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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26일 화요일

정법념처경_K0801-T0721-047


『정법념처경』


K0801
T0721

정법념처경 제47권/전체7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26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01_T0721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정법념처경』 ♣0801-047♧




정법념처경 제47권/전체7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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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5521_nik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4621_nikon_exc▾순천 조계산 선암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62859_nikon_exc_s12▾원주 구룡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55942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42200_nikon_ori_rs▾화성 용주사

_ori_rs
○2016_0505_125306_canon▾춘천 청평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45648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1003_nikon_exc▾삼각산 도선사

구례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13745_nikon_exc_s12▾구례화엄사 구층암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5335_canon_exc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서울_혜광사
○2016_0222_171314_nikon_exc▾서울_혜광사

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2021_0216_115054_nikon_exc_s12▾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1_0215_172757_nikon_exc_s12▾안성_서운산_석남사

정읍_내장산_내장사
○2017_1107_101357_nikon_exc_s12▾정읍_내장산_내장사

소요산_자재암
○2023_0119_160006_canon_exc_s12▾소요산_자재암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1557_nik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운악산_봉선사
○2023_0312_122128_canon_exc_s12▾운악산_봉선사

진안_마이산_탑사
○2016_0412_160423_niko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산청_지리산_대원사
○2021_1004_141505_nikon_exc▾산청_지리산_대원사

● [pt op tr] fr
_M#]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24443_canon_ori_rs▾천축산 불영사



❋❋본문 ◎[개별논의]

★%★

『정법념처경』 ♣0801-047♧
정법념처경 해제 (있는 경우)

정법념처경 047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ynk6860
◈Lab value 202110041415


○ 2022_0909_145809_can_exc_s12꽃과 장식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spring-scene-along-the-sum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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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Katsushika-Hokusai

Katsushika Hokusai (葛飾 北斎, October 31, 1760 – May 10, 1849)는
에도시대 우키요에 화가이자 판화가인 일본의 예술가로 그는 Sesshū Tōyō 및 다른 작풍의 중국화 의 영향을 받았다 .
에도 (지금의 도쿄) 에서 태어나, 국제적으로 상징적인 인쇄 The Great Wave from Kanagawa가 포함된
목판 인쇄 시리즈 후가쿠 36 경 ( 富嶽三十六景가쿠 Sanjūroku 케이 , 1831)으로 잘 알려져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kusai
Title : spring-scene-along-the-sumida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6_1008_132120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int_Helena_Is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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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 이 우주 비행사 사진은 섬의 날카로운 봉우리와 깊은 계곡을 보여줍니다. 울퉁불퉁 한 지형은 섬을 구성하는 화산암의 침식으로 발생합니다. 해안에서 내부로의 고도 변화는 기후 변화를 만듭니다. 더 높고 더 습한 센터는 초목으로 덮여 있으며, 낮은 연안 지역은 건조하고 더 덥고 식물은 거의 덮지 않습니다.
출처 NASA 지구 천문대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Niederkassel (North Rhine-Westphalia) ,Germany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French Anthology Chanson And Breathe Of Jazz - Sentimental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801-t0721-047.html#6860
sfed--정법념처경_K0801_T0721.txt ☞정법념처경 제47권/전체7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ynk6860
불기2569-08-26
θθ





■ 퀴즈


 신(神)은 불가사의(不可思議), 통(通)은 무애(無礙)란 뜻. 3승(乘)의 성자(聖者)가 신묘불측(神妙不測) 무애자재(無礙自在)한 6종의 지혜를 얻은 신통. 줄여서 6통(通). ⇒<유사어>육통<참조어>육통(六通)

답 후보
● 육신통(六神通)
육자대명주(六字大明呪)
육천(六天)
윤생혹(潤生惑)
율의(律儀)

