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달마식신족론』
K0947
T1539
아비달마식신족론 제8권/전체1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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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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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달마식신족론』 ♣0947-008♧
아비달마식신족론 제8권/전체1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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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 [pt op tr]
○ 2019_1106_155321_can_exc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21718_can_fix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60234_can_exc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5_165920_can_exc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20_0904_134601_nik_ori_rs 원주 구룡사
○ 2020_0904_142551_can_ori_rs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13057_can_ori_rs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5_145329_can_ori_rs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5_165438_nik_ori_rs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7_133151_can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10_142942_nik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1017_155723_can_exc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50101_nik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51836_can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53949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74122_nik_exc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3_155702_nik_exc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1104_105838_nik_exc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12431_nik_exc_s12 구례화엄사 구층암
● [pt op tr] fr
○ 2020_0908_164028_can_ori_rs 합천 해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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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달마식신족론』 ♣0947-008♧
◎◎[개별논의] ♥ ❋본문
★1★
◆vcnq8564
◈Lab value 불기2568/06/22 |
○ 2019_1004_170543_can_BW25.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houses-at-cagnes-1905 Artist: Pierre-Auguste Renoi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houses-at-cagnes-1905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Alexandria,_Alexandria_Governorate,_Egypt_-_panoramio_-_youssef_alam_(1)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Alexandria,_Alexandria_Governorate,_Egypt_-_panoramio_-_youssef_alam_(1).jpg Alexandria, Alexandria Governorate, Egypt Author youssef_alam ● [pt op tr] fr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1280px-Sumadera_Rensho-in_01 ♥빠히 XIII 껑쀼쓰 드 보비늬 대학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4461 LES RITA MITSOUKO - C'Est Comme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6/2568-06-22-k0947-008.html#8564 sfed--아비달마식신족론_K0947_T1539.txt ☞아비달마식신족론 제8권/전체16권 sfd8--불교단상_2568_06.txt ☞◆vcnq8564 불기2568-06-22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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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6-22_아비달마식신족론_008
무생관(無生觀)과 무성관(無性觀).
답 후보
● 이공관(二空觀)
이근(耳根)
이만다라(理曼陀羅)
이법애(離法愛)
이상(二相)
이생성(離生性)
이숙습기(異熟習氣)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Barbara - La Colere
Jacques Brel - Les Vieux
Benjamin Biolay - Lyon Presqu'ile
NOIR DESIR - L'homme Presse
Renaud - La Chanson Du Loubard
Keren Ann - Midi Dans Le Salon De La Duchesse
Marie Carmen - Par La Fenetre Ouvert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介 ■ ( 낄 개 / 낱 개, 갑자기 알 )
018▲ 乇土下丸介 ■ 탁토하환개 18 ( 부탁할 탁/ 풀잎 탁 )( 흙 토 / 뿌리 두, 쓰레기 차 )( 아래 하 )( 둥글 환 )( 낄 개 / 낱 개, 갑자기 알 )
044▲ 司史疒生石 ■ 사사상생석 44 ( 맡을 사 )(사기 사 )( 병들어 기댈 상 / 병들어 기댈 녁 / 역 )( 날 생 )( 돌 석/ 섬 석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eon
[san-chn] ava-√lī 沈, 沒, 退屈, 退沒, 驚疑
[san-eng] vīrāsana $ 범어 the hero posture
[pali-chn] tapa 苦行
[pal-eng] sajjesi $ 팔리어 aor. of sajjetiprepared; fit up; decorated.
[Eng-Ch-Eng] 名色 Sanksrit na^ma-ru^pa; name and form. (1) This term was used in the early Upanis!ads to denote all of the physical phenomena in the universe. (2) In Buddhism, this terms refers to mind and body, or psycho-physical existence.
[Muller-jpn-Eng] 生般 ショウハン rebirth into nirvana
[Glossary_of_Buddhism-Eng] WAT PO☞
“The largest and oldest temple complex in Bangkok, Wat Po was
built during the reign of Rama I (1782-1809). This wat is known
for its … gold leaf and mother-of-pearl statue depicting a reclining
Buddha at the moment he is entering Nirvana. Having housed various schools and museums, the Wat Po has also functioned as a general
center of Thai culture.”
