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류지
[한문]菩提流志
[범어]bodhiruci
[영어]bodhiruci】
보리류지[한문]菩提流支[범어]bodhiruci[영어]bodhiruci
보디루치의 음역.
사람 이름.
생존 연대 미상.
菩提留支라고도 적음.
같은 발음의 菩提流志와는 다른 사람.
북인도 출신의 학승으로서
508년에 낙양에 들어와 영녕사(永寧寺)에 머물며
역경에 종사하여,
총 39부 127권을 번역하였다.
[역서]
가야산정경(伽耶山頂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반야바라밀경론(金剛般若波羅蜜經論),
대보적경론(大寶積經論),
대살차니건자소설경(大薩遮尼乾子所說經),
무량수경우파제사원생게(無量壽經優波提舍願生偈),
무자보협경(無字寶篋經),
문수사리보살문보리경론(文殊師利菩薩問菩提經論),
미륵보살소문경론(彌勒菩薩所問經論),
방불경(謗佛經),
백자론(百字論),
불설대방등수다라왕경(佛說大方等修多羅王經),
불설문수사리순행경(佛說文殊師利巡行經),
불설법집경(佛說法集經),
불설불명경(佛說佛名經),
불설부증불감경(佛說不增不減經),
불설팔부불명경(佛說八部佛名經),
불설호제동자다라니경(佛說護諸童子陀羅尼經),
불어경(佛語經),
승사유범천소문경(勝思惟梵天所問經),
승사유범천소문경론(勝思惟梵天所問經論),
●심밀해탈경(深密解脫經),
십이인연론(十二因緣論),
십지경론(十地經論),
입릉가경(入楞伽經),
제바보살석릉가경중외도소승열반론(提婆菩薩釋楞伽經中外道小乘涅槃論),
제바보살파릉가경중외도소승사종론(提婆菩薩破楞伽經中外道小乘四宗論),
차마바제수기경(差摩婆帝授記經).
담림(曇林) 등과 함께 번역한 묘법연화경우파제사(妙法蓮華經優波提舍).
[동]도희(道希) , 각애(覺愛).
보리류지[한문]菩提流志[범어]bodhiruci[영어]bodhiruci
보디루치의 음역.
사람 이름.
남인도 출신의 학승.
성은 가섭(迦葉)이었으며,
달마류지(達磨流支)라고도 불렸다.
12세 때 외도(外道)에 입문하여 모든 학문에 통달하였으며,
60세에 이르러 불교에 입문하였다.
측천무후의 초청을 받아서
693년 장안(長安)에 들어온 뒤 낙양의 불수기사(佛授記寺),
숭복사(崇福寺) 등에 머물면서 역경에 종사하였다.
727년에 낙양의 장수사(長壽寺)에서 세수 166세로 입적했다.
대보적경(大寶積經)을 비롯하여 총 53부 161권을 번역하였다.
[역서]
광대보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廣大寶樓閣善住秘密陀羅尼經),
금강광염지풍우다라니경(金剛光焰止風雨陀羅尼經),
●대보적경(大寶積經),
대승가야산정경(大乘伽耶山頂經),
대승금강계주보살수행분(大乘金剛髻珠菩薩修行分),
문수사리소설불사의불경계경(文殊師利所說不思議佛境界經),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불설문수사리법보장다라니경(佛說文殊師利法寶藏陀羅尼經),
수마제경(須摩提經),
실상반야바라밀경(實相般若波羅蜜經),
여의륜다라니경(如意輪陁羅尼經),
오불정삼매다라니경(五佛頂三昧陀羅尼經),
유덕녀소문대승경(有德女所問大乘經),
육자신주경(六字神呪經),
일자불정륜왕경(一字佛頂輪王經),
천수천안관세음보살모다라니신경(千手千眼觀世音菩薩姥陀羅尼身經),
호명법문신주경(護命法門神呪經).
[동]각애(覺愛) , 법희(法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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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菩提流支
【범】Bodhiruci 보리류지(菩提留支)ㆍ보리골로지(菩提鶻露支)라고도 쓰며,
도희(道希)ㆍ각희(覺希)라 번역.
북인도 사람.
경ㆍ율ㆍ논 3장에 정통(精通).
508년(영평 1) 중국에 와서 선무제의 명을 받고,
영녕사에 있으면서 700 범승(梵僧)의 으뜸이 되어 경전 번역에 종사.
20여 년에 39부 127권을 번역.
성품이 총명하여 위서(魏書)ㆍ예서(隸書)를 잘하고,
또 주술(呪術)에 능하며,
일찍부터 담무최(曇無最)와 사귀다.
담란(曇鸞)이 장생불사하는 법을 물으매 『관경』을 주고 정토교를 홍통(弘通)케 함.
보리류지
[한문]菩提流志
【범】Bodhiruci(572~727) 각애(覺愛)라 번역.
남인도 사람.
본명은 달마류지(達磨流支).
바라문 종족.
성은 가섭(迦葉).
성품이 총명하여 12세에 외도에 출가,
바라사라(婆羅奢羅)에게 경술을 배우다.
