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율이상』
K1050
T2121
경율이상 제7권/전체5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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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율이상』
♣1050-007♧
경율이상 제7권/전체5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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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05652_nik_exc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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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201_163703_nik_exc 원주 구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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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211_134604_can_fix 불암산 천보사
○ 2020_0430_131528_can_exc 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 2020_0909_155433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11_122511_nik_ori_rs 제천 의림지 대도사
○ 2020_0930_144727_nik_ori_rs 화성 용주사
○ 2016_0505_124529_nik 춘천 청평사
○ 2020_1017_152252_can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64322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4_173741_can_ori 부여 고란사
○ 2019_1104_102642_can_exc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22638_can_exc_s12 구례 화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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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14_162009_can_ori 삼각산 도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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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율이상』
♣105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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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uzp1383
◈Lab value 불기2568/08/27 |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8/2568-08-27-k1050-007.html#1383 sfed--경율이상_K1050_T2121.txt ☞경율이상 제7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8_08.txt ☞◆vuzp1383 불기2568-08-27 θθ |
■ 선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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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종에서 만법유식(萬法唯識)의 진리를 관하는 데 얕고 깊은 차례로 세운 5중의 관법(灌法). 견허존실식(遣虛存實識)ㆍ사람류순식(捨濫留純識)ㆍ섭말귀본식(攝末歸本識)ㆍ은렬현승식(隱劣顯勝識)ㆍ견상증성식(遣相證性識).
답 후보
● 오중유식관(五重唯識觀)
오향(五香)
왕생론게(往生論偈)
외호마(外護摩)
요의(了義)
욕계계근본번뇌(欲界繫根本煩惱)
욕애(欲愛)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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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6▲ 十乂又二人 ■ 십예우이인 6 ( 열 십 )( 벨 예 / 징계할 애 )( 또 우 / 용서할 유 )( 두 이 )( 사람 인 )
045▲ 世示礻矢市 ■ 세시시시시 45 ( 인간 세/ 대 세 )( 보일 시 / 땅귀신 기, 둘 치 )( 보일시변 시 )( 화살 시 )( 저자 시/ 상품을 팔고 사는 시장, 장사 시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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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Dudjom Rinpoche
[san-chn] samyag-aviparyasta 離戲論
[san-eng] prabhavati $ 범어 is manifest
[pali-chn] parisuddha 淸淨
[pal-eng] anukubanta $ 팔리어 pr.p. of anukarotiimitating.
[Eng-Ch-Eng] 六行 (1) The six practices (of the bodhisattva), i.e., the six perfections (六度). (2) In the 金剛三昧經, the practice of the ten faiths 十信, ten Abidings 十住, ten practices 十行, ten returnings of merit 十回向, ten bhu^mi 十地 and equal enlightenment 等覺.
[Muller-jpn-Eng] 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ダイブツチョウニョライミツインシュショウリョウギショボサツマンギョウシュリョウゴンキョウ (title) Śūraṃgama-sūtra
[Glossary_of_Buddhism-Eng] DOGEN 12001253 ☞
See also: Politics; Shikantaza; Soto Zen School.
“Author of the Shobogenzo, and the Japanese Zen master usually
credited with introducing the Ts’ao Tung branch of Chinese Chan to
Japan, where it came to be known as Soto Zen”
Reat: 325
“The Japanese Founder of Soto Zen, the largest Zen school of
Buddhism in Japan (1200-1253). Dogen studied the teaching of the
T’sao-tung school in China for four years before bringing it, in 1227
to Japan. He stands alone as the Founder of the Japanese school, and
is by far its greatest name. He would have no dealings with the Court,
but retired to the mountains where he founded Eiheiji temple, near
Fukui. There he taught that moral training ( precepts), meditation and
wisdom are three facets of one process. All is Buddha, and we have
but to realize what we are.” See also “Three Non-Outflow Studies.”
Note: “Most ancient masters, including such figures as the Patriarch
Dogen, held that only monks and nuns could achieve Enlightenment
through Zen. This is because Zen requires a total dedication to
cultivation which is beyond the capacity of most people.” (See, for
example, Kenneth Kraft, Zen: Tradition and Transition, p.186.)
