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비친 객관의 모습은 허구라는 관점. 주관에 형성된 대상의 모습에는 고유한 본성이 없다는 관점. 마음에 내재(內在)하는 사물의 모습은 허구라는 관점. 미륵(彌勒)·무착(無著)·세친(世親)·안혜(安慧)·진제(眞諦) 계통의 유식학이 이러한 관점임.
유상유식
[ 有相唯識 ]
마음에 비친 객관의 모습은 실재라는 관점. 주관에 형성된 대상의 모습은 고유한 본성을 지니고 있다는 관점. 마음에 내재(內在)하는 사물의 모습은 허구가 아니라는 관점. 진나(陳那)·무성(無性)·호법(護法)·계현(戒賢)·현장(玄奘) 계통의 유식학이 이러한 관점임. ⇒ 무상유식 (無相唯識)
[네이버 지식백과] 유상유식 [有相唯識] (시공 불교사전, 2003. 7. 30., 곽철환)
【무상
[한문]無相
[범어]animitta
[티벳]mi rtag pa
[영어]absence of characteristic[opp]반}유상(有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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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
무상[한문]無相[범어]animitta티벳]mi rtag pa[영어]absence of characteristic[opp]반}유상(有相).
[1]모든 집착을 떠난 경계(境界).
[2]형상(形相)이 없는 것.
[3]온갖 상(相)에 집착하지 않고 만물을 허깨비처럼 보는 무루심(無漏心).
■ '무상'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무상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무상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무상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무상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무상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무상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animitta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무상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무상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무상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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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xbg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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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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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퀴즈
Francois Feldman - Le Mal De Toi
Georges Brassens - Pensees Des Morts
Hervé Vilard - J'ai Envie
Josephine Baker - Josephine Baker - J'ai Deux Am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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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h Piaf - Miss Otys Regr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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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予 ■ ( 나 여/ 줄 여, 미리 예 )
028▲ 予五午王夭 ■ 여오오왕요 28 ( 나 여/ 줄 여, 미리 예 ) ( 다섯 오 )( 낮 오 / 일곱째 지지( 地支) 오 )(임금 왕 / 구슬 옥 옥 )( 일찍 죽을 요/ 어릴 요, 어린아이 오, 땅 이름 옥, 예쁠 외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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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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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m in Denmark
[san-chn] vara-bodhi-cārikā 佛行
[san-eng] kalakala $ 범어 a sort of sound imitation (dhvnyanukaraṇa) like a river flow
[pali-chn] upekkhā 三十八行處, 捨, 捨無量心
[pal-eng] daanaso.n.da $ 팔리어 adj.of liberal disposition.
[Eng-Ch-Eng] Dharani for Healing All Diseases 除一切疾病陀羅尼經
[Muller-jpn-Eng] 覺親 カクシン (person) Buddhamitra
[Glossary_of_Buddhism-Eng] FLOWERS AND FRUITS☞
“Flowers may be used to represent the mind or mental factors or
states, particularly the development of wholesome qualities and the
unfolding of knowledge. Flowers are also used to symbolize practices employed to further spiritual evolution, and fruits symbolize the
results of those practices.”
Clea /84: 22 #1966
[fra-eng] alambic $ 불어 still
■ 암산퀴즈
441* 675
194600 / 28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8 번째는?
자비주 28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28 번째는?
