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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25일 월요일

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T0411-010


『대승대집지장십륜경』


K0057
T0411

대승대집지장십륜경 제10권/전체1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25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57_T0411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10♧




대승대집지장십륜경 제10권/전체1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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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4936_nikon_AB7▾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55252_nikon_Ar26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21427_canon_ct9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4301_nikon_CT38_s12▾원주 구룡사

오대산 상원사
○2020_0905_134131_nikon_BW17▾오대산 상원사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51320_nikon_BW28▾오대산 적멸보궁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21800_nikon_ct13▾천축산 불영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42803_canon_CT9▾화성 용주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3436_nikon_ct30▾파주 고령산 보광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4656_nikon_BW17▾공주 계룡산 갑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5604_canon_CT27▾공주 태화산 마곡사

지리산 피아골
○2019_1104_175500_nikon_ar44_s12▾지리산 피아골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03913_canon_BW21_s12▾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3_144559_nikon_CT27▾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125812_nikon_Ab31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402_140536_canon_Ab2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서울_조계사
○2022_1025_154555_nikon_Ab27▾서울_조계사

수도산_봉은사
○2023_0325_183227_canon_CT27▾수도산_봉은사

서울_삼각산_도선사
○2018_1007_131916_canon_ab50_s12▾서울_삼각산_도선사

● [pt op tr] fr
_M#]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55615_canon_Ab31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본문 ◎[개별논의]

★%★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10♧
대승대집지장십륜경 해제 (있는 경우)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10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chx1401
◈Lab value 201810071319


○ 2021_0930_134619_can_bw정선_태백산_정암사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ul-gauguin-women-bathing-dieppe-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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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aul-gauguin

외젠 앙리 폴 고갱 ( Eugène Henri Paul Gauguin 7 June 1848 – 8 May 1903) 프랑스 포스트 인상파 화가.
고갱은 인상주의 와는 분명히 다른 색채와 합성 스타일 의 실험적 사용으로 인정 받고있다 .
그는 10 년 동안 폴리네시아 에서 시간을 보냈으며이 그의 작품 대부분은 그 지역의 사람들이나 풍경을 묘사합니다.
그의 작품은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와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와 같은 프랑스의 전위 예술가 와 많은 현대 예술가들 에게 영향을 미쳤다 .
Gauguin의 미술은 그의 죽음 이후 인기를 얻었는데, 고갱은 화가, 조각가, 판화, 도예가, 작가로서 상징주의 운동 에서 중요한 인물이었다 .
그의 회화에서 주제의 내재적 의미에 대한 그의 표현은 원시주의로 의 길을 닦았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ul_Gauguin
Title : women-bathing-dieppe-1885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525_190902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1024px-France-Château_de_Lastours3
[#M_▶더보기|◀접기|
English: France, Aude (11), Lastours Castles
Author --Pinpin 17:12, 10 October 2006 (UTC)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Kokura 小倉市 ,Japan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Lucky Strike - Maroon 5_(360p)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057-t0411-010.html#1401
sfed--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txt ☞대승대집지장십륜경 제10권/전체1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chx1401
불기2569-08-25
θθ





■ 퀴즈

불ㆍ보살의 상호신(相好身). 

빛깔도 형상도 없는 법신에 대하여 

빛깔과 형상이 있는 신상(身相)을 말함.

답 후보
● 색신(色身)
생기인(生起因)
생무성(生無性)
생소미(生酥味)

