고 원래 만주슈리가 가르친 "자신과 타인의 교환"입니다.
Tsongkhapa 에 따르면 일곱 가지 원인과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존재를 당신의 어머니로 인식합니다.
그들의 친절을 기억하며;
그들의 친절에 보답하고 싶은 마음;
사랑;
큰 연민;
진심어린 결심;
bodhichitta.
Pabongka Rinpoche 에 따르면
두 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은 명상으로 구성됩니다. [24] [25]
자신과 타인이 어떻게 동등한지;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데서 생기는 많은 결점을 숙고함;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길 때 생기는 많은 좋은 특성을 숙고함;
자신과 타인의 교류에 대한 실제적 고찰;
이것들을 바탕으로 주고 받는 것에 대해 명상하는 방법( 통렌 ).
보편성 _ _ _
bodhicitta의 수행과 실현은 근본적으로 인간 경험의 일부이기 때문에 종파적 고려와 무관합니다.
보살은 테라와다(Theravāda) 불교 학파에서만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26]
다른 모든 종교 전통과 공식적인 종교 전통이 없는 종교에서도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14대 달라이 라마는
테레사 수녀를 현대의 가장 위대한 보살 중 하나로 여겼습니다 . [28]
원본 텍스트 [ ■편집 ]
티베트 불교의 보살에 대한 중요한 후기 원본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Bodhisattvabhumi ( 보살 수준 )
Śāntideva 의 보살의 삶의 방식에 대한 안내 (서기 700년경),
아티샤의 보디파타프라디파
Thogme Zangpo's Thirty-Seven Practices of a Bodhisattva [29] (CE 12세기),
Langri Tangpa 의 마음 훈련을 위한 8개의 구절 [30] (c. 1100 CE), 및
Geshe Chekhawa는 12세기 CE에서 일곱 가지 요점으로 마음을 훈련합니다 .
[ ■편집 ] 도 참조하십시오.
보살 서약
보살 계율
의식(불교)
참고 [ ■편집 ]
^ 용어의 구성 요소에 대한 정의는 Wiktionary: bodhi and citta 를 참조하십시오 .
^ 특히 정적이거나 본질적인 자아에 대한 생각에 대한 애착
참조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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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스, 수리야 (1998). 내면의 부처 깨우기: 서구 세계를 위한 티베트의 지혜 . 브로드웨이 북스 . 149 쪽 . ISBN 0-767901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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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얄, 하르(1970). 불교 산스크리트 문학의 보살 교리 , p. 62. Motilal Banarsidass Publ.
↑ 윌리엄스, 폴 (2008). 대승불교: 교리적 기초 , p. 195. 루틀리지.
^^이동:a b 윌리엄스, 폴(2008). 대승불교: 교리적 기초. 루틀리지. 피. 355.ISBN 9781134250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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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a b c 피셔, 노먼(2013). 연민의 훈련: 로종 수행에 대한 선의 가르침. 샴발라 간행물. 피. 11.ISBN 97816118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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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라이 라마 (2002). 열린 마음: 일상 생활에서 연민 실천하기 . 백 베이 북스. 피. 23. ISBN 978-031693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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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 훈련을 위한 여덟 구절" (PDF) . 감옥 마음 챙김 연구소 . 2015년 4월 3일 에 확인함 .
추가 읽기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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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초, 텐진 (1995). 티베트 불교의 세계: 철학과 실천의 개관 . 지혜 간행물 . ISBN 978-0861710973.
하비, 피터 (2000). 불교 윤리 입문 . 캠브리지 대학 출판부 . ISBN 978-0521556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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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틱스, 마리온 L. (1970). "깨달음의 길에 들어서다: 불교 시인 산티데바의 보살성". 맥밀란 . {{cite web}}: 누락 또는 비어 있음 |url=( 도움말 )
파워스, 존 (2007). 티베트불교 입문서 . 스노우 라이온 출판물 . ISBN 978-1559392822.
상가락시타 (1990). 불교의 길 안내 . 윈드호스 간행물. ISBN 978-1907314056.
소파, Geshe Lhundub ; 프랫, 데이빗 (2004). 깨달음으로 가는 발걸음 Vol. 1 . 지혜 간행물 . ISBN 978-0861713035.
도르지왕축(2007). Studia Philologica Buddhica XXIII. 부처가 되려는 각오: 인도-티베트 불교의 보살 개념 연구 . 국제불교연구소. ISBN 978-4-906267-59-0.