음광(飮光)
응신(應身)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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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LES RITA MITSOUKO - C'est Comme Ca
Gilbert Becaud - Je T'ai Ouvert Les Yeux
Jeanne Moreau - Le Nombril
Francois Feldman - Corsica
Veronique Sanson - Lerida (Dans La Ville De)
Mireille Mathieu - Zelluloid
Michele Torr - Les Mots Pour Te Dir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4▲ 刀刂力了冖 ■ 도도력료멱 4 ( 칼 도 / 조두[구리 징] 조 )( 선칼도방 도 )( 힘 력 / 역 )( 마칠 료 / 밝을 료, 요 )( 덟을 멱 )
043▲ 冫乍四罒罒 ■ 빙사사망망 43 얼음 빙 )(잠깐 사 / 일어날 작 )(넉 사 )( 넉사 / 그물망)网,㓁罓𦉪,𦉫] ( 그물망머리)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ix yogas of Naropa
[san-chn] aṣṭa-duḥkhatāḥ 八苦
[san-eng] śaśāṅkaḥ $ 범어 the moon
[pali-chn] jivhā 舌
[pal-eng] mahapphalatara $ 팔리어 adj.having more great results.
[Eng-Ch-Eng] 光德 Kwangdok (1927-). Korean monk of the Chogye order. He attended Dongguk university, and later become head of the Chogye sect. He translated a number of Buddhist works into han'gul, including the Wumen guan 無門關.
[Muller-jpn-Eng] 治地住 ジチジュウ abiding of nurturing
[Glossary_of_Buddhism-Eng] THANGKA☞
See also: Pure Land Mandalas.
“(Than-ka) roughly ‘picture, painting.’ In Esoteric and Tibetan
Buddhism, a scroll painting framed in silk, which fulfills various
religious functions. The themes of iconography are fixed by tradition and are based on three principles: expression, proportion, detail.
Commissioning the painting of thangka and the painting itself are
considered highly meritorious actions. The images are painted on
linen with vegetable- and mineral-based pigments. In some cases they
serve as visual reminders of general Buddhist teachings – examples
are the wheel of life and depictions of the previous existences of the
Buddha. In other cases thangkas play an important ritual role – as,
for example, detailed paintings of central personalities of a particular
school being used in the Three Refuges Ceremony. However, the most
important role of the thangka is connected with the performance of
sadhanas (meditations), where the picture functions as a support for
memory in the process of visualization. Painted mandalas fulfill the
same purpose.”

