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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16일 일요일

불기2567-04-16_불설오온개공경-k0731-001





『불설오온개공경』
K0731
T0102

오온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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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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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오온개공경』 ♣0731-001♧





오온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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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19_1106_152218_nik_exc 화순 계당산 쌍봉사






❋❋본문 ◎[개별논의]

이와 나는 같이 들었다.
한 때 박가범(薄伽梵)께서
바라닐사(婆羅痆斯)의 선인(仙人)이 떨어진 곳인
시록림(施鹿林;Mṛgadāva : 지금의 Sārnāth)에 계셨다.**
[...]
색(色)은 아(我)가 아니다.
만일 색이 아(我)라고 한다면
색(色)은 병들거나 괴로움과 번뇌를 받지 않을 것이다.

아(我)의 욕망도 이와 같은 색이요,
아(我)의 욕망이 없음[不欲]도 이와 같은 색이다.
그렇지 않다면 감정의 욕망을 따를 것이다.
그러므로 색은 아(我)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도 역시 그와 같다.
[...]
“색이 이미 무상하여 이것이 곧 괴로움이 되니,
고고(苦苦)ㆍ괴고(壞苦)ㆍ행고(行苦)1) 이다.

그럼에도 나의 성문(聲聞)ㆍ다문(多門) 제자들은
아(我)가 있다고 고집하는가?
색이 곧 아(我)라면,
아(我)는 모든 색을 지니고 있으니,
색은 아(我)에 속하고,
아(我)는 색 속에 있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 이시여.”

“마땅히 알아라.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이
유상한가 무상한가도 또한 그와 같다.**


무릇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색,
과거, 미래, 현재,
안이나 밖,
거칠거나 고운 것,
훌륭하거나 모자라는 것,
멀거나 가까운 것 등 이 모든 것이 아(我)가 없다.**
[...]
이와 같이 존재하는 수ㆍ상ㆍ행ㆍ식ㆍ
과거ㆍ미래ㆍ현재에 대해서도
모두 앞에서와 같이 바른 지혜로 관찰해야 한다.
[...]
나의 성문, 거룩한 제자 대중이라면
이 5취온(取薀:5蘊)을 관찰하여
나와 내 것이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관하고 나면
곧 세간에 취하는 주체[能取]도
취할 대상[所取]도 없으며,
또한 전변(轉變)하는 것도 아니고,
다만 스스로 깨달아 열반(涅槃)을 증득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내가 태어난 후에 이미 살아 있으면서
범행(梵行)을 이미 성취하고,
할 일을 이미 이루었으니,
후세에 몸[後有]을 받지 않을 것이다.”
[...]

『불설오온개공경』 ♣0731-001♧






◎◎[개별논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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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jfr9873

◈Lab value 불기2567/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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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oloman-moser-picture-book-for-the-niece-of-ditha-mautner-von-markhof-1904-7.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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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t Church of Oakland, Oakland ,California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11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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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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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불설오온개공경_K0731_T0102.txt ☞오온개공
sfd8--불교단상_2567_04.txt ☞◆vjfr9873
불기2567-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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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세ㆍ내생ㆍ후세. 뒤에 올 생애, 곧 죽은 뒤에 받을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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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사(喜捨)
구경즉(究竟卽)
구사종(俱舍宗)

구생(俱生)
구시나계라(拘尸那揭羅)
구원겁(久遠劫)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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