화이트, 케네스 R. (2005). 불교 계몽에서 Bodhicitta의 역할 . 에드윈 멜렌 프레스. ISBN 978-0-7734-5985-4.[다음 번역 포함: Bodhicitta-sastra, Benkemmitsu-nikyoron, Sammaya-kaijo]
외부 링크 [ ■편집 ]
Wikiquote에 Bodhicitta 관련 인용문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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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민과 Bodhicitta
보디시티타란? 초보자를 위한 불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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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한국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wiki/보리심
한국 위키백과 사전참조 [불기 2567-04-12일자 내용 보관 편집 정리]
보리심(菩提心, Bodhicitta)은 불교에서 깨달음의 마음. 깨달음을 향한, 혹은 이미 깨달은 마음을 말한다.
여러 가지 명칭이 있으나 그것은 오직 한 마음이라는 뜻이다.
보리심이 일어났을 때 땅이 진동하며 부처님의 법좌까지도 진동한다고 한다.
불교에서는 모든 생명의 공통된 업으로 우주가 생긴 것이 라고 말한다.
보리심은 모든 중생들을 윤회의 고통으로부터 영원히 벗어나게 하기 의해 부처님의 깨달음을 얻으려는 염원(상대적 보리심),
모든 것이 공 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완전히 깨어난 마음(궁극적 보리심)을 말한다.
보리심을 일으키는 순간 윤회의 감옥에 갇혀 있는 불쌍한 분들도
부처님의 아들,딸이 되어 인간과 신들에게 예경의 대상이 된다.[1]
각주[■편집]
↑ 샨티데바의 행복수업, 불광출판사,6p
>>>
● 보리심 네이버백과 사전참조
● From 대만불광사전
보리심
【菩提心】 p5200-上≫
梵語 bodhi-citta.
全稱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又作
無上正眞道意․
菩提心爲一切諸佛之種子,
淨法長養之良田,
若發起此心勤行精進,
當得速成無上菩提.
故知菩提心乃一切正願之始․
稱爲發菩提心․發心․發意 ;
稱初發心․
亦須發菩提心.
無量壽經卷下謂,
三輩往生之人皆應發
大日經卷一住心品謂,
如實知自心,
卽爲菩提.
卽以本有之自性淸淨心
據菩薩地持經卷一載,
發菩提心有四種緣,
以如是四種緣爲增上緣,
欣樂佛之大智而發心,
卽 :
(二)雖未見神變,
但聞說菩提及菩薩藏.
(三)雖不聞法,
但自見法滅之相,
故護持正法.
(四)不見法滅之相,
但見濁世衆生爲煩惱所擾,
而難得發心.
(二)觀身之過患,
(三)慈愍衆生,
(四)求最勝之果.
且將之分爲隨事發心(由具體之事項而發)
見生死與涅槃之相,
遂厭生死,
發心求涅槃.
知生死之本性寂滅,
與涅槃無異 ; 離差別相,
始起平等之心.
知菩提之本性爲自心,
菩提卽心․心卽菩提,
而歸於自己之本心.
摩訶止觀卷一上謂,
藏敎․通敎․別敎,乃至圓敎之菩薩
大乘起信論則說
於信成就發心所起之直心․深心․大悲心等三心,
亦作 三種發心.
發心爲阿字五轉之一,
復基於「菩提心論」行願․勝義․三摩地等三種菩提心,
而說四種發心 :
指對於求無上菩提毫無疑惑之心.
以其爲萬行之基礎,
故又稱白淨信心.
(二)大悲心,
發白淨信心後更立四弘誓願.
亦作行願心․行願菩提心.
(三)勝義心,
於諸敎中選擇殊勝之眞實.
亦作深般若心․勝義菩提心.
(四)大菩提心,
決定捨劣擇勝之際,
十方諸佛卽現眼前證知,
諸魔見此則退怯不前.
亦作三摩地菩提心.
但本爲一體,
以至佛果間無須臾或離,
此是爲自行化他․世間出世間修諸尊之三密所得者,
故稱有相菩提心 ;
如虛空離一切相,
故與無相菩提心相契.
源空著選擇本願念佛集,
以爲菩提心是雜行,
而加以廢斥.
基於此理,
淨土宗鎭西派區分爲聖道門與淨土門之菩提心,
且謂菩提心爲總安心․三心爲別安心,
而主張不應排斥發菩提心.
另外,
淨土宗西山派區分爲行門與觀門之菩提心,
主張廢前者,
後者卽是「三心」.
