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초경』
K0005
T0226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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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제[있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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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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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반야초경』 ♣0005-001♧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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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19_1106_102311_nik_exc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05652_nik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05751_nik_exc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30613_can_exc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25511_can_fix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70916_can_exc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54600_nik_exc 원주 구룡사
○ 2020_0904_091248_nik_ori_rs 여주 신륵사
○ 2020_0904_161835_nik_ori_rs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13927_can_ori_rs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7_141209_can_ori_rs 양산 통도사
○ 2016_0505_122919_nik 춘천 청평사
○ 2016_0505_125836_nik 춘천 청평사
○ 2020_1017_154939_can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51232_nik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3_125546_can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114_141336_can_ori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35250_can_fix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19_1104_105320_nik_exc 구례 화엄사
● [pt op tr] fr
○ 2019_1201_154638_can_fix 원주 구룡사
❋❋본문 ♥ ◎[개별논의]
[...]
마하반야초경 제1권
담마비(曇摩蜱)1) ㆍ축불념(竺佛念)2) 공역
이창섭 번역
1. 도행품(道行品)
[...]
또 법에도 법이란 이름은 보지 못하였으니
보살도 보살이란 이름은 보지 못하였으며
또 얻을 수도 없는 것입니다.
또 반야바라밀도 보지 못하고 얻을 수도 없습니다.
또 보살도 볼 수 없고 얻을 수도 없으며
또 반야바라밀도 볼 수도 없고 얻을 수도 없는 것인데
어떻게 여기 있는 보살마하살에게
곧 반야바라밀을 설법하겠습니까?”
[...]
마음이라고 할 때
마음은 없는 것이고
마음이란 청정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
이에 수보리가 사리불에게 말하였다.
“마음은 있는 것도 아니며 없는 것도 아닙니다.
또 얻을 수도 없으며 그 장소를 알 수도 없는 것입니다.”
[...]
수보리가 말했다.
“상대에 따라서는 비록 유심(有心)도 무심(無心)인 경우가 있으나
이와 같은 마음도 알지 못하는 것이고 또 만들어지는 것도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유심이라고 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무심이라 해서 존재하지 아니하는 것도 아닙니다.”
[...]
수보리가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수행하면
아마도 색(色) 가운데서도 머물지 아니하게 될 것이며
또 통양(痛痒:受)과
사상(思想:想)과
생사(生死:行)와
식(識)에도 머물지 아니하게 될 것입니다.
[...]
2. 문품(問品)
[...]
모든 하늘 나라 사람들이 수보리에게 말하였다.
“마침내 부처님에 이르기까지도
또 허깨비와 같다고 말씀하십니까?”
수보리가 모든 하늘 나라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내지는 열반까지도 허깨비와 같다.”
[...]
『마하반야초경』 ♣0005-001♧
◎◎[개별논의] ♥ ❋본문
★1★
◆vtqo1385
◈Lab value 불기2567/01/16 |
○ 2020_0525_171751_can.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blo-picasso-bull-plate-i-1945 Artist: pablo-picasso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blo_Picasso Title : bull-plate-i-1945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Astilbe_'Hyacinth'_03 English: Astilbe 'Hyacinth'. From the collection of the Main Botanical Garden of Academy of Author Kor!An (Андрей Корзун)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Ningbo_Ayuwang_Si_2013.07.28_13-51-29 https://zh.wikipedia.org/wiki/File:Ningbo_Ayuwang_Si_2013.07.28_13-51-29.jpg 宁波阿育王寺 —— 新建的山门 作者 Zhangzhugang ● [pt op tr] fr ♡Kwan Im Thong Hood Cho Temple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Keren Ann - Fingertips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1/2567-01-16-k0005-001.html#1385 sfed--마하반야초경_K0005_T0226.txt ☞제1권 sfd8--불교단상_2567_01.txt ☞◆vtqo1385 불기2567-01-16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범】mahā
(1) 마하(摩訶)라 음역.
자체관광(自體寬廣)ㆍ주변포함(周遍包含)ㆍ다(多)ㆍ승(勝)ㆍ묘(妙)ㆍ불가사의(不可思議) 등의 뜻이 있다.
⇒
<유사어>삼대<참조어>삼대(三大)ㆍ
<유사어>사대<참조어>사대(四大)ㆍ
<유사어>오대<참조어>오대(五大)ㆍ
<유사어>육대<참조어>육대(六大)
(2) 수론파(數論派)의 술어로 각(覺)의 딴 이름.
이 대(大)는 mahat ;또는 mahān의 번역된 말로,
자성(自性)에서 처음으로 생긴 까닭.
