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등론석』
K0578
T1566
반야등론석 제5권/전체1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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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등론석』 ♣0578-005♧
반야등론석 제5권/전체1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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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13140_can_Ar26_s12
○ 2019_1104_131657_can_CT38_s12
○ 2019_1104_121027_nik_ct9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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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등론석』 ♣0578-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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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xl4007
◈Lab value 불기2568/05/21 |
○ 2019_1004_164515_can_BW25.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louis-comfort-tiffany-windows-church-of-the-covenant-boston-14 Artist: louis-comfort-tiffany from https://en.wikipedia.org/wiki/Louis_Comfort_Tiffany Title : windows-church-of-the-covenant-boston-14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16_1008_131550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lay_of_light_in_ajanta_caves ♡Tawang Monastery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VITAA - Je te le donne (en duo avec Slimane)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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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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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arhan 소승의 교법을 수행하는 성문(聲聞) 4과의 가장 윗자리. 응공(應供)ㆍ살적(殺賊)ㆍ불생(不生)ㆍ이악(離惡)이라 번역. ⇒<유사어>대아라한<참조어>대아라한(大阿羅漢)ㆍ<유사어>제사과<참조어>제사과(第四果)
답 후보
● 아라한(阿羅漢)
아법구유종(我法俱有宗)
아상(我想)
아승기겁(阿僧祇劫)
아육(阿育)
아타타(阿吒吒)
악연(惡緣)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Pierre Bachelet - Retrouvailles
Jacques Dutronc - Ballade Comestible
ALAIN BASHUNG - Madame Re
Thomas Dutronc - Oiseau Fche
Piaf Edith - C'est La Moindre Des Choses
Georges Brassens - Quatre-Vingt-Quinze Pour Cent
Michel Delpech - Quelque Chose De Tennesse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豆 ■ ( 콩 두 )
064▲ 豆卵良呂免 ■ 두란량려면 64 ( 콩 두 ) (알 란 / 난 )( 어질 량 / 양)( 성씨 려 / 법칙 려, 여)(면할 면 / 해산할 문 )
012▲ 宀凡士巳三 ■ 면범사사삼 12ㅡ 집에서 평범한 선비가 머물면 뱀과 같은 지혜가 3개나 생겨난다. ( 집 면 [사방이 지붕으로 덮어 씌워져 있는 집] 갓머리( 부수( 部首)의 하나) )( 무릇 범 )( 선비 사 )( 뱀 사 )( 석 삼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Twelve Nidanas
[san-chn] upacāra-nāma 假想, 假立名
[san-eng] niścayaḥ $ 범어 in certainty
[pali-chn] sikkhamānā 六法戒, 式叉摩那
[pal-eng] suppabhaata $ 팔리어 nt.a good day-break; good morning.
[Eng-Ch-Eng] 名 (1) Names, concepts, non-physical phenomena. As contrasted with the dharmas contained in the category of form, refers to those existences categorized under feeling, perception impulse and consciousness. (2) Names, term, words. The name of something. Considered by the Sarva^stiva^dins to be one of the dharmas not comcomintant with mind (心不相應行法). (Skt. na^man; Pali na^ma; Tib. min%)
[Muller-jpn-Eng] 無漏智 ムロチ (term) uncontaminated wisdom;\n(term) no-outflow wisdom
[Glossary_of_Buddhism-Eng] ZEN AND PURE LAND☞
See: Zen / Pure Land.
[fra-eng] sommeil $ 불어 sleep
[chn_eng_soothil] 解一切衆生言語 sarva-ruta-kauśalya, supernatural power of interpreting all the language of all beings.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42일째]
피모단처제국토 $ 013▲阿伽羅阿伽羅為 一 ● 最勝, ○□□□□,無,有,有,不
□□□□□□□, 無量種類差別住,
有不可說異類剎, 有不可說同類剎。
□□□□□□□, 무량종류차별주,
유불가설이류찰, 유불가설동류찰。
彼毛端處諸國土,
저 터럭 끝에 있는 모든 세계들
한량없는 종류가 각각 다르니
말할 수 없이 많은 다른 종류와
말할 수 없이 많은 같은 종류며
[143째]
불가언설모단처 $ 014▲最勝最勝為 一 ● 摩婆(上聲呼)羅, ○□□□□,皆,種,種,於
□□□□□□□, 皆有淨剎不可說,
種種莊嚴不可說, 種種奇妙不可說。
□□□□□□□, 개유정찰불가설,
종종장엄불가설, 종종기묘불가설。
不可言說毛端處,
말할 수 없이 많은 터럭 끝마다
깨끗한 세계들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장엄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기묘함도 말할 수 없어
015□
●K0480_T0391.txt★ ∴≪A반니원후관랍경≫_≪K0480≫_≪T0391≫
●K0578_T1566.txt★ ∴≪A반야등론석≫_≪K0578≫_≪T1566≫
●K0020_T0251.txt★ ∴≪A반야바라밀다심경≫_≪K0020≫_≪T0251≫
■ 암산퀴즈
696* 541
801262 / 84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2 번째는?
