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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14일 수요일

불기2567-06-14_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k1402-004


『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
K1402
Txxxx

제4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 ♣1402-004♧




제4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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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505_124506_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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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017_172607_nik_exc_s12


○ 2020_1017_154747_can_ori_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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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2_170829_can_ori


○ 2020_1114_141311_can_exc


○ 2019_1104_112510_nik_exc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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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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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 ♣1402-004♧






◎◎[개별논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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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ed1881

◈Lab value 불기2567/06/14



○ 2018_1022_134242_can_exc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aude-Monet-the-old-tree-gorge-of-the-petite-creuse
[#M_▶더보기|◀접기|
Artist: Claude-Monet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laude_Monet
Title : the-old-tree-gorge-of-the-petite-creuse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92112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Israel-2013-Aerial_00-Negev-Makhtesh_Ramon
[#M_▶더보기|◀접기|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Petra_Jordan_BW_0.jpg
English: Petra, desert near Petra, Jordania.
Author Berthold Werner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Wellington ,New_Zealand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Ridan - Ma Petite Chipie


♥단상♥시스템 수리


오늘 시스템이 하나 망가졌다.

생각해보니 시스템들이 모두 오래 되었다.
다만 수리하려니 작업이 힘들다.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6/2567-06-14-k1402-004.html#1881
sfed--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_K1402_Txxxx.txt ☞제4권
sfd8--불교단상_2567_06.txt ☞◆vted1881
불기2567-06-14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범】dharma【팔】dhamma 달마(達磨)라 음역.
제 성품을 가졌고[任持自性] 물건의 알음알이를 내게 하는[軌生物解] 두 뜻을 가졌다.
자신의 독특한 성품을 가지고 있어 궤범(軌範)이 되어 다른 이에게 일정한 요해(了解)를 내게 하는 것.
물질ㆍ정신의 일체 만유는 모두 이 뜻을 가졌으므로 일체제법 또는 만법이라 하고,
혹은 분류하여 75법ㆍ100법 등이라 하며,
그 대부분은 제6의식(意識)의 대경이 되므로 법경(法境)이라 한다.
또 궤범의 뜻을 주로하여 규칙을 법이라 하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불법ㆍ정법ㆍ교법 등이라 하며, 부처님이 제정한 계율을 계법이라 하고,
규정을 따라 수행하는 의식을 수법(修法)이라 함.
⇒<유사어>달마<참조어>달마(達磨)ㆍ<유사어>담마<참조어>담마(曇摩)

답 후보
● 법(法)
법륜(法輪)
법무애지(法無礙智)

법사(法事)
법성(法性)
법성토(法性土)
법신계(法身偈)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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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axime Le Forestier - Le Cadeau
Jacques Dutronc - Le Dragueur Des Supermarchés
LES CHATS SAUVAGES - Twist à Saint-Tropez
Indochine - Un singe en hiver
Edith Piaf - Non, Je Ne Regrette Rien
Team BS - 1.2.3.
Rejane - Amoureus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亠 ■ ( 돼지해머리 두 )
009▲ 亠干巾彐彑 ■ 두간건계계 9 ( 돼지해머리 두 )( 방패 간 / 줄기 간, 마를 건, 들개 안, 일꾼 한 )( 수건 건 )( 돼지 머리 계 / [彐,⺕] 튼가로왈 )( 돼지 머리 계 )
035▲ 片戶互火灬 ■ 편호호화화 35 ( 조각 편, 절반 반 )( 집 호/ 지게 호 )( 서로 호 )(불 화 ) ( 연화발 화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Mind
[san-chn] garbha-dhātu 胎藏界
[san-eng] āgama $ 범어 arrival
[pali-chn] viññāṇa-khandha 識蘊
[pal-eng] aavi $ 팔리어 ind.openly; before one's eyes.
[Eng-Ch-Eng] 十重法界 Ten realms. 【參照: 十法界】 〔二障義 HPC 1.809c〕
[Muller-jpn-Eng] 目多 モクタ liberation
[Glossary_of_Buddhism-Eng] ĐỬCNIỆM, THÍCH  DHARMA MASTER ☞
Important Vietnamese Buddhist leader and religious academic in
the USA. Ordination and advanced religious training in Vietnam.
1978: Ph.D. (Taiwan). President, Vietnamese Refugee Relief
Association (Taiwan). 1981: Founder and Head of International
Buddhist Monastic Institute (which includes a Publishing House) – an
institution mainly devoted to the training of monks and nuns as well
as to the publication of sutras and commentaries. 1992–: head of
Leadership Council, Vietnamese-American Unified Buddhist Congress,
an umbrella organization covering several Vietnamese Buddhist organizations in the USA. In addition to reprinting and distributing over
two hundred titles, Master Đửc-Niệm has also written / translated a
dozen Dharma books including A Commentary on Mahayana Pure
Land Thought.
#2247

