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유경』
K0987
T0209
백유경 제3권/전체4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백유경』
♣0987-003♧
백유경 제3권/전체4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2019_1106_103801_nik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55321_can_ab41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65148_can_CT28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201_163433_nik_ct18 원주 구룡사
○ 2020_0904_085134_nik_BW28 여주 봉미산 신륵사
○ 2020_0905_163417_can_ar45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6_111418_can_CT28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7_150720_can_ab41 양산 통도사
○ 2020_0909_142122_can_BW17 무주 백련사
○ 2020_0930_135906_can_AB45 화성 용주사
○ 2020_0930_142509_nik_AB52 화성 용주사
○ 2020_0930_145744_can_BW3 화성 용주사
○ 2020_1017_151053_can_Ar28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73312_can_BW22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4_154212_nik_BW22 공주 칠갑산 장곡사
○ 2018_1024_164237_nik_AB7_s12 부여 고란사
○ 2018_1023_164921_nik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1104_114533_nik_BW17 구례화엄사 구층암
○ 2019_1104_132809_nik_CT33 구례 화엄사 연기암
● [pt op tr] fr
_M#]
○ 2020_0906_112532_nik_BW17 천축산 불영사
❋❋본문 ♥ ◎[개별논의]
★%★
『백유경』
♣0987-003♧
◎◎[개별논의] ♥ ❋본문
★1★
◆vhoz4422
◈Lab value 불기2567/11/24 |
♥단상♥ 하드디스크가 오래 되어서 대부분 10년 이상 되었다. 어떤 것은 17년 이상 된 것도 보인다.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현재 하드디스크가 오래되어 문제가 있다. 잦은 디스크오류가 발생한다. 그래서 운영체제를 돌릴 하드디스크를 다시 찾아 설치했다. 운영체제만 돌리려는 용도이기에 용량이 비교적 작은 것을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여전히 오류가 발생한다. 문제가 있어 보인다. 교체한 디스크도 오래 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운영체제 부팅에 너무 잦은 오류가 발생하면 연구에 지장을 받게 된다. 최소한 운영체제는 늘 안정적인 상태로 구동되어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 연구실 pc 하드디스크를 모두 sdd 로 교체했다. sdd 에도 종류가 많다. 사타 케이블에 연결하는 것보다는 m2 슬롯에 연결하는 것이 10 배이상 훨씬 빠르다. 그러나 사타 케이블에 연결하는 것도 일반 하드디스크보다는 대략 10 배 빠른 듯하다. m2 슬롯이 없는 구형컴퓨터에는 사타 방식 sdd 도 적절해 보인다. 부팅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 그간은 한번 부팅하면 거의 년중 컴퓨터를 켜놓은 상태로 지내왔다. 그래서 부팅 속도가 빠른 것은 그간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또 프로그램도 주로 문서 편집 프로그램 사용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속도가 느리고 빠른 것은 본 연구원의 연구과정에는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다만 OS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ssd 방식이 훨씬 나아 보인다. 우선 하드디스크는 디스크를 회전시켜 헤드로 정보를 읽는다. 반면 SSD는 플래시 메모리 칩을 사용한다. 그래서 조각모음도 필요하지 않다. 정보를 읽기 위해 바늘이 이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편 앞으로는 pc에 내장되어 있는 전원 절약기능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pc 1 대당 통상 600 W 이상의 전기를 사용한다. 60 W 전구를 10 개 켜놓는 것과 비슷하다. 그래도 컴퓨터가 연구에 필요하기에 거의 년중 켜놓은 상태로 지내왔다. 그런데 무엇보다 요즘은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한다. 그래서 컴퓨터에 있는 전원절약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이제 필요해보인다.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11/2567-11-24-k0987-003.html#4422 sfed--백유경_K0987_T0209.txt ☞백유경 제3권/전체4권 sfd8--불교단상_2567_11.txt ☞◆vhoz4422 불기2567-11-24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또는 6근정(根淨). 안(眼)ㆍ이(耳)ㆍ비(鼻)ㆍ설(舌)ㆍ신(身)ㆍ의(意)의 6근이 대경(對境)을 대하는 집착(執着)을 끊고, 8백 안공덕(眼功德)ㆍ1천2백 이공덕(耳功德)ㆍ8백 비공덕(鼻功德)ㆍ1천2백 설공덕(舌功德)ㆍ8백 신공덕(身功德)ㆍ1천2백 의공덕(意功德)을 얻어 6근을 장엄하여 청정케 하며, 6근(根)이 서로 다른 근의 작용을 갖추어 걸림 없는 묘용(妙用)을 나타내는 것.
답 후보
● 육근청정(六根淸淨)
육바라밀(六波羅蜜)
육사외도(六師外道)
육안(肉眼)
육인(六因)
육재일(六齋日)
육파철학(六派哲學)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Tino Rossi - Reginella
Mireille Mathieu - Ma Chanson Pour Aujourd'hui
Yves Montand - Lunapark
Dani - N Comme Never Again
Karpatt - Achille
Mireille Mathieu - Korsika
LES AVIONS - Nuit Sauvag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彳 ■ ( 조금 걸을 척 )
016▲ 子丈才叉彳 ■ 자장재차척 16 ( 아들 자 )( 어른 장 )( 재주 재 )( 갈래 차 / 작살 차, 비녀 채 )( 조금 걸을 척 )
003▲ 丂 丩九几乃 ■ 교구구궤내 3 ( 공교할 교 / 숨 내쉴 고 )( 얽힐 구 / 얽힐 교 )( 아홉 구 / 모을 규 )( 안석 궤 / 책상 궤 )( 이에 내 / 노 젓는 소리 애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Mahasamghika
[san-chn] audārya-gāmbhīrya-lakṣaṇa 廣大甚深
[san-eng] vadanaiḥ $ 범어 by the mouths
[pali-chn] amanussa 非人
[pal-eng] uuna $ 팔리어 adj.less; minus; wanting; deficient.
