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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五代)로부터 북송(北宋)에 걸친 선승(禪僧)
영명연수(永明延壽: 904~975)의 저작으로, 100권으로 되어 있다.[1]
영명연수는 선종5가(禪宗五家)의 일파인 법안종(法眼宗)에 속하며,
천태(天台) · 화엄(華嚴) · 법상(法相) 등의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을 융화회통(融和會通)케 하려는 교선일치(敎禪一致)를 주장한 선승이다.[1]
《종경록》도 이러한 입장에서 이심전심(以心傳心)을 역설하고 있으며,
불심종(佛心宗)이라고 불리는 선종의 마음과
불어종(佛語宗)이라고 불리는 교종 각파에서 말하는 마음과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여러 예증(例證)을 들어서 논하고 있다.[1]
전체적으로 체계화에 결함이 있으나
경 · 론 · 장 · 소(經論章疏)의 폭넓은 인용이 백과전서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늘날 상실되어 찾아볼 수 없는 일서(逸書) · 일문(逸文)의 인용이 들어 있어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의 불교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1]
내용[■편집]
"종경(宗鏡)"의 종(宗)이란 일심(一心)을 가리키며,
일심이 만법(萬法)을 비추는 것이 마치 거울과 같다고 하여 "경"(鏡)이라 하였다.[1]
이러한 이름에 걸맞게 《종경록(宗鏡錄)》은 만법을 비추는 거울과 같은 일심에 관하여
경론(經論)을 예증(例證)으로 인용하고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1]
전체 내용은 다음의 3부로 나뉘어 있다.[1]
제1부는 제1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총론에 해당한다.
제2부는 제93권까지로서, 마음에 관한 교선제종(敎禪諸宗)의 이동(異同)에 관해 경론을 인용하면서 상술하고 있다.
제3부는 제94권 이하의 7권으로 제2부의 논술을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300이 넘는 인용문을 게재하고 있다.
각주[■편집]
↑ 이동:가 나 다 라 마 바 사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불 교 > 불교의 성전 > 종경록,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참고 문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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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225_1624 ~ https://zh.wikipedia.org/wiki/宗鏡錄
영명연수(永明延壽: 904~975)의 저작으로, 100권으로 되어 있다.[1]
영명연수는 선종5가(禪宗五家)의 일파인 법안종(法眼宗)에 속하며,
천태(天台) · 화엄(華嚴) · 법상(法相) 등의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을 융화회통(融和會通)케 하려는 교선일치(敎禪一致)를 주장한 선승이다.[1]
《종경록》도 이러한 입장에서 이심전심(以心傳心)을 역설하고 있으며,
불심종(佛心宗)이라고 불리는 선종의 마음과
불어종(佛語宗)이라고 불리는 교종 각파에서 말하는 마음과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여러 예증(例證)을 들어서 논하고 있다.[1]
전체적으로 체계화에 결함이 있으나
경 · 론 · 장 · 소(經論章疏)의 폭넓은 인용이 백과전서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늘날 상실되어 찾아볼 수 없는 일서(逸書) · 일문(逸文)의 인용이 들어 있어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의 불교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1]
내용[■편집]
"종경(宗鏡)"의 종(宗)이란 일심(一心)을 가리키며,
일심이 만법(萬法)을 비추는 것이 마치 거울과 같다고 하여 "경"(鏡)이라 하였다.[1]
이러한 이름에 걸맞게 《종경록(宗鏡錄)》은 만법을 비추는 거울과 같은 일심에 관하여
경론(經論)을 예증(例證)으로 인용하고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1]
전체 내용은 다음의 3부로 나뉘어 있다.[1]
제1부는 제1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총론에 해당한다.
제2부는 제93권까지로서, 마음에 관한 교선제종(敎禪諸宗)의 이동(異同)에 관해 경론을 인용하면서 상술하고 있다.
제3부는 제94권 이하의 7권으로 제2부의 논술을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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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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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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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한글번역 by google [ 기계적으로 잘못 번역된 부분이 많으므로 직접 참조시에는 원문부분을 함께 살펴야 함]
Zong Jinglu [ 편집 ]
무료 백과 사전, Wikipedia
" Zong Jinglu 종경록은 "심경록"이라고도 한다.
5대말 Yanshou 의 (904-975) 저작.