서방정토(西方淨土)
석녀(石女)
선견성(善見城)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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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Gilbert Becaud - Mademoiselle Lise
Mireille Mathieu - Nachts, Wenn Du Alleine Bist
Georges Moustaki - Ce Soir Mon Amour
Edith Piaf - Demain
Salvatore Adamo - Des Mots Dans Le Vent
LOUANE - Nos Secrets
Salvatore Adamo - Vous Permettez Monsieu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3▲ 丂 丩九几乃 ■ 교구구궤내 3 ( 공교할 교 / 숨 내쉴 고 )( 얽힐 구 / 얽힐 교 )( 아홉 구 / 모을 규 )( 안석 궤 / 책상 궤 )( 이에 내 / 노 젓는 소리 애 )
042▲ 北弗比匕氷 ■ 북불비비빙 42 ( 북녘 북 / 달아날 배 )( 아닐 불/ 근심할 불 )( 견줄 비 )( 비수 비 )( 얼음 빙 / 엉길 응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t poetry
[san-chn] adhi-√vas 忍受, 能忍受
[san-eng] upacaya $ 범어 ḥouses of earning (3,6,10,11)
[pali-chn] upadhṛ 受持
[pal-eng] papada $ 팔리어 m.tip of the foot.
[Eng-Ch-Eng] 四句分別 The fourfold negation. A, not-A, both A and not-A, neither A nor not-A (catus!-koti). Or, empty, not empty, both empty and not empty, neither empty nor not empty.
[Muller-jpn-Eng] 佛祖通載 ブッソツウサイ (title) Chronicle of Buddhas and Patriarchs
[Glossary_of_Buddhism-Eng] KING OF THE DHARMA☞
See: Dharma King.

[fra-eng] précédez $ 불어 precede
[chn_eng_soothil] 三因 The six "causes" of the Abhidharma Kośa 倶舍論 as reduced to three in the Satyasiddhi śāstra 成實論, i.e. 生因 producing cause, as good or evil deeds cause good or evil karma; 習因 habit cause, e.g. lust breeding lust; 依因 dependent or hypostatic cause, e.g. the six organs 六根 and their objects 六境 causing the cognitions 六識.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是故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마하살은 꼭 이렇게 청정한 마음을 내야 한다. 색
(色)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고, 성(聲)、향(香)、미(味)、촉(觸)、법(法)
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아야 하나니, 아무데도 머무는 데 없이 마음
을 내야 하느니라.”
[玄奘] 是故, 善現, 菩薩如是都無所住應生其心, 不住於色應生其心,
不住非色應生其心, 不住聲、香、味、觸、法應生其心,
不住非聲、香、味、觸、法應生其心, 都無所住應生其心.
[義淨] 是故, 妙生, 菩薩不住於事、不住隨處、不住色、聲、香、味、觸、法應生其心;
應生不住事心, 應生不住隨處心, 應生不住色、聲、香、味、觸、法心.
10-05 तस्मात्तर्हि सुभूते बोधिसत्त्वेन महासत्त्वेन एवमप्रतिष्ठितं चित्तमुत्पादयितव्यं यन्न क्वचित्प्रतिष्ठितं चित्तमुत्पादयितव्यम्।
न रूपप्रतिष्ठितं चित्तमुत्पादयितव्यं न शब्दगन्धरसस्प्रष्टव्यधर्मप्रतिष्ठितं चित्तमुत्पादयितव्यम्।
tasmāttarhi subhūte bodhisattvena mahāsattvenaivam apratiṣṭhitaṁ
cittamutpādayitavyaṁ yanna kvacitpraṭiṣṭhitaṁ cittamutpādayitavyam | na
rūpapratiṣṭhitaṁ cittamutpādayitavyaṁ na
śabdagandharasaspraṣṭavyadharmapratiṣṭhitaṁ cittamutpādayitavyam |
“그러므로 그럴 때는, 수보리여! 위대한 존재로서 깨달음갖춘이에 의해 이와 같이
머무름이 없는 認識이 일어나도록 해야 하나니, 어떤 상황에 머무는 어떠한 인식도
일어나도록 해서는 안 된다. 형색에 머무는 인식이 일어나도록 해서도 안 되며,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법에 머무는 인식이 일어나도록 해서도 안 된다.
▼▷[tasmāttarhi] ① tasmāt(ƺ.) + tarhi(ƺ.) → [그러므로、 그럴 때는]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② tarhi(ƺ. at that time, then; in that case)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bodhisattvena] ① bodhisattvena(ƾ.ins.) → [깨달음갖춘이에 의해]
▼[mahāsattvenaivam] ① mahāsattvena(nj.→ƾ.ins.) + evam(ƺ.) → [위대함갖춘상태인、
이와 같이]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apratiṣṭhitaṁ] ① a|pratiṣṭhitaṁ(nj.→ƿ.nom.) → [머무르지 않는 → 머무름이 없는]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cittamutpādayitavyaṁ] ① cittam(ƿ.nom.) + utpādayitavyaṁ(njp.→ƿ.nom.) →
▼[認識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하나니,)]
② citta(p.p. observed; considered; intended, wished: ƿ. mind, thinking, thought)
② utpādayitavya(pot.pass.p.) < * + ­|i|tavya(pot.pass.p.) < utpāday([caus.] to produce,
beget, bring about, prepare) < utpad(4.Ʋ. to be born or produced, arise: happen)
▼[yanna] ① yat(pn.ƿ.nom.) + na(ƺ.) → [(어떠한) 그것이、 (否定)]
② yat(pn.ƿ.nom.acc.sg.) < yad(pn. what; which, who)
▼[kvacitpraṭiṣṭhitaṁ] ① kvacit(pn.ƾ.loc.) + pratiṣṭhitaṁ(nj.→ƿ.nom.) → [어떤 상황에、
머무는]
 어떤 상황에 머무는 어떤(yat) 인식이(cittam) 일어나도록 해서는 안(na) 된다. →
어떤 상황에 머무는 어떠한 인식도 일어나도록 해서는 안 된다.
② kvacit(ƺ. in some places, in some cases) < kva(ƺ. whither, where)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cittamutpādayitavyam] ① cittam(ƿ.nom.) + utpādayitavyaṁ(njp.→ƿ.nom.) →
▼[認識이、 일어나도록 해서는 안 된다.]
▼▷[na] ① na(ƺ.) → [(否定)]
▼[rūpapratiṣṭhitaṁ] ① rūpa+pratiṣṭhitaṁ(nj.→ƿ.nom.) → [형색에 머무는]
② rūpa(ƿ. any outward appearance or phenomenon or colour; form, shape, figure)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cittamutpādayitavyaṁ] ① cittam(ƿ.nom.) + utpādayitavyaṁ(njp.→ƿ.nom.) →
▼[認識이、 일어나도록 해서는 안 되며,]
▼[na] ① na(ƺ.) → [(否定)]
▼[śabdagandharasaspraṣṭavyadharmapratiṣṭhitaṁ] ①
śabda+gandha+rasa+spraṣṭavya+dharma+pratiṣṭhitaṁ (nj.→ƿ.nom.) →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법에 머무는]
② śabda(ƾ. sound; sound, note, noise in general; a word, sound, significant word)
② gandha(ƾ. smell, odour; the mere smell of anything)
② rasa(ƾ. sap, juice [of trees]; a liquid, fluid; water; liquor, drink)
② spraṣṭavya(ƿ. touch, feeling) < sparśa(ƾ. touch, contact [in all senses]; contact)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cittamutpādayitavyam] ① cittam(ƿ.nom.) + utpādayitavyaṁ(njp.→ƿ.nom.) →
▼[認識이、 일어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37일째]
여일여시일체불 $ 108▲僧祇僧祇為 一 ● 趣,○□□□□,如,如,如,如