또 대(大)는 대종(大種, mahābhūta)의 준말.
또는 원소(元素, mahābhūta)의 준말,
또는 원소(元素, bhūta)의 일명으로 쓴다.
이 경우는 지(地)ㆍ수(水)ㆍ화(火)ㆍ풍(風)ㆍ공(空)의 원소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5대(大)라 한다.
답 후보
● 대(大)
대목건련(大目犍連)
대백우거(大白牛車)
대법(對法)
대비구(大比丘)
대사문(大沙門)
대승계(大乘戒)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Mireille Mathieu - Bravo Tu As Gagne (The Winner Takes It All)
Corneille - Parce Qu'on Vient De Loin
Joyce Jonathan - reprend Michèle
MICHEL BERGER - Ca Balance Pas Mal A Paris (Avec FRANCE GALL) 355 S
Mireille Mathieu - Des Gens Comme Nous
Poppys - Septembre Noir, Décembre Blanc
Serge Gainsbourg - La Chanson De Préver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丈 ■ ( 어른 장 )
016▲ 子丈才叉彳 ■ 자장재차척 16 ( 아들 자 )( 어른 장 )( 재주 재 )( 갈래 차 / 작살 차, 비녀 채 )( 조금 걸을 척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Z
[san-chn] śanti 淸涼
[san-eng] śirsaṅguṣṭhāsana $ 범어 the deep lunge posture
[pali-chn] veḷuvana-vihāra 竹林精舍
[pal-eng] saggu.na $ 팔리어 m.good quality.
[Eng-Ch-Eng] 佛陀扇多 Buddha/sa^nta, whose name is translated into Chinese according to its meaning as Jueding 覺定. Originally from northern India, he came in 511 to the Northern Wei, where he cooperated with Bodhiruci 菩提流支 and Ratnamati 勒那摩提 in the translation of the Da/sabhu^mika-/sa^stra 十地經論. He later resided at White Horse Temple, where he translated the Maha^ya^na-sam!graha 攝大乘論 and other texts. His dates of birth and death are unclear.
[Muller-jpn-Eng] 業羂 ゴウケン karmic web
[Glossary_of_Buddhism-Eng] LICCHAVI☞
See also: Vimalakirti Sutra.
“Name of the tribe and republican city-state in India whose capital
was Vaisali where the sage Vimalakirti lived, and the main events of
the Vimalakirti sutra took place.”
Thur: 140 #0654
[fra-eng] compulser $ 불어 accept, check, look for, realize, see, verify
■ 암산퀴즈
429* 147
26325 / 2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6 번째는?
자비주 1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6 번째는?
16 인욕을 증장시키며,
바라나삼모디 라나참포, 鉢剌惹三牟底<都異反>剌拏讖蒱<十六>
prajna sambhuti rana ksam bhu,
지혜 근원의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6
○ 만일 비구·비구니·우바새·
우바이·동남·
동녀가
이 주문을 외우고 지니려면,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마땅히 저(관세음보살)를 향해
이러한 원을 발해야 하나이다.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모든 법을 알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지혜의 눈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좋은 방편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지혜의 배에
올라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舩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고통의 바다[苦海]를 건너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계(戒)가 충족된 도(道)를 얻기를 원하옵니다.1)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열반산에
오르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涅槃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열반산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무위의 집[無爲舍]에
들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법성신(法性身)과 같아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 제가 만약 칼산[刀山]지옥을 향하게 되면
칼산[刀山]이 저절로 꺾어지이다.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 제가 만약 화탕(火湯)지옥을 향하게 되면
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제가 만약 아귀를 향하게 되면
아귀는 저절로 배가 불러 만족해지이다.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제가 만약 수라를 향하게 되면
나쁜 마음은 저절로 길들여지이다.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제가 만약 축생을 향하게 되면
저절로 큰 지혜를 얻어지이다.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살바보다남마마가(나마바가) 薩婆菩多那摩婆伽<十六> sar va bhu ta na ma va g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6
소카바라 나
蘇佉鉢囉<二合>那<十六>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일째]
일일제불어신상 $ 016▲阿婆羅阿婆羅為 一 ● 多婆(上)羅, ○□□□□,現,於,現,不
□□□□□□□, 現不可說諸毛孔,
於彼一一毛孔中, 現眾色相不可說。
□□□□□□□, 현불가설제모공,
어피일일모공중, 현중색상불가설。
저러한 부처님의 낱낱 몸 위에
말할 수 없이 많은 털구멍 있고
저러한 하나하나 털구멍 속에
나타내는 여러 몸매 말할 수 없네.
