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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28일 금요일

금칠십론-k1032-002


『금칠십론』


K1032
T2137

금칠십론 중권/전체3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1-2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032_T2137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금칠십론』 ♣1032-002♧




금칠십론 중권/전체3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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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1859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25920_can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55935_canon_exc▾화순 계당산 쌍봉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3934_nikon_fix▾원주 구룡사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52209_canon_ori_rs▾오대산 적멸보궁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80804_nikon_ori▾공주 태화산 마곡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72446_nik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2115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33221_nikon_exc▾구례 화엄사 연기암

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2021_0216_110818_canon_exc_s12▾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2942_can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계룡산_신원사
○2021_1008_154745_nikon_exc_pc▾계룡산_신원사

서산_간월암_간월사
○2021_0217_171300_nikon_exc▾서산_간월암_간월사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204937_nikon_exc_s12▾영광_모악산_불갑사

경주_함월산_골굴사
○2021_1002_175851_nikon_exc_s12▾경주_함월산_골굴사

춘천_오봉산_청평사
○2016_0505_125557_nikon_exc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서울_수도산_봉은사
○2022_1026_160437_canon_exc▾서울_수도산_봉은사

서울_북악산_성불사
○2015_0525_123723_niko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402_140319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71438_canon_ori_rs▾오대산 적멸보궁



❋❋본문 ◎[개별논의]

★%★

『금칠십론』 ♣1032-002♧
금칠십론 해제 (있는 경우)

금칠십론 002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atz5210
◈Lab value 202304021403


○ 2022_0909_150308_can_CT33꽃, 장식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ohn-Henry-Twachtman-the-rainbow-s-source-1900
[#M_▶더보기|◀접기|

Artist: John-Henry-Twachtman
John Henry Twachtman (1853 년 8 월 4 일 - 1902 년 8 월 8 일)은 그의 그림 스타일이 그의 경력을 통해 광범위하게 다양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인상파 풍경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 화가였다.
미술 사학자들은 Twachtman의 American Impressionism 스타일 을 자신의 세대에 대한보다 개인적이고 실험적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는 " The Ten " - 1898 년에 양식 예술적으로 통일 된 그룹으로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함께 조직 된 전문 미술 단체에 불만을 품은 미국 예술가 단체의 회원이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ohn_Henry_Twachtman
Title : the-rainbow-s-source-1900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32527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aes_Old_Woman_Dozing
[#M_▶더보기|◀접기|
Nicolaes Maes (1634–1693) Blue pencil.svg wikidata:Q505150
TitleEnglish: Old Woman Dozing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iovanni_Battista_Piranesi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NK North Pyongan - Pohyonsa - Hyangam-ri, Hyangsan-gun - 보현사 ,Korea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Pohyon Temple, Mount Myohyang Date 10 August 2011, 13:15 Source Pohyon Temple, Mount Myohyang Author Mark Fahey from Sydney, Australi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Enrico Macias - Ma Libert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2/k1032-002.html#5210
sfed--금칠십론_K1032_T2137.txt ☞금칠십론 중권/전체3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atz5210
불기2569-11-28
θθ





■ 퀴즈


 근(根)은 근성(根性), 

중생은 그 근성에 따라 제각기 법을 받아들이므로 

기(器)라 함. 

곧 기류(機類).

답 후보
● 근기(根器)
근책녀(勤策女)
금강궐(金剛橛)

금강밀적(金剛密跡)
금강심(金剛心)
금륜보(金輪寶)
기(記)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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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CALOGERO - Avant Toi
Mylène Farmer - L'autre
Indochine_Karma Girls (Live à l`AccorHotels Arena)
Marie Laforet - Tourne Tourne
Michel Sardou - C'est Ma Vie
Jean - Jacques Goldman - Long Is Road (Américain)
Loop The Loop - Au Bout De La Nuit (Maxi 45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0▲ 斤今旡气內 ■ 근금기기내 20 ( 근 근/ 도끼 근 )( 이제 금 )( 목멜 기 / . 목메다( 기쁨이나 설움 따위의 감정이 북받쳐 솟아올라 그 기운이 목에 엉기어 막히다) )( 기운 기 / 빌 걸 ) )( 안 내, / 들일 납, 장부 예 )
007▲ 亻入左卩㔾 ■ 인입좌절절 7 ( 사람인변 인 )( 들 입 )( 왼 좌 )( 병부 절 )( 병부 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sanga
[san-chn] kaṭhinâstārika 迦絺那
[san-eng] niyatāḥ $ 범어 controlled
[pali-chn] mano-kamma 意業
[pal-eng] pa.tikkuulataa $ 팔리어 f.reluctance; loathsomeness.
[Eng-Ch-Eng] 二空 "Two kinds of emptiness." (1) Element constructs of existence (法) as well as self 我 are both empty. (2) The knower and the known are both empty. (3) "Only-empty" and "not-only-empty." (4) Emptiness of essence and emptiness of aspects.
[Muller-jpn-Eng] 無二 ムニ (term) non-duality
[Glossary_of_Buddhism-Eng] SEVEN  NUMBER ☞
In Buddhism and some other religions, the number seven has a
mystical significance. Thus, the traditional mourning period is forty-
nine (seven times seven) days.

