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가색욕법경』
K0996
T0615
보살가색욕법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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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가색욕법경』
♣0996-001♧
보살가색욕법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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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가색욕법경』
♣099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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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vne1063
◈Lab value 불기2568/08/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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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8/2568-08-17-k0996-001.html#1063 sfed--보살가색욕법경_K0996_T0615.txt ☞보살가색욕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8_08.txt ☞◆vvne1063 불기2568-08-17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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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태 4교(敎)의 하나인 통교(通敎). 이 교는 사(事)와 이(理)를 구별하지 않는 계내의 교이므로 계내이교라 함.
답 후보
● 계내이교(界內理敎)
계정혜(戒定慧)
고계(苦界)
고류지(苦類智)
고해(苦海)
공공(空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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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Temple of the Too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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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eng] buddhiyogāt.h $ 범어 on the strength of Kṛiṣṇa consciousness
[pali-chn] kāmesu vītarāga 厭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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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ler-jpn-Eng] 果分不可說 カブンフカセツ (foreign) As contrasted to the concept of yinfenkeshuo 因分可說
[Glossary_of_Buddhism-Eng] PURE LAND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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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eng] saisonnier $ 불어 seasonal
[chn_eng_soothil] 林藤 Vegetable food, used by men at the beginning of a kalp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오
면, 실로 아무것도 아라한이라 할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아라한이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곧 아상、인상、
중생상、수자상에 집착되는 것입니다.”
[玄奘] 善現答言: 「不也, 世尊! 諸阿羅漢不作是念 ࡔ我能證得阿羅漢性ࡕ. 何以故?
世尊, 以無少法名阿羅漢, 由是因緣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如是念
ࡔ我能證得阿羅漢性ࡕ, 即為執我、有情、命者、士夫、補特伽羅等.
[義淨] 妙生言: 「不爾, 世尊! 由彼無有少法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ࡔ我得阿羅漢果ࡕ者, 則有我執、有情、壽者、更求趣執.
09-09 सुभूतिराह-नो हीदं भगवन्।
नार्हत एवं भवति-मया अर्हत्त्वं प्राप्तमिति।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हि स भगवन् कश्चिद्धर्मो योऽर्हन्नाम।
तेनोच्यते-अर्हन्निति।
सचेद्भगवन् अर्हत एवं भवेत्-मया अर्हत्त्वं प्राप्तमिति, स एव तस्यात्मग्राहो भवेत्, सत्त्वग्राहो जीवग्राहः पुद्गलग्राहो भवेत्।
subhūtirāha | no hīdaṁ bhagavan | nārhata evaṁ bhavati mayā arhattvaṁ
prāptamiti | tatkasya hetoḥ | na hi sa bhagavan kaściddharmo yo'rhannāma
| tenocyate'rhanniti | sacedbhagavan arhata evaṁ bhavet mayā arhattvaṁ
prāptamiti | sa eva tasyātmagrāho bhavet sattvagrāho jīvagrāhaḥ
pudgalagrāho bhavet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그것은 참으로 아닙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나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얻어졌다’라는 그러한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라고 이름 할 그 어떤 법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해집니다.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라고.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나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얻어졌다’는 그런
(산냐가) 생겨난다면, 그것은 오직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될 수 있으며, 중생에 대한
집착이、 영혼에 대한 집착이、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될 수 있습니다.”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no] ① no(ƺ.) → [아닙니다]
▼[hīdaṁ] ① hi(ƺ.) + idaṁ(pn.ƿ.nom.) → [참으로、 그것은.]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nārhata] ① na(ƺ.) + arhatā(ƾ.ins.)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ati] ① bhavati(pres.Ⅲ.sg.) →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arhattvaṁ] ① arhattvaṁ(ƿ.nom.) →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는.]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오면,]
▼▷[na] ① na(ƺ.)
▼[hi] ① hi(ƺ.) → [참으로]
▼[sa] ① saḥ(ƾ.nom.) → [그]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없습니다 →
~ 없기 때문입니다]
▼[yo'rhannāma] ① yaḥ(pn.ƾ.nom.) + arhan(ƾ.nom.) + nāma(ƺ.) → [(어떠한) 그것은、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라고)、 이름 할.]
② nāma(ƺ. by name, called; indeed, certainly, really)
▼▷[tenocyate'rhanniti]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arhan(ƾ.nom.) +|n|+
iti(ƺ.) → [그래서、 말해집니다、 응당공양올려야될분、 이라고.]
