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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8일 금요일

대보적경-k0022-088


『대보적경』


K0022
T0310

대보적경 제88권/전체1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0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22_T031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보적경』 ♣0022-088♧




대보적경 제88권/전체12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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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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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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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송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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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송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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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산 상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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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ori_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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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산 화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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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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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_지리산_쌍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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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산_신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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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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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_사자산_법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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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_금오산_향일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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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_정릉_봉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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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도_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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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_사자산_법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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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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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천 해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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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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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보적경』 ♣0022-088♧
대보적경 해제 (있는 경우)

대보적경 088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gvl1052
◈Lab value 202304021736


○ 2016_0412_154907_nik_AR35_s12진안_마이산_탑사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blo-picasso-head-of-a-woman-1923.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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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ablo-picasso

피카소는 ( / P ɪ K ɑː S oʊ - 케이 æ를 이야 oʊ / ] [2] 스페인어 [paβlo pikaso] ; 1,881 25 10 월 - (8) 1973 년 4 월) 스페인어 화가 조각가이었다 판화 , 도공 , 스테이지 디자이너 , 시인, 극작가로 프랑스에서 성인 생활의 대부분을 보냈다. 20 세기의 가장 영향력있는 아티스트 중 하나로 간주 그는 공동 설립 알려져 입체파 운동의 발명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blo_Picasso
Title : head-of-a-woman-1923.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8_0419_141754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17_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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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thapindika Stupa (Kachchi Kuti)
India / Uttar Pradesh / Katra /
archaeological site, stup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Portable market hut, Mbabane, Swaziland. 

Photo taken in the winter of 1979 Date 1 January 1979, 00:00 
Author John Atherton

출처관련링크
Mbabane swaziland,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eepers Circus - La Belle Injur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022-088.html#1052
sfed--대보적경_K0022_T0310.txt ☞대보적경 제88권/전체12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gvl1052
불기2569-08-08
θθ





■ 퀴즈


범어 비불략(毘佛略, 【범】vaipulya)을 한역한 말.

답 후보
● 방등(方等)
방편력(方便力)
방편토(方便土)
방할(棒喝)

백의관음(白衣觀音)
백호(白毫)
번뇌불퇴(煩惱不退)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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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Bernard Lavilliers - Le Bal
Edith Piaf - Mon Manege A Moi (Tu Me Fais Tourner La Tete)
El Pequeno tim- mammy blue
Mireille Mathieu - Pour La Vie
Julien Clerc - Tu T'es En Alle
Steve Depaz - Le Mambo Du Decalco
Edith Piaf - Ding Din Don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4▲ 豆卵良呂免 ■ 두란량려면 64 ( 콩 두 ) (알 란 / 난 )( 어질 량 / 양)( 성씨 려 / 법칙 려, 여)(면할 면 / 해산할 문 )
025▲ 少殳水氵氺 ■ 소수수수수 25 ( 적을 소/ 젊을 소 )( 몽둥이 수 )( 물 수 ) (삼수변 수) ( 물 수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t cosmology
[san-chn] vyañcana 能照, 顯, 顯示
[san-eng] kemadruma $ 범어 ṇo planet flanking the ṃoon sign. ṭraditionally a sign of great misery and mental instability
[pali-chn] rati 快樂, 愛
[pal-eng]
[Eng-Ch-Eng] 因緣和合 The union of causes and conditions.
[Muller-jpn-Eng] 四夜八晝 シヤハッチュウ four hours of the night and eight hours of the day
[Glossary_of_Buddhism-Eng] FIVE DEFILEMENTS☞
See: Five Corruptions.

