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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14일 목요일

십송율-k0890-058


『십송율』


K0890
T1435

십송율 제58권/전체6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1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90_T1435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십송율』 ♣0890-058♧




십송율 제58권/전체6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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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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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55544_nikon_Ab31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45445_canon_BW25▾순천 조계산 송광사

오대산 상원사
○2020_0905_125843_canon_ar47▾오대산 상원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42046_nikon_bw5▾합천 해인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54606_canon_CT33▾무주 백련사

_ori_rs
○2016_0505_125557_nikon▾춘천 청평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1533_canon_AB4_s12▾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13156_canon_AR35_s12▾구례 화엄사 구층암

구례 화엄사
○2019_1104_122528_canon_Ar28▾구례 화엄사

구례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14344_nikon_ct14_s12▾구례화엄사 구층암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65926_nikon_bw24▾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장흥_천관산_천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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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_금정산_범어사
○2015_0727_103432_nikon_ar46_s12▾부산_금정산_범어사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05603_nikon_BW21_s12_pc▾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1234_nikon_ct8_p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083427_canon_ct20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영천_만불사
○2021_1002_161626_nikon_ar16_s12▾영천_만불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402_122016_canon_bw24▾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밀양_재악산_표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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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 구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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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

『십송율』 ♣0890-058♧
십송율 해제 (있는 경우)

십송율 058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hmk1483
◈Lab value 202110031055


○ 2019_1106_110220_can_bw0_s12.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ohn Singer Sargent-a-landscape-study-at-san-vigilio-lake-of-garda
[#M_▶더보기|◀접기|
Artist: John Singer Sargent

Sargent practiced his own form of Realism, which made brilliant references to Velázquez, Van Dyck, and Gainsborough. His seemingly effortless facility for paraphrasing the masters in a contemporary fashion led to a stream of commissioned portraits of remarkable virtuosity (Arsène Vigeant, 1885, Musées de Metz; Mr. and Mrs. Isaac Newton Phelps-Stokes, 1897,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nd earned Sargent the moniker, "the Van Dyck of our times."[107][...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ohn_Singer_Sargent
Title : a-landscape-study-at-san-vigilio-lake-of-garda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6_1008_141236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京师学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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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Comilla - Chittagong - - ,Bangladesh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11871

Raphaël - Dharma Blues Clip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890-058.html#1483
sfed--십송율_K0890_T1435.txt ☞십송율 제58권/전체61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hmk1483
불기2569-08-14
θθ





■ 퀴즈


십송율_058
 화락천과 같음.

답 후보
● 낙변화천(樂變化天)
남방불교(南方佛敎)
남악(南嶽)

남전백고(南泉白牯)
납자(衲子)
녹원(鹿苑)
누박(漏縛)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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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Brigitte Bardot - Everybody Loves My Baby
Pierre Bachelet - Coeur De Goeland
Monique Leyrac - Francis
Mireille Mathieu - Mon Pere (Fur Meinen Vater)
Daphne - L'appel
Claude François - JE TIENS UN TIGRE PAR LA QUEUE
Edith Piaf - Le Vagabond (Louiguy-Piaf)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0▲ 金其東來門 ■ 금기동래문 70 ( 쇠 금, 성씨 김)( 그 기 / 만약( 萬若) 아마도, 혹은 기) (동녘 동) ( 올 래 / 내 )( 문 문 / 집안 문 )
031▲ 壬爿井弔爪 ■ 임장정조조 31 (북방 임 / 아홉째 천간( 天干) 임 )(나뭇조각 장 / 나뭇조각 상, 양수사 판 )( 우물 정 )( 조상할 조, / 이를 적 )(손톱 조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Contemplation Sutra
[san-chn] upadhyāna 思惟
[san-eng] vāsas.h $ 범어 apparel / clothes
[pali-chn] pavāraṇā 自恣, 隨意
[pal-eng] bidala $ 팔리어 nt.a split pea or bamboo; a lath.
[Eng-Ch-Eng] incessant causation 等無間緣
[Muller-jpn-Eng] 拘蘇摩補羅 クソマフラ (place) Kusumapura
[Glossary_of_Buddhism-Eng] TAN T’IEN☞
(Skt / Udana; Vn / Đơn-Điền) “A spot about an inch below the navel
where lies the reservoir of vital principle which can be transmuted
【book-page-742 743】
unto the Elixir of Immortality according to the Taoists.”
Luk: 229 #0759