“According to the Esoteric School, the number seven is the ultimate
number in the cycle of Birth and Death. Therefore, in the bardo stage,
the ‘soul’ must undergo changes every seven days, and to be efficacious, mantras should be recited at least seven times. Buddhist texts
note this with the words ‘the Dharma is thus,’ i.e., according to the
law of nature it has to be that way and cannot be explained, just as it
is difficult to explain why fire is hot and ice is cold. Starting with the
number seven and multiplying it by three or seven, we have twentyone or forty-nine. Therefore, the Esoteric School teaches that mantras
should be recited [at least] seven times to be effective, twenty-one or
forty-nine times if the mind is weak and agitated. Thus, basing themselves on this teaching, practitioners arrange retreat periods of seven,
twenty-one or forty-nine days.” (Buddhism of Wisdom & Faith.)

[fra-eng] glaciation $ 불어 frost
[chn_eng_soothil] 啞曷囉啞曷囉馬麻藹由而傘塔囉尼 āhāra āharaṇam āyuḥ, saṃtāraṇe 'Give me, give me old age, oh protector'.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좋은 말이다. 참으로 좋은 말이다. 수보리야, 네
말과 같이
[玄奘] 作是語已, 爾時, 世尊告具壽善現曰: 善哉、善哉! 善現, 如是、如是,
如汝所說,
[義淨] 佛告妙生:善哉、善哉! 如是、如是! 如汝所說,
02-05 एवमुक्ते भगवानायुष्मन्तं सुभूतिमेतदवोचत्- साधु साधु सुभूते, एवमेतत्सुभूते, एवमेतद्यथा वदसि।
evamukte bhagavānāyuṣmantaṁ subhūtimetadavocat | sādhu sādhu subhūte
| evametatsubhūte | evametadyathā vadasi |
그렇게 말해졌을 때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수보리여! 그렇구나 그것은 수보리여! 참으로 그렇게 네가
말한 그대로이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② ukta(nj. uttered, said: ƿ. a speech, words) < vac(2.ǁ. to say, speak)
▼[bhagavānāyuṣmantaṁ] ① bhagavān(ƾ.nom.) + āyuṣmantaṁ(nj.→ƾ.acc.) →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 * + ­mat(possessive affix) < āyus(ƿ.
life, duration of life; vital power; food)
▼[subhūtimetadavocat] ① subhūti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sādhu] ① sādhu(ƺ.) → [훌륭하구나!]
② sādhu(ƺ. well, well­donw, very nice, bravo)
② sādhu(nj. straight, right; excellent; proper: ƾ. a good or virtuous or honest man) <
sādh(1.dž. to go straight to any goal or aim, attain an object, to be successful: 4.ǁ. to
be completed or accomplished: [caus.] to accomplish, effect, bring about, perform)
▼[sādhu] ① sādhu(ƺ.) → [훌륭하구나!]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evametatsubhūte] ① evam(ƺ.) + etat(pn.ƿ.nom.) + subhūte(ƾ.voc.) → [그렇구나、
그것은、 수보리여!]
② evam(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evametadyathā] ① evam(ƺ.) + etad(ƺ.) + yathā(ƺ.) → [참으로、 그렇게、
그대로이다]
② evam(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yathā(ƺ. in which manner or way, according as, as it is or was; as, as like)
▼[vadasi] ① vadasi(pres.Ⅱ.sg.) → [(네가) 말한.]
② vad(1.dž. to speak, say, tell; to announce, communicate; to speak of, describe)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32일째]
지혜통달불가설 $ 074▲計羅計羅為 一 ● 細羅, ○□□□□,三,了,明,修

□□□□□□□, 三昧自在不可說,
了達諸法不可說, 明見諸佛不可說,
□□□□□□□, 삼매자재불가설,
료달제법불가설, 명견제불불가설,

智慧通達不可說,
지혜로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삼매에 자재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법 잘 아는 것 말할 수 없고
부처님 밝게 봄도 말할 수 없고

