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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2일 화요일

법인_dharma-mudra



【법인
[한문]法印
[범어]dharma-uddāna
[영어]the stamp of truth


<동음이의어>-2
법인
[한문]法忍
[범어]dharma-kṣānti
[티벳]chos shes pa'i bzod pa
[영어]forbearance to know tr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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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법인[한문]法印[범어]dharma-uddāna[영어]the stamp of truth
묘법(妙法)의 인장(印章).
정법(正法)은 진실하며 부동 불변하기 때문에 인장에 비유한 것.
3법인, 4법인 등이 있다.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법인

[한문]法印
【범】Dharma-mudrā 교법의 표시.
인(印)은 인신(印信)ㆍ표장(標章)이란 뜻.
세상의 공문에 인장을 찍어야 비로소 정식으로 효과를 발생하는 것과 같다.
3법인ㆍ4법인 등이 있어, 외도의 법과 다른 것을 나타냄.


● From 대만불광사전
법인
【法印】 p3343-中≫
<一>梵語 dharma-mudrā.
與「法本末」․「法本」․「相」․「憂檀那」(梵 udāna)等詞同義.
法,
指佛法․佛敎;

印,
卽旗印․印記․標幟.

法印係指
佛敎之旗幟․標幟․特質,
證明爲眞正佛法之標準.

又印有眞實․不動不變之義,
例如王者之印,
能爲證明.


吉藏之 法華義疏 卷六載,
印,
印定諸法不可移改.
又以文爲印,
將文定理,
謂理與文相應者乃爲實理,
故稱法印.

後世稱 雜阿含經 卷十 所指之
一切行無常
․一切法無我․
涅槃寂靜等三者,
爲三法印.

又稱
一切行無常․一切行苦․一切法無我․涅槃寂靜,
爲四法印․四憂檀那.

此四者加一切法空,
則稱五法印.

據 法華玄義 卷八上 載,
三法印係小乘之法印,
而大乘僅有 諸法實相 之 一法印,
卽 一實相印.

[增一阿含經卷十八․ 
北本大般涅槃經卷十三․
菩薩地持經卷八․
大智度論卷三十二․
俱舍論光記卷一]

● From (구판)홍법원대사전

법인【法印】
① 범어 dharma-mudrā의 번역. 
또 법본말(法本末)ㆍ법본(法本)ㆍ상(相)ㆍ우단나(憂檀那)(범어 udāna 음역)라고 하는 말도 다 같은 뜻이다. 
법(法)이라 함은 불법(佛法)・불교(佛敎)를 말한다. 
인(印)이란 기인(旗印)이다. 
법인(法印)이라 함은 불교(佛敎)의 기치ㆍ표치(標幟)ㆍ특질(特質)로서, 
어떤 내용이 진정한 부처님 가르침임을 증명하는 규준(規準)이 되는 내용을 말한다.** 

또 인(印)이라 함은 진실하여 부동불변하는 것을 뜻한다.  
곧 옥쇄 즉 왕의 도장[王印]와 같이 어디에서나 통용하고 증명(證明)이 된다는 뜻이다. 

『잡아함경』(雜阿含經) 권십(卷十)에는, 일체행무상(一切行無常)ㆍ일체법무아(一切法無我)ㆍ열반적정(涅槃寂靜) 의 세 가지를 말한다.** 
일체행무상(一切行無常)은 모든 현상계의 존재는 변하고 바뀜을 뜻한다.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고도 한다. 
일체법무아(一切法無我)는 모든 것에는 아체(我體)ㆍ실체(實體)가 없음을 뜻한다. 제법무아(諸法無我)라고도 한다. 
열반적정(涅槃寂靜)은 열반(涅槃)은 모든 모순을 초월한 고요함임을 뜻한다.** 

또 일체행무상(一切行無常)ㆍ일체행고(一切行苦)・일체법무아(一切法無我)를 삼상(三相)이라 하는 수도 있다. 

여기에 열반적정(涅槃寂靜)을 더하여 4법본말(四法本末), 4우단나(四憂檀那), 4법인(四法印)이라고도 한다. 
이 네 가지에 일체법공(一切法空)을 더하여 5법인(五法印)이라고도 한다. 