[fra-eng] rebutent $ 불어 reject
[chn_eng_soothil] 有部 一切有部; 薩婆多 Sarvāstivāda; the school of the reality of all phenomena, one of the early Hīnayāna sects, said to have been formed, about 300 years after the Nirvāṇa, out of the Sthavira; later it subdivided into five, Dharmaguptāḥ, Mūlasarvāstivādāḥ, Kaśyapīyāḥ, Mahīśāsakāḥ, and the influential Vātsīputrīyāḥ. v. 一切有部. Its scriptures are known as the 有部律; 律書; 十誦律; 根本說一切有部毘那耶; (根本說一切有部尼陀那) 有部尼陀那; (根本說一切有部目得迦) 有部目得迦; 根本薩婆多部律攝 or 有部律攝, etc.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及諸佛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出.
무슨 까닭이겠는가? 수보리야, 여러 부처님들과 부처님들의 아뇩다라삼먁보
리 법이 모두 이 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니라.
[玄奘] 何以故? 一切如來、應、正等覺阿耨多羅三藐三菩提皆從此經出,
諸佛世尊皆從此經生.
[義淨] 何以故? 妙生, 由諸如來無上等覺從此經出, 諸佛世尊從此經生.
08-06 तत्कस्य हेतोः ? अतोनिर्जाता हि सुभूते तथागतानामर्हतां सम्यक्संबुद्धानामनुत्तरा सम्यक्संबोधिः, अतोनिर्जाताश्च बुद्धा भगवन्तः।
tatkasya hetoḥ | atonirjātā hi subhūte tathāgatānāmarhatāṁ
samyaksambuddhānāmanuttarā samyaksambodhiḥ | atonirjātāśca buddhā
bhagavantaḥ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면,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들과 응당공양올려야될분들과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들의 위없는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은 이것으로부터 생겨났기
때문이며, 그리고 깨달은님들과 복덕갖춘분들께서 이것으로부터 생겨나셨기 때문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면,]
▼▷[atonirjātā] ① ataḥ(ƺ.) + nirjātā(njp.→Ʒ.nom.) → [이것(→此經)으로부터、
생겨났다(→생겨났기 때문이다)]
② tatas(ƺ. from that, thence; then, thereupon; therefore)
② nirjāta(nj. visible, come forth, appeared)
▼[hi] ① hi(ƺ.) → [참으로]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ānāmarhatāṁ] ① tathāgatānām(ƾ.gen.pl.) + arhatāṁ(ƾ.gen.pl.) →
▼[그렇게오신분들의, 응당공양올려야될분들의]
▼[samyaksambuddhānāmanuttarā] ① samyaksambuddhānām(ƾ.gen.pl.) +
anuttarā(nj.→Ʒ.nom.)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들의、 위없는]
② anuttṝ(nj.) < an(not) + uttṝ(1.ǁ. to pass out of [water], disembark, come out of; to
cross, pass or get over; to vanquish, overcome, get out of; to raise, strengthen)
▼[samyaksambodhiḥ] ① samyaksambodhiḥ([nj.→]Ʒ.nom.) →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은.]
▼▷[atonirjātāśca] ① ataḥ(ƺ.) + nirjātāḥ(njp.→ƾ.nom.pl.) + ca(ƺ.) → [그리고、
이것으로부터、 생겨나셨다(→생겨나셨기 때문이다)]
▼[buddhā] ① buddhāḥ(ƾ.nom.pl.) → [깨달은님들께서]
② buddha(p.p. known, understood, perceived; awakened, awake; observed; enlightened, wise)
▼[bhagavantaḥ] ① bhagavantaḥ(ƾ.nom.pl.) → [복덕갖춘분들께서.]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20일째]
지자음성불가설 $ 091▲毘婆羅毘婆羅為 一 ● 那婆(上)羅, ○□□□□,音,正,開,具

□□□□□□□, 音聲清淨不可說,
正念真實不可說, 開悟眾生不可說,
□□□□□□□, 음성청정불가설,
정념진실불가설, 개오중생불가설,

智者音聲不可說,
지혜로운 이의 음성 말할 수 없고
음성의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진실한 바른 생각 말할 수 없고
중생을 깨우침도 말할 수 없고