[fra-eng] épurent $ 불어 purify
[chn_eng_soothil] 曲 Bent, crooked, humpbacked; to oppress; ballads.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74일째]
어중시겁불가설 $ 045▲訶理婆訶理婆為 一 ● 一動, ○□□□□,於,菩,諸,一
□□□□□□□, 於中差別不可說,
菩薩悉能分別說, 諸明算者莫能辨。
□□□□□□□, 어중차별불가설,
보살실능분별설, 제명산자막능변。
於中時劫不可說,
그 가운데 겁과 시간 말할 수 없고
그 가운데 차별도 말 못할 것을
보살이 분별하여 다 말하지만
산수에 능한 이도 분별 못하네.
[175째]
일모단처대소찰 $ 046▲一動一動為 一 ● 訶理蒲, ○□□□□,雜,如,一,以
□□□□□□□, 雜染清淨麁細剎,
如是一切不可說, 一一明了可分別。
□□□□□□□, 잡염청정추세찰,
여시일체불가설, 일일명료가분별。
一毛端處大小剎,
한 터럭 끝에 있는 작고 큰 세계
물들고 깨끗하고 굵고 잔 세계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세계를
낱낱이 분명하게 분별하리라.
●K0956_T1562.txt★ ∴≪A아비달마순정리론≫_≪K0956≫_≪T1562≫
●K0947_T1539.txt★ ∴≪A아비달마식신족론≫_≪K0947≫_≪T1539≫
●K0957_T1563.txt★ ∴≪A아비달마장현종론≫_≪K0957≫_≪T1563≫
■ 암산퀴즈
274* 86
341440 / 35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4 번째는?
자비주 18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66 번째는?
44 좋은 말씀은 싸움이 치성한 겁을 능히 맑히며
다뎨, 癉綻<四十四徒界反>
tade
(이하~) 망상을 부수고 욕망에 가득한 이들의 힘을 빼 포박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8
관세음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하시되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중생이
대비신주(大悲神呪)를 외우고 수행하는 자가
목숨이 마칠 때면
10방의 모든 부처님이 오셔서
손을 주시며
어느 부처님 계신 국토든 원하는 대로 태어나게 되나이다.
다시 부처님께 말씀하시되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중생이
대비신주를 외우고 지니는 자가
삼악도에
떨어지게 되면
나는 맹세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또 대비신주를 외우고 지니는 자가
만약 모든 부처님의 국토에
태어나지 못한다면
나는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겠습니다.
● 다냐타(다질타) 怛姪他<十八> ta dya thāoṃ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66
가마라사나
迦摩羅薩曩<六十六>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23564
970
법수_암기방안
46 발 곡면 [신조어] 곡면( Arch)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18 아래팔뚝 (forearm)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66 상완(上腕)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622_23552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 때에 앵무마뢰도라자는 세존께 나아가 아뢰었다.
“사문 구담이시여,
오늘 우리집에 와서 걸식하셨습니까?”
“마뢰야,
나는 오늘 네 집에 가서 걸식하였다.”
“사문 구담이시여,
그 흰 개가 당신에게 무슨 허물이 있었기에 우리 개로 하여금 성을 내고 불쾌하여 평상에서 내려와 문지방을 의지해 잠자코 엎드려 있게 하였습니까?”
“마뢰야,
나는 새벽에 일어나 옷을 입고 가사의 발우를 가지고 사위성으로 들어가 걸식하고,
유행할 때에 문득 네 집에 이르렀다.
네 집의 흰 개가 멀리서 나를 보고 쫓아 나와 짖었다.
나는 그 때에 개를 보고 말하였다.
‘흰 개야,
그쳐라.
너는 그렇게 짖을 것이 아니다.
너는 본래는 ≺음아≻ 하고 짖었다.’
마뢰야,
그러자 그 개는 곧 성을 내고 불쾌하여,
평상에서 내려와 문지방을 의지해 잠자코 엎드려 있었다.”
“구담이시여,
그 흰 개는 본래 나의 어떤 친척이었습니까?”
“마뢰야,
그만두라.
물을 것 없다.
혹 네가 들으면 근심하고 불쾌할 것이다.”
그 앵무마뢰도라자는 두 번 세 번 이렇게 아뢰었다.
“구담이시여,
그 흰 개는 본래 나의 어떤 친척이었습니까?”
“너 마뢰야,
그 흰 개는 전생에 너의 아버지로서 이름을 도라(兜羅)라 하였다.”
이에 앵무마뢰도라자는 세존께 대해 더욱 화를 내고 불쾌히 여겨,
세존을 욕하고 원망하고 비방하면서 아뢰었다.