▼▷[sacedbhagavan] ① sacet(ƺ.) + bhagavan(ƾ.voc.) →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arhata] ① arhatā(ƾ.ins.)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et] ① bhavet(pot.Ⅲ.sg.) → [(+산냐가) 생겨날 수 있다(→생겨난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arhattvaṁ] ① arhattvaṁ(ƿ.nom.) →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 라는,]
▼▷[sa] ① saḥ(ƾ.nom.) → [그것은]
▼[eva] ① eva(ƺ.) → [오직]
▼[tasyātmagrāho] ① tasya(pn.ƾ.gen.) + ātma+grāhaḥ(ƾ.nom.) →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으며,]
▼[sattvagrāho] ① sattva+grāhaḥ(ƾ.nom.) → [중생에 대한 집착이]
▼[jīvagrāhaḥ] ① jīva+grāhaḥ(ƾ.nom.) → [영혼에 대한 집착이]
▼[pudgalagrāho] ① pudgala+grāhaḥ(ƾ.nom.) →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30일째]
제불자재불가설 $ 101▲演說演說為 一 ● 無盡, ○□□□□,廣,種,示,清
□□□□□□□, 廣演正法不可說,
種種神力不可說, 示現世間不可說,
□□□□□□□, 광연정법불가설,
종종신력불가설, 시현세간불가설,
諸佛自在不可說,
부처님의 자재하심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신통한 힘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나타나심 말할 수 없고
[231째]
청정법륜불가설 $ 102▲無盡無盡為 一 ● 出生, ○□□□□,勇,種,哀,不
□□□□□□□, 勇猛能轉不可說,
種種開演不可說, 哀愍世間不可說。
□□□□□□□, 용맹능전불가설,
종종개연불가설, 애민세간불가설。
清淨法輪不可說,
청정한 법 바퀴를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굴리는 일 말할 수 없고
갖가지로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슬피 여김 말할 수 없네.
●K1267_T0252.txt★ ∴≪A보변지장반야바라밀다심경≫_≪K1267≫_≪T0252≫
●K0996_T0615.txt★ ∴≪A보살가색욕법경≫_≪K0996≫_≪T0615≫
●K0534_T1499.txt★ ∴≪A보살계갈마문≫_≪K0534≫_≪T1499≫
■ 암산퀴즈
338* 531
11025 / 10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4 번째는?
35 저는 과거의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께 이 다라니를 몸소 이어받아 지니고서
히 례, 㕧<上聲>隸<三十五>
siri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90 아기니 ◐阿祁尼<火九十>◑agni
091 오다가라니 ◐烏陁迦囉尼<水九十一>◑udakaㆍuttarani//
092 아바 라시다구라 ◐阿波<引>囉視多具囉<苻能勝嚴九十二>◑Aparājitāㆍgura
093 마하바라젼나 ◐摩訶跋囉戰拏<大力嗔怒九十三>◑mahāㆍbalaㆍcaṇḍa
094 마하뎨다 ◐摩訶提哆<火天九十四>◑mahāㆍdīpta
095 마하뎨자 ◐摩訶帝闍<大滅九十五>◑mahāㆍteja
096 마하세미 다 ◐摩訶稅尾<二合>多<太白><九十六>◑mahāㆍśveta
097 지바 라 ◐什伐<二合>囉<光焰九十七>◑jvala
098 마하바라 ◐摩訶跋囉<大力九十><八>◑mahāㆍbala
099 반다라바시니 ◐半茶囉嚩<引>悉你<白拂九十九>◑pāṇḍaraㆍvāsinl.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따라
10방에서 선지식(善知識)을 섬기며,
다니거나 머물거나 앉거나 누울 때도
마음대로 공양하시므로,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여래께서는
모임 가운데서 큰 법왕자로 추천하신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4
가장 훌륭한 법의 등불이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最上法燈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79478
105
법수_암기방안
102 heart 心臟 【심장】
9 맹장 【맹장】
35 허벅다리 upper thigh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101 클래비클 Clavicle 鎖骨 【쇄골】
30 발목 [ankl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818_011541 :
대장경 내 게송
나는 모든 것 잘 통달해
스스로의 내 경계에 의지하여
원수를 갚고 기뻐하면서
나의 이 힘을 기꺼이 관찰한다.
아무리 네게는 흉하고 어리석은
백천 용상(龍象)의 힘이 있어도
나의 이러한 지혜에 비하면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T자 자세
○ 2019_1106_112204_nik_ct8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30703_can_ct10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25211_can_BW21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201_152234_can_BW25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35254_can_ct25 오대산 상원사
○ 2020_0906_112029_can_ct17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7_165336_nik_bw5 양산 통도사
○ 2020_0907_130556_nik_ar47 양산 통도사
○ 2020_0908_165519_can_Ab31 합천 해인사 백련암
○ 2020_0909_154640_can_BW25 무주 백련사
○ 2020_0910_112856_can_BW17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24228_nik_bw5 속리산 법주사
○ 2020_0930_142839_can_AR6 화성 용주사
○ 2020_1002_124335_can_Ar31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17_171455_nik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31934_nik_ab41_s12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35448_nik_BW22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3_164658_can_CT27 예산 덕숭산 수덕사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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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24257_can_CT33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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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살가색욕법경_K0996_T061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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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보살가색욕법경_K0996_T0615.txt ☞보살가색욕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8_08.txt ☞◆vvne1063
불기2568-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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