[Eng-Ch-Eng] three subtle marks 三細
[Muller-jpn-Eng] 現色 ゲンシキ manifest form
[Glossary_of_Buddhism-Eng] SESSHIN☞
Syn: Retreat.
“Japanese for a period of intensive meditation practice in the Zen
tradition.”
Tsomo: 168 #1997
[fra-eng] sanctionnés $ 불어 sanctioned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28일째]
지계청정불가설 $ 070■ ■持 成起一智修 菩修彼彼無
070▲ 諦羅諦羅為 一 ● 偈羅, ○□□□□,心,讚,愛,成
□□□□□□□, 心意清淨不可說,
讚歎諸佛不可說, 愛樂正法不可說,
□□□□□□□, 심의청정불가설,
찬탄제불불가설, 애요정법불가설,
持戒清淨不可說,
계행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마음이 깨끗함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찬탄함을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좋아함을 말할 수 없고
[329째]
성취제인불가설 $ 071▲偈羅偈羅為 一 ● 窣步羅, ○□□□□,無,具,住,起
□□□□□□□, 無生法忍不可說,
具足寂靜不可說, 住寂靜地不可說,
□□□□□□□, 무생법인불가설,
구족적정불가설, 주적정지불가설,
成就諸忍不可說,
참는 일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죽살이 없는 지혜 말할 수 없고
고요함을 갖춘 일 말할 수 없고
고요한 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K0581_T1569.txt★ ∴≪A백론≫_≪K0581≫_≪T1569≫
●K0987_T0209.txt★ ∴≪A백유경≫_≪K0987≫_≪T0209≫
●K0631_T1572.txt★ ∴≪A백자론≫_≪K0631≫_≪T1572≫
■ 암산퀴즈
889* 638
221668 / 30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 번째는?
자비주 1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4 번째는?
03 불법을 지키려는 뜻을 잊지 않도록 증장시키며,
참참포, 讖讖蒱<三>
ksud ksam bhu,
대지를 흔드는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6
○ 만일 비구·비구니·우바새·
우바이·동남·
동녀가
이 주문을 외우고 지니려면,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마땅히 저(관세음보살)를 향해
이러한 원을 발해야 하나이다.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모든 법을 알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지혜의 눈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좋은 방편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지혜의 배에
올라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舩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고통의 바다[苦海]를 건너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계(戒)가 충족된 도(道)를 얻기를 원하옵니다.1)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열반산에
오르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涅槃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열반산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무위의 집[無爲舍]에
들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법성신(法性身)과 같아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 제가 만약 칼산[刀山]지옥을 향하게 되면
칼산[刀山]이 저절로 꺾어지이다.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 제가 만약 화탕(火湯)지옥을 향하게 되면
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제가 만약 아귀를 향하게 되면
아귀는 저절로 배가 불러 만족해지이다.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제가 만약 수라를 향하게 되면
나쁜 마음은 저절로 길들여지이다.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제가 만약 축생을 향하게 되면
저절로 큰 지혜를 얻어지이다.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살바보다남마마가(나마바가) 薩婆菩多那摩婆伽<十六> sar va bhu ta na ma va g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4
아노바라 바다 사바 가 라타
阿努鉢囉<二合>鉢哆<二合>娑嚩<二合>迦<引>囉他<四二合>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567182
734
법수_암기방안
71 라선[腡선] = 손금선 /또는 갈고리뼈 (=헤이메이트 HAMATE~갈고리뼈]
3 밥통 【위】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4 작은창자 【소장】
70 장지
128 ( LITTELE finger) 새끼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1124_112928 :
대장경 내 게송
만약 자체가 존재하지 않으면
어떻게 다른 실체가 존재하는가?
만약 자타(自他)의 실체를 떠나면
무엇이 곧 여래인가?
출전:
한글대장경 K0578_T1566
반야등론석(般若燈論釋) 게본용수보살.
석론분별명보살.
당 바라파밀다라역
般若燈論釋 【偈本龍樹菩薩.
釋論分別明菩薩.
唐 波羅頗蜜多羅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합장하여 앞으로 숙이기 [Dandayamana Bibhaktapada Janushirasana]
○ 2018_0722_142556_can_Ab27
○ 2018_0722_173720_can_AB31
○ 2019_0405_153725_can_ct14
○ 2019_1004_133440_nik_Ar26
○ 2019_1004_142000_can_Ab27
○ 2019_1004_133250_nik_Ab27
○ 2019_1004_140800_nik_Ab27
○ 2019_1004_144703_can_Ab27
○ 2019_1004_135633_nik_ab41
○ 2019_1004_155402_can_bw24
○ 2019_1004_133154_nik_BW25
○ 2019_1004_144752_nik_CT38
○ 2019_1004_152058_can_ar36
○ 2019_1004_171533_can_ar8
○ 2019_1004_140638_nik_AR35
○ 2019_1004_142926_can_AR35
○ 2019_1004_171912_nik_AR35
○ 2019_1004_164904_can_ar38
○ 2019_1004_135916_can_ct2
● [pt op tr] fr
_M#]
○ 2019_1004_164451_can_ct20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백유경_K0987_T0209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백유경 제3권/전체4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7-11-24_백유경-K0987-003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11/2567-11-24-k0987-003.html
sfed--백유경_K0987_T0209.txt ☞백유경 제3권/전체4권
sfd8--불교단상_2567_11.txt ☞◆vhoz4422
불기2567-11-2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273521720
https://buddhism007.tistory.com/18422
htmback--불기2567-11-24_백유경_K0987_T0209-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