□□□□□□□, 如一如是一切身,
如一如是一切頭, 如一如是一切舌,
□□□□□□□, 여일여시일체신,
여일여시일체두, 여일여시일체설,

如一如是一切佛,
한 부처님 그렇듯이 모든 부처님
한 몸이 그렇듯이 모든 몸이며
한 머리가 그렇듯이 모든 머리와
한 혀가 그렇듯이 모든 혀며



[238째]
여일여시일체성 $ 109▲趣趣為 一 ● 至, ○□□□□,不,不,歎,一

□□□□□□□, 不可說劫恒讚佛,
不可說劫猶可盡, 歎佛功德無能盡。
□□□□□□□, 불가설겁항찬불,
불가설겁유가진, 탄불공덕무능진。

如一如是一切聲,
한 음성 그렇듯이 모든 소리로
말할 수 없는 겁에 부처님 찬탄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한다 해도
부처 공덕 찬탄함은 다할 수 없네.




●K0059_T0397.txt★ ∴≪A대승대집경≫_≪K0059≫_≪T0397≫
●K0057_T0411.txt★ ∴≪A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
●K0151_T0673.txt★ ∴≪A대승동성경≫_≪K0151≫_≪T0673≫


■ 암산퀴즈


720* 480
62310 / 9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1 번째는?




