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외도
[한문]六師外道
[범어]ṣaṭ śāstāraḥ
[티벳]mu stegs can pa drug
[영어]the six non-buddhist masters】
❋추가참조
◎[개별논의]
이들은 다음 6 인이다.
●아기다시사흠바라(阿耆多翅舍欽婆羅)
●부란나가섭(富蘭那迦葉)
●말가리구사리자(末伽梨拘賜梨子)
●산사야비라지자(刪闍耶毘羅胝子)
●가라구타가전연(迦羅鳩馱迦旃延)
●니건타야제자(尼犍咤若提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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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참조 ♥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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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육사외도
육사외도[한문]六師外道[범어]ṣaṭ śāstāraḥ티벳]mu stegs can pa drug[영어]the six non-buddhist masters
고대 인도의 대표적인 자유 사상가였던 여섯 명을 가리켜 불교에서 부르는 이름.
석가모니는 6사 외도와 그들의 추종자들을 논쟁을 통해서 설복시킴으로써,
당대 최고 스승의 자리에 올랐다.
논박을 통해서 불교가 우위를 차지하는 정황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어떠한 행위도 죄가 되거나 공덕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업과를 인정하지 않는다.
지(地),
수(水),
화(火),
풍(風),
허공(虛空),
득(得),
실(失),
고통,
쾌락,
태어남,
죽음 등의 12요소설과 결정론을 주장하였다.
3.아지타 케샤캄발린(ajita keśakambalin) :
수,
화,
풍이라는 4요소만으로 모든 것이 성립하므로
4.파쿠다 캇차야나(pakudha kaccāyana)는
수,
화,
풍,
고통,
쾌락,
영혼 등의 7요소설을 주장하였다.
생명은 불멸이므로 살해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하는 윤리적 회의론자로 분류된다.
영혼,
운동,
정지,
허공,
시간,
물질 등의 6요소설을 주장했다.
불살생 등의 계율과 고행을 중시하는 윤리적 엄격주의를 채택한다.
산자야 벨랏티풋타(sañjaya belaṭṭhiputta)는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육사외도
[한문]六師外道
석존 당시에 중인도에서 가장 세력이 크던 6인의 철학자.
종교가의 교파(敎派).
선악 행위와 그 보응(報應)을 부정하는 외도.
운명론,불교에서는 사명외도(邪命外道)라고 함.
궤변론(詭辯論),
회의설(懷疑說).
유물론,
쾌락설.
유물론적인 주장.
기나교(耆那敎).
⇒아이다시사흠바라(阿夷多翅舍欽婆羅)
● From 대만불광사전
육사외도
【六師外道】 p1282-中≫
又作
外道六師.
古印度佛陀時代,
中印度(恒河中流一帶)勢力較大之六種外道.
外道,
係以佛敎立場而言,
實爲當時反對婆羅門思想之自由思想家,
而在一般民衆社會中所流行之思想體系.
凡六種,
卽:
不承認認知有普遍之正確性,
而主張不可知論,
且認爲道不須修,
經八萬劫自然而得.
唯物論․快樂論者.
否認因果論,
乃路伽耶派之先驅.
宿命論之自然論者.
主張苦樂不由因緣,
而惟爲自然産生.
係阿耆毘伽派之主導者.
無道德論者.
否認善․惡之業報.
無因論之感覺論者.
認爲地․水․火․風․空․苦樂․靈魂爲獨立之要素.
耆那敎之創始人.
主張苦樂․罪福等皆由前世所造,
必應償之,
竝非今世行道所能斷者.
與(六)均屬於 苦行主義派;
餘均站在 唯物論之立場,
主張聚積說.
[雜阿含經卷四十三․中阿含卷五十七箭毛經․增一阿含經卷三十二․卷三十七․四分律卷五十一․有部毘奈耶破僧事卷二․有部毘奈耶出家事卷一․大智度論卷四十二․注維摩詰經卷三․百論疏卷上之中․摩訶止觀卷十上․印度哲學硏究第二]
암기
장부경전(長部經典)의 사문과경(沙門果經)에는 붓다 재세(在世) 당시 여섯 명의 사상가가 소개되고 있다.