淨土眞宗則分爲自力菩提心與他力菩提心,
其中佛以本願誓與衆生信樂,
卽眞實之信心爲願作佛心(願成佛之自利之心)․度衆生心(濟度一切衆生之利他之心),
故稱他力菩提心․淨土大菩提心.
● From 구판 홍법원사전 참조
● From Korean Dic
보리심
보리―심(←菩提心)[명사]
1.불도(佛道)에 들어가 참다운 도를 구하는 마음.
2.☞불심(佛心).
⑥-5200■불광사전
hbfl--06_Ba_0538.TIF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 '보리심'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보리심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보리심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보리심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보리심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보리심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보리심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bodhi-citta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보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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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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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Lalitavistara Sutra
[san-chn] ādikarmika 阿夷恬
[san-eng] kaṭiḥ $ 범어 waist
[pali-chn] cetiya 支提
[pal-eng] siighasota $ 팔리어 adj.having a running stream.
[Eng-Ch-Eng] five viscera 五臟
[Muller-jpn-Eng] 二福田 ニフクデン two fields of merit
[Glossary_of_Buddhism-Eng] T’IENT’AI SCHOOL☞
Syn: Tendai School; Tien-tai School.
See also: Five Periods and Eight Teachings; Three Pure Land Sutras.
“A major school of Buddhism founded by the Great Teacher Chih
I in China during the Sui dynasty (589-618). The school adopted a
system of comparative classification which organized all the Buddhist
sutras into Five Periods and Eight Teachings (q.v.) to clarify their relative position, and concludes that the true teaching of Buddhism is the
unification of the three truths indicated in the Lotus Sutra. Enlightenment, the school maintains, is achieved by meditation to ‘observe
one’s mind’ or perceive the truth within one’s own life.”
Sokk: 475
“The school teaches that a phenomenon can be viewed in three different ways within the same instant. First, because a phenomenon is
【book-page-740 741】
produced by various causes, its essence is devoid of any permanent
existence, that is, it is ‘empty’. Second, nevertheless it does have a real,
if only temporary, immediate existence (‘ false’ ). Third, since a phenomenon is thus a blending of both ultimate emptiness and temporary
existence, it should be seen as occupying a position midway between
the two poles (‘Middle Way’ ).”
Yoko: 196
Notes: A major school that takes the Lotus Sutra as its principal text.
Historically, it has had a close relationship with Pure Land. Indeed,
acccording to the famous master T’ai-Hsu (q.v.), the Longer Amitabha
Sutra is a shorter form of the Lotus Sutra.
Tam: 165
“ ‘Great Stopping and Seeing’ [a major commentary by Patriarch Chih
I] is a traditional source-book for Zen and Pure Land Buddhism.
Both Zen and Pure Land Buddhism were intimately connected with
T’ien-T’ai Buddhism… The T’ien-T’ai patriarch Chih-I appears as a
Zen master in Zen literature, as a Pure Land patriarch in Pure Land
literature.”
Chih-I /Cleary: viii #0293
[fra-eng] énerva $ 불어 enervated
■ 암산퀴즈
888* 205
385298 / 76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7 번째는?
자비주 2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02 번째는?
37 모든 종자․뿌리․꽃술․싹․줄기․가지․잎․꽃․열매․약․곡식․정기․자양분 등을 증장시켰으며,
이갈타, 黳羯他<三十七>
ekartha,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4
이 때에
관세음보살께서
이 주문을 설하시고 나니
대지(大地)는
여섯가지로 진동하고
하늘에서 보배의 꽃이 흩뿌려져 내려,
10방(十方)의 모든 부처님께서는
다 환희하시고
하늘의 마군이와 외도들은
놀라고 두려워 하여
털이 곤두섰으며
이 법회에
모인 일체 대중은 도과(道果)를 각기 증득하였으니
혹 수다원과(湏陁洹果)를 얻었으며,
혹 사다함과(斯陁含果)를 얻었으며,
혹 아나함과(阿那含果)를 얻었으며,
혹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얻었으며,
혹은 환희지(歡喜地)를 얻었으며,
혹은 이지(二地)· 삼지(三地)
내지 제 십지(第十地)인 법운지(法雲地)를 얻었으며,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귀신과
여러 종류 중생이
다 보리심을 일으켰다.
