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아함경』
K0648
T0026
중아함경 제50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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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50♧
불기2568-05-31_중아함경-k0648-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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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 [pt op tr]
○ 2019_1106_112337_nik_ar34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55716_can_bw0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201_155504_nik_ct30 원주 구룡사
○ 2020_0211_134206_can_ct9_s12 불암산 천보사
○ 2020_0905_123122_can_ori_rs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5_155315_nik_ct9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7_155217_can_BW25 양산 통도사
○ 2020_0910_112903_can_ar6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12949_can_AB7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22809_nik_ar4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25025_nik_ct9 속리산 법주사
○ 2020_0930_134431_can_AB21 화성 용주사
○ 2020_0930_134703_can_AR6 화성 용주사
○ 2020_0930_135609_nik_BW17 화성 용주사
○ 2020_1002_122948_nik_ab41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18_1022_134341_nik_Ab31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3_125014_can_bw0_s12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0106_162326_nik_Ab31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 2019_0106_162326_nik_bw0_s12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 [pt op tr] fr
○ 2018_1024_175645_nik_Ar37_s12 부여 고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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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50♧
◎◎[개별논의] ♥ ❋본문
★1★
◆vmtj1291
◈Lab value 불기2568/05/31 |
○ 2019_1004_143232_nik_BW25.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ack-Bush-knife-sharpener-1941 Artist: Jack-Bush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ack_Bush Title : knife-sharpener-194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20_0606_181225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ltoNervionInvierno ♥Øvre Dividal nasjonalpark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Christophe Maé - Belle Demoiselle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6/2568-05-31-k0648-050.html#1291 sfed--중아함경_K0648_T0026.txt ☞중아함경 제50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8_05.txt ☞◆vmtj1291 불기2568-05-31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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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 실상의 이치를 깨닫고, 비춰보는 부처님 지혜. 모든 부처님이 세간에 출현하는 까닭은 중생으로 하여금 이 불지견을 얻게 하기 위한 것. 이것을 얻게 함에는 개ㆍ시ㆍ오ㆍ입(開ㆍ示ㆍ悟ㆍ入)의 차례가 있음. 처음 10주(住)위(位)에서 1분(分)의 무명(無明)을 끊고, 조그만 지견을 얻는 것을 개불지견(開佛知見), 내지 10지(地)의 마지막 위에서 무명을 완전히 끊고 지견이 원명(圓明)한 것을 입불지견(入佛知見)이라 함.
답 후보
● 불지견(佛知見)
비구니계(比丘尼戒)
비로(毘盧)
비밀은현구성문(秘密隱顯俱成門)
비사부(毘舍浮)
비슈누(毘濕拏)
비유비공문(非有非空門)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Dani - Un Etre Humain A Paris
Francois Feldman - Petit Franck
Jacques Brel - Le Caporal Casse-Pompon
Indochine - Hors-la-loi
Leoparleur - C'est Pas Que J'taime
Jane Birkin - In Every Dream Home A Heartache
Mireille Mathieu - Es Geht Auch Ohne Dich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虍 ■ ( 호피 무늬 호 )
074▲ 靑隹虎虍叚 ■ 청추호호가 74 ( 푸를 청 )(새 추 / 높을 최, 오직 유 )( 범 호 ) ( 호피 무늬 호 ) ( 빌릴 가 / 성씨 하 )
022▲ 毛木朩毋无 ■ 모목빈무무 22 ( 터럭 모 )(나무 목 )( 삼줄기 껍질 빈 )( 말 무 / 관직 이름 모 )( 없을 무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a
[san-chn] pari-√snā 洗身
[san-eng] yat.h $ 범어 to strive
[pali-chn] tipiṭaka 三藏
[pal-eng] ghanopala $ 팔리어 nt.hailstorm.
[Eng-Ch-Eng] 大悟 Great enlightenment. The destruction of all duality-based illusions.
[Muller-jpn-Eng] 充滿 ジュウマン be filled with
[Glossary_of_Buddhism-Eng] SCRIPTURAL RECITAL☞
Syn: Sutra Recital.
See also: Practice (Buddhist); Pure Land School.
“A traditional practice of single-minded recitation of scriptures …
used to effect escalation of consciousness and enhancement of mental
powers.”
[TC /FO3, p.5]
“In the practice of scriptural recital, the focus of concentration works
to halt the wandering mind and take attention off habitual trains of
thought, while the structure and imagery of the scripture that then
flow into the mind, bypassing the conditioned intellect, are able to set
up new patterns of perception…”
Background:
(Patriarch Yin-Kuang in ‘Pure Land Zen, Zen Pure Land ’):
“If you wish to be a Dharma master, lecturing on the sutras in public,
you should first read the original texts, then study the commentaries
and subcommentaries. However, should you discover that your intellect is average and your understanding not necessarily above others,
you should concentrate on Buddha Recitation rather than wasting
time and energy pursuing these non-essential endeavors. If, on the
other hand, you would like to engage in Scriptural Recital in accordance with your limited capacities for the benefits it confers, you
should keep the three karmas of body, speech and mind utterly pure,
earnest and sincere, bow to the Buddhas and sit erect, concentrating
your mind for a moment or two, before opening the sutra to read
aloud or silently. At that time, you should sit up straight as though
you were facing the Buddhas, listening to their perfect voices, without
a single lazy, discriminating thought. Then, without trying to find the
meaning of the sutra, just recite it in one stretch from beginning to end.