[fra-eng] célibataire $ 불어 single, unmarried
[chn_eng_soothil] 放 To let go, release, send out; put, plac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譬如有人,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爲大不?」
“수보리야, 가령 어떤 사람의 몸이 수미산(須彌山) 같다면 어떻게 생각하느
냐? 그 몸이 크지 않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如有士夫, 具身大身, 其色自體, 假使譬如妙高山王. 善現!
於汝意云何, 彼之自體為廣大不?」
[義淨] 「妙生! 譬如有人, 身如妙高山王. 於意云何, 是身為大不?」
10-06 तद्यथापि नाम सुभूते पुरुषो भवेदुपेतकायो महाकायो यत्तस्यैवं रूप आत्मभावः स्यात् तद्यथापि नाम सुमेरुः पर्वतराजः।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अपि नु महान् स आत्मभावो भवेत् ?
tadyathāpi nāma subhūte puruṣo bhavedupetakāyo mahākāyo yattasyaivaṁ
rūpa ātmabhāvaḥ syāt tadyathāpi nāma sumeruḥ parvatarājā | tatkiṁ
manyase subhūte api nu mahān sa ātmabhāvo bhavet |
그러면 마치 또한 참으로, 수보리여! (어떤) 사람이 (모든 것이) 갖추어진 커다란 몸이
될 수 있으며, 그렇게 그러한 그의 형색에 자아존재가 있을 수 있다면, 그래서 마치
또한 참으로, 산 가운데 제왕인 수메루산이라 한다면,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그는 또한 반드시 커다란 자아존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tadyathāpi] ① tad(ƺ.) + yathā(ƺ.) + api(ƺ.) → [그러면、 마치、 또한]
② tad(ƺ. there; then, in that case, at that time; for that reason, therefore)
② yathā(ƺ. in which manner or way, according as, as it is or was; as, as like)
▼[nāma] ① nāma(ƺ.) → [참으로]
② nāma(ƺ. by name, called; indeed, certainly, really)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puruṣo] ① puruṣaḥ(ƾ.nom.) → [사람이]
② puruṣa(ƾ. a male being, man; mankind; the soul; the supreme being: [­ā]Ʒ. a woman)
▼[bhavedupetakāyo] ① bhavet(pot.Ⅲ.sg.) + upeta+kāyaḥ(ƾ.nom.) → [될 수 있다(→될
수 있으며)、 구비된 몸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② upeta(p.p. come near, approached, arrived at; endowed with, possessed of, having)
② kāya(ƾƿ. the body; the trunk of a tree; the body of a lute; a multitude)
▼[mahākāyo] ① mahā+kāyaḥ(nj.→ƾ.nom.) → [커다란 몸인.]
② mahā(in comp. of mahat) < mahat(nj. great, big)
▼[yattasyaivaṁ] ① yat(ƺ.) + tasya(pn.ƾ.gen.) + evaṁ(ƺ.) → [그렇게、 그의、 그러한]
② yad(ƺ. because, since; in this manner)
② tasya(pn.ƾƿ.gen.sg.) < tad(pn. that, he, it, she)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rūpa] ① rūpe(ƿ.loc.) → [형색에]
② rūpa(ƿ. any outward appearance or phenomenon or colour; form, shape, figure)
▼[ātmabhāvaḥ] ① ātma+bhāvaḥ(ƾ.nom.) → [자아존재가]
② ātman(ƾ. the soul; self; supreme deity and soul of the universe)
② bhāva(ƾ. being, existing; becoming, occurring; state, condition) < bhū(1.ǁ. to become)
▼[syāt] ① syāt(pot.Ⅲ.sg.) → [있을 수 있다. → 있을 수 있다면,]
② syāt(ƺ. it may be, perhaps, perchance) < pot.Ⅲ.sg. of 'as'[to be]
▼[tadyathāpi] ① tad(ƺ.) + yathā(ƺ.) + api(ƺ.) → [그래서、 마치、 또한]
▼[nāma] ① nāma(ƺ.) → [참으로]
▼[sumeruḥ] ① sumeruḥ(ƾ.nom.) → [수메루산이다 → 수메루산이라 한다면]
② sumeru(ƾ. the sacred mountain Meru) < meru(ƾ. N. of a fabulous mountain)
▼[parvatarājā] ① parvata+rājā(ƾnp.nom.) → [산 가운데 제왕인,]
② parvata(ƾ. a mountain, hill; a rock; an artificial mountain or heap)
② rājan(ƾ. a king, chief; anything best of its kind) < rāj(1.dž. to reign, rule over, govern)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그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pi] ① api(ƺ.) → [또한]
▼[nu] ① nu(ƺ.) → [반드시]
② nu(ƺ. now, still, just, at once; certainly, surely)
▼[mahān] ① mahān(nj.→ƾ.nom.) → [큰]
② mahat(nj. great, big, large; ample, copious; long, extended)
▼[sa] ① saḥ(ƾ.nom.) → [그는]
▼[ātmabhāvo] ① ātma+bhāvaḥ(ƾ.nom.) → [자아존재가]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38일째]
여일여시일체성 $ 109▲趣趣為 一 ● 至, ○□□□□,不,不,歎,一

□□□□□□□, 不可說劫恒讚佛,
不可說劫猶可盡, 歎佛功德無能盡。
□□□□□□□, 불가설겁항찬불,
불가설겁유가진, 탄불공덕무능진。

如一如是一切聲,
한 음성 그렇듯이 모든 소리로
말할 수 없는 겁에 부처님 찬탄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한다 해도
부처 공덕 찬탄함은 다할 수 없네.


[239째]
일미진중능실유 $ 110■ ■一 乃一一神成 種種得往於
110▲ 至至為 一 ● 阿僧祇,○□□□□,不,一,賢,乃

□□□□□□□, 不可言說蓮華界,
一一蓮華世界中, 賢首如來不可說。
□□□□□□□, 불가언설련화계,
일일련화세계중, 현수여래불가설。

一微塵中能悉有,
한 티끌 속에마다 말할 수 없는
연화장 세계들이 모두 다 있고
하나하나 연화장 세계 가운데
계시는 현수(賢首)여래 말할 수 없고





●K0421_T0839.txt★ ∴≪A점찰선악업보경≫_≪K0421≫_≪T0839≫
●K0801_T0721.txt★ ∴≪A정법념처경≫_≪K0801≫_≪T0721≫
●K0117_T0263.txt★ ∴≪A정법화경≫_≪K0117≫_≪T0263≫


■ 암산퀴즈


133* 304
419748 / 79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7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2 번째는?




