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삼보기』
K1055
T2034
역대삼보기 제11권/전체1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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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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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삼보기』
♣1055-011♧
역대삼보기 제11권/전체1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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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430_124513_can_exc 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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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5_112814_can_ori_rs 오대산 월정사
○ 2020_0910_140523_nik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1002_121749_nik_exc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17_151002_can_exc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73947_nik_exc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4_174428_nik_exc 부여 고란사
○ 2018_1023_154715_can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1104_101505_can_fix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32845_nik_exc 구례 화엄사 연기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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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삼보기』
♣1055-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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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zu8929
◈Lab value 불기2567/11/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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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11/2567-11-04-k1055-011.html#8929 sfed--역대삼보기_K1055_T2034.txt ☞역대삼보기 제11권/전체15권 sfd8--불교단상_2567_11.txt ☞◆vezu8929 불기2567-11-04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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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자비문(大慈悲門). 보살이 큰 지혜로써 불과(佛果)에 깨달아 들어가는 부문.
답 후보
● 대지혜문(大智慧門)
도(度)
도사(都師)
도품조적(道品調適)
돈교(頓敎)
돈오(頓悟)
동별이교(同別二敎)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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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Amelie-Les-Crayons - La Garde Robe D'elisabeth (Live 2009)
Gael Faure - Tu Me Suivras
Yves Montand - Portobello (Le Carosse)
Les Chats Sauvages - C'est Pas Serieux
Edith Piaf - C'est L'amour (It's Love)
Francoise Hardy - Fais-Moi Une Place
Jacqueline Taieb - Le Couer Au Bout Des Doigt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隹 ■ (새 추 / 높을 최, 오직 유 )
074▲ 靑隹虎虍叚 ■ 청추호호가 74 ( 푸를 청 )(새 추 / 높을 최, 오직 유 )( 범 호 ) ( 호피 무늬 호 ) ( 빌릴 가 / 성씨 하 )
048▲ 由㠯以田占 ■ 유이이전점 48 ( 말미암을 유, / 여자의 웃는 모양 요 ) ( 써 이 / 를 가지고, ~를 근거( 根據)로 이 )CF= 吕 ( 성씨 려 ,)( 써이 / 㠯 )( 밭 전) (점령할 점/점칠 점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Prayer wheel
[san-chn] tīvreṇa apekṣā 猛利愛
[san-eng] hāra $ 범어 Garland
[pali-chn] navaṇga-buddha-sāsana 九部經
[pal-eng] daddu $ 팔리어 f.a kind of cutaneous eruption.
[Eng-Ch-Eng] Dharani Sutra of the King of the Sound of Amitabha's Drum 阿彌陀鼓音聲王陀羅尼經,阿彌陀經
[Muller-jpn-Eng] 本迹二門 ホンジャクニモン two aspects of original and derivative
[Glossary_of_Buddhism-Eng] CAKRAVARTIN☞
“In the Indian mythological history of the world, a universal monarch occasionally appears who is supposed to be a most powerful and
meritorious king capable of ruling the entire world.”
Chan: 485
“Mythological Supreme monarch destined to rule the entire earth.”
