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보살경』
K0145
T0481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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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지인보살경』 ♣0145-001♧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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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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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개별논의]
[...]
지인보살경(持人菩薩經)
지인보살경 제1권
서진(西晉) 축법호(竺法護) 한역
김진철 번역
[...]
1. 사사품(四事品)
[...]
무엇을 보살이 모든 법을 깨달아
능히 때에 따라
남을 위하여 베풀어 선설한다고 하며
그 마음이 굳세고 강하여 힘써 기억하여 잊지 않고,
미묘한 지혜를 이루어 일체 법의 장구(章句)와
그 뜻의 이치[誼理]를 알며,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숙명을 알되
중간에 소홀하여 잊지 않으며,
위없이 바르고 참된 도를 이루어
최정각(最正覺)이 된다고 합니까?”
[...]
부처님께서
지인에게 말씀하셨다.
“보살에게
네 가지 일의 뜻이 있으니,
그 가르침[言敎]을 관찰하여
모든 법을 밝게 깨달아
능히 때에 따라 사람에게 펼쳐라.
무엇이 네 가지인가?
심념(心念)으로 정진(正眞:부처님)에 이름을 성취하는 것이며,
뜻에 도법(道法)을 가지고 소홀하여 잊지 않는 것이며,
성품과 행실이 유화(柔和)하고 위의[庠序]가 인자한 것이며,
그 마음을 일으켜도 중생과는 특별히 다른 것이다.
이것이 넷이다.
다시 네 가지 일이 있으니,
무엇이 네 가지인가?
[...]
* 이하 4가지씩 26 묶음의 일이 제시된다.
『지인보살경』 ♣0145-001♧
◎◎[개별논의] ♥ ❋본문
★1★
◆vcmb1259
◈Lab value 불기2567/05/26 |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bathing-women-and-children-1932.jpg!HD Artist: Ernst-Ludwig-Kirchne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bathing-women-and-children-1932.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20_0525_191009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ontserrat_Mountains,_Catalonia,_Spain_-_Jan_2007 A panoramic view from St Jerome at 1236 metres above sea level on the mountains of Montserrat in Catalonia, Spain. Author Diliff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Silves ,Portugal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https://buddhism007.tistory.com/5676 Jean-Louis Murat - La Liberte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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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혹장(惑障)을 두 가지로 나눈 것.
(1) 『구사론(俱舍論)』에는 번뇌장(煩惱障)과 해탈장(解脫障).
(2) 『유식론(唯識論)』에는 번뇌장과 소지장(所知障).
(3) 『원각경(圓覺經)』에는 이장(理障)과 사장(事障).
(4) 『금강반야바라밀경론(金剛般若波羅密經論)』에는 번뇌장과 삼매장(三昧障).
(5) 내장(內障)과 외장(外障).
답 후보
● 이장(二障)
이지무애법신(理智無礙法身)
이행도(易行道)
인각유독각(麟角喩獨覺)
인도(印度)
인법(忍法)
인연생사(因緣生死)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Frédéric François - Laisse-Moi Vivre Ma Vie
eric vincent - L'or de l'instant
Mireille Mathieu - Allo
Patricia Kaas - Mon Mec Moi
Mireille Mathieu - Pardonne Moi Ce Caprice D'enfant
Il Tape Sur Des Bambous - Il Tape Sur Des Bambous
Thomas Dutronc - Nasdaq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走 ■ ( 달릴 주 )
068▲ 走辰車车豸 ■ 주진차차치 68 ( 달릴 주 )( 별 진/ 때 신 )(수레 차 / 수레 거 ) ( 수레 차 / 수레 거)( 벌레 치 / 해태 채, 해태 태 ) CF 笏 홀 홀
016▲ 子丈才叉彳 ■ 자장재차척 16 ( 아들 자 )( 어른 장 )( 재주 재 )( 갈래 차 / 작살 차, 비녀 채 )( 조금 걸을 척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jari
[san-chn] kathina 堅
[san-eng] virām.h $ 범어 to stop
[pali-chn] dasa asubhasaññā, dasa asubhā 十不淨想
[pal-eng] sa.mvattanika $ 팔리어 adj.conducive to; involving.
