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거다라니경』
K0388
T1340
대법거다라니경 제15권/전체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1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388_T134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법거다라니경』
♣0388-015♧
대법거다라니경 제15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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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4_100704_canon_fix▾구례 화엄사

○2019_1104_112856_canon_exc▾구례 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30459_canon_fix▾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32241_nikon_exc▾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74848_nikon_fix▾지리산 피아골

○2021_1112_142637_can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2_0131_163205_canon_exc▾논산_천호산_개태사

○2021_0216_160729_canon_exc▾강화도_전등사

○2019_0317_153053_canon_exc_s12▾서울_도봉산_광륜사

○2012_0522_144302_exc▾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2021_0214_173612_nikon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2_1122_154928_nikon_exc▾서울_개운산_개운사

○2021_1006_092119_canon_exc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3_0402_135004_nik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4_1118_165747_canon_exc▾서울_동국대불교학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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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910_124941_canon_ori_rs▾속리산 법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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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
『대법거다라니경』
♣0388-015♧
대법거다라니경 해제 (있는 경우)
대법거다라니경 015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prj5980
| ◈Lab value 201411181657 |
|
Richard Anthony - Station Service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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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388-015.html#5980 sfed--대법거다라니경_K0388_T1340.txt ☞대법거다라니경 제15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prj5980 불기2569-08-18 θθ |
■ 퀴즈
대법거다라니경_015
『화엄경華嚴經)』 「입법계품」에 선재동자善財童子)가 차례로 남쪽으로 다니면서 53선지식을 참견하는 일을 말함. ⇒<유사어>오십삼선지식五十三善知識)<참조어>오십삼선지식五十三善知識)
답 후보
● 오십삼참(五十三參)
오욕(五欲)
오인(五因)
오정심위(五停心位)
오종보리(五種菩提)
오취생사륜(五趣生死輪)
오하분결(五下分結)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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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Edith Piaf - Le Petit Homme (One Little Man)
Serge Gainsbourg - Planteur Punch
Benjamin Biolay - La Plage
Salvatore Adamo - Le Taureau Et L'enfant
Benabar - Porcelaine
Edith Piaf - Le Kiosque Journaux
Salvatore Adamo - Comme Toujour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4▲ 靑隹虎虍叚 ■ 청추호호가 74 ( 푸를 청 )(새 추 / 높을 최, 오직 유 )( 범 호 ) ( 호피 무늬 호 ) ( 빌릴 가 / 성씨 하 )
035▲ 片戶互火灬 ■ 편호호화화 35 ( 조각 편, 절반 반 )( 집 호/ 지게 호 )( 서로 호 )(불 화 ) ( 연화발 화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harmaskandha
[san-chn] aparihāṇi 不退, 不退轉, 無復退轉, 無減
[san-eng] anyāyena $ 범어 illegally
[pali-chn] khaṇa 刹那
[pal-eng] dhiitalikaa $ 팔리어 f.a doll.
[Eng-Ch-Eng] outflow of ignorance 無明漏
[Muller-jpn-Eng] 迦葉仙人說醫女人經 カショウセンニンセツイジョニンキョウ (title) Sutra on Obstetrics Spoken by the Sage Kāśyapa
[Glossary_of_Buddhism-Eng] CHUNDA☞
“A blacksmith in Pava Village, India, who offered Shakyamuni
the last meal he ate before his death. When Shakyamuni visited Pava
Village on the day before he entered Nirvana, Chunda heard him
preach the teachings that were later compiled as the Nirvana Sutra.
Moved and delighted, Chunda invited the Buddha and his monks
to his home and had a special meal prepared for them. After leaving
Chunda’s house, the Buddha proceeded to Kushinagar (q.v.) where he
passed away in a grove of sal trees.”
