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부모은난보경』
K0883
T0684
불설부모은난보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부모은난보경』
♣0883-001♧
불설부모은난보경 /전체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2019_1106_102018_nik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30433_can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65026_can_fix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62152_can_exc_s12 원주 구룡사
○ 2020_0904_131016_nik_ori_rs 원주 구룡사
○ 2020_0907_131608_nik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10_122224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1_122217_nik_ori_rs 제천 의림지 대도사
○ 2020_0930_145733_can_ori_rs 화성 용주사
○ 2020_1002_120252_can_fix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16_0505_125336_can 춘천 청평사
○ 2020_1017_151029_can_exc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44345_nik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51849_can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4_175305_can_ori 부여 고란사
○ 2018_1024_173407_nik_ori 부여 고란사
○ 2019_1104_101428_can_fix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30922_can_fix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19_1104_120501_nik_exc 구례 화엄사
● [pt op tr] fr
_M#]
○ 2019_1201_155406_nik_exc 원주 구룡사
❋❋본문 ♥ ◎[개별논의]
★%★
『불설부모은난보경』
♣0883-001♧
◎◎[개별논의] ♥ ❋본문
★1★
◆vczf1094
◈Lab value 불기2568/08/14 |
Gerard Lenorman - Gentil Dauphin Triste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8/2568-08-14-k0883-001.html#1094 sfed--불설부모은난보경_K0883_T0684.txt ☞불설부모은난보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8_08.txt ☞◆vczf1094 불기2568-08-14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2혹의 하나. 또는 사혹(思惑). 세간 사물의 진상을 알지 못하는 데서 생기는 번뇌. 혹(惑)은 곧 번뇌.
답 후보
● 수혹(修惑)
숙주지증명(宿住智證明)
순야다(舜若多)
습마물임마래(什麽物恁麽來)
승가바시사(僧伽婆尸沙)
승물(僧物)
시(時)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Serge Gainsbourg - Le Sonnet D'arvers
La Mordue - Les Colocs
Pascale Brunner - Laura
Jane Birkin - L'absence
Daniel Guichard - Les Amoureux Des Bancs Publics
Patricia Carli - Que Vois-Tu Gitan
Mireille Mathieu - Une Fille A Marie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1▲ 幷并並奉阜 ■ 병병병봉부 71 ((아우를 병 ) ( 아우를 병) ( 나란히 병 / 곁 방, 땅 이름 반 ) ( 받들 봉 ) 언덕 부 / 백성 부 )
032▲ 爫㕚中之止 ■ 조조중지지 32 ( 손톱조 조 ) (손톱 조 ) cf 갈래 차叉 (가운데 중 )( 갈 지 )( 그칠 지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epictions of Gautama Buddha in film
[san-chn] sarvālambana 遍緣
[san-eng] bālā $ 범어 Girl
[pali-chn] dhamma-kathika 法師
[pal-eng] ukkuula $ 팔리어 adj.steep; sloping up.
[Eng-Ch-Eng] 大吉祥天女十二名號經 The Dajixiang tiannu shierminghao jing; Skt. Maha^laks!mi^; Tib. dpal chen mo'i mdo (To.740/1005, P.399); (Twelve Names of the Great Auspicious Goddess) 1 fasc. (T 1252.21.252), trans. Amoghavajra 不空.
[Muller-jpn-Eng] 布瑟徵迦 フシチチョウカ esoteric ritual for bringing prosperity
[Glossary_of_Buddhism-Eng] HUMAN NATURE☞
See also: Human Life; Rebirth in Pure Land; Stale Rice.
“To assume that in their present life more than a few advanced
seekers are able to conquer craving and ignorance would be to overrate man. Most men will need a long time, a whole series of rebirths,
in which by good deeds they gradually work themselves upwards to
better forms of existence.
Finally, however, everyone will obtain an embodiment of such great
ethical possibilities that he can destroy craving and ignorance in
himself and escape the compulsion for further rebirth. It is regarded
as certain that all who strive for emancipation will gain it sometime
or other.”
[fra-eng] respira $ 불어 breathed
[chn_eng_soothil] 涅槃分 The part, or lot, of nirvāṇ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아나함이 ‘내가 아나함의 과위를 얻었노라.’