[Eng-Ch-Eng] THREE SEALS Three Seals 三法印(諸行無常,諸法無我,寂靜涅槃) Also known as Three Universal Truths. 1.All phenomena are impermanent. 2.All Dharma are not-self. 3.The eternity is Nirvana. It is called the seal because it is to certify whether it is the Buddha's teaching or not. 【參照: Four Seals】
[Muller-jpn-Eng] 不空見菩薩 フクウケンボサツ (name) Amogha-darśana
[Glossary_of_Buddhism-Eng] PURE LAND PHILOSOPHY☞
See: Special Teaching.
[fra-eng] remplissant $ 불어 filling
■ 암산퀴즈
748* 505
83776 / 17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6 번째는?
자비주 68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38 번째는?
16 인욕을 증장시키며,
바라나삼모디 라나참포, 鉢剌惹三牟底<都異反>剌拏讖蒱<十六>
prajna sambhuti rana ksam bhu,
지혜 근원의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68
만약 정성스럽게 마음을 쓰며
몸으로는 재계(齋戒)를 지녀
일체 중생을 위해서
전생부터 지금까지 지어온 업을
정성껏 참회하며
또한 자신이 무량겁이래 지은
악업과 무거운 죄를
참회하고
빨리빨리 이 다라니를 외우되
소리소리마다 끊어지지 아니하면
네 가지 성문과(聲聞果)를
이 생에서 곧 중득함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며,
그 중에
날카로운 근기와 지혜가 있어
방편(方便)을 관(觀)하는 자는
십지과위(十地果位)를
어렵지 않게 증득하거늘
하물며 세상의 조그마한 복이겠는가.
구하고 원하는 바에
얻지 못할 것이 없으리라.
이것은 다 이 관세음보살의 대비원력이
깊고 중한 까닭이며,
또 이 다라니의 위신력이 광대(廣大)한 까닭이니라.
● 파마갈실다야 波摩羯悉哆夜<六十八> pad ma ka s ta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8
미보라톄 아
尾布羅諦<引>惹<三十八>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46일째]
불가언설제모공 $ 017▲多婆羅多婆羅為 一 ● 界分, ○□□□□,咸,於,悉,於
□□□□□□□, 咸放光明不可說,
於彼一一光明中, 悉現蓮華不可說。
□□□□□□□, 함방광명불가설,
어피일일광명중, 실현련화불가설。
不可言說諸毛孔,
말할 수 없이 많은 털구멍마다
광명을 놓는 것도 말할 수 없고
그러한 하나하나 광명 가운데
나타나는 연꽃도 말할 수 없어
[147째]
어피일일련화내 $ 018▲界分界分為 一 ● 普摩, ○□□□□,悉,不,各,彼
□□□□□□□, 悉有眾葉不可說,
不可說華眾葉中, 各現色相不可說。
□□□□□□□, 실유중엽불가설,
불가설화중엽중, 각현색상불가설。
於彼一一蓮華內,
저러한 하나하나 연꽃 속마다
말할 수 없이 많은 잎새가 있고
말할 수 없는 연꽃 잎새 가운데
나타내는 빛깔이 말할 수 없어
●K0142_T0585.txt★ ∴≪A지심범천소문경≫_≪K0142≫_≪T0585≫
●K0145_T0481.txt★ ∴≪A지인보살경≫_≪K0145≫_≪T0481≫
●K1066_T2104.txt★ ∴≪A집고금불도론형≫_≪K1066≫_≪T2104≫
■요가자세 익히기
누워서 복식 호흡
377740
476
법수_암기방안
18 아래팔뚝 (forearm)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68 요골 ~ 노뼈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38 정강이[Shin]
17 알통 [바이셉쓰biceps ]
146 ( Arch) 발 곡면 [신조어] 곡면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526_11502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1) 위주(衛州) 임락천(霖落泉) 석승륜전(釋僧倫傳)
승륜은 속성이 여씨(呂氏)이며 위주(衛州) 급현(汲縣) 사람이다.
그의 조상들은 여러 고을에서 자사(刺史)의 벼슬을 지냈다.
아버지 여순(呂詢)은 수나라 초엽에 목릉(穆陵) 태수의 벼슬을 지냈다.