“The metal-worker who invited the Buddha to the meal after which
he died. The food [served to the Buddha] means truffles, on which
pigs feed.”
[fra-eng] brieveté $ 불어 brevity
[chn_eng_soothil] 皈 idem 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오
면, 실로 아무것도 아라한이라 할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아라한이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곧 아상、인상、
중생상、수자상에 집착되는 것입니다.”
[玄奘] 善現答言: 「不也, 世尊! 諸阿羅漢不作是念 ࡔ我能證得阿羅漢性ࡕ. 何以故?
世尊, 以無少法名阿羅漢, 由是因緣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如是念
ࡔ我能證得阿羅漢性ࡕ, 即為執我、有情、命者、士夫、補特伽羅等.
[義淨] 妙生言: 「不爾, 世尊! 由彼無有少法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ࡔ我得阿羅漢果ࡕ者, 則有我執、有情、壽者、更求趣執.
09-09 सुभूतिराह-नो हीदं भगवन्।
नार्हत एवं भवति-मया अर्हत्त्वं प्राप्तमिति।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हि स भगवन् कश्चिद्धर्मो योऽर्हन्नाम।
तेनोच्यते-अर्हन्निति।
सचेद्भगवन् अर्हत एवं भवेत्-मया अर्हत्त्वं प्राप्तमिति, स एव तस्यात्मग्राहो भवेत्, सत्त्वग्राहो जीवग्राहः पुद्गलग्राहो भवेत्।
subhūtirāha | no hīdaṁ bhagavan | nārhata evaṁ bhavati mayā arhattvaṁ
prāptamiti | tatkasya hetoḥ | na hi sa bhagavan kaściddharmo yo'rhannāma
| tenocyate'rhanniti | sacedbhagavan arhata evaṁ bhavet mayā arhattvaṁ
prāptamiti | sa eva tasyātmagrāho bhavet sattvagrāho jīvagrāhaḥ
pudgalagrāho bhavet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그것은 참으로 아닙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나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얻어졌다’라는 그러한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라고 이름 할 그 어떤 법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해집니다.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라고.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나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얻어졌다’는 그런
(산냐가) 생겨난다면, 그것은 오직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될 수 있으며, 중생에 대한
집착이、 영혼에 대한 집착이、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될 수 있습니다.”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no] ① no(ƺ.) → [아닙니다]
▼[hīdaṁ] ① hi(ƺ.) + idaṁ(pn.ƿ.nom.) → [참으로、 그것은.]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nārhata] ① na(ƺ.) + arhatā(ƾ.ins.)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ati] ① bhavati(pres.Ⅲ.sg.) →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arhattvaṁ] ① arhattvaṁ(ƿ.nom.) →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는.]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오면,]
▼▷[na] ① na(ƺ.)
▼[hi] ① hi(ƺ.) → [참으로]
▼[sa] ① saḥ(ƾ.nom.) → [그]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없습니다 →
~ 없기 때문입니다]
▼[yo'rhannāma] ① yaḥ(pn.ƾ.nom.) + arhan(ƾ.nom.) + nāma(ƺ.) → [(어떠한) 그것은、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라고)、 이름 할.]
② nāma(ƺ. by name, called; indeed, certainly, really)
▼▷[tenocyate'rhanniti]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arhan(ƾ.nom.) +|n|+
iti(ƺ.) → [그래서、 말해집니다、 응당공양올려야될분、 이라고.]
▼▷[sacedbhagavan] ① sacet(ƺ.) + bhagavan(ƾ.voc.) →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arhata] ① arhatā(ƾ.ins.)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et] ① bhavet(pot.Ⅲ.sg.) → [(+산냐가) 생겨날 수 있다(→생겨난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arhattvaṁ] ① arhattvaṁ(ƿ.nom.) →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 라는,]
▼▷[sa] ① saḥ(ƾ.nom.) → [그것은]
▼[eva] ① eva(ƺ.) → [오직]
▼[tasyātmagrāho] ① tasya(pn.ƾ.gen.) + ātma+grāhaḥ(ƾ.nom.) →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으며,]
▼[sattvagrāho] ① sattva+grāhaḥ(ƾ.nom.) → [중생에 대한 집착이]
▼[jīvagrāhaḥ] ① jīva+grāhaḥ(ƾ.nom.) → [영혼에 대한 집착이]
▼[pudgalagrāho] ① pudgala+grāhaḥ(ƾ.nom.) →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30일째]
제불자재불가설 $ 101▲演說演說為 一 ● 無盡, ○□□□□,廣,種,示,清
□□□□□□□, 廣演正法不可說,
種種神力不可說, 示現世間不可說,
□□□□□□□, 광연정법불가설,