[fra-eng] débordéments $ 불어 outrageousness
[chn_eng_soothil] 女德 A woman of virtue, i.e. a nun, or bhikṣuṇī. The emperor Hui Zong of the Song dynasty (A.D. 1101-1126) changed the term 尼 to 女德.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오
면, 사다함은 일왕래(一往來)라 하지만 실로는 왕래함이 없으므로 이름을
사다함이라 하기 때문입니다.”
[玄奘] 善現答言: 「不也, 世尊! 諸一來者不作是念 ࡔ我能證得一來之果ࡕ! 何以故?
世尊! 以無少法證一來性, 故名一來.」
[義淨] 妙生言: 「不爾, 世尊! 何以故? 由彼無有少法證一來性, 故名一來.」
09-05 सुभूतिराह-नो हीदं भगवन्।
स सकृदागामिन एवं भवति-मया सकृदागामिफलं प्राप्तमिति।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हि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 सकृदागामित्वमापन्नः।
तेनोच्यते सकृदागामीति॥
subhūtirāha | no hīdaṁ bhagavan | na sakṛdāgāmina evaṁ bhavati mayā
sakṛdāgāmiphalaṁ prāptamiti | tatkasya hetoḥ | na hi sa kaściddharmo yaḥ
sakṛdāgāmitvamāpannaḥ | tenocyate sakṛdāgāmīti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그것은 참으로 아닙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한번만더돌아올자에
의해 ‘나에 의해 한 번만 더 돌아온다는 결과가 얻어졌다’라는 그러한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한번더돌아오는상태를 가졌다는 그 어떤 법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해집니다. ‘한번만더돌아올자’라고.”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no] ① no(ƺ.) → [아닙니다]
▼[hīdaṁ] ① hi(ƺ.) + idaṁ(pn.ƿ.nom.) → [참으로、 그것은.]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na] ① na(ƺ.)
▼[sakṛdāgāmina] ① sakṛtāgāmina(ƾ.ins.) → [한번만더돌아올자에 의해]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ati] ① bhavati(pres.Ⅲ.sg.) →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sakṛdāgāmiphalaṁ] ① sakṛt+āgāmi(pres.Ⅰ.sg.) + phalaṁ(ƿ.nom.) → [(나는) 한 번만
더 돌아온다는 결과가 → ~ 더 돌아올 것이란 결과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 라는.]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오면,]
▼▷[na] ① na(ƺ.)
▼[hi] ① hi(ƺ.) → [참으로]
▼[sa] ① saḥ(ƾ.nom.) → [그]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없습니다 →
~ 없기 때문입니다]
② kimcit(ƺ. to a certain degree, somewhat, a little)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yaḥ] ① yaḥ(pn.ƾ.nom.) → [(어떠한) 그것은]
▼[sakṛdāgāmitvamāpannaḥ] ① sakṛdāgāmitvam(ƿ.acc.) + āpannaḥ(njp.→ƾ.nom.) →
▼[한번만더돌아오는상태를、 가졌다(라는).]
② sakṛdāgāmitva(ƿ.) < * + ­tva('state of') < sakṛdāgāmi(pres.Ⅰ.sg.)
② āpanna(p.p. gained, obtained, acquired; gone or reduced to, fallen into; afflicted)
▼▷[tenocyate]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그래서、 말해집니다]
▼[sakṛdāgāmīti] ① sakṛdāgāmī(ƾ.nom.) + iti(ƺ.) → [한번만더돌아올자、 라고.]
 ‘sakṛdāgāmī asti’ iti ucyate → [‘한번만더돌아올자’이다. 라고 일컬어진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26일째]
삼세여공불가설 $ 097▲馱麼羅馱麼羅為 一 ● 鉢攞麼陀, ○□□□□,三,了,住,殊

□□□□□□□, 三世智慧不可說,
了達三世不可說, 住於智慧不可說,
□□□□□□□, 삼세지혜불가설,
료달삼세불가설, 주어지혜불가설,

三世如空不可說,
삼세가 허공 같음 말할 수 없고
삼세의 지혜들을 말할 수 없고
삼세를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지혜에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229째]
엄정불찰불가설 $ 100■ ■嚴 諸清不不十 此此如如一
100▲ 烏波跋多烏波跋多為 一 ● 演說, ○□□□□,修,長,一,諸

□□□□□□□, 修行諸力不可說,
長時修習不可說, 一念悟解不可說,
□□□□□□□, 수행제력불가설,
장시수습불가설, 일념오해불가설,

嚴淨佛剎不可說,
부처 세계 장엄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힘 수행함을 말할 수 없고
오랜 세월 수행함을 말할 수 없고
한 생각에 깨달음을 말할 수 없고





●K0902_T1436.txt★ ∴≪A십송비구바라제목차계본≫_≪K0902≫_≪T1436≫
●K0890_T1435.txt★ ∴≪A십송율≫_≪K0890≫_≪T1435≫
●K0579_T1568.txt★ ∴≪A십이문론≫_≪K0579≫_≪T1568≫


■ 암산퀴즈


173* 95
38332 / 51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1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0 번째는?