43 좋은 말씀[주-66]은 모든 존재[有]의 티끌을 능히 씻고
마뎨, 磨綻<四十三徒界反>
badh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70 인누마마 ◐印㝹麽麽<某乙百七十>◑Ittāṃmamāsya//
171 라자바야 ◐囉闍婆夜<王難百七十一>◑Rājaㆍbhaya
172 주라바야 ◐主囉婆夜<賊難百七十二>◑coraㆍbhaya
173 아기니바야 ◐阿祇尼婆夜<火難百七十三>◑agniㆍbhaya
174 오타가바야 ◐烏陁迦婆夜<水難百七十四>◑udakaㆍbhaya
175 볘사바야 ◐吠沙婆夜<毒難百七十五>◑vishaㆍbhaya
176 사사다라바야 ◐舍薩多囉婆夜<刀仗難百><七十六>◑śastraㆍbhaya
177 바라자가라바야 ◐波囉斫羯囉婆夜<兵難百七十七>◑paraㆍcakraㆍbhaya
178 도리사바야 ◐突㗚叉婆夜<穀貴飢饉難百七十八>◑durㆍbhikshaㆍbhaya
179 아사니바야 ◐阿舍你婆夜<雹難百七十九>◑aśaniㆍbhaya

●아난아,
나는 이제 너를 위해서
다시 또 이 주문으로 세상을 구호하여
두려움이 없는 큰 법을 얻고,
중생에게 출세간의 지혜를 성취시키는 공덕을 말하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2
십력(十力)으로 마군(魔軍)을 항복시키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十力降魔軍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0432
526
법수_암기방안


17 알통 [바이셉쓰biceps ]
109 어펜딕스appendix 盲腸 【맹장】
110 WRIST 손목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9 맹장 【맹장】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38 정강이[Shin]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27_215136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7백 명의 성현들이 결집한 곳에서 남쪽으로 80~90리 가다 보면 습폐다보라(濕吠多補羅)승가람에 이르게 된다.


까마득한 누대[層臺]는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드높은 누각[重閣]은 날듯이 치솟아 장엄하기까지 하다.
승가 대중들은 청정하고 엄숙하며 모두 대승을 배우고 있다.
그 곁에는 과거 네 분의 부처님께서 앉거나 거니시던 유적지가 있다.

그 옆에는 솔도파가 있는데 이것은 무우왕이 세운 것이다.
여래께서 옛날 남쪽 마갈타국으로 향해 가시면서 북쪽의 페사리성을 돌아보시면서 도중에 쉬시던 유적지이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65_T2087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 당 현장역,변기찬
大唐西域記 【唐 玄奘譯,辯機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옆으로 누운 휴식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12-토
♡대승사,경북 영주시 숫골길 74-1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https://news.bbsi.co.kr
https://www.ibulgyo.com
[설명 2] https://cafe.daum.net
[동영상 1] [1:05]
https://youtu.be
[BBS뉴스] 영주 대승사 3년 화엄경 강설 회향·수계 법회
[동영상 2] [1:00]
https://youtu.be
[BBS뉴스] 영주 대승사 회주 원인스님 '무문관 3년 결사 회향'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2019_1004_133640_nikon_Ar26


○2019_1004_145529_canon_Ar26


○2019_1004_163046_nikon_Ab27


○2019_1004_170853_canon_Ar26


○2019_1004_142432_nikon_Ab27


○2019_1004_150209_canon_BW25


○2019_1004_162707_nikon_ar45


○2019_1004_164303_canon_BW25


○2019_1004_135610_nikon_bw15


○2019_1004_143810_nikon_bw3


○2019_1004_150723_canon_exc


○2019_1004_144152_nikon_AR35


○2019_1004_162318_nikon_ct18


○2019_1004_133844_canon_fix


○2019_1004_170610_nikon_fix


○2019_1004_165926_canon_ct32

● [pt op tr] fr
_M#]



○2019_1004_160717_canon_ct18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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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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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법념처경』 ♣0801-047♧
[관련키워드]
정법념처경 제47권/전체7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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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정법념처경_K0801_T0721.txt ☞정법념처경 제47권/전체7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ynk6860
불기2569-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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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back--정법념처경_K0801_T0721_불기2569-08-26-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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