[fra-eng] dépeignirent $ 불어 depicted
[chn_eng_soothil] 寂常 Peace eternal, eternal nirvāṇ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수보리야, 항하(恒河)에 있는 모래처럼 많은 항하가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
느냐? 이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乃至殑伽河中所有沙數, 假使有如是沙等殑伽河,
是諸殑伽河沙寧為多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如弶伽河中所有沙數, 復有如是沙等弶伽河,
此諸河沙寧為多不?」
11-01 भगवानाह-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यावत्यो गङ्गायां महानद्यां वालुकास्तावत्य एव गङ्गानद्यो भवेयुः ?
bhagavānāha tatkiṁ manyase subhūte | yāvatyo gaṅgāyāṁ mahānadyāṁ
vālukāstāvatya eva gaṅgānadyo bhaveyuḥ | tāsu yā vālukā api nu tā
bahavyo bhaveyuḥ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거대한 강인
강가강의 모래알들이 있는 만큼, 바로 그 (모래알들 숫자) 만큼 강가강이 되었다고 하면
그 (모든 강가강) 안에 있는 모래알들은 반드시 많겠느냐?”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이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yāvatyo] ① yāvatyaḥ(nj.→Ʒ.nom.pl.) → [(~만큼)]
② yāvat(nj. as great, as much, as long; as many as, so much as: ƺ. as far as, up to, till)
▼[gaṅgāyāṁ] ① gaṅgāyāṁ(Ʒ.gen.) → [강가강의]
② gaṅgā(Ʒ. the river Ganges; the Ganges personified as a goddess)
▼[mahānadyāṁ] ① mahā+nadyāṁ(Ʒnp.gen.) → [큰 강인]
② mahat(nj. great, big, large; ample, copious; long, extended)
② nadī(Ʒ. a river, any flowing stream)
▼[vālukāstāvatya] ① vālukāḥ(Ʒ.nom.pl.) + tāvatyaḥ(nj.→Ʒ.nom.pl.) → [모래알들(+이
존재하는 것)만큼、 바로 그만큼인]
yāvatyaḥ vālukāḥ santi : 어떤 만큼인、 모래알들이、 존재한다.[形容節] >
얼마만큼의 모래알들이 존재하는…[形容句] = 모래알들이 존재하는 만큼…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② tāvat(nj. so much, that much, so many: ƺ. first; on one's part; just, now)
② yaḥ(pn.ƾ.nom.sg.) < yad(pn. who, which)
▼[eva] ① eva(ƺ.) → [오직]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gaṅgānadyo] ① gaṅgā+nadyaḥ(Ʒ.nom.pl.) → [강가강들이]
② nadī(Ʒ. a river, any flowing stream)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tāsu] ① tāsu(pn.Ʒ.loc.pl.) → [그(+강가강)들 안에서]
② tāsu(pn.Ʒ.loc.pl.) < tad(pn. that, he, it, she)
▼[yā] ① yāḥ(pn.Ʒ.nom.pl.) → [(어떠한) 그것들인]
▼[vālukā] ① vālukāḥ(Ʒ.nom.pl.) → [모래알들이 (+존재한다)]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api] ① api(ƺ.) → [또한]
▼[nu] ① nu(ƺ.) → [반드시]
② nu(ƺ. now, still, just, at once; certainly, surely)
▼[tā] ① tāḥ(pn.Ʒ.nom.pl.) → [바로 그것들은]
강가강들 안에 존재하는 모래알들인 바로 그것들은…
▼[bahavyo] ① bahavyaḥ(njp.→Ʒ.nom.pl.) → [많다(→많게)]
← bahvyaḥ(njp.→Ʒ.nom.pl.) < bahvī(Ʒ.) |or| bahu(Ʒ.) < bahu(nj.)
② bahu(nj. much, many, frequent, numerous: ƺ. much, abundantly, very much; somewhat)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겠는가?]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40일째]
내지법계실주편 $ 111▲阿僧祇阿僧祇為 一 ● 阿僧祇轉, ○□□□□,其,世,其,一
□□□□□□□, 其中所有諸微塵,
世界若成若住壞, 其數無量不可說。
□□□□□□□, 기중소유제미진,
세계약성약주괴, 기수무량불가설。
乃至法界悉周遍,
그렇게 온 법계에 가득하거든
그 가운데 들어 있는 티끌 속마다
이뤄지고 머물고 헐리는 세계
그 수효 한량없어 말할 수 없고
[241째]
일미진처무변제 $ 112▲阿僧祇轉阿僧祇轉為 一 ● 無量, ○□□□□,無,十,剎,一
□□□□□□□, 無量諸剎普來入,
十方差別不可說, 剎海分布不可說。
□□□□□□□, 무량제찰보래입,
십방차별불가설, 찰해분포불가설。
一微塵處無邊際,
한 티끌 있는 곳이 끝단 데 없어
한량없는 세계가 다 들어오니
시방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세계해의 분포(分布)도 말할 수 없어
●K0598_T1584.txt★ ∴≪A결정장론≫_≪K0598≫_≪T1584≫
●K1050_T2121.txt★ ∴≪A경율이상≫_≪K1050≫_≪T2121≫
●K1059_T2151.txt★ ∴≪A고금역경도기≫_≪K1059≫_≪T2151≫
■ 암산퀴즈
50* 927
159144 / 45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4 번째는?