By reciting the sutras in such a manner, if you are of superior capacity,
you can awaken to the Non-Dual Truth and reach the Dharma of
True Mark. Even if you are dull and of low capacity, you will gain
increased merit and wisdom, eradicating karmic obstructions in the
process. The Sixth Patriarch once said: ‘we can awaken our Mind and
see our True Nature just by reciting the Diamond Sutra.’ This quote
refers to the practice of Scriptural Recital as explained above. It is
therefore called ‘samatha’ (stopping or arresting mental processes). If
you follow these steps, reciting any Mahayana sutra can lead to the
opening of the Mind, the seeing of your True Nature. This does not
apply to the Diamond Sutra alone.”
[fra-eng] cannelloni $ 불어 canneloni
[chn_eng_soothil] 天狗 ulkā, 憂流迦the 'heavenly dog' i. e. a meteor. Also 'a star in Argo' according to Williams.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52일째]
어피일일광명내 $ 023▲毘攞伽毘攞伽為 一 ● 毘伽(上)婆, ○□□□□,現,一,一,光
□□□□□□□, 現不可說師子座,
一一嚴具不可說, 一一光明不可說。
□□□□□□□, 현불가설사자좌,
일일엄구불가설, 일일광명불가설。
於彼一一光明內,
저 하나하나 광명 속에서
말로 할 수 없는 사자좌를 나타내나니
하나하나 장엄거리 말할 수 없고
하나하나 광명도 말할 수 없어
[153째]
광중묘색불가설 $ 024▲毘伽婆毘伽婆為 一 ● 僧羯邏摩, ○□□□□,色,於,復,此
□□□□□□□, 色中淨光不可說,
於彼一一淨光內, 復現種種妙光明。
□□□□□□□, 색중정광불가설,
어피일일정광내, 부현종종묘광명。
光中妙色不可說,
광명 속에 묘한 빛깔 말할 수 없고
빛깔 속에 맑은 광명 말할 수 없어
하나하나 깨끗한 저 광명 속에
또 다시 여러 묘한 광명 나투며
025□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K0648_T0026.txt★ ∴≪A중아함경≫_≪K0648≫_≪T0026≫
●K0414_T0385.txt★ ∴≪A중음경≫_≪K0414≫_≪T0385≫
■ 암산퀴즈
212* 273
87622 / 38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2 번째는?
자비주 7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44 번째는?
22 대자대비를 증장시키며,
담미, 萏謎<二十二>
dame
(~!~)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74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부유해서 가지가지 보배 재물과 살림살이를 얻고자 하면
여의주수(如意珠手)가 마땅하고
만약 가지가지 불안으로 안온함을 구하는 자는
견색수(羂索手)가 마땅하고
만약 뱃속에 가지가지 병을 제거하려면
보발수(寶鉢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도깨비와 귀신을 항복 받으려면
보검수(寶劍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큰 마(魔)와 귀신을 항복 받으려거든
발절라수(拔折羅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원수나 적을 꺾어 무너뜨리려면
금강저수(金剛杵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때에 두려움과 불안에 처한 자는
시무외수(施無畏手)가 마땅하고
만약 눈이 어두워 광명을 구하는 자는
일정마니수(日精摩尼手)가 마땅하고
만약 열병이나 독한 병으로 청량함을 구하는 자는
월정마니수(月精摩尼手)가 마땅하고
만약 영화스러운 벼슬을 구하거든
보궁수(寶弓手)가 마땅하고
만약 착하고, 어진 벗을 일찍 만나기를 원하여 구하면
보전수(寶箭手)가 마땅하고
만약 몸 위에 가지가지 병을 없애려거든
양류지수(楊柳枝手)가 마땅하고
만약 몸 위에 아홉가지 뜻밖의 어려움[橫難]을 없애려거든
백불수(白拂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권속이 착하고 화목하기를 구하면
호병수(胡甁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호랑이, 늑대, 승냥이, 표범 등 악한 짐승을 물리치려거든
방패수(防牌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시에 항상 관청의 재난을 여의려거든
월부수(鉞斧手)가 마땅하고,
만약 남자 여자 심부름꾼 등을 구하려면
옥환수(玉環手)가 마땅하고,
만약 가지가지 공덕을 성취하려거든
백연화수(白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 모든 부처님의 묘한 국토에 가 태어나려거든
청연화수(靑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광대한 지혜를 성취하려거든
보경수(寶鏡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려면
자연화수(紫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땅 가운데 가지가지 감춰져 있는 것을 구하거든
보협수(寶篋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선도(仙道)를 속히 성취하려거든
오색운수(五色雲手)가 마땅하고,
만약 범천(梵天)에 태어나기를 원하거든
군지병수(君遲甁手)가 마땅하고,
만약 도솔천궁에 올라가 태어나
미륵보살을 친견 하고자 하거든
홍연화수(紅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타방의 역적이나 강한 적을 피해 물리치려거든
극삭수(戟槊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하늘의 착한 신들을 불러보려거든
보라수(寶螺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귀신을 부리되 어김이 없게 하려거든
촉루장수(髑髏杖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이 속히 오셔서
손을 주셨으면 하거든
수주수(數珠手)가 마땅하고,
만약 뛰어나게 미묘하고 청정한 음성[梵音聲]을 성취하려거든
보탁수(寶鐸手)가 마땅하고,
만약 구업을 성취하여
말과 언사가 뛰어나고 교묘함을 성취하려거든
보인수(寶印手)가 마땅하고,
만약 천룡과 선신이 항상 와서
옹호함을 바라거든
구시철구수(俱尸鐵鉤手)가 마땅하고,
만약 자비로써 일체 중생을 덮어 보호해 주며
중생들이 자기에게 두려움을 일으키지 않게 하려거든
석장수(錫杖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귀신과 용과 뱀, 호랑이, 늑대, 사자, 사람과
사람아닌 것이 공경하고 두려워함을 구하거든
합장수(合掌手)가 마땅하고,