고 생각하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諸不還者頗作是念 ࡔ我能證得不還果ࡕ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諸不還者頗作是念 ࡔ我得不還果ࡕ不?」09-06 भगवानाह-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अपि नु अनागामिन एवं भवति-मयानागामिफलं प्राप्तमिति ?
bhagavānāha | tatkiṁ manyase subhūte | api nu anāgāmina evaṁ bhavati
mayānāgāmiphalaṁ prāptam iti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또한 반드시,
다신돌아오지않는자에 의해 ‘나에 의해 다신돌아오지않는결과가 얻어졌다’라고 그러한
(산냐가) 생겨나겠느냐?”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그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pi] ① api(ƺ.) → [또한]
▼[nu] ① nu(ƺ.) → [반드시]
▼[anāgāmina] ① anāgāmina(ƾ.ins.) → [다신돌아오지않는자에 의해]
② anāgāmin(ƾ. not coming; an epithet of the third among the 4 Buddhist orders)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ati] ① bhavati(pres.Ⅲ.sg.) → [(산냐가) 생겨나겠는가?]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nāgāmiphalaṁ] ① mayā(pn.Ⅰ.ins.) + anāgāmi+phalaṁ(ƿ.nom.) → [나에 의해、
다신돌아오지않는결과가]
▼[prāptam] ① prāptam(njp.→ƿ.nom.) → [얻어졌다]
② prāpta(p.p. got, obtained, won, acquired; reached, attained to; met with, found)
▼[iti] ① iti(ƺ.) → [라는.]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27일째]
수승묘행불가설 $ 098▲鉢攞麼陀鉢攞麼陀為 一 ● 毘伽摩, ○□□□□,無,清,成,諸
□□□□□□□, 無量大願不可說,
清淨大願不可說, 成就菩提不可說,
□□□□□□□, 무량대원불가설,
청정대원불가설, 성취보리불가설,
殊勝妙行不可說,
훌륭하고 묘한 행을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큰 서원 말할 수 없고
청정한 큰 서원을 말할 수 없고
보리를 성취함도 말할 수 없고
[228째]
제불보리불가설 $ 099▲毘伽摩毘伽摩為 一 ● 烏波跋多, ○□□□□,發,分,知,오
□□□□□□□, 發生智慧不可說,
分別義理不可說, 知一切法不可說,
□□□□□□□, 발생지혜불가설,
분별의리불가설, 지일체법불가설,
諸佛菩提不可說,
부처님의 보리를 말할 수 없고
지혜를 내는 일도 말할 수 없고
이치를 분별함도 말할 수 없고
모든 법 아는 일을 말할 수 없고
●K0674_T0036.txt★ ∴≪A불설본상의치경≫_≪K0674≫_≪T0036≫
●K0883_T0684.txt★ ∴≪A불설부모은난보경≫_≪K0883≫_≪T0684≫
●K0395_T0445.txt★ ∴≪A불설부사의공덕제불소호념경≫_≪K0395≫_≪T0445≫
■ 암산퀴즈
281* 657
162945 / 63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1 번째는?
32 관정(灌頂)을 증장시키며,
가라다니, 曷剌怛泥<三十二去聲>
ratna-
(이하~)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60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引>耶<六十>◑arhate samyaksaṃbuddhāya//
061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六十一>◑Namo bhagavate
062 라다나구소마 ◐囉怛那俱蘇摩<寶花六十二>◑ratna-kusuma
063 계도라 자야 ◐鷄都囉<引>闍耶<寶憧王如來六十三>◑ketu-rājāya
064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六十四>◑tathāgatāya//
065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뎨뵤 ◐阿羅訶帝三藐三菩陁<引>耶帝瓢<六十五>◑arhate samyaksaṃbuddhebhyaḥ//
066 나모스가리 다바예마함바가바다 ◐娜牟塞訖哩<二合>多皤翳摩含婆伽筏多<六十><六>◑Namaskrita imāṃ bhagavāṃs
067 사다타가도오스니삼 ◐薩怛他揭都烏瑟尼衫<如來佛頂六十七>◑tathāgatoshṇishāṃ
068 싣다다 바다람 ◐悉怛多<引>鉢怛㘕<二合華蓋六十八>◑sir’ātapatra//
069 나모아바 라지단 ◐娜牟阿波<引>囉支單<半音敬禮是辰勝六十九>◑Namo’parajitāṃ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의지하여
10방(十方)에서 온갖 괴로움을 뽑아 건져주시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1
세존께 귀의합니다.
南無世尊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84617
255
법수_암기방안
99 무명 (~네째) 발가락 [ 신조어 ]
6 쇄골 【쇄골】
32 무릎 knee
19 자뼈 (알너 - ULNA)
11 위팔 upper arm
98 계지(季指) (막내 【계】~새끼) 발가락 [ 신조어 ]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814_16482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때 세존께서는 아야산 꼭대기에서 세 가섭과 제자 천 사람을 제도하여 모두가 아라한의 도를 증득하게 하여 마치셨다.** 이때에 민미사라왕(民彌娑羅王)과 재상 대신과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세존께서 아야산 꼭대기에 계셨고 제자들 수가 꼭 천 사람이었음도 알았다.