Reat: 322 #0584
[fra-eng] accouche $ 불어 confines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8일째]
허공경계무변제 $ 050■ ■虛 於入如意所 身妙出一知
050▲ 達攞步陀達攞步陀為 一 ● 訶魯那, ○□□□□,悉,如,菩,於
□□□□□□□, 悉布毛端使充滿,
如是毛端諸國土, 菩薩一念皆能說。
□□□□□□□, 실포모단사충만,
여시모단제국토, 보살일념개능설。
虛空境界無邊際,
끝단 데를 모르는 저 허공 안에
털 끝을 가득 세워 채운다 하고
이러한 털 끝마다 있는 국토를
보살이 한 생각에 능히 말하고
[309째]
어일미세모공중 $ 051▲訶魯那訶魯那為 一 ● 摩魯陀, ○□□□□,不,毛,諸,入
□□□□□□□, 不可說剎次第入,
毛孔能受彼諸剎, 諸剎不能遍毛孔。
□□□□□□□, 불가설찰차제입,
모공능수피제찰, 제찰불능편모공。
於一微細毛孔中,
한 개의 가느다란 털구멍 속에
말할 수 없는 세계 차례로 드니
털구멍은 여러 세계 능히 받지만
세계는 털구멍에 두루 못하며
●K0298_T1080.txt★ ∴≪A여의륜다라니경≫_≪K0298≫_≪T1080≫
●K1055_T2034.txt★ ∴≪A역대삼보기≫_≪K1055≫_≪T2034≫
●K0399_T0647.txt★ ∴≪A역장엄삼매경≫_≪K0399≫_≪T0647≫
■ 암산퀴즈
20* 857
444015 / 89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8 번째는?
자비주 7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92 번째는?
48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기운을 능히 맑히며
가리, 遏[口*梨]<四十八>
ala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74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부유해서 가지가지 보배 재물과 살림살이를 얻고자 하면
여의주수(如意珠手)가 마땅하고
만약 가지가지 불안으로 안온함을 구하는 자는
견색수(羂索手)가 마땅하고
만약 뱃속에 가지가지 병을 제거하려면
보발수(寶鉢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도깨비와 귀신을 항복 받으려면
보검수(寶劍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큰 마(魔)와 귀신을 항복 받으려거든
발절라수(拔折羅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원수나 적을 꺾어 무너뜨리려면
금강저수(金剛杵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때에 두려움과 불안에 처한 자는
시무외수(施無畏手)가 마땅하고
만약 눈이 어두워 광명을 구하는 자는
일정마니수(日精摩尼手)가 마땅하고
만약 열병이나 독한 병으로 청량함을 구하는 자는
월정마니수(月精摩尼手)가 마땅하고
만약 영화스러운 벼슬을 구하거든
보궁수(寶弓手)가 마땅하고
만약 착하고, 어진 벗을 일찍 만나기를 원하여 구하면
보전수(寶箭手)가 마땅하고
만약 몸 위에 가지가지 병을 없애려거든
양류지수(楊柳枝手)가 마땅하고
만약 몸 위에 아홉가지 뜻밖의 어려움[橫難]을 없애려거든
백불수(白拂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권속이 착하고 화목하기를 구하면
호병수(胡甁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호랑이, 늑대, 승냥이, 표범 등 악한 짐승을 물리치려거든
방패수(防牌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시에 항상 관청의 재난을 여의려거든
월부수(鉞斧手)가 마땅하고,
만약 남자 여자 심부름꾼 등을 구하려면
옥환수(玉環手)가 마땅하고,
만약 가지가지 공덕을 성취하려거든
백연화수(白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 모든 부처님의 묘한 국토에 가 태어나려거든
청연화수(靑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광대한 지혜를 성취하려거든
보경수(寶鏡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려면