『법화현의』(法華玄義)  권팔(卷八) 상(上)에는, 
삼법인(三法印)은 소승(小乘)의 법인(法印)이며 
대승(大乘)에서는 다만 제법실상(諸法實相)의 일법인(一法印)만 있다고 한다. 
즉, 일실상인(一實相印)만이 있다고 한다. 
☞ 제법실상

② 승위(僧位)의 하나. ☞ 승강(僧綱) <승위(僧位)>ㆍ<승직(僧職)>

<동음이의어>-2
● From 대만불광사전

【法印】 p3343-中≫
<二>日本僧位之一.
全稱法印大和尙位.
卽僧正之位,
乃日本僧綱之最上位.
日本僧位之制度原爲滿位․法師位․
大法師位等三位,
僧綱與凡僧二職皆可同授此三階位,
不分位號,
亦無尊卑.
眞雅鑒於此弊,
遂於淸和天皇貞觀六年(864)上奏,
請於三階之外更制定法橋上人位․法眼和上位․法印大和尙位等,
以爲律師以上之位.
法印大和尙位宜僧正之階位爲之,
法眼和上位宜僧都之階位爲之,
法橋上人位宜律師之階位爲之.
因此,
眞雅亦爲日本受賜法印大和尙位僧正之第一人.
(參閱「僧官」5731)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法印】
佛法的印契.
有三法印與四法印,
這些法卽是佛法的準則,
不合於法印者,
卽非佛法.
→2590






법인
법인(法印)[명사]불교를 외도(外道)와 구별하는 표지.
불법의 진실과 부동 불변함을 나타냄.


<동음이의어>-2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법인[한문]法忍[범어]dharma-kṣānti티벳]chos shes pa'i bzod pa[영어]forbearance to know truth
[1]6인(忍) 중의 하나.
법지(法智)를 얻기 전에 모든 법은 가(假)임을 아는 것.
[2]2인(忍) 중의 하나.
어떠한 것도 참아 내며 두려워하지 않는 것.
 
법인
cf 무생법인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법인
[한문]法忍
인(忍)은 인허(忍許)의 뜻.
지금까지 믿기 어렵던 이치를 잘 받아들이고,
의혹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
4제(諦)의 이치를 관하여 인가(忍可)하는 것을 법인이라 한다.
이 인허에 의하여 점점 혹(惑)을 여의었을 적에 일어나는 
4제의 진리를 비춰 보는 지혜를 법지(法智)라 하니,
법인은 법지를 얻기 전에 일어나는 인가결정(忍可決定)하는 마음.


● From 대만불광사전
법인
【法忍】 p3351-上≫
<一>二忍之一,
三忍之一,
六忍之一,
十忍之一.

謂對於諸經所說微妙幽深之法義能不驚怖,
且能勤學讀誦,
而安住於敎法之眞理中.
忍,
忍耐․忍許․忍可․安忍,
卽指堪忍違逆之境而不起瞋心.

大乘義章 卷十一(大四四․六八五中):
「於法實相安住名忍.」

法忍通常有苦法忍․道法忍之別.
苦法忍係指於「見道位」之時,
信忍欲界苦諦之理;道法忍則係信忍道諦之理.
又大乘菩薩於初地之見道位中信忍無生之理,
稱無生法忍.
 此外,
尙有種種法忍:
(一)爲生法二忍之一.
此法忍有二:
(1)於非心法之寒熱․風雨․饑渴․老病死等,
能堪忍而不惱怨.
(2)於心法之瞋恚․憂愁等諸煩惱,
能安忍而不厭棄.
(二)爲三忍之一.
成唯識論卷九(大三一․五一中):
「忍有三種,
謂耐怨害忍․安受苦忍․諦察法忍.」諦察法忍又稱無生忍․不起忍等,
意卽諦觀眞理而安住於無生之理中.
(三)爲六忍之一.
六忍爲信忍․法忍․修忍․正忍․無垢忍․一切智忍.
法忍卽於十行位中修習假觀,
了知一切法空無所有之理,
而能假立一切法,
以化導諸衆生,
於假法中忍可信證,
故稱法忍.
(參閱「二忍」196․「十忍」438․「三法忍」571․「六忍」1265․「忍」2889)


<二>南北朝梁代僧.
江陵人.
於天皇寺出家,
受具足戒後,
以誦法華․維摩爲常課.
後至覆舟山巖居自靜,
所棲息之巖窟,
僅能容膝.
三十餘年,
木食麻衣,
一襲破衲而已.
後示寂於窟中,
世壽六十七.
[續高僧傳卷十二]
 <三>(1842~1905)淸末僧.
河北蔚州人.
(參閱「法忍本心」3351)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법인
【法忍】1․對佛所說的法信受不疑;2․見三法忍條.
→2547
법인




<동음이의어>-3

● From Hanja(Korean Hanzi) Dic
법인
法人 法印 法認

● From Korean Dic
법인
법인(法人)[명사]자연인이 아니고 법률상으로 인격이 주어진 권리 의무의 주체.
공법인(公法人)과 사법인(私法人)이 있음.
↔자연인.

