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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21일 수요일

불기2567-06-21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272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제27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272♧




제272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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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02901_nik_AR35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13543_nik_CT27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70547_can_CT38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61255_can_ct9_s12 원주 구룡사


○ 2020_0906_123225_can_CT27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7_124213_nik_CT28 양산 영축사


○ 2020_0909_144505_can_BW27 무주 백련사


○ 2020_0911_112106_can_CT33 제천 의림지 대도사


○ 2020_0911_123419_nik_BW28 제천 의림지 대도사


○ 2020_0930_142839_can_AR6 화성 용주사


○ 2020_1002_123915_nik_CT28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17_164844_can_AB7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34843_nik_AB4_s12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43210_nik_CT28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4_114843_nik_BW22 공주 칠갑산 장곡사


○ 2018_1023_133802_can_ar24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8_1023_140023_can_ct32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114_131230_can_ar11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15625_can_CT33 구례 화엄사

● [pt op tr] fr
_M#]



○ 2019_1104_122638_can_BW25 구례 화엄사



❋❋본문 ◎[개별논의]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34. 난신해품 (89)**

“선현아,
일체지지가 청정한 까닭에
몸의 경계가 청정하고
몸의 경계가 청정한 까닭에
5근이 청정하나니,
왜냐 하면
일체지지의 청정함과 몸의 경계의 청정함과
5근의 청정함은
둘이 없고
둘로 나누어짐도 없고
다름이 없고
끊어짐도 없기 때문이니라.



[...]
또 선현아,
일체지지가 청정한 까닭에
물질이 청정하고
물질이 청정한 까닭에
5력(力)이 청정하나니,
왜냐 하면
일체지지의 청정함과 물질의 청정함과
5력의 청정함은
둘이 없고
둘로 나누어짐도 없고
다름이 없고
끊어짐도 없기 때문이니라.

[...]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272♧






◎◎[개별논의] ❋본문









★1★





◆vzgt9911

◈Lab value 불기2567/06/21


○ 2019_1004_150126_can_Ar28.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ul-gauguin-osny-the-gate-of-busagny-farm-1884
[#M_▶더보기|◀접기|
Artist: paul-gauguin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ul_Gauguin
Title : osny-the-gate-of-busagny-farm-1884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41547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YAKUSHI_light_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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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n.wikipedia.org/wiki/File:YAKUSHI_light_up.jpg
English: The night view of both pagodas of east and west at Yakushiji-temple
Author 名古屋太郎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_M#]


♡오성사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Naver 지도
Jacques Brel - Amsterdam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6/2567-06-21-k0001-272.html#9911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272권
sfd8--불교단상_2567_06.txt ☞◆vzgt9911
불기2567-06-21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각종 차별의 상태. 한 체(體)에 나타나는 차별한 모양. 비유하면 금사자의 몸에서 보는 머리ㆍ꼬리ㆍ사지 등의 모양.

답 후보
● 의(義)
의식(意識)
이각(二覺)
이공(二空)
이교(二敎)

이근(二根)
이도(二道)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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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Charles Aznavour - J'ai Vecu
Fabienne Thibeault - Le Monde Est Stone
Patrick Bruel - Et Puis Je Sais (Avec Johnny Halliday)
Pierre Bachelet - Essaye
Jean-Louis Murat - Taiga
Edith Piaf - La Valse De L`amour
Les Cowboys Fringants - Train De Vie



■ 시사, 퀴즈, 유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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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彳 ■ ( 조금 걸을 척 )
016▲ 子丈才叉彳 ■ 자장재차척 16 ( 아들 자 )( 어른 장 )( 재주 재 )( 갈래 차 / 작살 차, 비녀 채 )( 조금 걸을 척 )
042▲ 北弗比匕氷 ■ 북불비비빙 42 ( 북녘 북 / 달아날 배 )( 아닐 불/ 근심할 불 )( 견줄 비 )( 비수 비 )( 얼음 빙 / 엉길 응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Kinhin
[san-chn] bhāvanāmayī-bhūmiḥ 修所成地
[san-eng] darśanāya $ 범어 for seeing
[pali-chn] arya 阿夷
[pal-eng] sammada––aa $ 팔리어 abs.having understood perfectly.
[Eng-Ch-Eng] 去來 (1) To go away (gati). (2) Going and coming (gamana-a^gamana). (3) Past and future (gata-a^gata-pari^ks!a^). (4) To call at someone's home.
[Muller-jpn-Eng] 虛空界 コクウカイ realm of space
[Glossary_of_Buddhism-Eng] CRAVING☞
See: Greed.