[17째]
불가언설제모공 $ 017▲多婆羅多婆羅為 一 ● 界分, ○□□□□,咸,於,悉,於
□□□□□□□, 咸放光明不可說,
於彼一一光明中, 悉現蓮華不可說。
□□□□□□□, 함방광명불가설,
어피일일광명중, 실현련화불가설。
말할 수 없이 많은 털구멍마다
광명을 놓는 것도 말할 수 없고
그러한 하나하나 광명 가운데
나타나는 연꽃도 말할 수 없어
●K0021_T0250.txt★ ∴≪A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_≪T0250≫
●K0005_T0226.txt★ ∴≪A마하반야초경≫_≪K0005≫_≪T0226≫
●K0900_T1427.txt★ ∴≪A마하승기비구니계본≫_≪K0900≫_≪T1427≫
법수_암기방안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17 알통 [바이셉쓰biceps ]
63063
975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60. 문익 법안(文益法眼)
법안이 강남의 이왕(李王)의 청으로 개당(開堂)31)을 하게 되었다. 이에 승록(僧錄)32)이 말하였다.
“사부대중들이 모두 모여들어 일시에 우러러보려고 하기에 우선 법좌(法座) 지키는 것만 마쳤습니다.”
법안이 말하였다.
“저 대중들이 진정한 선지식을 참견하였느냐?”
승록은 이 말을 듣는 순간 크게 깨달았다.
【한문원문】
法眼因江南李王請開堂 僧錄云 四衆盡輻湊 觀瞻一時 先擁却法座了也 師云他衆人却叅見眞善知識 僧錄於言下大悟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학인의 한 권의 경전입니까?”
선사가 말하였다.
“제목이 매우 분명하구나!”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如何是學人一卷經 師云題目甚分明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소리와 형상이라는 두 글자를 어떻게 하면 꿰뚫을 수 있겠습니까?”
법안이 말하였다.
“대중이 저 스님의 묻고 있는 뜻을 안다면 소리와 형상을 꿰뚫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聲色二字如何透得 師云大衆 若會者僧問處 透色聲也不難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조원(曹源)의 물 한 방울33)입니까?”
법안이 말하였다.
“조원의 물 한 방울이 바로 그것이오.”
그때 천태 덕소(天台德韶) 국사가 곁에서 모시고 있다가 활연히 크게 깨달았다.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如何是曹源一滴水 師云是曹源一滴水 時天台韶國師侍側 豁然大悟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경전을 보니 ‘머묾이 없는 근본에서 일체 법이 세워진다’는 말이 있던데 어떤 것이 머묾이 없는 근본입니까?”
선사가 대답하였다.
“형상은 그 바탕이 갖추어지기 전에 일어났고, 이름은 불리기 전에 생겼다.”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承敎有言從無住本 立一切法 如何是無住本 師云形興未質名起未名
어떤 세속 사람이 어린아이를 데리고 법안 선사를 찾아왔다. 그런데 법안 선사가 물어도 아이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그러자 선사는 게송으로 말하였다.
저 아이는 여덟 살이 되었지만
물어도 말을 하지 않네.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큰 법을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리라.
백운 단(白雲端)34)이 말하였다.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큰 법을 온전히 말한 것이다.”
【한문원문】
法眼因見俗人携兒到 問之不語 乃有頌云
兒年八歲 問不解語
不是不語 大法難擧
白雲端云 不是不語大法全擧
[주]------
31) 선승이 법당을 열고 공식적인 설법을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32) 당대(唐代)에 설치한 중앙 승관(僧官)으로서, 승려를 총괄하는 소임이다.
33) 6조 스님이 머물던 조계(曹溪)의 근원을 가리키는 말로, 6조의 법을 ‘조원일적수(曹源一滴水, 조계의 물 한 방울)’이라고 표현한다. 결국 이것은 조계의 진면목이 어떤 것이냐는 질문이다.
34) 백운 수단(白雲守端, 1025~1072). 중국 송대(宋代) 스님. 임제종 양기파. 백운은 주석하던 산 이름. 다릉 인욱(茶陵仁郁)에게 득도한 후, 여러 곳에서 참학하다가 양기 방회의 법을 이어받았다. 희녕(熙寧) 5년에 입적하였다.