42 그리고 보살은 곧 다음 주문을 외웠다.
미례, 弭㘑<四十二>
mil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60 바라등의리 ◐鉢囉登擬哩<百六十>◑pratyaṅgira//
161 마하사하사라보아 ◐摩訶薩訶薩囉部兒<千臂大神百六><十一>◑Mahāㆍsāhasraㆍbhuja
162 사하사라시리 ◐娑訶薩囉室曬<千頭神百六十二>◑sahasraㆍśirshe
163 구디사다사하사라녜다례 ◐俱胝舍多娑訶薩囉寧怛㘑<百千眼神百六十三>◑koṭiㆍśataㆍsāhasraㆍnetre
164 아볘댜 ­ 지바리다나타가 ◐阿弊地也什嚩哩多那咤迦<百六十四>◑Abhedyajvalitaㆍnaṭakā
165 마하바저로타 라 ◐摩訶跋折嚕陁<引>囉<大輪金剛百六十五>◑mahāㆍvajrodara
166 뎨리보바나 ◐帝哩菩嚩那<三世百六十六>◑triㆍbhuvana
167 만다라 ◐曼茶囉<檀場百六十七>◑maṇḍalā//
168 오훔사싣뎨 ◐嗚吽莎悉底<百六><十八>◑Oṃ svastir.
169 바바도 ◐薄婆都<與我平等百六十九>◑bhavatu//

●아난아,
만일 모든 세계의 여러 국토에 있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서 나는 자작나무 껍질[樺皮]이나
패엽(貝葉)이나 종이나 흰 천[白疊]에 이 주문을 쓰고 베껴서
향주머니에 넣어 두거나,
이 사람의 마음이 어두워서 외울 수 없을 경우,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집안에 써둔다면,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의 일생 동안에는
온갖 독이 해칠 수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1
천인사(天人師)께 귀의합니다.
南無天人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345600
670
법수_암기방안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108 라지 인테스틴 large intestine 【대장】
109 어펜딕스appendix 盲腸 【맹장】
42 발 옆면 foot side


21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트러피지엄trapezium]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26_025447 :

대장경 내 게송



끝내 다른 도중을 바라지 않고
서로 헤어진 이들을 화합하게 하며
배우는 사람에게 모자라는 것을 공급해 주고
중생들을 헤어지지 않게 하느니라.

이 네 가지 일을 능히 행하면
곧 청정한 대중을 얻게 되나니
청정한 대중을 위하여 행할 때에
지극한 고통 역시 버리지 않느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0022_T0310
대보적경(大寶積經) 당 보리유지역병합
大寶積經 【唐 菩提流志譯并合】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케켈 운동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2-25-수
Southwest Baptist University
볼리바 Bolivar 미국 65613 미주리 United States
Southwest Baptist University
[사진] https://maps.app.goo.gl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1:38
https://youtu.be
Southwest Baptist University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스카이 재그 4 루이스 네벨슨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4 바디사다볘뱌 ◐勃地薩哆吠弊<歸命菩薩><毘㖿反四>◑bodhisattvebhyaḥ//


○2019_1004_152950_canon_BW17


○2019_1004_160347_nikon_BW21


○2019_1004_142342_canon_BW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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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004_180837_nikon_AB7


○2019_1004_161020_nikon_ab18


○2019_1004_163631_canon_ab11


○2019_1004_164216_canon_ab17


○2018_1025_164204_canon_AB7_s12


○2018_1025_170927_nikon_Ar28_s12


○2018_1025_173713_nikon_bw0_s12


○2018_1025_185147_canon_Ar37_s12


○2020_0224_104418_nikon_ct9_s12


○2020_1126_160054_canon_ori


○2020_1126_160444_nikon_Ar12


○2020_1126_160458_nikon_ct2


○2020_1126_160612_nikon_CT27


○2020_1126_160836_nikon_ct9_s12

● [pt op tr] fr
_M#]



○2020_1126_160936_canon_AR2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 [문서정보]- 경전논의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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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10♧
[관련키워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제10권/전체1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T0411-010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057-t0411-010.html
sfed--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txt ☞대승대집지장십륜경 제10권/전체1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chx1401
불기2569-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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