[fra-eng] désignai $ 불어 designated


■ 암산퀴즈


174* 348
272285 / 35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5 번째는?
자비주 9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57 번째는?




35 저는 과거의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께 이 다라니를 몸소 이어받아 지니고서
히 례, 㕧<上聲>隸<三十五>
siri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9
일체 모든 두려움을 멀리 여의기 위함이며,
● 수다나다샤 數怛那怛寫<九> śu dha na da s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57
아라 바나타하사다
惹羅<引>嚩曩馱賀娑哆<五十七二合>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5일째]
피불법신불가설 $ 036▲顛倒顛倒為 一 ● 三末耶, ○□□□□,彼,莊,往,周

□□□□□□□, 彼佛分身不可說,
莊嚴無量不可說, 往詣十方不可說,
□□□□□□□, 피불분신불가설,
장엄무량불가설, 왕예십방불가설,

彼佛法身不可說,
저 부처님 법의 힘 말할 수 없고
저 부처님 분신(分身)도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장엄을 말할 수 없고
시방세계 나아감도 말할 수 없고



[166째]
주행국토불가설 $ 037▲三末耶三末耶為 一 ● 毘覩羅, ○□□□□,觀,清,調,彼

□□□□□□□, 觀察眾生不可說,
清淨眾生不可說, 調伏眾生不可說。
□□□□□□□, 관찰중생불가설,
청정중생불가설, 조복중생불가설。

周行國土不可說,
여러 국토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살펴봄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청정케 함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어





●K1059_T2151.txt★ ∴≪A고금역경도기≫_≪K1059≫_≪T2151≫
●K1402_Txxxx.txt★ ∴≪A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_≪K1402≫_≪Txxxx≫
●K1073_T2085.txt★ ∴≪A고승법현전≫_≪K1073≫_≪T2085≫

■요가자세 익히기
아래를 향한 개 자세 [Adho Mukha Svanasana]

60552
767
법수_암기방안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35 허벅다리 upper thigh
9 맹장 【맹장】

57 眼球 【안구】 동공 eye ball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614_234154 :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8.
불타난제(佛陀難提)




제8조 불타난제(佛陀難提)40) 존자는 처음 바수밀 존자를 만나 가르침을 받고 출가하였다.
그는 후에 교화하러 다니다가 제가국(提加國)의 성에 있는 비사라(毘舍羅)라는 사람의 집에 이르렀는데,
그 집 위에서 흰 광명이 솟아오르는 것을 보고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이 집에 틀림없이 성인이 있을 것이다.
말을 하지는 못하나 진짜 대승(大乘)41)의 그릇일 것이다.”
불타난제가 말을 마치자 장자가 나와서 절을 올리며 물었다.
“무엇이 필요하십니까?”
“나는 시자(侍者)42)를 구하고 있소.”
“저에게는 복타밀다(伏駄密多)라는 아들이 있는데,
나이가 50이 되도록 말 한마디도 하지 못하고 걸음도 제대로 걷지 못합니다.”
존자가 말하였다.
“그대가 말한 대로라면 참으로 나의 제자요.”
불타난제 존자는 복타밀다를 보러 가니 복타밀다는 벌떡 일어나서 존자에게 절을 올린 후 게송으로 말하였다.