자연화수(紫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땅 가운데 가지가지 감춰져 있는 것을 구하거든
보협수(寶篋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선도(仙道)를 속히 성취하려거든
오색운수(五色雲手)가 마땅하고,
만약 범천(梵天)에 태어나기를 원하거든
군지병수(君遲甁手)가 마땅하고,
만약 도솔천궁에 올라가 태어나
미륵보살을 친견 하고자 하거든
홍연화수(紅蓮花手)가 마땅하고,
만약 타방의 역적이나 강한 적을 피해 물리치려거든
극삭수(戟槊手)가 마땅하고,
만약 모든 하늘의 착한 신들을 불러보려거든
보라수(寶螺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귀신을 부리되 어김이 없게 하려거든
촉루장수(髑髏杖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이 속히 오셔서
손을 주셨으면 하거든
수주수(數珠手)가 마땅하고,
만약 뛰어나게 미묘하고 청정한 음성[梵音聲]을 성취하려거든
보탁수(寶鐸手)가 마땅하고,
만약 구업을 성취하여
말과 언사가 뛰어나고 교묘함을 성취하려거든
보인수(寶印手)가 마땅하고,
만약 천룡과 선신이 항상 와서
옹호함을 바라거든
구시철구수(俱尸鐵鉤手)가 마땅하고,
만약 자비로써 일체 중생을 덮어 보호해 주며
중생들이 자기에게 두려움을 일으키지 않게 하려거든
석장수(錫杖手)가 마땅하고,
만약 일체 귀신과 용과 뱀, 호랑이, 늑대, 사자, 사람과
사람아닌 것이 공경하고 두려워함을 구하거든
합장수(合掌手)가 마땅하고,
만약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모든 부처님 곁을 여의지 않으려거든
화불수(化佛手)가 마땅하고,
만약 날 적마다 세세생생 늘
모든 부처님의 궁전을 떠나지 않고
태로 태어나는 몸을 받지 않으려거든
화궁전수(火宮殿手)가 마땅하고,
만약 총명하여
많이 듣고, 널리 배우되
뚜렷히 기억하여
잊어버리지 않으려거든
보경수(寶經手)가 마땅하고,
만약 지금부터 부처님 될 때까지
보리심에서 늘 물러나지 않으려거든
불퇴금륜수(不退金輪手)가 마땅하고,
만약 10방에 모든 부처님이 빨리 오셔서
이마를 만지고,
수기(授記)해 주시기를 원하거든
정상화불수(頂上化佛手)가 마땅하고,
만약 과일 열매와 모든 곡식과 양식을 구하거든,
포도수(葡萄手)가 마땅하니라.
이와 같이
여러가지 구하는 법(法)이 천 가지가 있으되
지금 간략하게 조금 설할 뿐이니라."
[주]------
[참고 이들에 대한 각 진언은 아래 관세음보살 42수 진언에 나옴.
참고 출전 ≪T20n1064≫ ∴천수천안관세음보살대비심다라니 [당 불공역] 千手千眼觀世音菩薩大悲心陀羅尼 ]
[주끝]------
● 나모갈라다나다라야야 南無曷囉怛那哆囉夜耶<七十四> na mo ra t na t ra y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92
아야만도 나야만다
惹野挽睹<引>曩野滿哆<九十二>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17140
495
법수_암기방안
51 눈썹 아이부러워eyebrow 眉 【미】
48 왕(엄지)발가락 a big[great] toe
74 무명지 (~약지 )
92 족- 갑, 곶? [ 신조어 ] 전면? - 발바닥 앞면부 튀어나온 부분
50 턱 chin, 【악골】顎
108 라지 인테스틴 large intestine 【대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1104_21205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사리불아,
이에서 옛적 지나간 한량없고 가없는 아승기겁에 부처님께서 계시었는데,
이름은 보수(普守) 여래ㆍ응공ㆍ정변지ㆍ명행족ㆍ선서ㆍ세간해ㆍ무상사ㆍ조어장부ㆍ천인사ㆍ불세존이셨다.
수명은 7만 세였고,
그 성문의 대중은 세 번의 큰 회[三大會]에 있어서,
첫 번째의 회(會)에서의 설법에서 80나유타의 사람들이 모두 도를 이루었고,
중간 회에서는 설법에서 60나유타의 사람들이 또한 모두 도를 얻었느니라.
사리불아,
저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뒤 바른 법[正法]이 세상에 머문 지 꼭 4천 세가 차서 장차 멸하려고 할 때에,
비구 한 사람이 있어 이름이 묘지(妙智)이었는데,
영리하고 총명하고 들은 것이 많고 슬기로왔다.
그때 남섬부주(南贍部洲) 왕의 이름은 환희(歡喜)였고,
왕이 사는 성(城)의 이름도 환희였다.