만약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모든 부처님 곁을 여의지 않으려거든
화불수(化佛手)가 마땅하고,
만약 날 적마다 세세생생 늘
모든 부처님의 궁전을 떠나지 않고
태로 태어나는 몸을 받지 않으려거든
화궁전수(火宮殿手)가 마땅하고,
만약 총명하여
많이 듣고, 널리 배우되
뚜렷히 기억하여
잊어버리지 않으려거든
보경수(寶經手)가 마땅하고,
만약 지금부터 부처님 될 때까지
보리심에서 늘 물러나지 않으려거든
불퇴금륜수(不退金輪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모든 부처님이 빨리 오셔서
이마를 만지고,
수기(授記)해 주시기를 원하거든
정상화불수(頂上化佛手)가 마땅하고,
만약 과일 열매와 모든 곡식과 양식을 구하거든,
포도수(葡萄手)가 마땅하니라.
이와 같이
여러가지 구하는 법(法)이 천 가지가 있으되
지금 간략하게 조금 설할 뿐이니라."
[주]------
[참고 이들에 대한 각 진언은 아래 관세음보살 42수 진언에 나옴.
참고 출전 ≪T20n1064≫ ∴천수천안관세음보살대비심다라니 [당 불공역] 千手千眼觀世音菩薩大悲心陀羅尼 ]
[주끝]------
● 나모갈라다나다라야야 南無曷囉怛那哆囉夜耶<七十四> na mo ra t na t ra y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44
아캄니다시라
阿欠抳哆尸羅<四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57876
227
법수_암기방안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74 무명지 (~약지 )
15 어깨 (shoulder)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23 엄지 (THUMB)
152 eye 眼 【안】 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601_235807 :
대장경 내 게송
친하고 소원함을 넘어뜨림으로써 무리를 알게 되니
● 親以倒知類
출전:
한글대장경 K1258_Txxxx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御製蓮華心輪廻文偈頌) 북송 태종찬
御製蓮華心輪廻文偈頌 【北宋 太宗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팔 옆으로 벌렸다 모으기
○ 2019_1106_121206_nik_exc
○ 2019_1106_154344_nik_exc
○ 2019_1105_153246_nik_e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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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3_151603_can_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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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_0606_173343_exc서울_북한산_화계사
○ 2013_0309_133639-OLYMPUS_CT33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3_0309_134901-OLYMPUS_bw0_s12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4_0302_162404_nik_exc서울_우면산_관문사
○ 2014_1129_121055_can_ct20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14_1129_135047_ca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15_0727_111332_can_Ab35부산_금정산_범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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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123_162803_can_CT28부안_능가산_내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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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411_182704_nik_exc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 2016_0412_145003_ca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54612_can_CT28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95028_nik_BW17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505_115838_can_ar40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16_0508_170044_can_exc서울_남산_동국대정각원
○ 2017_1107_095824_nik_ar34정읍_내장산_내장사
○ 2017_1107_114042_can_ct9_s12정읍_내장산_내장사
○ 2018_1007_151305_can_ar2_s12서울_삼각산_도선사
○ 2019_0317_151614_can_exc서울_도봉산_광륜사
○ 2019_0317_161039_can_ar2서울_도봉산_광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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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6_133025_can_CT28강화도_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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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28_172209_nik_Ar26_s12_pc인제_설악산_백담사
○ 2021_0929_134240_can_AB7_pc양양_휴휴암
○ 2021_0929_135711_can_ct21_pc양양_휴휴암
○ 2021_0930_092823_nik_ct16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04133_can_bw0_s12_pc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04804_can_BW25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05926_can_CT38_s12_pc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34545_nik%20%2814%29정선_태백산_정암사
○ 2021_0930_143943_can_CT27_pc정선_태백산_정암사
○ 2021_0930_173837_nik_BW21_s12영월_사자산_법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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