[222째]
제불자중불가설 $ 093▲摩攞羅摩攞羅為 一 ● 娑婆(上)羅, ○□□□□,清,稱,讚,世

□□□□□□□, 清淨勝行不可說,
稱歎諸佛不可說, 讚揚無盡不可說,
□□□□□□□, 청정승행불가설,
칭탄제불불가설, 찬양무진불가설,

諸佛子眾不可說,
불자의 여러 대중 말할 수 없고
청정하고 훌륭한 행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찬탄함도 말할 수 없고
끝없이 칭찬함을 말할 수 없고





●K1298_T1005.txt★ ∴≪A대보광박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_≪K1298≫_≪T1005≫
●K0022_T0310.txt★ ∴≪A대보적경≫_≪K0022≫_≪T0310≫
●K0552_T1523.txt★ ∴≪A대보적경론≫_≪K0552≫_≪T1523≫


■ 암산퀴즈


907* 56
641058 / 72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4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4 번째는?




25 법의 비가 3계를 남김없이 적시는 것을 증장시키며,
자가라마혜레, 斫羯洛沬呬隸<二十五>
cakra ma 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30 바저라 ◐跋折囉<四百三十>◑vajra
431 아리반타 ◐阿唎畔陁<四百三十一>◑ariㆍbandha
432 비타니 ◐毘陁你<四百三十二>◑vidhani
433 바저라바니바 ◐跋折囉波尼泮<四百三十三>◑vajraㆍpāṇi phaṭ//
434 호훔 ◐呼吽<四百三十><四>◑hūṃ
435 도로훔 ◐咄嚕吽<三合四百三十五>◑trūṃ
436 사바하 ◐莎皤訶<四百三十六>◑svāhā//
437 옴훔 ◐唵吽<四百三十><七>◑Auṃ
438 비로뎨 ◐毘嚕提<四百三十八>◑virūdhaka
439 사바하 ◐莎皤訶<四百三十九>◑svāhā//

● 그러고도
이 선남자가 부모에게 받은 몸으로 마음을 통달하지 못한다면,
10방 여래의 말씀은 곧바로 허망한 말[妄語]이 되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04
위대한 석자(釋子)께 귀의합니다.
南無大釋子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0792
883
법수_암기방안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91 족- 호? 만? [ 신조어 ] -- 발바닥뒷쪽 곡면으로 들어간 부분
93 엄지(~)발가락
25 손바닥( 팜 palm)


4 작은창자 【소장】
20 가운데(손가락) (MIDDL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10_01135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옛날 간음하는 것을 그치지 않는 어떤 사람이 있었는데,
부모에게는 자식이 오직 이 아들 하나뿐이었다.


뇌성이 울리고 번개가 치는 인적 없는 어느 날 밤에,
그는 칼과 활을 가지고 어떤 음녀촌으로 가려고 하였다.
그러자 어머니가 그를 붙들고 타일렀다.
“오늘 밤은 어둡고 뇌성이 울리고 번개가 친다.
만일 잘못하면 남의 해침을 받을지도 모른다.
나는 전생에 공덕을 적게 지어 아들이라야 너 하나뿐인데,
만일 네가 무슨 변을 당하면 이 어미는 누구를 의지하겠는가?”
아들은 대답하였다.
“나는 기어코 가고야 말 것입니다.
만류하지 마십시오.”



그래도 어머니는 단념하지 않고 아들에게 절까지 하면서 말하였다.
“오늘 밤은 집에서 자고,
가려면 내일 가도 되지 않느냐?”
그러자 아들은 대답하였다.
“나를 놓아 주시오.
만일 내 기분을 거스르면 어머니를 죽여 버리겠소.”
“차라리 내가 죽을지언정,
네가 남의 손에 죽는 것은 차마 볼 수 없다.”
“빨리 나를 놓아 주시오.
어두울 때에 가야겠소.
정말 듣지 않으면 참으로 어머니를 죽여 버리겠소.”
“죽여라,
죽여라.
나는 너를 못 놓겠다.”
아들은 칼을 빼어 어머니를 찔러 죽이고,
다음 생에 받을 깊고 무거운 죄를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바로 음녀의 집으로 가서 문을 두드리며 가만히 불렀다.
음녀가 물었다.
“당신은 누구십니까?”
그는 다음과 같은 게송으로 답하였다.