31 5안(眼)[주-64]을 증장시키며,
바라자라반다니, 鉢剌遮囉飯怛泥<三十一去聲>
pra-cara vartane,
(~!~)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50 바라 바라 자야 ◐鉢囉<二合>婆囉<引>闍耶<光王五十>◑prabhā-rājāya
051 다타아다야 ◐怛他揭多耶<五十一>◑tathāgatāya
05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五十二>◑arhate samyaksaṃbuddhāya//
053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五十三>◑Namo bhagavate
054 사보스비다바라라 자야 ◐三布瑟畢多娑囉囉<引>闍夜<娑羅花王五十四>◑saṃpushpita-sāla-rājāya
055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五十五>◑tathāgataya
056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引>耶<五十六>◑arhate samyaksaṃbuddhāya//
057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五十七>◑Namo bhagvate
058 사갸 ­ 모나예 ◐舍抧也<二合>母娜曳<釋迦牟尼><佛五十八>◑śākhyamunaye
059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五十九>◑tathāgat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지니시어
능히 10방세계에서 정수리를 만져 수기를 내리시니,
자기 과위(果位)를 아직 성취하지 못한 행자는
10방 어디에서나 부처님의 수기를 받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1
선서(普逝)께 귀의합니다.
南無善逝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6435
74
법수_암기방안


5 목 ●
97 족~비탈 ~측면 [ 신조어 ]
100 네이블navel, 옴파로스Ompharos 臍 【배꼽 제】 / 벨리버튼belly button,
31 넓적다리 thigh


10 손목 WRIST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17_194831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옛날에 어떤 상인들이 있었다.
그 상인들은 큰 바다로 들어가려고 하였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길을 인도할 사람이 필요하였다.
그리하여 곧 함께 길을 인도할 사람 하나를 구하여 서로 데리고 길을 떠났는데 넓은 들판에 이르렀을 때 어떤 천사(天寺)를 만나게 되었다.
이 천사는 꼭 거기에 사람을 죽여 제사를 올리고 나서야 지나갈 수 있는 그런 곳이었다.
그 때 여러 상인들은 함께 생각을 말하였다.


‘우리는 똑같이 친한 사이인데 어떻게 죽일 수가 있겠는가?
오직 이 길잡이를 죽여 제사를 지낼 수밖에 없겠구나.’
그리고는 곧 길잡이를 죽여 제사를 지냈다.
하늘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난 뒤에 길을 가다가 길을 잃어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를 몰라 극심한 고생을 하다가 다 죽고 말았다.
세상 사람들도 이와 같아서 법해(法海)에 들어가 보배를 취해 오려거든 먼저 꼭 선행 (善行)을 닦고 그것으로 길잡이를 삼아야만 하느니라.
그런데도 선행을 헐어 깨뜨리고 나고 죽음의 황량한 벌판에서 영영 벗어날 기약조차 없이 세 갈래 악한 세계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고통 받음이 길고도 멀구나.
그것이 마치도 저 상인들이 장차 바다로 나아가려고 하면서도 그 길잡이를 죽여 버리고 나루를 잃어 끝내는 고생하다가 죽고 마는 것과 같느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052_T2123
제경요집(諸經要集) 당 도세집
諸經要集 【唐 道世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상체 일으키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5-14-수
♡대원사,강원 홍천군 내면 승지동길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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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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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rets 네온 0°-90° 평균 4개의 리듬 간섭 - 프랑수아 모렐레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084348_nik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51842_nikon_exc▾순천 조계산 송광사

오대산 월정사
○2020_0905_110917_nikon_ori_rs▾오대산 월정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74921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42915_canon_ori_rs▾무주 백련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43423_canon_ori_rs▾속리산 법주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44001_nikon_exc_s12▾삼각산 화계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4002_canon_ori▾공주 계룡산 갑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1553_canon_exc▾공주 태화산 마곡사

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6_134947_canon_exc_s12_%23082▾해남_달마산_미황사

산청_지리산_대원사
○2021_1004_132444_canon_exc_s12▾산청_지리산_대원사

서산_상왕산_문수사
○2021_0217_115830_nikon_exc▾서산_상왕산_문수사

서울_도봉산_광륜사
○2019_0317_152131_canon_exc▾서울_도봉산_광륜사

서산_상왕산_개심사
○2021_0217_131720_canon_exc_s12▾서산_상왕산_개심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5452_nik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부안_능가산_개암사
○2021_1007_165709_canon_exc▾부안_능가산_개암사

서산_상왕산_문수사
○2021_0217_114346_canon_exc▾서산_상왕산_문수사

서산_운산면_마애삼존불
○2021_0217_105759_canon_exc▾서산_운산면_마애삼존불

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2_0827_152647_canon_exc_s12▾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 [pt op tr] fr
_M#]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1549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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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송율_K0890_T143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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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송율』 ♣0890-058♧
[관련키워드]
십송율 제58권/전체6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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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십송율_K0890_T1435.txt ☞십송율 제58권/전체6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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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9-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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