출전:
한국불교전서 06책 H0100
고려 ∴경한(景閑)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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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_Hospital_Sotero_interior_ar17_adapted_from_wiki
○ 2012_0522_151053_CT33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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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4_173422_nik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 2021_0215_113804_can_ar13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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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7_164123_nik_BW21_s12_pc부안_능가산_개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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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1108_114418_can_ar45_s12창덕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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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1108_121222_can_BW21_s12창덕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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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1108_150947_can_BW3_s12인천_차이나타운
○ 2022_1108_165838_can_ct18인천_차이나타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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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fr
○ 2020_1125_144422_nik_Ab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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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마하반야초경_K0005_T022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마하반야초경』 ♣0005-001♧
[관련키워드]
제1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7-01-16_마하반야초경-K000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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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마하반야초경_K0005_T0226.txt ☞제1권
sfd8--불교단상_2567_01.txt ☞◆vtqo1385
불기2567-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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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uddhism.egloos.com/archives/2023/01/16
htmback--불기2567-01-16_마하반야초경_K0005_T0226-tis.htm
● [pt op tr] fr
답 후보
● 대(大)
대목건련(大目犍連)
대백우거(大白牛車)
대법(對法)
대비구(大比丘)
대사문(大沙門)
대승계(大乘戒)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Mireille Mathieu - Bravo Tu As Gagne (The Winner Takes It All)
Corneille - Parce Qu'on Vient De Loin
Joyce Jonathan - reprend Michèle
MICHEL BERGER - Ca Balance Pas Mal A Paris (Avec FRANCE GALL) 355 S
Mireille Mathieu - Des Gens Comme Nous
Poppys - Septembre Noir, Décembre Blanc
Serge Gainsbourg - La Chanson De Préver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丈 ■ ( 어른 장 )
016▲ 子丈才叉彳 ■ 자장재차척 16 ( 아들 자 )( 어른 장 )( 재주 재 )( 갈래 차 / 작살 차, 비녀 채 )( 조금 걸을 척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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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Z
[san-chn] śanti 淸涼
[san-eng] śirsaṅguṣṭhāsana $ 범어 the deep lunge posture
[pali-chn] veḷuvana-vihāra 竹林精舍
[pal-eng] saggu.na $ 팔리어 m.good quality.
[Eng-Ch-Eng] 佛陀扇多 Buddha/sa^nta, whose name is translated into Chinese according to its meaning as Jueding 覺定. Originally from northern India, he came in 511 to the Northern Wei, where he cooperated with Bodhiruci 菩提流支 and Ratnamati 勒那摩提 in the translation of the Da/sabhu^mika-/sa^stra 十地經論. He later resided at White Horse Temple, where he translated the Maha^ya^na-sam!graha 攝大乘論 and other texts. His dates of birth and death are unclear.
[Muller-jpn-Eng] 業羂 ゴウケン karmic web
[Glossary_of_Buddhism-Eng] LICCHAVI☞
See also: Vimalakirti Sutra.
“Name of the tribe and republican city-state in India whose capital
was Vaisali where the sage Vimalakirti lived, and the main events of
the Vimalakirti sutra took place.”
Thur: 140 #0654
[fra-eng] compulser $ 불어 accept, check, look for, realize, see, verify
■ 암산퀴즈
429* 147
26325 / 2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6 번째는?
자비주 1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6 번째는?
16 인욕을 증장시키며,
바라나삼모디 라나참포, 鉢剌惹三牟底<都異反>剌拏讖蒱<十六>
prajna sambhuti rana ksam bhu,
지혜 근원의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6
○ 만일 비구·비구니·우바새·
우바이·동남·
동녀가
이 주문을 외우고 지니려면,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마땅히 저(관세음보살)를 향해
이러한 원을 발해야 하나이다.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모든 법을 알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지혜의 눈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좋은 방편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지혜의 배에
올라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舩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고통의 바다[苦海]를 건너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계(戒)가 충족된 도(道)를 얻기를 원하옵니다.1)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열반산에
오르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涅槃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열반산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무위의 집[無爲舍]에
들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법성신(法性身)과 같아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 제가 만약 칼산[刀山]지옥을 향하게 되면
칼산[刀山]이 저절로 꺾어지이다.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 제가 만약 화탕(火湯)지옥을 향하게 되면
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제가 만약 아귀를 향하게 되면
아귀는 저절로 배가 불러 만족해지이다.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제가 만약 수라를 향하게 되면
나쁜 마음은 저절로 길들여지이다.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제가 만약 축생을 향하게 되면
저절로 큰 지혜를 얻어지이다.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살바보다남마마가(나마바가) 薩婆菩多那摩婆伽<十六> sar va bhu ta na ma va g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6
소카바라 나
蘇佉鉢囉<二合>那<十六>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일째]
일일제불어신상 $ 016▲阿婆羅阿婆羅為 一 ● 多婆(上)羅, ○□□□□,現,於,現,不
□□□□□□□, 現不可說諸毛孔,
於彼一一毛孔中, 現眾色相不可說。
□□□□□□□, 현불가설제모공,
어피일일모공중, 현중색상불가설。
저러한 부처님의 낱낱 몸 위에
말할 수 없이 많은 털구멍 있고
저러한 하나하나 털구멍 속에
나타내는 여러 몸매 말할 수 없네.
