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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25일 금요일

종경록_zongjinglu

종경록
[한문]宗鏡錄
100권. 
북송의 연수(延壽) 지음. 
대승교의 경론 60부와 중국ㆍ인도 성현(聖賢) 300인의 저서를 비롯하여 
선승(禪僧)의 어록ㆍ계율서ㆍ속서 등을 널리 인용하고 방증(傍證)하여 
선가에서 말하는 
“마음밖에 따로 부처가 없고, 
온갖 것이 모두 법이다(心外無佛 觸目皆法)” 하는 뜻을 말한 책. 
원나라 때에 대장경에 편입.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종경록』
K1499
T2016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종경록』 ♣1499-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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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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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225_1613 ~ https://kabc.dongguk.edu/m/content/seoji?cate=&upPath=&itemId=ABC_IT&dataId=ABC_IT_K1499_T_094


분류정보
주제분류 교리(敎理)-대승기본(大乘基本)-1심(一心)
주제분류 교리(敎理)-대승각론(大乘各論)-선불교(禪佛敎)
분류체계 補板-禪語錄部①
제목정보
대표서명 宗鏡錄(종경록)
경명 종경록(宗鏡錄) 100권
병음 ZONGJINGLU
별명 심감록(心鑑錄), 심경록(心境錄), 종감록(宗鑑錄)
저자정보
편자 연수(延壽)
형태정보
권사항 100
확장정보
고려_위치 44-0001
고려_주석 KBC는 편자시대를 北宋으로 표기.
신수_NR T.2016
신수_위치 48-0415
적사_VOL 35
적사_PAGE 048
중화_NR 1698
중화_VOL 076
중화_PAGE 0190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종경록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종경록 위키백과 스크랩 




종경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종경록(宗鏡錄)》은 
오대(五代)로부터 북송(北宋)에 걸친 선승(禪僧) 
영명연수(永明延壽: 904~975)의 저작으로, 100권으로 되어 있다.[1]


영명연수선종5가(禪宗五家)의 일파인 법안종(法眼宗)에 속하며, 
천태(天台) · 화엄(華嚴) · 법상(法相) 등의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을 융화회통(融和會通)케 하려는 교선일치(敎禪一致)를 주장한 선승이다.[1]




《종경록》도 이러한 입장에서 이심전심(以心傳心)을 역설하고 있으며, 
불심종(佛心宗)이라고 불리는 선종마음과 
불어종(佛語宗)이라고 불리는 교종 각파에서 말하는 마음과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여러 예증(例證)을 들어서 논하고 있다.[1]




전체적으로 체계화에 결함이 있으나 
· · · (經論章疏)의 폭넓은 인용이 백과전서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늘날 상실되어 찾아볼 수 없는 일서(逸書) · 일문(逸文)의 인용이 들어 있어 
당나라송나라 시대의 불교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1]



내용[■편집]


"종경(宗鏡)"의 종(宗)이란 일심(一心)을 가리키며, 
일심만법(萬法)을 비추는 것이 마치 거울과 같다고 하여 "경"(鏡)이라 하였다.[1] 


이러한 이름에 걸맞게 《종경록(宗鏡錄)》은 만법을 비추는 거울과 같은 일심에 관하여 
경론(經論)을 예증(例證)으로 인용하고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1]


전체 내용은 다음의 3부로 나뉘어 있다.[1]


제1부는 제1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총론에 해당한다.
제2부는 제93권까지로서, 마음에 관한 교선제종(敎禪諸宗)의 이동(異同)에 관해 경론을 인용하면서 상술하고 있다.


제3부는 제94권 이하의 7권으로 제2부의 논술을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300이 넘는 인용문을 게재하고 있다.


각주[■편집]
이동:가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불 교 > 불교의 성전 > 종경록,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참고 문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From [네이버 지식백과] 종경록 [宗鏡錄] (원불교대사전)
종경록
[ 宗鏡錄 ]

선교(禪敎)일치의 입장에서 불교의 교리를 체계화한 불교개론. 
북송(北宋)시대 때 법안종의 영명연수(永明延壽)가 지은 책이다. 

구성으로는 표종장(標宗章)ㆍ문답장(問答章)ㆍ인증장(引證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권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표종장에서는 일심(一心)을 근본 요지로 함을 밝히고, 
제1권 후반부와 제93권까지의 문답장에서는 일심을 근본으로 하여 여러 문제를 제기한 다음 
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제94권에서 제100권까지의 인증장에서는 여러 대승 경전과 어록, 
그리고 여러 고승들의 글을 인용하여 앞의 논술을 증명하고 있다.