전체 책은 100 권, 80 만 자 이상으로 선종의 연설과 중요한 경전의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고 복잡한 텍스트를 삭제하여 불교의 모든 본질을 표현합니다. 목표는 "하나의 마음을 종으로 삼고 모든 법을 거울처럼 지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종경록"라는 책의 제목이 유래 한 곳이다.
"종경대강 Zongjing Outline"은 청나라 Yongzheng 황제의 황실 기록의 20 권 버전입니다.
목차
1구조
2책 배경
삼학문적 가치
4참고
구조 [ 편집 ]
이 책은 장, 질문 및 답변 장 및 인용 장으로 나뉩니다.
전반전의 전반부는 표준 장으로, "관심에 복귀하기위한 진위를 먼저 확립한다"는 책의 일반적인 서론이고, 후반부부터 93 부까지는 질의 응답 장, 기사 장르는 대화 질문 방식으로 작성된다. 의심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라 "; 끝에있는 99 권은"진실을 편지에 인용 한 후 "인용 장이다.
"종금로"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당나라 이후의 문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평행 스타일을 채택합니다.
책 배경 [ 편집 ]
당나라 말 이후 선불교는 많은 학대를 당했고, 옌쇼가 편집 한 "종경록"중 하나는 당시 선불교의 병을 바로 잡는 것이었다.
Yanshou는 불교 연구 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고 박애주의자들의 "분파"를 초청하여 토론하도록했습니다.
서로 소통하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Yanshou는 모든 이론을 통제 할 "분파로서 하나의 마음을 가졌습니다".
"
천태 현자 의 자비의 세 분파를 취하면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박물관 제자들의 법을 아는 사람들이며 이하에서 서로를 비교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따라서 "종징루"는 의로운 승려와 선종의 의견을 집약한 것입니다.
학문적 가치 [ 편집 ]
"Zong Jing Lu"컬렉션은 매우 풍부합니다.
"Zong Jing Lu"94 권에는 "... 대화 경 120 부, 조상 120 부, 현자 컬렉션 60 부 300 권의 책이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Zen 연구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참고 자료 [ 편집 ]
Shi Yanshou, "Zong Jinglu", "Taisho Tibetan"Vol.48, pp. 415-957
Wikisource의 관련 원본 문서 :종 진루
카테고리 :주 종부
젠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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宗鏡錄[编辑]
维基百科,自由的百科全书
《宗鏡錄》又名《心鏡錄》,是五代宋釋延壽(904-975)的著作。全書凡一百卷,八十餘萬字,詳述禪宗祖師的言論和重要經論的宗旨,並刪去繁雜的文字,呈現全部佛法的精要。目標是「舉一心為宗,照萬法如鏡。」《宗鏡錄》的書名即由此而來。《宗鏡大綱》為清雍正皇帝御錄的二十卷本。
目录
1結構
2成書背景
3學術價值
4參考資料
結構[编辑]
全書分標宗章、問答章和引證章。
第一卷前半部分為標宗章,為全書總論,「先立正宗以為歸趣」;第一卷後半至第九十三卷為問答章,文章體裁以對話問答方式寫成,「次申問答用去疑情」;九十四卷到最後為引證章,「後引真詮成其圓信。」
《宗鏡錄》的文體大致採用駢體文,保留唐代以後的文學風格。
成書背景[编辑]
唐末以後禪宗產生許多流弊,延壽編纂《宗鏡錄》的用意之一是為了扶正當時禪宗的弊病。由延壽提出學佛的重要問題,邀請「教門」的義學大德討論,交相質難,最後由延壽「舉一心為宗」,統攝諸說。
「以天臺賢首慈恩三宗,互有同異,乃館其徒之知法者,博閱義海更相質難,師以心宗之衡準平之」。所以《宗鏡錄》是彙集義學僧及禪師的意見而成。
學術價值[编辑]
《宗鏡錄》的資料搜集非常豐富,《宗鏡錄》第九十四卷提到:「……引大乘經一百二十本,諸祖語一百二十本,賢聖集六十本,都三百本云云。」為後來的禪宗研究提供很珍貴的資料。
參考資料[编辑]
釋延壽,《宗鏡錄》,《大正藏》第48卷,415-957頁
维基文库中相关的原始文献:宗鏡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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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ng Jinglu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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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ong Jinglu 종경록은 "심경록"이라고도 한다.
5대말 Yanshou 의 (904-975) 저작.