음욕과 분노로 온몸이 시달리고
잡된 생각 때문에 잘못을 범하고
어리석음과 무지함에 가려서
뒷일을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네 생각 때문에 어머니도 죽이고
마치 네 종처럼 굽신거리며
문밖에 쫑긋 서서 있으니
일을 기다리는 손님과 같다.


그때에 그 여자는 멀리서 보고 물었다.
“참으로 어머니를 죽였소?”
“참말이다.”
“왜 죽였소?”
“나를 여기 못 오게 붙잡고 놓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여자는 말하였다.
“우리집에 들어오지 마시오.”
그리고는 다음과 같은 게송을 읊었다.


아아,
길러 주신 그 은혜 배반하고
어머니를 해쳐서 큰 죄를 지었으니
어떻게 차마 네 얼굴을 보겠는가.
빨리 우리집에서 멀리 떠나라.

부모는 자식을 낳아 기르며
온갖 괴로움을 두루 겪었으니
그런 어머니를 죽이고 걸어올 때에
땅이 꺼져 왜 너를 죽이지 않았던가.

세상에 살면서 자비심이 없어
친족들까지 다 해치니
나는 천한 다른 종족으로서
어찌 은덕을 베풀 수 있겠는가.


그때에 남자가 다시 대답하였다.
“너 때문에 우리 어머니를 해쳐서 나의 죄는 끝이 없다.
그러나 너그러이 용서하고 이 문을 열어 주면 잠깐 동안 이야기나 하고 곧 집으로 돌아가겠다.”
그 여자는 말하였다.
“내 게송을 들으시오.”
그리고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차라리 화롯불에 뛰어들거나
깊은 골짜기에서 떨어지거나
7보(步)나 되는 산 독사를 안을지언정
어리석은 너와는 상종하지 않으리라.


그래서 두 사람은 서로 만나지 않은 채 각기 헤어졌다.
그 남자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도적에게 살해당했으며,
죽어서는 아비(阿鼻)지옥에 떨어져서 무수한 겁 동안 죄를 받았다.
음욕은 병이 되어 한량없는 재앙을 받으니,
조그만 죄가 쌓여 점차 크게 되고,
자신만이 망가지는 것이 아니라 남도 망가지게 하여 구경(究竟)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마치 자기도 독약을 마시고 남도 그것을 마시게 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음욕은 따를 만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출전:
한글대장경 K0982_T0212
출요경(出曜經) 요진 축불념역
出曜經 【姚秦 竺佛念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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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_누워서 발끝 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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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2:48]
사찰순례 56차 수원사 대승원 (feat. 수원화성. 북수동성당)
https://youtu.be
[동영상 2]
[7;29]
https://youtu.be
수원 대승원 황금불상 화성행궁위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2439_nikon_CT27▾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0832_nikon_BW25▾순천 조계산 선암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091933_canon_Ar26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3816_canon_CT38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60528_canon_bw24▾무주 백련사

제천 월악산 신륵사
○2020_0910_182224_canon_CT28▾제천 월악산 신륵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32406_canon_BW25▾파주 고령산 보광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0719_canon_ct18▾삼각산 화계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0129_nikon_ori▾공주 계룡산 갑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25410_canon_AB4_s12▾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3715_canon_bw0_s12▾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095843_canon_BW21_s12▾구례 화엄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095850_canon_ct18▾구례 화엄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1401_canon_Ab35▾구례 화엄사

구례 쌍계사부근
○2019_1104_161512_nikon_CT27▾구례 쌍계사부근

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21_0215_115838_canon_ar47▾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70543_nikon_Ab3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양양_오봉산_낙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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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례 화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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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보적경』 ♣0022-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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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보적경 제88권/전체1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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