그를 임신하기 전에 아버지와 어머니가 마주 앉아 있는데 갑자기 어떤 승려가 나타났다.
그는 눈썹이 특이하고 머리는 흰색이었으며 두 명의 시자(侍者)들이 깃발을 들고 그의 양쪽에 서 있었다.
그 승려가 말하였다.
“나는 당신들과 모자 관계를 이루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것이 인연을 되어 얼마 후에 어머니는 임신하였다가
4월 8일 4경이 지나서 그를 낳았는데 문득 쳐다보니 두 개의 깃발이 그의 좌우측에서 그를 부축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기이한 향기가 풍기다가 해산이 끝나자 곧 사라졌다.
그는 5세 이후부터 생을 마칠 때까지 항상 흰 광명이 집안에 가득 차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제(齊)나라 무평(武平) 9년에 아버지와 함께 운문사(雲門寺)의 승려들인 현통(賢統)과 민(珉) 선사를 찾아가서 법을 받고 출가하였는데 그때 그의 나이는 9세였다.
두 승려가 그의 모습과 상황에 대하여 묻자
아버지는 대답하기를 “흰 광명이 얼굴에서 흘러나오고 두 개의 깃발이 그를 부축하고 있었습니다”라고 하였다.
그러자 그들은 “그대는 참말로 제도할 만한 사람이다”라고 감탄하고는 곧 머리를 깎아주었다.
주나라 무제(武帝)가 제나라를 평정할 때 그의 나이는 16세였는데 현통 등과 함께 서쪽 지방과 동쪽 지방을 떠돌아다니면서 4념처(念處)를 배우고 『법화경(法華經)』을 통달하였다.
개황(開皇) 초엽에 이르러 마침내 불법이 성행하게 되자 그는 운문사에서 구족계를 받았는데 그때 그의 나이는 23세였다.
또한 그는 무양현(武陽縣)의 이(理) 율사에게서 첫 여름 안거의 중간에 강의를 들었는데 이때 수레바퀴만한 다섯 가지 색깔의 광명이 나타나서 승륜의 심장을 비추자
대중들은 모두 그것을 보고 곧 광명 속에 있는 53명의 부처님께 절을 하였는데,
그래도 사라지지 않자 다시 35명의 부처님께 절을 하니 광명은 곧 사라졌다.
그는 또한 방(方)과 원(願)이라는 두 승려와 함께 흑산(黑山)과 태항산(太行山)을 비롯한 여러 산에 들어가 한적한 곳에서 20여 년 동안 도를 행하였다.
대업(大業) 말년에 도적 무리들이 난을 일으키자 제자들을 거느리고 위주(衛州)의 융선사(隆善寺)로 갔으며 위하(僞夏) 때에는 두건사(竇建寺)ㆍ덕제사(德齊寺)ㆍ선행사(善行寺) 등에서 초청을 받고 거기에서 승단의 일을 맡아보았다.
무덕(武德) 5년에 천하가 크게 통일되자 그는 태행산맥의 포독산(抱犢山)에 들어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염처법(念處法)을 배워주었다.
이로 말미암아 사방에서 배우러 오는 사람들이 산길을 메우다시피 하였다.
정관 4년에 위주 자사 배만경(裴萬頃)은 여러 관리들과 함께 그를 초청하여 산에서 내려오게 하고 날마다 그에게서 계율을 받아 대단히 큰 이익을 얻었다.
그는 정관 23년 5월 13일 4경에 갑자기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나는 오늘 밤 모든 법에서 해탈(解脫) 하게 된다.
이것은 무학(無學)의 경지를 이룩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
천제석(天帝釋) 등을 맞아들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이 말을 하고 나서 생을 마쳤다.
그를 산에 묻으려고 하자 애통하게 우는 소리는 그칠 줄 몰랐고 하늘은 매우 맑고 구름이 없었지만 보슬비가 내렸으므로
대중들은 모두 이상하게 생각하였다.
그때 그의 나이는 85세였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75_T2060
속고승전(績高僧傳) 당 도선찬
續高僧傳 【唐 道宣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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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30_202508_nik_exc_s12영월_사자산_법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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