● 사바사바(살바살바) 薩婆薩婆<二十四> sar va sar v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02
달- 마 난 바라 바가다 라
達哩麽<二合><引>鉢囉<二合>嚩訖哆<二合引>囉<一百二>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02일째]
청정법륜불가설 $ 102▲無盡無盡為 一 ● 出生, ○□□□□,勇,種,哀,不
□□□□□□□, 勇猛能轉不可說,
種種開演不可說, 哀愍世間不可說。
□□□□□□□, 용맹능전불가설,
종종개연불가설, 애민세간불가설。
清淨法輪不可說,
청정한 법 바퀴를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굴리는 일 말할 수 없고
갖가지로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슬피 여김 말할 수 없네.
[103째]
불가언설일체겁 $ 103▲出生出生為 一 ● 無我, ○□□□□,讚,不,不,不
□□□□□□□, 讚不可說諸功德,
不可說劫猶可盡, 不可說德不可盡。
□□□□□□□, 찬불가설제공덕,
불가설겁유가진, 불가설덕불가진。
不可言說一切劫,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겁 동안
말할 수 없는 공덕 찬탄할 적에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할지언정
말할 수 없는 덕은 다할 수 없고
●K1224_T0934.txt★ ∴≪A불설무량공덕다라니경≫_≪K1224≫_≪T0934≫
●K0324_T1011.txt★ ∴≪A불설무량문미밀지경≫_≪K0324≫_≪T1011≫
●K0026_T0360.txt★ ∴≪A불설무량수경≫_≪K0026≫_≪T0360≫
■요가자세 익히기
교호 호흡 [Nadi Shodhana Pranayama]
182040
503
법수_암기방안
103 스토막 stomach 胃 【위】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102 heart 心臟 【심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412_22371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 당(唐)의 사문 석혜여(釋慧如)
당(唐)나라 경성(京城) 진적사(眞寂寺)의 사문 혜여(慧如)는 젊어서부터 부지런히 고행(苦行)하면서 신행(信行)을 스승으로 섬겼으며 신행이 죽은 뒤에는 오로지 그의 법을 믿고 받들었다.
수(隋)나라 대업(大業) 때에 참선하여 선정을 닦아 7일 동안 꼼짝하지 않았으므로 대중은 모두 감탄하고 이상히 여기면서 삼매에 들었다고 했다.
얼마 뒤에 혜여는 눈을 뜨고 눈물을 줄줄 흘렸다.
대중이 이상해 묻자 그는 말하였다.
“불이 내 다리를 지져서 앓다가,
상처가 다 낫는 것을 보고서야 이제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혜여는 그 동안의 일을 이야기했는데 다음과 같다.
혜여는 염라왕에게 붙들려 가서 그에게 7일 동안만 불도 수행하기를 청했다.
7일이 다 되자 염라왕은 혜여에게 물었다.
“그대는 선친(先親)과 친우를 보고 싶은가?”
혜여가 말하였다.
“그 두 사람을 다 보고 싶습니다.”
왕은 사람을 보내어 한 사람을 불러왔다.
그러나 거북 한 마리가 와서 혜여의 발을 핥으면서 눈물을 흘릴 뿐이었다.
또 한 사람에 대해서 말하였다.
“그는 죄가 지중하여 불러 낼 수가 없으니 그대가 직접 가서 보라.”
사자는 혜여를 데리고 옥문으로 갔으나 문이 굳게 닫혀있었다.
문지기를 부르자 대답하는 사람이 있었다.
사자가 혜여를 보고 말하였다.
“스님은 급히 피하시오.
문 앞에 바로 다가서지 마시오.”
그러자 혜여는 한쪽으로 피했다.
문이 열리자 큰불이 문 안에서 흘러나오는데,
마치 불볕이 쏟아져 나오듯 혜여의 다리에 붙어 다리를 태웠다.
눈을 들어 바라보았으나 문은 이미 닫혀 끝내 사람은 보지 못했다.
왕은 비단 30필을 혜여에게 주었다.
그러나 혜여는 굳이 사양하고 받지 않았다.
왕이 말하였다.
“이미 뒷방에 보냈다.”
여러 스님들은 모두 뒷방으로 가서 그 비단이 책상 위에 있는 것을 보았다.
불에 탄 다리의 상처는 돈 만한데 1백여 일이 지나 다 나았다.
혜여는 무덕(武德) 초년에 죽었고,
그 때의 진적사는 바로 지금의 화도사(化度寺)다.[이 한 가지 증험은 『명보기(冥報記)』에 나온다.]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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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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