● From Kor-Eng Dictionary
법인
법인 [法人]『法』 a juridical[juristic / legal]
person; an artificial person; a corporation; a body corporate.

④-3343■불광사전
④-3351■불광사전
hbfl--06_Ba_0517.TIF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법인
■ '법인'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법인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법인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법인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법인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법인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법인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dharma-kṣānti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법인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법인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법인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 [pt op tr] fr
_M#]
■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4/blog-post_21.html


●● 관련정보 사용페이지



----[‡사용한 다른 페이지]---







법인경【法印徑】

1권. 조송(趙宋)의 시호(施護) 번역. 

삼해탈문(三解脫門)이 성법인(聖法印)임을 설함. 

『잡아함경』(雜阿含經) 제3권에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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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법인 





★1★










◆vmqt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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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of walled city of Galway, Ireland of 1651.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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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海龙华寺 ,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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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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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x--dict/법인.txt
sfd8--불교용어dic_2567_05.txt ☞◆vmqt1836
불기2567-05-02
θθ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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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 용어 퀴즈

인명(因明)의 사인(似因) 14과 중, 
4상위(相違)의 제4. 

유법은 종(宗)의 전명사(前名辭). 
차별은 입론자(立論者)의 뜻 가운데 가지고 있는 사항(事項). 
그 인으로 입론자의 뜻 가운데 가진 사항에 대할 때에 도리어 반대되는 사항을 성립할 수 있는 인을 말함. 

예를 들면 기독교도가 “기독은 사람이 아니다[宗]. 
능히 만민을 구원하는 고로[因]. 
무릇 만민을 구원하는 이는 사람이 아니다. 
비유컨대 진신(眞神)과 같다[同喩]. 
무릇 인간은 만민을 구원하지 못한다. 
비유컨대 우리들과 같다[異喩]”라 할 적에 

논자는 “기독은 신의 아들이다”라고 뜻 가운데 생각하면서도 
이 뜻을 표현하지 않음을 간파(看破)하고, 

대론자가 
“기독은 신의 아들이 아니다[宗], 
능히 만민의 죄를 구원하는 고로[因]. 
무릇 만민의 죄를 구원하는 이는 신의 아들이 아니다. 
비유컨대 진신(眞神)과 같다[同喩], 
무릇 신의 아들은 만민의 죄를 구원하지 못한다[異喩]”라고 
반박할 수 있는 까닭임.


답 후보
● 유법차별상위인(有法差別相違因)
유식관(唯識觀)
유식중도(唯識中道)
유심정토(唯心淨土)
유여사(有餘師)

유위(有爲)
유유력부대연(有有力不待緣)

★사능립(似能立)ㆍ지과(支過)ㆍ33과ㆍ 종9, 인14, 유10

★사인14= 4불,6부,4상, 
4불성과(四不成過) 6부정과(六不定過) 4상위과(四相違過)
★=4불성과, 양수유소(兩隨猶所)
양구불성과(兩俱不成過)ㆍ수일불성과(隨一不成過)ㆍ유예불성과(猶豫不成過)ㆍ소의불성과(所依不成過)
★=6부정과, 불, 공,동,이,구, 상(不 共同異俱 相).
불공 부정과(不共 不定過).
공 부정과(共 不定過) => 異全 同全
이분 동전 부정과(異分 同全 不定過)
동분 이전 부정과(同分 異全 不定過)
구분 부정과(俱分 不定過) => 異分 同分 
상위결정 부정과 (相違決定 不定過).
★인의 4상위과,  Pㆍ법,차, Sㆍ유,차
법 자상 상위인과(法自相相違因過).
법 차별 상위인과(法差別相違因過).
유법 자상 상위인과(有法自相相違因過).
유법 차별 상위인과(有法差別相違因過).

■ 음악
Julien Dore - Brown Ears
Jean - Jacques Goldman - Dors Bébé, Dors
Mireille Mathieu - Niemals Ohne Dich
Herbert Leonard - Ne Me Quitte Pas
Serge Lama - Superman
J D A N - NE TROP TÔT
Adamo - C'est Ma Vie