성명(聖明)ㆍ수론(數論)ㆍ음양ㆍ역수(曆數)ㆍ지리ㆍ천문ㆍ주술(呪術)ㆍ의방(醫方) 등에 능통.
60세에 야사구사 삼장(三藏)을 만나 불교에 귀의.
5년 동안 경ㆍ율ㆍ논 3장을 배우고 뒤에 인도 전국을 돌아다니다가,
693년(장수 2) 당나라에 오다.
이때 측천무후의 명으로 달마류지를 보리류지로 고치다.
그 해 낙양 불수기사에서 『보우경』을 비롯하여 『대보적경』 등 53부 백 수십 권을 번역.
뒤에는 선관(禪觀)을 닦으며,
한편 지송경행(持誦經行)에 정진.
개원 15년 11월에 낙양 장수사에서 입적함.
나이는 156.
홍려대경(鴻臚大卿)이라 추증(追贈).
개원일체변지삼장(開元一切遍知三藏)이라는 시호를 받음.
보리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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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보리류지
【菩提流志】 p5204-下≫
(562~727)梵名 Bodhiruci.
意譯作覺愛.
初名達摩流支(梵 Dharmaruci),
南天竺婆羅門出身.
天資聰睿,
十二歲出家,
師事婆羅奢羅外道,
通曉聲明․數論,
又通陰陽曆數․地理天文․咒術醫方等.
年六十始悟釋敎之深妙,
隱居山谷,
修習頭陀.
又從耶舍瞿沙學三藏,
未及五載,
皆悉了達,
遍臨諸講肆.
唐高宗遙聞其雅譽,
遣使迎之,
長壽二年(693),
至長安.
則天武后厚禮之,
敕住洛陽佛授記寺,
同年譯出佛境界․寶雨等十一部經,
中宗神龍二年(706),
移住長安崇福寺,
譯不空羂索神變眞言經․一字佛頂輪王經等.
又繼玄奘之遺業,
譯大寶積經,
歷經八年,
遂畢其功,
新譯二十六會三十九卷,
新舊合有四十九會一二○卷.
後辭譯業,
專事禪觀,
壽過百歲,
道業不虧.
開元十年(722),
入住洛陽長壽寺.
十五年九月絶飮食藥餌,
而神色與平常無異,
十一月五日奄然示寂,
世壽一六六(另一說爲一五六).
帝追贈「鴻臚大卿」,
諡號「開元一切遍知三藏」.
師所傳譯凡五十三部一一一卷,
爲唐代譯經之雄.
[大寶積經序․開元釋敎錄卷九․宋高僧傳卷三]
보리류지
【菩提流支】 p5204-中≫
梵名 Bodhiruci.
北魏僧.
北天竺人.
又作
菩提留支.
意譯爲道希.
爲大乘瑜伽系之學者,
資性聰敏,
遍通三藏,
精通咒術.
夙懷弘法廣流之志,
北魏宣武帝永平元年(508),
至洛陽,
帝甚重之,
敕住於永寧寺,
從而翻譯梵經.
計譯有十地經論․金剛般若經․佛名經․法集經․深密解脫經,
及大寶積經論․法華經論․無量壽經論等,
凡三十九部一二七卷.
此外,
師對判敎亦有其獨到之看法.
其依據涅槃經判釋一代佛法爲半滿兩敎,
謂佛成道後十二年內所說皆爲半字敎,
十二年後所說始屬滿字敎.
傳說師曾判立一音敎,
謂如來一音同時報萬,
大小竝陳,
僅以衆生根性不同,
隨類而有異解.
師又別依楞伽經提倡頓漸二敎之判.
因與勒那摩提共譯十地經論,
被尊爲地論宗之祖.
又相對於勒那․慧光法系之相州南道派,
師及道寵等一派則稱北道派.
又嘗授曇鸞以觀無量壽經,
後被尊爲淨土宗之初祖.
天平年間(534~537)師猶在,
後不知所終.
[十地經論序․續高僧傳卷一․歷代三寶紀卷三․卷九]
⑥-5204■불광사전
보리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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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ncient kingdom and city in eastern Turkestan. It is recor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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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일여시일체성 $ 109▲趣趣為 一 ● 至, ○□□□□,不,不,歎,一
□□□□□□□, 不可說劫恒讚佛,
不可說劫猶可盡, 歎佛功德無能盡。
□□□□□□□, 불가설겁항찬불,
불가설겁유가진, 탄불공덕무능진。
한 음성 그렇듯이 모든 소리로
말할 수 없는 겁에 부처님 찬탄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한다 해도
부처 공덕 찬탄함은 다할 수 없네.
[110째]
일미진중능실유 $ 110■ ■一 乃一一神成 種種得往於
110▲ 至至為 一 ● 阿僧祇,○□□□□,不,一,賢,乃
□□□□□□□, 不可言說蓮華界,
一一蓮華世界中, 賢首如來不可說。
□□□□□□□, 불가언설련화계,
일일련화세계중, 현수여래불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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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0972_T1649.txt★ ∴≪A삼미저부론≫_≪K0972≫_≪T1649≫
법수_암기방안
109 어펜딕스appendix 盲腸 【맹장】
110 WRIST 손목
31 넓적다리 thigh
1 빗장뼈[=쇄골]
704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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