어느 한 대신이 왕에게 말하였다.
“저는 나라 사람들이 요사이 하는 말을 듣건대 저 석씨 성바지 중에서 낳은 한 동자는 처음 낳을 때에,
설산 곁 사의라체(娑儗囉體) 물가의 옛날 가비라(迦毘羅) 신선이 살던 곳에 있던 어느 한 관상을 잘하는 바라문이 관상을 보고 말하기를,
‘이제 이 동자는 상호가 완전히 갖추어지고 복과 지혜가 원만하므로 반드시 금륜성왕(金輪聖王)이 되어 4천하에 임금이요,
대해(大海)의 끝까지 모두 거느리며 바른 법으로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들은 열 가지 선행을 하며,
다시 윤보(輪寶)ㆍ마니보(摩尼寶)ㆍ여보(女寶)ㆍ주병보(主兵寶)ㆍ주장보(主藏寶)ㆍ상보(象寶)ㆍ마보(馬寶)가 있어서 이와 같은 여러 보배는 저절로 나타나서 항상 따를 것이며,
또 1천의 아들이 있는데 빛깔과 형상이 첫째요,
큰 용맹을 갖추어서 능히 적을 깨뜨리며 4주(洲)가 두려워하여 모두 다 항복하겠습니다.
그러나 혹시 집을 떠나서 수염과 머리칼을 깎아 없애고 가사를 입는다 하면 바른 마음으로 닦고 행하며 반드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바른 깨달음을 이루겠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자세히 이상의 일을 모두 왕에게 아뢰고서 말하였다.
“청컨대 빨리 도모하여 후회가 없게 하십시오.
만일 죽일 수 있다면 나라가 보존되고 끝까지 길할 것입니다.”
이때에 민미사라왕은 정전(正殿) 위에 혼자 앉아 있으면서 생각을 하되 언제나 다섯 가지 일을 생각하였다.
첫째는 언제나 여래ㆍ응공ㆍ정변지ㆍ명행족ㆍ선서ㆍ세간해ㆍ무상사ㆍ조어장부ㆍ천인사ㆍ불 세존께서 세간에 나오시기를 원하는 것이요,
둘째는 일찍 거기로 가게 되어 쳐다보며 예배하고 따라 기뻐하는 것이요,
셋째는 도착한 뒤에는 곧 법을 듣게 되는 것이요,
넷째는 말씀하신 법대로 모두를 환히 알 수 있는 것이요,
다섯째는 나에게 계율을 주게 되고 받은 뒤에는 받들어 지니는 것이었다.
바야흐로 이 일을 생각하는데,
갑자기 대신이 꾀하는 말을 듣고 한탄하기를 한참이나 하다가 대답하였다.
“그대는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이로다.
여래에게 아주 나쁜 마음을 일으키려 하다니,
바로 크게 어리석도다.
그대는 빨리 가라.
다시는 말을 내지 말라.”
그러자 그 대신은 이 말을 듣고서 허락하며 따르지 않을 것을 알고 부끄러워하면서 물러갔다.
출전:
한글대장경 K1172_T0191
불설중허마하제경(佛說衆許摩訶帝經) 송 법현역
佛說衆許摩訶帝經 【宋 法賢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발끝으로 서기
○ 2016_1008_131111_nik
○ 2016_1008_133901_can
○ 2016_1008_140843_can
○ 2018_0418_122424_can
○ 2018_0418_124902_can
○ 2018_0419_125105_can
○ 2018_0419_125541_can
○ 2018_0419_141030_can
○ 2020_0525_165014_can
○ 2020_0525_165402_can
○ 2020_0525_174504_can
○ 2020_0525_185850_can
○ 2020_0606_174509_can
○ 2020_0606_180720_can
○ 2020_0606_191820_can
○ 2020_0606_192629_can
○ 2020_0606_192848_can
○ 2020_0606_193032_can
● [pt op tr] fr
_M#]
○ 2020_0606_193255_can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불설부모은난보경_K0883_T0684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불설부모은난보경 /전체1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8-08-14_불설부모은난보경-K0883-001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8/2568-08-14-k0883-001.html
sfed--불설부모은난보경_K0883_T0684.txt ☞불설부모은난보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8_08.txt ☞◆vczf1094
불기2568-08-1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547930818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084
htmback--불기2568-08-14_불설부모은난보경_K0883_T0684-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