“이 사문 구담께서는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버지 도라는 항상 보시를 행하였고 항상 당기(幢旗)를 보시하였으며 늘 불[火]을 섬겼습니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어서는 이미 저 아름다운 범천에 났을 것입니다.
그런데 무슨 까닭으로 개로 태어났겠습니까?”
“마뢰야,
너는 너무 잘난 체한다.
네 아버지 도라도 그러하였다.
그래서 저 나쁜 개로 태어났느니라.”
세존께서는 곧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범지야,
너무 잘난 체하는 것
그것은 마침내 6취(趣)에 나나니,
닭ㆍ돼지ㆍ개ㆍ여우와
나귀와 알과 지옥에 난다.
“너 마뢰야,
만일 내 말을 믿지 못하겠거든,
너는 집에 돌아가 그 개를 보고 말하라.
‘흰 개야,
네가 진실로 전생에 내 아버지 도라였다면,
저 평상의 요 위에 올라가라.’
그러면 그 흰 개는 곧 평상의 요 위에 올라갈 것이다.
‘흰 개야,
네가 진실로 전생에 내 아버지 도라였다면,
저 금 발우의 쌀밥과 고기를 먹어라.’
그러면 마뢰야,
그 개는 반드시 금 발우의 쌀밥과 고기를 먹을 것이다.
‘흰 개야,
네가 전생에 내 아버지 도라였다면,
내 아버지의 유산을 보여 주어라.
네가 본래 감춰 두었던 곳을 나는 지금 모른다.’
그러면 마뢰야,
그 개는 반드시 네가 모르는 아버지 유산이 있는 곳을 가르쳐 줄 것이다.”
이에 마뢰는 부처님 말씀을 듣고,
잘 생각하고 익혀 외우고는 부처님을 돌고 떠나 집으로 돌아가서,
그 흰 개를 보고 말하였다.
“흰 개야,
만일 네가 전생에 우리 아버지 도라였다면,
저 평상의 요 위에 올라가 앉아라.”
그 개는 곧 평상의 요에 올라가 앉았다.
“흰 개야,
만일 네가 전생에 우리 아버지 도라였다면,
저 금 발우의 쌀밥과 고기를 먹어라.”
그 흰 개는 곧 금 발우의 쌀밥과 고기를 먹었다.
“이 흰 개야,
만일 네가 전생에 우리 아버지 도라였다면,
우리 아버지 유산을 내게 보여라.
네가 본래 감춰 두었던 곳을 나는 지금 모른다.”
이에 그 흰 개는 평상의 요에서 내려가 본래 누웠던 곳으로 가서 그 자리에 있는 평상 네 다리 밑의 땅을 입과 발로 긁었다.
그래서 앵무마뢰도라자로 하여금 큰 재물을 얻게 하였다.
이에 앵무마뢰도라자는 큰 재물을 얻었다.
그는 큰 이익을 얻자 매우 기뻐하고 착한 마음이 생겨,
오른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하고는 기수급고독원을 향하여 제 성명을 세 번 일컫고 말하였다.
“사문 구담의 말씀은 진실입니다.
참으로 사문 구담께서는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사문 구담이시여.”
이렇게 말하고 그는 곧 사위성을 나가 기수급고독원으로 갔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한량없는 백천 대중들에게 둘러싸이어,
그들을 위해 설법하고 계셨다.
세존께서는 멀리서 앵무마뢰도라자의 오는 것을 보시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저 앵무마뢰도라자가 오는 것이 보이느냐?”
“보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지금 저 앵무마뢰도라자가 목숨을 마친다면 그는 곧 마치 팔을 굽혔다 펴는 짧은 순간 동안에 좋은 곳에 날 것이다.
왜냐 하면 그는 내게 대하여 착한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중생은 착한 마음으로 인하여 몸이 무너져 죽을 때에는 좋은 곳 천상에 나는 것이다.”
그 때에 앵무마뢰도라자는 세존께 나아가 서로 위로하고,
한쪽에 물러 앉았다.
세존께 그에게 말씀하셨다.
“마뢰야,
내 말과 같던가?
그 흰 개가 내 말과 같이 하던가?”
“사문 구담의 말씀과 같았나이다.
그 흰 개는 꼭 그 말씀대로 하여 틀리지 않았나이다.