075□

[338째]
무량행문불가설 $ 080■ ■無 諸種了知變 示一勇清成
080▲ 契魯陀契魯陀為 一 ● 摩覩羅, ○□□□□,念,諸,悉,諸

□□□□□□□, 念念恒住不可說,
諸佛剎海不可說, 悉能往詣不可說,
□□□□□□□, 념념항주불가설,
제불찰해불가설, 실능왕예불가설,

無量行門不可說,
한량없는 수행의 문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머무름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의 세계해도 말할 수 없고
거기마다 나아감을 말할 수 없고





●K0370_T0162.txt★ ∴≪A금색왕경≫_≪K0370≫_≪T0162≫
●K1032_T2137.txt★ ∴≪A금칠십론≫_≪K1032≫_≪T2137≫
●K0660_T0024.txt★ ∴≪A기세경≫_≪K0660≫_≪T0024≫


■ 암산퀴즈


702* 32
96200 / 10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7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 번째는?




07 힘이 몸에 넘치도록 증장시키며,
바라참포, 筏羅讖蒱<七>
vira ksam bhu.
영웅(英羅)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30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chindayāmi kilayāmi//
231 다드바가 ◐怛怛嚩伽<上>嚕茶<金翅鳥王二百三十一>◑Tat vā garuḍa
232 가리참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三十二>◑kritāṃ vidyāṃ
23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三>◑chindayāmi kilayāmi//
234 마하가라 ◐摩訶迦囉<大黑天神二百三十四>◑Mahāㆍkāla
235 마다라가나가리 탐미댜 ­ ◐摩怛囉伽拏訖哩<離枳><反上>耽微地也<二百三十五>◑mātriㆍgaṇaㆍkritāṃ vidyāṃ
236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六>◑chindayāmi kilayāmi//
237 가바리가 ◐迦波哩迦<髑髏外道二百三十七>◑Kāpālika
238 가리탐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三十八>◑kritāṃ vidyāṃ
239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九>◑chindayāmi kilayāmi//

●금강보살장왕(金剛菩薩藏王)들이 정교한 마음으로 가만히 빠르게
저 결정한 사람의 신비한 식[神識]을 일깨우면,
이 사람은 즉시 마음에 팔만사천항하사겁(八萬四千恒河沙劫)의 일을 기억하여
두루 분명히 알고 아무 의혹이 없게 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08
여래께 귀의합니다.
南無如來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2464
962
법수_암기방안


23 엄지 (THUMB)
74 무명지 (~약지 )
80 거골[=발목뼈중 가장 윗뼈]
7 갈비 【협】


8 큰 창자,【대장】
132 knee 무릎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204_195201 :

대장경 내 게송



계행(誡行)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아낌과 탐욕이 더욱 성하면
단 하루를 살아도
재색(財色)을 버림만은 못하느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계율을 즐겨 가지지 않으면
단 하루를 살아도 깨끗한 마음으로
계를 지님만 못하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성냄이 많고 참지 못하면
단 하루를 살아도 기뻐하면서
성내지 않음만 못하느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게으르고 부지런하지 않으면
단 하루를 살아도
심신을 격려함만 못하느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쾌락을 탐하여 방탕하면
단 하루를 살아도
마음을 공적(空寂)에 돌림만 못하느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알음알이의 마음이 어두우면
단 하루를 살아도
무명(無明)을 쳐부숨만 못하느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심신을 잘 제어해서 다스리지 못하면
단 하루를 살아도
묘한 방편을 성취함만 못하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항상 나약한 마음 가지면
단 하루를 살아도
슬기의 힘이 씩씩함만 못하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좋은 서원을 일으키지 않으면
단 하루를 살아도
사홍서원(四弘誓願)을 일으킴만 못하니라.

사람이 1백 년을 산다 하여도
하나의 지혜를 내지 못하면
단 하루를 살아도
슬기의 성품이 예리함만 못하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선 호흡법 [Pranayam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2-14-토
Château de Château de Vitré, France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10:02
https://youtu.be
Visiting Vitré ( Le Château de Vitré
[동영상 2]
[음악] https://radio.garden
[예술작품감상]
로킨토레드 - 프랭크 볼링
https://www.wikiart.org
https://en.wikipedia.org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2018_1025_161400_canon_BW17


○2020_0224_110553_nikon_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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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717_170618_canon_ar38


○2023_0325_112830_nikon_ab41_s12

● [pt op tr] fr
_M#]



○2021_0717_171923_canon_Ab3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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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금칠십론_K1032_T2137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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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칠십론』 ♣1032-002♧
[관련키워드]
금칠십론 중권/전체3권

■ 본 페이지 ID 정보
금칠십론-K103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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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금칠십론_K1032_T2137.txt ☞금칠십론 중권/전체3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atz5210
불기2569-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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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truth007.tistory.com/4353
htmback--불기2569-11-28_금칠십론_K1032_T2137-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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