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여의족[한문]四如意足[abr]약}사여의(四如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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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k]사신족[c]四神足
[한문]四神足
[팔리]cattāro-iddhi-pādā
[범어]catvāra-ṛddhipādā
[티벳]rdzu 'phrul gyi rkang pa bzhi
[영어]four supernatural powers
네 가지의 초자연적인 능력.
또는 자재로운 능력을 얻는 근거가 되는 것.
욕(欲),
염(念) 또는 심(心),
정진(精進),
사유(思惟) 등 네 가지를 수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철시(徹視)할 수 있는 천안통(天眼通),
철청(徹聽)할 수 있는 천이통(天耳通),
타인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타심통(他人通),
어느 곳이든지 아무런 장애 없이 갈 수 있는 비행(飛行)의 능력을 갖는 신족통(神足通) 등 자유 자재의 불가사의한 능력.
[동]사신족념(四神足念) , 사여의족(四如意足) , 사여의분(四如意分) , 사여의(四如意).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 2018_1022_133518_can_bw0_s12 공주_계룡산_갑사
○ 2019_1105_170133_nik_ct19 순천_선암사_송광사_풍광
○ 2018_1024_163725_nik_AB7_s12 부여_고란사
○ 2018_1023_141536_can_Ab35 예산_덕숭산_수덕사
○ 2020_1114_143511_can_ct18_s12 삼각산_도선사
○ 2019_1105_155509_can_Ar28 순천_선암사_송광사_풍광
○ 2020_1114_143726_nik_Ar12 삼각산_도선사
○ 2019_1106_104635_can_ct18 화순_운주사_쌍봉사_풍광
○ 2020_1002_123407_nik_ab51_s12 파주_고령산_보광사
○ 2020_0907_160246_can_BW25 양산_통도사
○ 2019_1106_153725_nik_BW17 화순_운주사_쌍봉사_풍광
○ 2020_0907_134112_nik_CT33 양산_통도사
○ 2019_1105_135828_can_ct8_s12 순천_선암사_송광사_풍광
○ 2020_1017_161004_can_Ab35 삼각산_화계사
○ 2020_0905_150434_can_CT33 오대산_적멸보궁
○ 2020_1017_154856_can_ct18 삼각산_화계사
○ 2020_0910_120445_can_Ab31 속리산_법주사
○ 2018_1023_164547_nik_ori 예산_덕숭산_수덕사
○ 2020_0930_142803_can_ar33 용주사
○ 2019_1106_112749_can_CT33 화순_운주사_쌍봉사_풍광
○ 2020_1017_143848_nik_Ab27 삼각산_화계사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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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사여의족
사여의족
[한문]四如意足
【범】catvāra-ṛddhipāda 사여의분(四如意分)ㆍ사신족(四神足)이라고도 함.
여의는 뜻대로 자유자재한 신통,
족은 신통이 일어나는 각족(脚足)이 되는 뜻으로 여의족이라 한다.
이 정(定)을 얻는 수단에 욕(欲)ㆍ정진(精進)ㆍ심(心)ㆍ사유(思惟)의 넷이 있으므로,
일어나는 원인에 의하여 정(定)을 나눈다.
욕여의족ㆍ정진여의족ㆍ심여의족ㆍ사유여의족.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사여의족
【四如意足】又名四神足,
原係四種禪定,
謂修此四者,
則能如意開發神通.
一․欲如意足,
謂修道趣果的欲望增進.
二․念如意足,
謂念念一心,
住於正理.
三․進如意足,
謂精進直前,
功無間斷.
四․慧如意足,
謂眞照離妄,
心不散亂.
→1729
● From 대만불광사전
사신족
【四神足】 p1751-下≫
梵語 catvāra-ṛddhipādāḥ 巴利語 cattāro iddhi-pādā 爲三十七道品中次於四念處․四正勤之第三行法.
又作
四如意分․四如意足.