이들은 불교의 입장에서 볼 땐 이단의 사상가이므로 (육사외도)라 칭한다.
그러나 새로운 사상가는 여섯 명만이 아니다.
당시 62견(見)이나 363종의 논쟁가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이런 사실로 보아 많은 사상가가 배출되고 여러 주장들이 난무 하였음을 알 수 있다.**
唯物論․ 快樂論者. ▼否認因果論, 乃 ▼路伽耶派 之先驅.
수,
화,
풍이라는 ▼4요소만으로 모든 것이 성립하므로
▼쾌락설.(운)
無▼道德論者.
▼宿命論之▼自然論者.
而惟爲自然産生.
係▼阿耆毘伽派之主導者.
▼懷疑論者.
不承認認知有普遍之正確性,
而主張▼不可知論,
經▼八萬劫自然而得.
▼無因論之感覺論者.
認爲地․水․火․風․空․苦樂․靈魂爲▼獨立之要素.
▼耆那敎 之創始人.
主張苦樂․罪福等皆由前世所造,
必應償之,竝 非今世行道所能斷者.
니간타 나타풋타. 범어 Nigaṇtha-Nātaputta.
한역은 尼犍咤若提子・尼乾陀若提子라 한다.
니간타는 ▼본명이 바르다마나였으나
깨달은 후에 ▼마하비라(Mahāvīra)라고 불려진
자이나교의 교조이다.
그는 극단적 고행과 불살생올 주장하는 ▼윤리적 엄숙주의이며
불교와 인연이 깊은 사상가이다.
마하비라는 부처님보다 먼저 태어났으며,
▼존재론적으로는 크게 命(jīva)과 非命(ajīva)의 二元論이며
▼인식론적으로는 不定主義ㆍ相對主義이다.(홍)
니건타야제자
(●尼犍咤若提子
Nigaṇṭha Nātaputta)
자이나교ㆍ5종의 유취(有聚)
Nigaṇṭa Nātaputta는 이원론적(二元論的) 우주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계는 영혼(jīva)과
비영혼(ajīva)의
법(法:Dharma:운동의 조건)ㆍ
비법(非法:adharma:정지의 조건)ㆍ
허공(虛空, ākāshia)ㆍ
시간(時間, kāla)ㆍ
물질(物質, pudgala)
이라는 6개의 실재(dravya)를 주장한다.
영혼(jīva)의 본성이 미세한 물질인 업 때문에 윤회가 일어난다고 주장한다.(정)
▼6요소설 (영혼, 法운동Dharma, 非法정지adharma, 허공, 시간, 물질 등)
▼존재론적으로는 크게 命(jīva)과 非命(ajīva)의 二元論이며
▼인식론적으로는 不定主義ㆍ相對主義이다.
▼극단적 고행과 불살생올 주장하는 ▼윤리적 엄숙주의
主張聚積說.
[雜阿含經卷四十三․中阿含卷五十七箭毛經․增一阿含經卷三十二․卷三十七․四分律卷五十一․有部毘奈耶破僧事卷二․有部毘奈耶出家事卷一․大智度論卷四十二․注維摩詰經卷三․百論疏卷上之中․摩訶止觀卷十上․印度哲學硏究第二]
●末 ●富․ ●迦 아지비가파阿耆毘伽 [사명외도邪命外道 Ājīvika]
●尼 苦行主義
●육사외도【六師外道】
고대 인도 불타시대의 여러가지 철학ㆍ종교 사상들을
원시불교 경전에서는 62 종의 견해로서 분류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력하였던 사상가는
육사외도와 불교사상이다.
육사외도는 모두 베다의 권위룰 부인하고 바라문교에 반항하였다.
그들은 신흥 도시의 왕후ㆍ귀족ㆍ부호들의 정치적, 경제적 원조 밑에서 활약하였다.
②-1282■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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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육사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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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육사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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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육사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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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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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4/blog-post_21.html
●● 관련정보 사용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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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논의가 현실에 대한 기본적 철학적 판단과 관련된다.