부모는 나와 친하지 않으니
그 누가 가장 친한 사람입니까?
부처님들도 나의 도가 아니니
무엇이 궁극적인 도입니까?



불타난제 존자는 게송으로 대답하였다.


그대의 말은 마음과 친하니
부모에게 견줄 바는 아니다.
그대의 행이 도와 일치하니
모든 부처님 마음이 바로 그것이다.

밖에서 아무리 형상이 있는 부처를 구하여도
그대와 같지 않으리라.
그대의 근본 마음을 알고자 한다면
그와 하나 되지도 말고 떨어지지도 말아야 하리라.


복타밀다는 존자의 깊은 뜻이 담긴 게송을 듣고 곧바로 일어나서 일곱 걸음을 걸었다.
이에 불타난제 존자는 바로 그를 출가시켜서 구족계를 준 뒤에 다시 그에게 말하였다.
“내가 이제 여래의 정법안장을 그대에게 부촉하니,
끊이지 않도록 하라.”
존자는 게송으로 말하였다.


허공은 안과 밖이 없으며
마음의 법 또한 그러하다.
허공을 환히 안다면
진여의 이치에 이를 것이다.


불타난제 존자는 게송을 마친 후 신통한 변화를 나타내더니 완전하게 적멸(寂滅)43)에 들었다.

【한문원문】
第八祖佛陀難提 初遇波須密 受敎出家 行化至提加國城毘舍羅家 見舍上有白光上騰 謂其徒曰 此家當有聖人 口無言說 眞大乘器 言訖 長者出致禮問何所須 尊者曰 我求侍者 曰我有一子 名伏駄密多 年已五十 口未曾言足未曾步 尊者曰 如汝所說眞吾弟子 尊者見之 卽起禮拜而說偈曰
父母非我親 誰是最親者
諸佛非我道 誰是最道者
尊者以偈答曰
汝言與心親 父母非可比
汝行與道合 諸佛心卽是
外求有相佛 與汝不相似
欲知汝本心 非合亦非離
伏駄聞師妙偈 便行七步 尊者卽令出家授具戒 復告之曰 我今以如來正法 付囑於汝 勿令斷絶 乃說偈曰
虛空無內外 心法亦如此
若了虛空故 是達眞如理
說偈已 尊者卽現神變 了然寂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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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생몰연대 미상.
서천(西天) 부법장(付法藏) 제8조.
성은 구담(瞿曇).
정수리에 육계(肉髻)가 있고,
말재주가 막힘이 없었다고 한다.
『전등록』에 의하면 주(周) 경왕(景王) 12년(B.C.525)에 입적했다고 한다.

41) mahāyāna.
수레란 깨달음의 경지로 중생을 실어 나르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교리를 의미한다.
자기 혼자만 열반의 경지에 머물기보다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깨달음을 향해 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 모두가 궁극의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것을 대승이라 한다.
42) 장로(長老)의 곁에 친히 모시면서 그 시중을 드는 소임.
아난이 부처님의 시자로 있었던 것이 그 시초다.
43) 열반(涅槃).
번뇌를 모두 끊어 더 이상 나고 죽는 인(因)․과(果)를 멸하여 다시는 미혹(迷惑)한 생사(生死)를 계속하지 않는 고요한 경계를 말한다.



출전:
한국불교전서 06책 H0100
고려 ∴경한(景閑)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 2018_0722_122248_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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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60708_can_ct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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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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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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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_K1402_Txxxx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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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 ♣14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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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6-14_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K1402-004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6/2567-06-14-k1402-004.html
sfed--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_K1402_Txxxx.txt ☞제4권
sfd8--불교단상_2567_06.txt ☞◆vted1881
불기2567-06-1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129134298
https://buddhism007.tistory.com/18256
htmback--불기2567-06-14_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_K1402_Txxxx-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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