■ 시사, 퀴즈, 유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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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生 ■ ( 날 생 )
044▲ 司史疒生石 ■ 사사상생석 44 ( 맡을 사 )(사기 사 )( 병들어 기댈 상 / 병들어 기댈 녁 / 역 )( 날 생 )( 돌 석/ 섬 석 )
057▲ 戌囟臣羊亦 ■ 술신신양역 57 ( 개 술 / 열한째 지지 술) --CF-- 戍 수자리 수 ( 정수리 신 ) --CF-- 囱 창 창, 바쁠 총(신하 신 )( 양 양 / 상서( 祥瑞)롭다 배회( 徘徊)하다 양 )(또 역 / 클 혁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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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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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m and evolution
[san-chn] apâya-ga 惡趣
[san-eng] nakra $ 범어 a crocodile
[pali-chn] mālya 瓔珞
[pal-eng]
[Eng-Ch-Eng] 大河 Great river, often used as a metaphor for the extensive power of the afflictions. 〔涅槃經 T 374.12〕
[Muller-jpn-Eng] 拂石 フッシャク dusting a rock [eon]
[Glossary_of_Buddhism-Eng] YAKSA☞
See also: Eight Divisions (of Divinities).
“A swift, powerful kind of ghost or demon, which is usually harmful, but in some cases acts a protector of the Dharma. Some yaksas,
according to Buddhist mythology, live in the air, and some on land.”
Chan: 485 #0143

[fra-eng] arrondissez $ 불어 round


■ 암산퀴즈


775* 309
260700 / 55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7 번째는?
자비주 4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4 번째는?




57 대덕 세존이시여,
호로, 滸盧<五十七>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4
이 다라니는
과거 99 억 항하사의 모든 부처님이 설하신 것이며,
저 모든 부처님이 설하신 것은
모든 수행자들이 육바라밀을 수행하되,
원만히 성취하지 못한 자를
속히 원만히 성치시키게 하기 위해서며,
보리심을 내지 못한 자는
속히 발심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 성문승을 수행하는 이 가운데
성문과(聲聞果)를 증득(證得)하지 못한 자는
속히 증득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삼천대천 세계 내에
모든 신선인이
무상보리심(無上菩提心) 발하지 못한 자는
속히 발심하게 하고,
모든 중생 가운데
대승(大乘)의 믿음의 뿌리[信根]을 얻지 못한 자는
이 다라니의 위신력으로
대승의 씨앗에
법의 싹을 자라게 하기 위해서이니,
나의 자비 방편력 때문에
그것들이 모두 이루어지느니라.
● 시리시리(실리실리) 悉唎悉唎<四十四> si ri si r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4
가로나 만타하리 나야
迦嚕拏<引>滿馱賀哩<二合>那野<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2일째]
어불가설제불법 $ 122▲不可稱轉不可稱轉為 一 ● 不可思, ○□□□□,一,能,或,毛

□□□□□□□, 一一了知不可說,
能於一時證菩提, 或種種時而證入。
□□□□□□□, 일일료지불가설,
능어일시증보리, 혹종종시이증입。

於不可說諸佛法,
말할 수 없는 여러 부처님 법을
낱낱이 아는 일을 말할 수 없어
한꺼번에 보리를 얻기도 하고
여러 때에 증득하여 들기도 하며



[123째]
모단불찰불가설 $ 123▲不可思不可思為 一 ● 不可思轉, ○□□□□,塵,如,見,通

□□□□□□□, 塵中佛剎不可說,
如是佛剎皆往詣, 見諸如來不可說。
□□□□□□□, 진중불찰불가설,
여시불찰개왕예, 견제여래불가설。

毛端佛剎不可說,
털 끝에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티끌 속의 세계도 말할 수 없어
이러한 부처 세계 모두 나아가
여러 여래 뵈옵는 일 말할 수 없고





●K0573_T1603.txt★ ∴≪A현양성교론송≫_≪K0573≫_≪T1603≫
●K0983_T0202.txt★ ∴≪A현우경≫_≪K0983≫_≪T0202≫
●K0392_T0447.txt★ ∴≪A현재현겁천불명경≫_≪K0392≫_≪T0447≫

■요가자세 익히기
회진법

239475
474
법수_암기방안


123 엄지 (THUMB)
57 眼球 【안구】 동공 eye ball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122 [ 썸 넉클 THUMB knuckle] 엄지 첫마디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502_080256 :

대장경 내 게송




사(思)와 구전하는 업도의 수는
불선의 경우 한 가지에서 여덟 가지이며
선의 경우 전체적으로 설하면 열 가지에 이르지만
개별적으로 설하면 한 가지ㆍ여덟 가지ㆍ다섯 가지는 제외된다.
業道思俱轉 不善一至八
善總開至十 別遮一八五

출전:
한글대장경 K0955_T1558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존자세친조.
당 현장역
阿毘達磨俱舍論 【尊者世親造.
唐 玄奘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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