전체 책은 100 권, 80 만 자 이상으로 선종의 연설과 중요한 경전의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고 복잡한 텍스트를 삭제하여 불교의 모든 본질을 표현합니다. 목표는 "하나의 마음을 종으로 삼고 모든 법을 거울처럼 지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종경록"라는 책의 제목이 유래 한 곳이다.
"종경대강 Zongjing Outline"은 청나라 Yongzheng 황제의 황실 기록의 20 권 버전입니다.
목차
1구조
2책 배경
삼학문적 가치
4참고
구조 [ 편집 ]
이 책은 장, 질문 및 답변 장 및 인용 장으로 나뉩니다.
전반전의 전반부는 표준 장으로, "관심에 복귀하기위한 진위를 먼저 확립한다"는 책의 일반적인 서론이고, 후반부부터 93 부까지는 질의 응답 장, 기사 장르는 대화 질문 방식으로 작성된다. 의심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라 "; 끝에있는 99 권은"진실을 편지에 인용 한 후 "인용 장이다.
"종금로"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당나라 이후의 문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평행 스타일을 채택합니다.
책 배경 [ 편집 ]
당나라 말 이후 선불교는 많은 학대를 당했고, 옌쇼가 편집 한 "종경록"중 하나는 당시 선불교의 병을 바로 잡는 것이었다.
Yanshou는 불교 연구 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고 박애주의자들의 "분파"를 초청하여 토론하도록했습니다.
서로 소통하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Yanshou는 모든 이론을 통제 할 "분파로서 하나의 마음을 가졌습니다".
"
천태 현자 의 자비의 세 분파를 취하면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박물관 제자들의 법을 아는 사람들이며 이하에서 서로를 비교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따라서 "종징루"는 의로운 승려와 선종의 의견을 집약한 것입니다.
학문적 가치 [ 편집 ]
"Zong Jing Lu"컬렉션은 매우 풍부합니다.
"Zong Jing Lu"94 권에는 "... 대화 경 120 부, 조상 120 부, 현자 컬렉션 60 부 300 권의 책이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Zen 연구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참고 자료 [ 편집 ]
Shi Yanshou, "Zong Jinglu", "Taisho Tibetan"Vol.48, pp. 415-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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宗鏡錄[编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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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宗鏡錄》又名《心鏡錄》,是五代宋釋延壽(904-975)的著作。全書凡一百卷,八十餘萬字,詳述禪宗祖師的言論和重要經論的宗旨,並刪去繁雜的文字,呈現全部佛法的精要。目標是「舉一心為宗,照萬法如鏡。」《宗鏡錄》的書名即由此而來。《宗鏡大綱》為清雍正皇帝御錄的二十卷本。
目录
1結構
2成書背景
3學術價值
4參考資料
結構[编辑]
全書分標宗章、問答章和引證章。
第一卷前半部分為標宗章,為全書總論,「先立正宗以為歸趣」;第一卷後半至第九十三卷為問答章,文章體裁以對話問答方式寫成,「次申問答用去疑情」;九十四卷到最後為引證章,「後引真詮成其圓信。」
《宗鏡錄》的文體大致採用駢體文,保留唐代以後的文學風格。
成書背景[编辑]
唐末以後禪宗產生許多流弊,延壽編纂《宗鏡錄》的用意之一是為了扶正當時禪宗的弊病。由延壽提出學佛的重要問題,邀請「教門」的義學大德討論,交相質難,最後由延壽「舉一心為宗」,統攝諸說。
「以天臺賢首慈恩三宗,互有同異,乃館其徒之知法者,博閱義海更相質難,師以心宗之衡準平之」。所以《宗鏡錄》是彙集義學僧及禪師的意見而成。
學術價值[编辑]
《宗鏡錄》的資料搜集非常豐富,《宗鏡錄》第九十四卷提到:「……引大乘經一百二十本,諸祖語一百二十本,賢聖集六十本,都三百本云云。」為後來的禪宗研究提供很珍貴的資料。
參考資料[编辑]
釋延壽,《宗鏡錄》,《大正藏》第48卷,415-957頁
维基文库中相关的原始文献:宗鏡錄
楞伽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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黄蘖寺
普利寺
宝积寺
初祖菩提达摩
二祖慧可
三祖僧璨
四祖道信
五祖弘忍
六祖惠能
南泉斬貓
趙州茶
野狐禪
《金剛經》
《楞伽經》
《六祖壇經》
《信心銘》
《十牛圖》
《五燈會元》
《指月錄》
《宗鏡錄》
《敕修百丈清规》
论
编
Zong Jinglu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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