간단히 살피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현실 각 존재에 실체적 요소가 있는가에 대하여 불교입장과 다르다.
자세한 내용은 중복을 피해 관련부분을 참조하기로 한다.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203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실체의 유무 문제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실체의 유무 문제
----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383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색은 정신내용이다. - 정신밖 외부 물질이 아니다.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색은 정신내용이다. - 정신밖 외부 물질이 아니다.
----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515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기본적 수행방안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기본적 수행방안
변견 상견 단견 등 유무관련 논의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k0650-t0099-001-01.html#206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 현실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유무논의
sfd8--불교단상_2554_11.txt ☞▣- 현실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유무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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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sn1736
◈Lab value 불기2566/11/27/일/19:15 |
Author ZeWrestler
Edith Piaf - Le Grand Voyage Du Pauvre Negre (Clerc-Asso)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11/six-non-buddhist-masters.html#1736 sfx--dict/육사외도.txt sfd8--불교용어dic_2566_11.txt ☞◆vasn1736 불기2566-11-27 θθ |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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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Shunryu Suzuki Roshi
[san-chn] saṃbhinna-pralāpa-viramaṇa 不綺語
[san-eng] vastū $ 범어 goods
[pali-chn] arūpa-samāpatti 無所有處
[pal-eng] viijati $ 팔리어 viij + afans.
[Eng-Ch-Eng] 四禪天 The 'four meditation heavens' in the realm of form. The four spheres one is born into depending upon one's level of meditation practice in the four meditative concentrations 四禪. There are various sources which describe these, but one of the most extensive is the Abhidharmako/sa-bha^sya 俱舍論, where they are discussed in connection with the term 四靜慮; the Zen gaku jiten cites a text called the Jietuodao lun 解脫道論. Those who practice the first meditative concentration in the present lifetime are born in the first meditation heaven into one of three different levels according to their proficiency in practice. Those of the lower level are born into heaven of Brahma followers 梵眾天; those of middling level are born into the heaven of Brahma's ministers 梵輔天 and those of the superior level are born into the great Brahma heaven 大梵天. In similar fashion, those who practice the second meditation in the present life are born into three grades of heavens according to their proficiency in practice: the heaven of limited light 少光天; the heaven of limitless light 無量光天 and the heaven of ultimate light and purity 極光淨天. In the third heaven there are again three: the heaven of limited purity 少淨天, the heaven of limitless purity 無量淨天 and the heaven of pervasive purity 遍淨天. The fourth heaven has eight levels: the first three of these, the cloudless heaven 無雲天 the heaven of blessed birth 福生天 and the heaven of extensive fruition 廣果天 are attainable by unenlightened sentient beings; the final five are attained only by Buddhist saints who have consummated the undefiled concentration of the fourth level: these are the heaven of no affliction 無煩天, the heaven of no heat 無熱天, the heaven of skillful manifestation 善現天, the heaven of skillful vision 善見天, and the heaven of ultimate form 色究竟天. 〔俱舍論、 T 1558.29.41a〕
[Muller-jpn-Eng] 齊 セイ adjust, to line up, to straighten up, to put in line, to equalize\n\nサイ\nadjust, to line up, to straighten up, to put in line, to equalize
[Glossary_of_Buddhism-Eng] LOTUS GRADES☞
See also: Meditation Sutra; Pure Land Buddhism (Summary); Raigo;
Three Pure Land Sutras.
The levels of rebirth in the Western Pure Land as described in the
Meditation Sutra, a key Pure Land text. According to this sutra, there
are nine grades, divided into three sets of three grades each. The more
merits and virtues the practitioner accumulates, the higher the grade.
However, according to the commentaries, the grades can also be considered as infinite in number, corresponding to the infinite levels of
karma of those who are reborn in the Pure Land.
Rebirth Mudras
In Pure Land iconography, the grade of rebirth of a practitioner is
indicated by the mudras adopted by Amitabha Buddha as He appears
at the believer’s death-bed (Raigo). The following text describes the
mudras corresponding to the six lower grades of rebirth – the levels
most commonly attained by earnest practitioners.