28 바른 법의 정기가 선행(善行)하도록 증장시키며,
가라바바라벌라뎨, 揭剌婆跋羅伐剌帝<二十八>
hrd-grah samvara vrate,
(이하~) 나약하고 친밀한 이의 마음을 제압하시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8
이 모든 선신(善神)과 용왕(龍王)과
금강역사(金剛力士)와 신모녀(神母女) 등은
각각 오백권속(五百眷屬)이 있으며
힘이 큰 야차(夜叉)가
항상 대비신주를 외우고 지니는 자를 옹호할 것이니
● 도로도로벌사야제(도로도로바사야제) 度盧度盧罰闍耶帝<二十八> dhu ru dhu ru va ja ya te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28
타다릉 션마하 보로사락가사 나타라
馱怛陵<二合>扇摩賀<引>布嚕沙洛訖叉<二合>拏馱囉<二十八>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8일째]
중찰위진진유상 $ 028▲毘盛伽毘盛伽為 一 ● 毘素陀, ○□□□□,不,如,皆,光
□□□□□□□, 不可言說不可說,
如是種種諸塵相, 皆出光明不可說。
□□□□□□□, 불가언설불가설,
여시종종제진상, 개출광명불가설。
眾剎為塵塵有相,
여러 세계 부순 티끌 그 많은 모양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가지가지 모든 티끌이
제각기 내는 광명 말할 수 없어
[27째]
진수미보무유여 $ 027▲毘贍婆毘贍婆為 一 ● 毘盛(上)伽, ○□□□□,示,以,一,眾
□□□□□□□, 示現剎土皆如是,
以一剎土末為塵, 一塵色相不可說。
□□□□□□□, 시현찰토개여시,
이일찰토말위진, 일진색상불가설。
盡須彌寶無有餘,
수미산이 끝나도록 그 많은 보배
나타내는 세계들로 그와 같거든
한 세계를 부수어 만든 티끌들
한 티끌의 모양을 말할 수 없고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K0648_T0026.txt★ ∴≪A중아함경≫_≪K0648≫_≪T0026≫
●K0414_T0385.txt★ ∴≪A중음경≫_≪K0414≫_≪T0385≫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합장하여 앞으로 숙이기
297675
695
법수_암기방안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28 새끼 ( LITTELE finger)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127_10272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옛날에 대원부(大原孚) 상좌가 좌주(座主)로 있을 때였다.
『유마경(維摩經)』을 강의하다가 법신(法身)의 의미를 설명하는 곳에 이르렀는데,
법좌 아래서 듣다가 좌주에게 질문하였다.
“조금 전 강의하는 사람이 ‘제불의 법신’이라고 하였는데,
어떤 것이 좌주의 법신입니까?”
좌주가 말했다.
“법신에 어찌 둘이 있으리오.”
도자(道者:도가의 사람)가 말했다.
“가령 사람이 입으로만 밥을 말한다면 끝내 배고픔을 구제하지는 못합니다.
마음의 근원을 요달하고자 한다면 깨침[悟]을 법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스님이 말했다.
“아무개가 법신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은 다만 이와 같을 뿐이오.
그러니 도자께서 설해 주기를 청하는 바이오.”
도자(道者)가 말했다.
“우선 15일[三五日] 동안 강의를 쉬고 빈 방안에 정좌(靜坐)하여 법신(法身)을 체득하십시오.”
스님은 그의 말을 한결같이 의지해서 모든 반연을 쉬고 고요한 방안에 단정하게 앉아 있다가 새벽에 홀연히 북소리[鼓角聲]를 듣고서 별안간 크게 깨닫고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본래 한 물건도 없음을 비로소 알았도다.
하마터면 일생을 헛되이 보낼 뻔했구나.”
이 때문에 “법신을 깨달아 마치면 한 물건도 없다”고 말한 것이다.
“본원자성(本源自性)이 천진불(天眞佛)이다”에 대해 말해 보자.
만약에 지금 근본을 돌이켜서 근원으로 돌아가면 수증(修證)을 의지하지 않고 본래성불(本來成佛)임을 아는 것이니,
행주좌와(行住坐臥)에서부터 눈에 닿고 만나는 연(緣)마다 하나하나가 가르침을 주고 있으며,
법법(法法)마다 일제히 드러남[齊彰]이 불사(佛事) 아닌 것이 없다.
그러므로 법등(法燈) 스님이 말하였다.
누가 천진불(天眞佛)을 믿는가.
기뻐하고 슬퍼하기는 몇 만 번이던가.
갈대꽃은 옛 언덕에 피어 있고
백로는 물가에 서 있는데
이슬 맺힌 정원의 사초(莎草)는 길고
구름이 잠긴 시냇가의 달빛은 차갑구나.
하나하나 가르침을 주는 곳을 자세하게 잘 관해 보도록 하라.
출전:
한글대장경 K1500_Txxxx
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南明泉和尙頌證道歌事實) 고려 서룡술
南明泉和尙頌證道歌事實 【高麗 瑞龍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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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418_123928_can_ar45
○ 2018_0419_123415_can_exc
○ 2018_0419_125902_nik_ct27
○ 2018_0419_134751_can_ar45
○ 2018_0419_135505_can_exc
○ 2018_0419_140726_can_ct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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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525_171614_can_ct27
○ 2020_0525_171943_can_ct27
○ 2020_0525_181044_can_ab47
○ 2020_0606_131422_can_bw17
○ 2020_0606_141658_can_bw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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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606_181443_can_ct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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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1-27
http://buddhism.egloos.com/archives/2023/01/27
htmback--무상_불기2567-01-27-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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