주로 이심전심의 이치를 설하고, 
불심종(佛心宗)이라 하여 마음을 중심으로 하는 선종에 있어서의 마음과
 천태ㆍ화엄ㆍ법상 등의 교종에서 설하는 마음이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같은 가를 예증을 들어서 논하며, 
선과 교를 융화ㆍ회통 시키려고 했다. 
당송시대의 선과 교에 관한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 From 대만불광사전 
종경록
【宗鏡錄】 p3168-中≫
凡一○○卷. 
又作
宗鑑錄․ 
心鏡錄. 
永明延壽(904~975)著, 
成書於宋太祖建隆二年(961). 
收於大正藏第四十八冊. 
本書廣收大乘經論六十部, 
及印度․ 
中國聖賢三百人之著作等彙編而成. 
其內容詳述諸佛之大意與經論之正宗. 
全書立論重在頓悟․ 
圓修, 
所謂「禪尊達摩, 
敎尊賢首」爲其中心思想, 
爲昭示禪敎一致之修禪要文集. 
 全書分爲標宗章․ 
問答章․ 
引證章等三部分. 
第一部分標宗章, 
爲總論槪說, 
占第一卷之大半. 
第二部分問答章, 
自卷一後半至卷九十三, 
討論關於心與敎禪諸宗之異同問題. 
第三部分引證章, 
自卷九十四至卷末, 
引證三百餘處經文以强調第二部分之論述. 
書成之後竝未流通, 
至宋神宗元豐(1078~1085)年間始有木刻本流行. 
以後有改訂版出現, 
明末刻印嘉興藏時, 
智旭重新刪定改訂本. 
至淸代, 
續有節本出現. 



④-3169■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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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경록'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종경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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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종경록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종경록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종경록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종경록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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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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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 다라니의 힘은
능히 삼천대천세계에
산(山)과 강과 석벽(石壁)과 사방의 큰 바닷물을 솟아오르게 하고
수미산과 철위산을 능히 움직이게 하며
또한 티끌같이 부서지게 할 수 있으며
이 큰 세계 안에
모든 중생이
다 위없는 깨달음의 마음을 일으키게 하느니라.
● 모다야모다야 菩馱夜菩馱夜<四十七> bo dha ya bo dha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5
바라 모가다 라사미
鉢囉<二合>目訖哆<二合>囉濕弭<二合三十五>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59일째]
제불자재불가설 $ 101▲演說演說為 一 ● 無盡, ○□□□□,廣,種,示,清

□□□□□□□, 廣演正法不可說,
種種神力不可說, 示現世間不可說,
□□□□□□□, 광연정법불가설,
종종신력불가설, 시현세간불가설,

부처님의 자재하심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신통한 힘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나타나심 말할 수 없고



[360째]
청정법륜불가설 $ 102▲無盡無盡為 一 ● 出生, ○□□□□,勇,種,哀,不

□□□□□□□, 勇猛能轉不可說,
種種開演不可說, 哀愍世間不可說。
□□□□□□□, 용맹능전불가설,
종종개연불가설, 애민세간불가설。

청정한 법 바퀴를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굴리는 일 말할 수 없고
갖가지로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슬피 여김 말할 수 없네.





●K0335_T1343.txt★ ∴≪A존승보살소문일체제법입무량문다라니경≫_≪K0335≫_≪T1343≫
●K1499_T2016.txt★ ∴≪A종경록≫_≪K1499≫_≪T2016≫
●K0318_T1337.txt★ ∴≪A종종잡주경≫_≪K0318≫_≪T1337≫

법수_암기방안


101 클래비클 Clavicle 鎖骨 【쇄골】
102 heart 心臟 【심장】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35 허벅다리 upper thigh
■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 용어 퀴즈 
 【범】Sugata 여래 10호(號)의 하나. 수가다(修伽多)ㆍ사가타(莎伽陀)라고도 쓰며, 선서(善逝)라 번역. 생사의 미계(迷界)를 떠나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

답 후보
● 소게다(蘇揭多)
소승계(小乘戒)
소의(所依)
소행(所行)
속제문(俗諦門)

수(受)
수기설(授記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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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경록 [문서정보]- 불교용어풀이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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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4-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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