종종신력불가설, 시현세간불가설,
諸佛自在不可說,
부처님의 자재하심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신통한 힘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나타나심 말할 수 없고
[232째]
불가언설일체겁 $ 103▲出生出生為 一 ● 無我, ○□□□□,讚,不,不,不
□□□□□□□, 讚不可說諸功德,
不可說劫猶可盡, 不可說德不可盡。
□□□□□□□, 찬불가설제공덕,
불가설겁유가진, 불가설덕불가진。
不可言說一切劫,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겁 동안
말할 수 없는 공덕 찬탄할 적에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할지언정
말할 수 없는 덕은 다할 수 없고
●K0402_T0156.txt★ ∴≪A대방편불보은경≫_≪K0402≫_≪T0156≫
●K0388_T1340.txt★ ∴≪A대법거다라니경≫_≪K0388≫_≪T1340≫
●K0416_T0270.txt★ ∴≪A대법고경≫_≪K0416≫_≪T0270≫
■ 암산퀴즈
153* 398
163494 / 87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4 번째는?
35 저는 과거의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께 이 다라니를 몸소 이어받아 지니고서
히 례, 㕧<上聲>隸<三十五>
siri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90 아기니 ◐阿祁尼<火九十>◑agni
091 오다가라니 ◐烏陁迦囉尼<水九十一>◑udakaㆍuttarani//
092 아바 라시다구라 ◐阿波<引>囉視多具囉<苻能勝嚴九十二>◑Aparājitāㆍgura
093 마하바라젼나 ◐摩訶跋囉戰拏<大力嗔怒九十三>◑mahāㆍbalaㆍcaṇḍa
094 마하뎨다 ◐摩訶提哆<火天九十四>◑mahāㆍdīpta
095 마하뎨자 ◐摩訶帝闍<大滅九十五>◑mahāㆍteja
096 마하세미 다 ◐摩訶稅尾<二合>多<太白><九十六>◑mahāㆍśveta
097 지바 라 ◐什伐<二合>囉<光焰九十七>◑jvala
098 마하바라 ◐摩訶跋囉<大力九十><八>◑mahāㆍbala
099 반다라바시니 ◐半茶囉嚩<引>悉你<白拂九十九>◑pāṇḍaraㆍvāsinl.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따라
10방에서 선지식(善知識)을 섬기며,
다니거나 머물거나 앉거나 누울 때도
마음대로 공양하시므로,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여래께서는
모임 가운데서 큰 법왕자로 추천하신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4
가장 훌륭한 법의 등불이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最上法燈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0894
186
법수_암기방안
9 맹장 【맹장】
101 클래비클 Clavicle 鎖骨 【쇄골】
103 스토막 stomach 胃 【위】
35 허벅다리 upper thigh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30 발목 [ankl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20_022025 :
대장경 내 게송
그 밖에 삼매법을 닦는 것에도
마땅히 이와 같이 배워야 한다.
출전:
한글대장경 K0584_T1521
십주비바사론(十住毗婆沙論) 성자용수조.
후진 구마라집역
十住毘婆沙論 【聖者龍樹造.
後秦 鳩摩羅什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T자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23-일
♡대비정사,경북 청도군 매전면, 송원길 71-15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6_1008_144042_nikon

○2018_0418_121525_canon

○2018_0418_150939_canon

○2018_0418_181934_canon

○2018_0419_125659_canon

○2018_0419_141705_nikon

○2020_0525_174358_canon

○2020_0525_174802_canon

○2020_0525_175447_canon

○2020_0606_142012_canon

○2020_0606_173120_canon

○2020_0606_180011_ca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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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606_193356_ca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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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_0411_154428_canon_exc_s12

○2022_0411_152101_canon_exc

○2023_0331_184710_canon_exc
● [pt op tr] fr
_M#]

○2023_0522_130247_canon_exc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법거다라니경_K0388_T134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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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대법거다라니경 제15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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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법거다라니경-K0388-015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388-015.html
sfed--대법거다라니경_K0388_T1340.txt ☞대법거다라니경 제15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prj5980
불기2569-08-18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76429681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reality007.tistory.com/28#gsc.tab=0
htmback--불기2569-08-18_대법거다라니경_K0388_T1340-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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