그 성의 길이는 12유순이고 너비[廣]는 7유순이었는데,
풍년 들고 즐겁고 편안하고 고요하여 그 속에 백성들이 가득 찼었다.
이 성 가운데 장자(長者) 한 명이 있었는데 이름은 유연(柔軟)이고,
장자의 아들이 있는데 이름은 이의(利意)였다.
이의가 묘지의 처소에 나아가 한쪽에 앉았더니,
묘지 비구는 즉시 그를 위하여 보살의 법을 설하여 주었다.
이 장자의 아들이 법을 듣고 환희하여 즉시 값이 억(億) 금이나 나가는 보배로 된 옷을 가져다가 공양 올리고 이렇게 말하였다.
‘거룩하십니다.
법사 스님이시여,
설법하신 바가 미묘하나이다.
원컨대 저의 집을 돌아보시어 이와 같은 법을 설하여 주시어 저희들로 하여금 큰 이익을 얻게 하여 주소서.
법사 스님의 법의 보시도 또한 다시 큰 열매가 되오리다.
저는 오늘부터 반드시 형상과 목숨이 다하도록 의복,
음식,
탕약(湯藥)과 살아가는 데 필수되는 바를 공양해 올리겠사오며,
아울러 법사 스님의 뜻 맞는 친구분들에게도 제가 죽을 때까지 공양을 공급해 드리겠나이다.’
묘지 비구는 옳다 하면서 좋다고 말하였다.
그때에 장자의 아들은 땅에 엎드려 발아래 절하고 오른쪽으로 돌고 나서 떠나갔다.
그 뒤에 묘지 비구는 그의 집으로 나아가서,
이의의 부모와 권속도 교화하여 그들로 하여금 모두 위없는 보리를 뜻하여 구하게 하였다.
이 장자의 아들은 이 복덕으로써 한량없는 아승기겁을 지나도록 일찍이 부처님에게서 떠난 적이 없이 법문을 늘 얻어 들었고 선지식을 만났었다.
사리불아,
그대는 이의를 일러서 다른 사람이라고 하겠느냐?
내 몸이 이요,
그때의 이의의 아버지 유연 장자는 가섭불(迦葉佛)이었느니라.
사리불아,
너의 뜻에 이 의의의 부모와 집안의 권속들이 위없는 도에서 물러나 옮기었다고 말하느냐?
이렇게 관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이 여러 사람들은 모두 벌써 위없는 보리에 반드시 결정적으로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 범행(梵行)을 깨끗이 닦고 있는데,
나는 곧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었느니라.
사리불아,
묘지 비구는 곧 저 몸으로서 열반에 들었느니라.
이 비구는 소승(小乘)으로써 열반에 든 이는 아니니라.
다만 이의 한 사람만을 위하여 설법한 복덕 인연으로 불도를 마땅히 이루었을 것인데,
하물며 이에 다시 유연 장자와 여러 권속을 위하여 법문을 설한 복덕이겠느냐.
사리불아,
만일 이 비구가 열반에 들지 않았던들 세계에 있는 온갖 공양거리로 그 은혜를 갚음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묘지를 따라 법을 얻어 들은 때문에 크게 깨끗하고 묘하고 매우 깊은 불법에 이른 것이다.
이런 까닭에 마땅히 알아 두어라.
만일 누구든지 보살을 위하여 능히 보여 주고 가르치고 이롭게 하고 기쁘게 하면,
한량없고 가없는 복덕을 반드시 얻느니라.
왜냐하면 보살의 발심은 한량없이 이익되는 일을 일으키기 때문이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0396_T0657
불설화수경(佛說華手經) 요진 구마라집역
佛說華手經 【姚秦 鳩摩羅什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두 다리 펴 허리 비틀기 [Jathara Parivarttanas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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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역대삼보기_K1055_T2034.txt ☞역대삼보기 제11권/전체15권
sfd8--불교단상_2567_11.txt ☞◆vezu8929
불기2567-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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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18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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