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변
[한문]淸辯
[범어]bhāvaviveka ; bhavya
[티벳]skal ldan
[영어]bhavaviveka
사람 이름.
인도 불교의 중관(中觀) 학파의 논사,
중기 중관파의 사상가.
490~570년경 생존.
디그나가가 확립한 불교 논리학을 중관파의 공성(空性) 논증에 도입한 사상가.
인도의 타나갈책가국(駄那羯磔迦國) 출신.
용수와 제바의 공종(空宗) 즉 중관학을 계승하며,
마가다국의 호법(護法)이 계승한 유가종(瑜伽宗) 즉 유식학에 대립한다.
불호(佛護)가 주축이 되었던 프라상기카(prāsaṅgika) 파와 대립되었던
스와탄트리카(svātantrika) 파를 이끌었다.
중관심론송(中觀心論頌),
대승장진론(大乘掌珍論),
반야등론(般若燈論) 등 많은 저작을 남겼다.
중관파와 유식파의 논쟁이 청변 이후에 일어났다고 한다.
[동]바비폐가(婆毘吠伽) , 분별명(分別名).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한문]淸辨
【범】Bāviveka 남인도 스님.
바비폐가(婆毘吠伽)라 음역.
타나갈책가국에 나다.
호법보살(護法菩薩)이 마갈타국에서 뇌야연기론(賴耶緣起論)을 주창함에 대항하여,
용수(龍樹)ㆍ제바(提婆)가 주장하던 일체 개공의 학설을 지지 선양하기에 힘씀.
뒤에 파타리성 남쪽 산속의 집금강신을 제사 받드는 곳에 가서,
다라니를 외우면서 정(定)에 들었다 함.
저서로는 『대승장진론(大乘掌珍論)』 2권,
『반야등론(般若燈論)』 15권.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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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청변
【淸辨】 p4674-下≫
梵名 Bhāvaviveka,
或 Bhavya.
音譯婆毘吠伽․婆毘薛迦.
又作
淸辯․明辯․分別明.
爲六世紀南印度大乘佛敎中觀學派之論師.
或以師爲南方末利耶那國(梵 Malyara)之王族,
或爲摩伽陀國種姓大士.
曾至中印度,
師事僧護(梵 Saṃgharakṣita),
勤習大乘經典與龍樹(梵 Nāgārjuna)之敎說.
後返南印度,
宣揚空義,
與磨羯陀國護法(梵 Dharmapāla)之瑜伽宗展開「空有之諍」.
護法承繼無著․世親,
說盡空之有 ; 淸辨祖述龍樹,
主張盡有之空,
彼此相破相成.
或傳說師返南印度,
主持五十餘所伽藍,
宣說敎法,
造中論釋,
破斥同爲中觀學派的佛護(梵 Buddhapālita)之說,
如師所著之般若燈論釋,
卽可見與佛護之意見相左.
晩年隱於馱那羯磔迦國南方山中,
口誦眞言示寂.
主要著作爲大乘掌珍論二卷․般若燈論釋十五卷及傳入西藏之中觀心論頌等.
[辯正論卷四․華嚴五敎章卷四․大唐西域記卷十馱那羯磔迦國․大慈恩寺三藏法師傳卷四․法華經玄贊要集卷五․印度哲學硏究第五․Th.
Stcherbatsky: The Conception of Buddhist Nirvāna]
⑤-4674■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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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청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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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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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ler-jpn-Eng] 七十五 シチジュウゴ Seventy-five
[Glossary_of_Buddhism-Eng] EMEI MOUNTAIN☞
See also: Four Famous Mountains; Pilgrimage Sites.
“A renowned mountain in Ssu-ch’uan Province, China. It is
believed that Samantabhadra resided there. Along with Wu-t’ai shan
(the mountain where Manjushri is thought to live), and Pu-t’o shan
(the mountain where Avalokitesvara is considered to abide), E-Mei
shan is one of the four famous (or auspicious) mountains of China.
There are approximately seventy temples on the moun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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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만일 비구·비구니·우바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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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주문을 외우고 지니려면,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마땅히 저(관세음보살)를 향해
이러한 원을 발해야 하나이다.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모든 법을 알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지혜의 눈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좋은 방편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지혜의 배에
올라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舩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고통의 바다[苦海]를 건너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계(戒)가 충족된 도(道)를 얻기를 원하옵니다.1)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열반산에
오르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涅槃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열반산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무위의 집[無爲舍]에
들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법성신(法性身)과 같아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 제가 만약 칼산[刀山]지옥을 향하게 되면
칼산[刀山]이 저절로 꺾어지이다.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 제가 만약 화탕(火湯)지옥을 향하게 되면
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제가 만약 아귀를 향하게 되면
아귀는 저절로 배가 불러 만족해지이다.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제가 만약 수라를 향하게 되면
나쁜 마음은 저절로 길들여지이다.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제가 만약 축생을 향하게 되면
저절로 큰 지혜를 얻어지이다.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살바보다나마바가 薩婆菩多那摩婆伽<十六> sar va bhu ta na ma va g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4
아감 모나나 건 자나바바 사
惹敢<二合>母曩那<引>建<引>左曩嚩婆<引>娑<三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50일째]
방편지혜불가설 $ 121▲不可稱不可稱為 一 ● 不可稱轉, ○□□□□,真,神,念,於
□□□□□□□, 真實智慧不可說,
神通智慧不可說, 念念示現不可說。
□□□□□□□, 진실지혜불가설,
신통지혜불가설, 념념시현불가설。
방편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진실하게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신통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3째]
불고심왕보살언 $ 003▲● 천 욕령제세간입 불소지수량지의 ○□□□□,善,汝,佛,善
□□□□□□□,:「善哉善哉!善男子!
汝今 為 欲令 諸世間 入 佛所知數量之義,而問 如來、應、正等覺。
□□□□□□□,:「선재선재!선남자!
여금 위 욕령 제세간 입 불소지수량지의,이문 여래、응、정등각。
부처님께서 심왕보살에게 말씀하시었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선남자여,
그대가 지금 여러 세간 사람들로 하여금
부처님이 아는 수량의 뜻을 알게 하기 위하여 여래·응공·정변지에게 묻는구나.
●K1270_T1061.txt★ ∴≪A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주본≫_≪K1270≫_≪T1061≫
●K0292_T1057.txt★ ∴≪A천안천비관세음보살다라니신주경≫_≪K0292≫_≪T1057≫
●K0313_T1035.txt★ ∴≪A천전다라니관세음보살주≫_≪K0313≫_≪T1035≫
법수_암기방안
121 [트러피지엄trapezium]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3 밥통 【위】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630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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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퀴즈
진여의 이성(理性)은 일체 미혹한 생각으로 보는 상(相)을 여의었으므로 진공. 곧 『기신론』에서 말한 공진여(空眞如), 『유식론』에서 말한 이공진여(二空眞如), 『화엄경』에서 말한 3관 중의 진공관(眞空觀).
답 후보
● 진공(眞空)
진실제(眞實際)
진언종(眞言宗)
진여실상(眞如實相)
질(嫉)
차계(遮戒)
찬불가(讚佛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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