사문 구담이시여,
저는 여쭙고 싶은 일이 있나이다.
저의 물음을 들어 주소서.”
“마뢰야,
네 마음대로 물어라.”
“구담이시여,
어떤 인연으로 다 같이 사람의 몸을 받으면서 높고 낮음과 좋고 나쁨과 맑고 탁함이 있나이까?
구담이시여,
목숨이 긴 이도 있고 목숨이 짧은 이도 있으며,
병이 없는 이도 있고 병이 있는 이도 있으며,
얼굴이 좋은 이도 있고 얼굴이 추한 이도 있으며,
귀한 이도 있고 천한 이도 있으며,
능력이 있는 이도 있고 능력이 없는 이도 있으며,
재물이 많은 이도 있고 재물이 없는 이도 있으며,
나쁜 지혜가 있는 이도 있고 좋은 지혜가 있는 이도 있나이까?”
“마뢰야,
그것은 중생의 인연 때문이다.
행을 인연하고 행을 짓기 때문이다.
중생들의 지은 행을 따라,
그들에게 좋고 나쁨과 높고 낮음이 있느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0695_T0079
불설앵무경(佛說鸚鵡經) 류송 구나발타라역
佛說鸚鵡經 【劉宋 求那跋陀羅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복식 호흡
○ 2019_1106_110116_nik_fix
○ 2019_1105_150150_nik_ab41_s12
○ 2019_1106_092053_can_ct18
○ 2020_0211_125044_nik_Ab27
○ 2020_0211_134839_can_AR35_s12
○ 2020_0904_135153_can_ab18
○ 2020_0906_113158_can_ct19
○ 2020_0906_122036_can_CT33
○ 2020_0907_143610_can_ar47
○ 2020_0908_170000_nik_AB7
○ 2020_0909_154852_can_ori_rs
○ 2020_0909_155854_can_bw5
○ 2020_1017_151259_can_Ar28
○ 2020_1017_154620_can_ab41_s12
○ 2020_1017_152045_can_exc_s12
○ 2018_1022_125414_nik_Ab15
○ 2020_1114_141213_can_AB7_s12
○ 2019_1104_114029_nik_ar36_s12
○ 2019_1104_175500_nik_ab41_s12
○ 1280px-Sumadera01s2040_CT28_adapted_from_wiki
○ 2012_0522_111439_ct19_s12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 2013_0309_135502-OLYMPUS_CT38_s12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3_0309_141049-OLYMPUS_CT33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4_0808_152031_can_ar16속리산_법주사
○ 2014_1129_100734_nik_exc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14_1129_121644_can_ar48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15_0415_162645_nik_Ab31_s12서울_정릉_봉국사
○ 2015_0423_155901_nik_bw0_s12
○ 2015_0828_135509_nik_BW17서울_혜광사
○ 2015_1025_135717_can_ct23서울_조계사
○ 2016_0412_152529_can_Ar28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63206_can_CT33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64551_nik_exc진안_마이산_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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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0106_150841_can_CT33서울_도봉산_망월사
○ 2019_0317_172801_can_exc서울_도봉산_광륜사
○ 2020_0430_125148_ca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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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1_160118_can_exc_s12서울_북한산_진관사
○ 2021_0214_121139_can_exc춘천_오봉산_청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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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6_122502_nik_AR35_s12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 2021_0216_132827_can_ct8강화도_전등사
○ 2021_0216_204150_can_bw24강화도_전등사
○ 2021_0217_133510_nik_BW25서산_상왕산_개심사
○ 2021_0217_142140_can_exc서산_상왕산_개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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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717_171439_can_Ar28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0717_172841_can_ar24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0926_172016_nik_BW25_pc서울_삼각산_도선사
○ 2021_0928_140124_nik_bw24_s12_pc인제_설악산_백담사
○ 2021_0928_173844_can_ct28_s12인제_설악산_백담사
○ 2021_0928_202930_nik_ar39_pc인제_설악산_백담사
○ 2021_0929_111857_can_BW21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12430_can_exc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12642_nik_CT38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14504_nik_exc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63108_nik_ab41_s12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 2021_0930_111128_can_Ar26_s12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12453_nik_exc_s12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40233_nik_CT3정선_태백산_정암사
○ 2021_0930_142342_can%20%2813%29정선_태백산_정암사
○ 2021_1001_101453_can_ct8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1_1001_133510_can_bw7봉화_청량산_청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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