[fra-eng] garage $ 불어 garage


■ 암산퀴즈


506* 772
582448 / 61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2 번째는?
자비주 1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64 번째는?




42 그리고 보살은 곧 다음 주문을 외웠다.
미례, 弭㘑<四十二>
mil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6
○ 만일 비구·비구니·우바새·
우바이·동남·
동녀가
이 주문을 외우고 지니려면,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마땅히 저(관세음보살)를 향해
이러한 원을 발해야 하나이다.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모든 법을 알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지혜의 눈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좋은 방편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지혜의 배에
올라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舩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고통의 바다[苦海]를 건너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계(戒)가 충족된 도(道)를 얻기를 원하옵니다.1)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열반산에
오르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涅槃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열반산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무위의 집[無爲舍]에
들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법성신(法性身)과 같아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 제가 만약 칼산[刀山]지옥을 향하게 되면
칼산[刀山]이 저절로 꺾어지이다.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 제가 만약 화탕(火湯)지옥을 향하게 되면
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제가 만약 아귀를 향하게 되면
아귀는 저절로 배가 불러 만족해지이다.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제가 만약 수라를 향하게 되면
나쁜 마음은 저절로 길들여지이다.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제가 만약 축생을 향하게 되면
저절로 큰 지혜를 얻어지이다.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살바보다남마마가(나마바가) 薩婆菩多那摩婆伽<十六> sar va bhu ta na ma va g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64
가마로 나바 바
迦摩路<引>訥婆<二合>嚩<六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72일째]
불가언설이류법 $ 043▲最妙最妙為 一 ● 泥羅婆, ○□□□□,不,不,不,念

□□□□□□□, 不可言說異類心,
不可言說異類根, 不可言說異類語,
□□□□□□□, 불가언설이류심,
불가언설이류근, 불가언설이류어,

不可言說異類法,
다른 종류 법들을 말할 수 없고
다른 종류 마음을 말할 수 없고
다른 종류 근기를 말할 수 없고
다른 종류 언어를 말할 수 없어



[173째]
념념어제소행처 $ 044▲泥羅婆泥羅婆為 一 ● 訶理婆, ○□□□□,調,所,所,於

□□□□□□□, 調伏眾生不可說。
所有神變不可說, 所有示現不可說,
□□□□□□□, 조복중생불가설。
소유신변불가설, 소유시현불가설,

念念於諸所行處,
찰나찰나 다니는 여러 곳에서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보이어 나타냄도 말할 수 없어

045□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요가자세 익히기
사자 자세 [Simhasana]

390632
944
법수_암기방안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42 발 옆면 foot side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25 손바닥( 팜 palm)
64 척골(尺骨)[자뼈]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621_230332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7.
아수가시토품(阿輸迦施土品)



[단본에는 이 품이 제4권에 있고 순번이 22이다]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때 부처님께서는 새벽에 아난과 함께 성에 들어가 걸식하셨다.
도중에서 아이들이 소꼽장난하는 것을 보셨다.
아이들은 흙을 모아 집과 창고를 짓고 보물과 곡식을 만들었다.


한 아이가 멀리서 오시는 부처님의 그 빛나는 모습을 바라보고 마음으로 공경하고 기뻐하여 보시할 마음이 생겼다.
그는 곧 창고에서 곡식이라 이름지은 흙을 한 줌 쥐어 부처님께 보시하려 하였다.
그러나 키가 작아 미쳐 가지 못하여 한 아이에게 말하였다.
“나는 네 위에 올라가 이 곡식을 부처님께 보시하겠다.”
한 아이는 매우 기뻐하여 좋다고 대답하였다.
그 아이는 곧 다른 아이 어깨에 올라서서 부처님께 흙을 바쳤다.

부처님께서는 발우를 낮추고 머리를 숙여 그것을 받아 아난에게 주시면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가지고 가서 내 방바닥을 발라라.”
걸식을 마치고 절에 돌아왔다.