[17째]
불가언설제모공 $ 017▲多婆羅多婆羅為 一 ● 界分, ○□□□□,咸,於,悉,於
□□□□□□□, 咸放光明不可說,
於彼一一光明中, 悉現蓮華不可說。
□□□□□□□, 함방광명불가설,
어피일일광명중, 실현련화불가설。
말할 수 없이 많은 털구멍마다
광명을 놓는 것도 말할 수 없고
그러한 하나하나 광명 가운데
나타나는 연꽃도 말할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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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17 알통 [바이셉쓰biceps ]
63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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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60. 문익 법안(文益法眼)
법안이 강남의 이왕(李王)의 청으로 개당(開堂)31)을 하게 되었다. 이에 승록(僧錄)32)이 말하였다.
“사부대중들이 모두 모여들어 일시에 우러러보려고 하기에 우선 법좌(法座) 지키는 것만 마쳤습니다.”
법안이 말하였다.
“저 대중들이 진정한 선지식을 참견하였느냐?”
승록은 이 말을 듣는 순간 크게 깨달았다.
【한문원문】
法眼因江南李王請開堂 僧錄云 四衆盡輻湊 觀瞻一時 先擁却法座了也 師云他衆人却叅見眞善知識 僧錄於言下大悟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학인의 한 권의 경전입니까?”
선사가 말하였다.
“제목이 매우 분명하구나!”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如何是學人一卷經 師云題目甚分明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소리와 형상이라는 두 글자를 어떻게 하면 꿰뚫을 수 있겠습니까?”
법안이 말하였다.
“대중이 저 스님의 묻고 있는 뜻을 안다면 소리와 형상을 꿰뚫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聲色二字如何透得 師云大衆 若會者僧問處 透色聲也不難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조원(曹源)의 물 한 방울33)입니까?”
법안이 말하였다.
“조원의 물 한 방울이 바로 그것이오.”
그때 천태 덕소(天台德韶) 국사가 곁에서 모시고 있다가 활연히 크게 깨달았다.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如何是曹源一滴水 師云是曹源一滴水 時天台韶國師侍側 豁然大悟
어떤 스님이 법안에게 물었다.
“경전을 보니 ‘머묾이 없는 근본에서 일체 법이 세워진다’는 말이 있던데 어떤 것이 머묾이 없는 근본입니까?”
선사가 대답하였다.
“형상은 그 바탕이 갖추어지기 전에 일어났고, 이름은 불리기 전에 생겼다.”
【한문원문】
法眼因僧問 承敎有言從無住本 立一切法 如何是無住本 師云形興未質名起未名
어떤 세속 사람이 어린아이를 데리고 법안 선사를 찾아왔다. 그런데 법안 선사가 물어도 아이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그러자 선사는 게송으로 말하였다.
저 아이는 여덟 살이 되었지만
물어도 말을 하지 않네.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큰 법을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리라.
백운 단(白雲端)34)이 말하였다.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큰 법을 온전히 말한 것이다.”
【한문원문】
法眼因見俗人携兒到 問之不語 乃有頌云
兒年八歲 問不解語
不是不語 大法難擧
白雲端云 不是不語大法全擧
[주]------
31) 선승이 법당을 열고 공식적인 설법을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32) 당대(唐代)에 설치한 중앙 승관(僧官)으로서, 승려를 총괄하는 소임이다.
33) 6조 스님이 머물던 조계(曹溪)의 근원을 가리키는 말로, 6조의 법을 ‘조원일적수(曹源一滴水, 조계의 물 한 방울)’이라고 표현한다. 결국 이것은 조계의 진면목이 어떤 것이냐는 질문이다.
34) 백운 수단(白雲守端, 1025~1072). 중국 송대(宋代) 스님. 임제종 양기파. 백운은 주석하던 산 이름. 다릉 인욱(茶陵仁郁)에게 득도한 후, 여러 곳에서 참학하다가 양기 방회의 법을 이어받았다. 희녕(熙寧) 5년에 입적하였다.
출전:
한국불교전서 06책 H0100
고려 ∴경한(景閑)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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