자비주 6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34 번째는?
12 청정한 계(戒)를 증장시키며,
사뎨 닐아라참포, 薩帝<丁斯反>昵<泥吉反>訶羅讖蒱<十二>
satya nir-hara ksam bhu,
말법시대의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64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신통을 지닌 곳간이니,
모든 부처님 국토에서 노닐되
자재함을 얻는 까닭이니라.
이 사람의 공덕은 아무리 찬탄하여도
다할 수 없나니라.
● 파마아실타야(파마아싯다야) 波摩阿悉陁夜<六十四> pa ma hā sid dh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4
아감 모나나 건 자나바바 사
惹敢<二合>母曩那<引>建<引>左曩嚩婆<引>娑<三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376536
946
법수_암기방안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12 팔꿉 [elbow]
64 척골(尺骨)[자뼈]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13 노뼈 [radius]
142 foot side 발 옆면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521_233327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0) 앙굴만(鴦崛鬘)이 백성들을 난폭하게 죽이다가 부처님을 만나 출가하여 아라한 도를 얻다
바가바(婆伽婆)께서 사위성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 계실 때였다.
그 때 여러 많은 비구들이 때가 되자 가사를 입고 발우를 들고 사위성에 들어가 걸식하다가 바사닉왕의 궁문 밖에서 많은 백성들이 저마다 손을 잡고 슬피 울며 부르짖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 나라 땅에는 아주 질이 나쁜 도둑이 있는데 이름은 앙굴만이라고 합니다.
백성들을 죽이는데 포악하여 자비심이라곤 없으므로,
마을에 사는 것이 영 편하지가 않습니다.
백성을 살해하고서는 각기 한 개씩의 손가락을 가져다가 꽃다발을 만들기 때문에 앙굴만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왕께서는 이 사람을 항복시켜 주옵소서.”
비구들은 걸식을 마치고 불세존께 나아가 위의 일들을 자세하게 아뢰었다.
부처님께서는 이내 거기로 가셨다.
이 때 여러 사람들 중에는 땔나무를 짊어진 사람도 있었고,
풀을 인 사람도 있었으며,
밭을 가는 사람도 있었고,
길을 가는 사람도 있었는데,
모두들 세존께로 나아가 말하였다.
“사문이시여,
이 길로는 가시지 마십시오.
왜냐 하면 이 길 중간에는 앙굴만이 있는데,
사람들을 무자비하게 살해하는 놈이기 때문입니다.
중생들이 사는 모든 성곽과 촌락이 모두가 그 놈의 괴롭힘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사람을 죽여서는 죽은 사람의 손가락으로 꽃다발을 만든답니다.”
그렇게 세존을 놀라게 하였지만 불세존께서는 앞으로 나아가셨다.
그 때에 앙굴만은 멀리서 세존께서 오시는 것을 보고 생각하였다.
‘오냐,
저 사문이 동행도 없이 혼자서 오는구나.
내 너를 죽여 주마.’
앙굴만은 허리의 칼을 뽑아서는 곧장 부처님께로 갔다.
세존께서는 그가 오는 것을 멀리서 보고 이내 되돌아서 가셨다.
앙굴만이 있는 힘을 다하여 세존의 뒤를 쫓아 달려갔지만 세존께는 미칠 수가 없었다.
앙굴만은 생각하였다.
‘나는 코끼리를 따라잡을 만큼 달리기를 잘한다.
나는 달리는 말도 따라잡고 수레도 잡을 수 있으며,
포악한 소도 잡을 수 있고 사람도 당연히 따라잡을 수가 있다.
그런데 이 사문은 걷는 것이 빠르지도 않은데,
내가 있는 힘을 다하여 뛰어도 미칠 수가 없구나.’
앙굴만은 멀리서 세존께 말하였다.
“거기 서시오,
거기 서시오,
사문이여.”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나는 아까부터 그냥 서 있다.
그러나 네가 서지 않는구나.”
그 때 앙굴만은 생각하였다.
“내가 악행을 행하고 있구나.”
앙굴만은 이내 허리에 찼던 칼을 버리고 온몸을 던져 귀명(歸命)하였다.
그리하여 사문이 되어 구족계 받기를 청하자,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잘 왔다,
비구야.”
수염과 머리카락이 저절로 떨어져서 마치 머리를 깎은 것 같았으며,
입고 있던 옷은 가사로 변하였다.
부처님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시니 아라한이 되었다.
그 때에 왕 바사닉이 4부의 병사[四部兵]들을 모아 그 도둑 앙굴만을 죽이러 가려고 사위성을 나왔다.
세존 계신 곳을 지나며 먼저 부처님께 가서 자세하게 설명하니,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왕이 지금 만약 앙굴만이 수염과 머리를 깎고 세 가지 법의를 입고 믿음이 견고하여 출가하여 도를 배우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면,
왕은 잡아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왕은 대답하였다.
“만약 잡으면 예배 공경하며 문안을 드릴 것이요,
해칠 마음은 없습니다.