45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뜻을 능히 맑히고
구례, 矩隸<四十五>
akule ku
(~!~) 망상을 부수고 욕망에 가득한 이들의 힘을 빼 포박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90 비리다가라 하 ◐畢唎哆揭囉<二合>訶<餓鬼難百九十>◑pretaㆍgrahā
191 비사 차아라하 ◐毘舍<上>遮揭囉訶<廁神百九><十一>◑piśācaㆍgrahā
192 보다아라 하 ◐部多揭囉<二合>訶<神鬼衆百九十二>◑bhūtaㆍgrahā
193 구반다아라하 ◐鳩槃茶揭囉訶<守宮婦女鬼一百九十三>◑kumbhāndaㆍgrahā
194 보다나가라하 ◐布單那揭囉<二合>訶<魄鬼百九十四>◑pūtanāㆍgrahā
195 가타보다나가라 하 ◐羯咤布單那揭囉<二合>訶<奇魄鬼一><百九十五>◑kaṭapūtanāㆍgrahā
196 스건타가라하 ◐塞揵陁揭囉訶<鳩摩羅童天子百九十六>◑skandaㆍgrahā
197 아바사마하가라 하 ◐阿婆娑摩囉揭囉<二合>訶<羊頭鬼百九十七>◑apasmāraㆍgrahā
198 오단마타가라 하 ◐烏檀摩陁揭囉<二合>訶<熱鬼百九十八>◑unmādaㆍgrahā
199 차야가라 하 ◐車耶揭囉<二合>訶<影鬼百九十九>◑chāyāㆍgrahā
● 또 이 주문은 마음에 삼매를 얻게 하므로,
일체의 저주[呪詛]와 양밥의 독벌레[厭蠱]와
독약(毒藥)과 금독(金毒)과 은독(銀毒)이며,
풀, 나무, 벌레, 뱀 등 만물의 독기(毒氣)들이 이 사람의 입에 들어가면
감로(甘露)의 맛으로 변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4
조어장부(調御丈夫)께 귀의합니다.
南無調御丈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6350
349
법수_암기방안
112 [elbow] 팔꿉
19 자뼈 (알너 - ULNA)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111 upper arm 위팔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827_233644 :
대장경 내 게송
전에 들음과 세간지(世間智)로 말미암아
진리를 간택하여 끝장을 내며
진리에 가행(加行)을 거치지 않고서
결정(決定)이 생기는 모양이네.
그 지(智)가 대상과 화합한 모양으로서
소지(所知)에 끝장을 이루었나니
진리[諦]에 대해 현관(現觀)함인
열 **가지 결정(決定)이라고 알아야 하리.
출전:
한글대장경 K0571_T1602
현양성교론(顯揚聖敎論) 무착보살조.
당 현장역
顯揚聖教論 【無著菩薩造.
唐 玄奘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앉은 산 자세
○ 2018_0722_125745_nik_ct31
○ 2018_1022_180753_nik_Ar28
○ 2018_1024_164237_nik_ar24
○ 2018_1023_165521_can_ct8_s12
○ 2019_0801_080724_can_ct19
○ 2019_1104_112354_can_Ab35
○ 2019_1104_115534_can_bw24_s12
○ 2021_0717_173308_can_CT38_s12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1003_165204_can_bw0_s12_p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 2021_0717_172325_can_ar47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1007_170303_nik_CT27부안_능가산_개암사
○ 2021_1001_105429_can_ar9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2_1030_130325_can_ar2북한산_진관사
○ 2021_1002_180431_nik_exc경주_함월산_골굴사
○ 2021_1004_133709_nik_ab55_pc산청_지리산_대원사
○ 2021_1006_093200_can_ar47해남_봉화산_대흥사
○ 2021_1006_103349_nik_CT27_pc해남_봉화산_대흥사
○ 2023_0522_130827_can_BW3_s12서울장미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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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 2018_1023_141406_can_ct8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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