係由欲求(欲)․心念(心)․精進(勤)․觀照(觀)四法之力,
引發種種神用而産生之三摩地(定).
(一)欲三摩地斷行成就神足(梵chanda-samādhi-prahāṇa-saṃskāra-samannāgata-ṛddhi-pāda,
巴 chanda-samādhi-padhāna-saṃkjāra-samannāgata-iddhi-pādaa),
由想達到神通之意欲力發起之禪定.
又作
欲三摩地勝行成就神足․欲定滅行成就修習神足․欲神足․欲如意足.
(二)心三摩地斷行成就神足(梵 citta-samādhi-prahāṇa-saṃskāra-samannāgata-ṛddhi-pāda,
巴 citta-samādhi-padhāṇa-saṃkhāra-samannāgata-iddhi-pāda),
由心念力發起之禪定.
又作
心三摩地勝行成就神足․意定滅行成就修習神足․念神足․念如意足.
(三)勤三摩地斷行成就神足(梵 vīya-samādhi-prahāṇa-samannāgata-ṛddhi-pāda,巴vīrya-samādhi-padhāna-saṃkhāra-samannagata-iddhi-pāda),
由不斷止惡行善力發起之禪定.
又作
勤三摩地勝行成就神足․精進定滅行成就修習神足․勤神足․精進神足․精進如意足․進如意足.
(四)觀三摩地斷行成就神足(梵 vīmāṃsā-samādhi-prahāṇa-saṃskāra-samannāgata-ṛddhi-pāda,
巴vīmaṃsā-samādhi-padhāna-samannāgata-iddhi-pāda),
由思惟佛理之力發起之禪定.
又作
觀三摩地勝行成就神足․思惟定滅行成就修習神足․觀神足․思惟神足․思惟如意足․慧如意足.
據智顗之法界次第初門卷中之下載,
於四念處中修實智慧,
四正勤中修正精進,
如此則慧多定少,
今修四種禪定攝心,
始能定․慧均等,
所願皆得,
故稱如意足.
又關於神足之釋義,
據大毘婆沙論卷一四一載,
思求諸所欲願,
一切如意,
故稱爲神,
引發於神,
故稱神足.
卽依欲․勤等力而引發等持,
再依止等持而引發種種神用,
故稱四神足.
此外,
據俱舍論卷二十五載,
四善根位中,
於頂位可修得四神足.
[雜阿含經卷三十․卷三十一․長阿含卷五闍尼沙經․佛般泥洹經卷上․大集法門經卷上․法蘊足論卷四神足品․瑜伽師地論卷二十九․大乘義章卷十六]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사신족
【四神足】又名四如意足,
是三十七道品中四正勤所修的行品,
也就是用四種定力攝心,
使定慧均等,
神力充沛,
所願皆得,
故名如意足.
欲神足是欲望成就,
勤神足是精進無間,
心神足是一心正念,
觀神足是心不馳散.
→1678
②-1751■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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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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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5□
●K1277_T0953.txt★ ∴≪A일자기특불정경≫_≪K1277≫_≪T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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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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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ㆍ교종을 말함. 조선 시대에 7종으로 갈라졌던 불교 종파를 합쳐 2종으로 만든 것. 곧 1424년(조선 세종 6) 왕명으로 조계종ㆍ천태종ㆍ총남종(총지종ㆍ남산종을 합침)을 합하여 선종, 화엄종ㆍ자은종ㆍ중신종ㆍ시흥종을 합하여 교종이라 하고, 서울 흥천사로 선종도회소(禪宗都會所), 흥덕사로 교종 도회소를 삼게 함. ⇒<유사어>선교<참조어>선교(禪敎)
답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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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재(善哉)
설봉견성(雪峰見性)
설장법무소외(說障法無所畏)
성(性)
성교(聖敎)
성문승(聲聞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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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여의족 [문서정보]- 불교용어풀이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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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4-12-17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12/four-supernatural-powers.html
htmback--사여의족_불기2564-12-17-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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