그러나 그처럼 흉악하고 인자한 마음이라곤 없는 도둑이 어찌 사문의 행을 수행할 수 있겠습니까?”
이 때 앙굴만은 부처님과 멀지 않은 곳에서 가부하고 앉아 곧은 몸으로 뜻을 바르게 잡고 생각을 한 곳에 묶고 있었다.
부처님께서 손을 들어 앙굴만을 가리키시자,
바사닉은 앙굴만을 보고 나서 너무 두려워 옷과 털이 모두 곤두섰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혼자서 그곳으로 가서 왕이 말을 걸어 보십시오.”
바사닉왕은 앙굴만에게 가서 머리 조아려 발에 절하고,
왕은 한쪽 편에 서서 앙굴만에게 물었다.
“존자 앙굴만이여,
지금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앙굴만은 대답하였다.
“대왕이시여,
저의 이름은 가구(伽瞿)이며,
어머니 이름은 만다야니(蔓多耶尼)이십니다.”
왕은 말하였다.
“당신은 혼자서도 참으로 잘 힘써 정진하십니다.
나는 이제부터 이 몸이 다하도록 존자 가구께 옷과 음식,
병에 필요한 의약,
평상,
침구 등을 아낌없이 공양하겠으며,
언제나 법으로써 지켜 드리겠습니다.”
바사닉왕은 머리 조아려 발에 절하고 세 바퀴를 돌고서 세존께 나아가 아뢰었다.
“세존께서는 항복하지 못할 이를 능히 항복시켰나이다.”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 제19권에 나온다]
.
출전:
한글대장경 K1050_T2121
경율이상(經律異相) 양 보창등집
經律異相 【梁 寶唱等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발끝 치기
○ 2019_1106_160444_nik_BW21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10255_nik_Ab31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12226_nik_exc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6_115449_can_AR35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60234_can_Ab27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20_0905_113340_can_ar45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5_113553_can_BW25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6_104241_nik_CT28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8_151510_can_BW25 합천 해인사
○ 2020_0909_141839_can_ab41 무주 백련사
○ 2020_0909_143035_nik_CT27 무주 백련사
○ 2020_0909_145000_can_ct18 무주 백련사
○ 2020_0910_132642_can_BW17 속리산 법주사
○ 2018_1022_134810_can_AB7_s12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4_141741_can_ct19 공주 칠갑산 장곡사
○ 2020_1114_133519_can_Ab31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2643_can_bw0_s12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21433_can_exc_s12 구례 화엄사
○ 2021_1003_172700_can_exc_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 2010_0124_115606_ar38남천사
○ 2013_0309_085755-OLYMPUS_exc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4_1118_151126_can_Ar26_s12서울_동국대_정각원
○ 2014_1118_165839_can_BW25서울_동국대불교학술원
○ 2015_0415_161639_can_bw0_s12서울_정릉_봉국사
○ 2015_0423_155300_nik_ar38
○ 2015_0505_172908_can_ct18전주_완산_정혜사
○ 2015_1025_135226_can_exc서울_조계사
○ 2016_0222_171619_nik_Ar26_s12서울_혜광사
○ 2016_0411_172114_nik_exc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 2016_0412_145003_can_Ar26_s12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45054_nik_ar46_s12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505_125050_can_ct18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0_0430_124455_can_bw24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21_0211_155819_can_exc_s12서울_북한산_진관사
○ 2021_0211_161959_can_ct18서울_북한산_진관사
○ 2021_0214_114628_can_CT38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0214_115557_can_bw24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0214_121045_can_ct8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0215_110943_can_CT38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 2021_0215_112443_can_exc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 2021_0215_153128_nik_BW21_s12안성_칠현산_칠장사
○ 2021_0215_154710_nik_exc_s12안성_칠현산_칠장사
○ 2021_0216_110355_nik_exc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 2021_0216_112035_nik_ct17_s12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 2021_0216_120943_can_Ab35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 2021_0216_154208_nik_AB7강화도_전등사
○ 2021_0216_160245_nik_exc_s12강화도_전등사
○ 2021_0216_172309_nik_CT33강화도_전등사
○ 2021_0217_143305_nik_BW17서산_상왕산_개심사
○ 2021_0217_170929_nik_BW21_s12서산_간월암_간월사
○ 2021_0320_143417_can_exc포천_왕방산_왕산사
○ 2021_0320_163828_nik_Ar26_s12포천_백운산_흥룡사
○ 2021_0717_171305_can_ar38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0717_172922_can_ar4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0926_173640_nik_ct1_pc서울_삼각산_도선사
○ 2021_0928_162919_nik_Ab35인제_설악산_백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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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29_110605_can_Ab35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64811_nik_exc_s12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 2021_0930_104818_can_ct6삼척_두타산_천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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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30_123119_can_BW21_s12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34204_can_CT3%20%282%29정선_태백산_정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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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30_180132_can_ct18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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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1_150606_nik_exc봉화_청량산_청량사
○ 2021_1001_161437_can_Ar28봉화_청량산_청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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