아난은 그 흙으로 부처님 방바닥을 발랐다.
한 귀퉁이를 바르자 흙은 다 되었다.
그는 옷을 바르게 하고 부처님께 나아가 아뢰었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아까 그 아이가 기쁘게 흙을 보시하여 내 방 한 귀퉁이를 발랐다.
그는 그 공덕으로 말미암아 내가 열반한 지 백 년 뒤에는 국왕이 되어 이름을 아수가(阿輸伽)라 할 것이요,
그 다음 아이는 대신이 되어 이 염부제의 모든 나라를 함께 맡아 3보(寶)를 드러내고 널리 공양을 베풀며,
사리(舍利)를 펴 염부제를 두루하고,
또 나를 위해 8만 4천의 탑을 세울 것이다.”

아난은 기뻐하여 다시 여쭈었다.
“부처님께서는 옛날 어떤 공덕을 지었기에 그런 많은 탑의 갚음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아난이여,
마음을 기울여 들으라.
오랜 옛날 아승기겁에 큰 나라 왕이 있었는데,
이름이 파새기(波塞奇)였다.
그는 이 염부제의 8만 4천 나라를 맡아 있었고,
그때의 부처 이름은 불사(弗沙)였다.
파새기왕은 여러 신민들과 함께 그 부처님과 비구승을 네 가지 물건으로 공양[四事供養]하고 한량없이 공경하며 사모하였다.
그때 왕은 가만히 생각하였다.
‘지금 이 큰 나라 인민들은 항상 부처님을 뵈오며 예배하고 공양한다.


그러나 그 밖의 작은 나라들은 모두 변방에 치우쳐 있어 그 인민들은 복을 닦을 인연이 없다.
그러므로 부처님 초상을 그려 여러 나라에 널리 펴 모두 공양하게 하리라.’

그는 이렇게 생각하고 곧 화공들을 불러 초상을 그리게 하였다.
화공들은 부처님 곁에 와서 부처님 상호(相好)를 보고 그리려 하였다.
그러나 한 곳을 그리고 나면 다른 곳은 잊어버렸다.

그래서 다시 자세히 보고 붓을 들어 한 모습을 그리고 나면 다른 모습은 또 잊어버려 모두를 다 그릴 수가 없었다.

그때 그 불사부처는 여러 가지 색채를 조화롭게 하여 손수 자기 초상을 그려 본보기로 삼았다.

그제야 화공들은 그것을 본받아 모두 8만 4천 초상을 그리니,
아주 깨끗하고 묘하며 단정하기 그 부처님과 같았다.
그것을 여러 나라에 두루 펴되 한 나라에 한 점씩 주었다.
그리고 영을 내려 인민들로 하여금 꽃과 향을 마련하여 공양하게 하였다.
여러 국왕과 신민들은 부처님 상을 얻어 기뻐하고 공경하여 받들기를 부처님 몸을 뵈온 듯이 하였느니라.
이와 같이 아난이여,
그때의 그 파새기왕은 바로 지금의 이 내 몸이니라.

나는 그때에 8만 4천의 부처님 상을 그려 여러 나라에 널리 펴고 사람들로 하여금 공양하게 하였으므로 그 공덕으로 말미암아 세상마다 복을 받되,
언제나 천상이나 인간의 제왕이 되었고,
태어나는 곳마다 얼굴이 단정하고 아주 묘하였으며,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특별한 모양을 갖추게 되었고,
또 그 공덕으로 부처가 되었다.
그리하여 열반한 뒤에는 다시 이 8만 4천 탑의 과보를 얻게 되었느니라.”

현자 아난과 여러 대중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출전:
한글대장경 K0983_T0202
현우경(賢愚經) 원위 혜각등역
賢愚經 【元魏 慧覺等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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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0801_140358_nik_ct18_s12


○ KakaoTalk_20190731_201054202_03_ar1


○ 2020_1125_142549_nik_Ar28_s12


○ 2020_1125_150525_nik_ct19


○ 2020_1125_150915_can_ab41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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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 2020_1125_145638_can_AR2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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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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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272♧
[관련키워드]
제27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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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272권
sfd8--불교단상_2567_06.txt ☞◆vzgt9911
불기2567-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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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18262
htmback--불기2567-06-21_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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