“(1) Middle Class: Lower Life is represented by the two hands held in
front of the breast, each one forming the an-i-in (Mudra of Peace
and Good Will), while the ring fingers and thumbs touch to form
mystic circles. Middle Class: Middle Life is represented by the same
disposition of the hands but with the middle fingers and the thumbs
joined. Middle Class: Upper Life shows also the same disposition of
the hand, the an-i-in being formed by the indexes (forefingers) and
the thumbs.
(2) Lower Class: Lower Life is represented by the right hand raised to
shoulder level, the left hand reposing on the left knee, palm upward.
Each hand makes the an-i-in with the ring finger and the thumb.
Lower Class: Middle life shows the same disposition of the hands,
while the an-i-in is formed by the middle fingers and the thumbs.
The same disposition of the hands is indicated for Lower Class: Upper
life but here the an-i-in is formed by the indexes (forefingers) and the
thumbs. This mudra signifies the descent of Amida on the earth to
seek the souls of the dead, and is one of the most frequently represented forms of Amida Buddha.”
[fra-eng] enfer $ 불어 hell
■ 암산퀴즈
640* 661
259050 / 78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 번째는?
자비주 19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7 번째는?
06 무병(無病)하도록 증장시키며,
암바라참포, 菴跋洛讖蒱<六>
ambara ksam bhu.
정취(情趣)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9
대비신주를 외우고 지니는 자가
무량한 삼매(三昧)와 변재(辯才)를 얻지 못한다면
나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겠습니다.
이 대비신주를 외우고 지니는 자가
현재 살아가는 데 모든 구하는 바가 만약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나는 곧 이 대비신주가 허망하다고 말할 것이며
대비심다라니(大悲心陀羅尼)라고 이름하지 않겠습니다.
오직 착하지 않은 이와
지성스럽지 않은 이는
제외하나이다.
● 아바로혜 阿婆盧醯<十九> a va lo k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7
소미모가다 지다
蘇尾目訖哆<二合>喞哆<七>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31일째]
일체정장불가설 $ 073▲泥羅泥羅為 一 ● 計羅, ○□□□□,觀,寂,了,智
□□□□□□□, 觀察諸法不可說,
寂然在定不可說, 了達諸禪不可說,
□□□□□□□, 관찰제법불가설,
적연재정불가설, 료달제선불가설,
갖가지 선정의 광 말할 수 없고
모든 법 관찰함도 말할 수 없고
고요히 정에 있음 말할 수 없고
모든 선정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332째]
지혜통달불가설 $ 074▲計羅計羅為 一 ● 細羅, ○□□□□,三,了,明,修
□□□□□□□, 三昧自在不可說,
了達諸法不可說, 明見諸佛不可說,
□□□□□□□, 삼매자재불가설,
료달제법불가설, 명견제불불가설,
지혜로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삼매에 자재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법 잘 아는 것 말할 수 없고
부처님 밝게 봄도 말할 수 없고
075□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법수_암기방안
73 소지 (~새끼)
74 무명지 (~약지 )
6 쇄골 【쇄골】
19 자뼈 (알너 - ULNA)
7 갈비 【협】
423040
330
○ 2019_0113_130450_nik_CT27
○ 2019_0113_133130_nik_bw5
○ 2019_0113_140223_nik_Ab31
○ 2019_0731_174942_can_ct9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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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0731_191224_can_Ar37_s12
○ 2019_0801_091400_nik_ct37
○ 2019_0801_091654_nik_bw4_s12
○ 2019_0801_112537_nik_CT27
○ KakaoTalk_20190731_201054202_02_AB4_s12
○ 2020_1125_131615_nik_AR25
○ 2020_1125_141225_can_CT27
○ 2020_1125_141249_can_Ab35
○ 2020_1125_141300_can_AR25
○ 2020_1125_143546_nik_Ar12
○ 2020_1125_144148_nik_BW17
○ 2020_1125_152259_can_ab14
○ 2020_1125_154943_nik_bw0_s12
○ 2020_1125_155317_can_CT28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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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0113_111328_nik_ct9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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