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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0일 수요일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k1389-008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K1389
T1448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제8권/전체18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2-10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389_T1448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1389-008♧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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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53629_nikon_ct9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2039_canon_ct9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5753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60010_canon_ar38▾화순 계당산 쌍봉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4453_canon_ct24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45635_canon_bw24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43646_canon_ar25▾원주 구룡사

불암산 천보사
○2020_0211_134600_canon_ct19_s12▾불암산 천보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62329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42633_canon_AB7▾속리산 법주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74953_nikon_exc_s12▾삼각산 화계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32850_nikon_ar24▾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4252_canon_Ab31▾삼각산 도선사

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4_111331_nikon_bw0_s12_pc▾의령_봉황산_일붕사

하동_지리산_쌍계사
○2016_0411_171300_canon_ab29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하동_지리산_쌍계사
○2016_0411_175452_nikon_CT38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0214_113119_canon_ar44▾춘천_오봉산_청평사

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2021_1113_170013_nikon_BW3_s12▾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서울_정릉_봉국사
○2015_0415_161604_canon_CT33▾서울_정릉_봉국사

● [pt op tr] fr
_M#]


여주 봉미산 신륵사
○2020_0904_092131_nikon_BW28▾여주 봉미산 신륵사



❋❋본문 ◎[개별논의]

★%★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1389-008♧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해제 (있는 경우)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008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btx1688
◈Lab value 201504151616


○ 2020_0905_164850_can_AB7.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aude-Monet-women-in-the-garden.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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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Claude-Monet


Oscar-Claude Monet (14 November 1840 – 5 December 1926) was a founder of French Impressionist painting, expressing one's perceptions before nature, 모네는 빛의 변화와 계절의 흐름을 포착하기 위해 여러 번 같은 장면을 그리는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1883 년부터 모네는 지 베르니 (Giverny )에서 살았는데 , 집과 재산을 구입하여 유명한 작품의 주체가 될 백합 연못을 포함한 방대한 조경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899 년에 그는 수족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laude_Monet
Title : women-in-the-garden.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osa_English_Garden_Wi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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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Rosa 'English Garden' in the Volksgarten in Vienna.
Author Anna reg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39)_V_N_KARAZIN_KHARKIV_NATIONAL_UNIVERSITY_MAIN_BUILDING_IN_CITY_OF_KHARKIV_STATE_OF_UKRAINE_PHOTOGRAPH_BY_VIKTOR_O_LEDENYOV_20160621
[#M_▶더보기|◀접기|
English: (39) V N KARAZIN KHARKIV NATIONAL UNIVERSITY MAIN BUILDING IN CITY OF KHARKIV STATE OF UKRAINE PHOTOGRAPH BY VIKTOR O LEDENYOV 20160621
Author Viktor O. Ledenyov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Westbury Court Garden ,the United Kingdom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Edith Piaf - Les Deux Menestrier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2/k1389-008.html#1688
sfed--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_K1389_T1448.txt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제8권/전체18권
sfd8--불교단상_2569_12.txt ☞◆vbtx1688
불기2569-12-10
θθ





■ 퀴즈

 화엄종에서 말하는 중요한 교의(敎義). 전 우주를 네 방면으로 관찰한 것. 

(1) 사법계(事法界). 우주 만유가 낱낱 개별상이 있는 방면. 

(2) 이법계(理法界). 우주 만유의 근본에 일관한 본체, 곧 평등한 세계. 

(3)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 이(理)ㆍ사(事)는 낱낱이 독립된 것이 아니고, 사상즉본체(事象卽本體), 본체즉사상이라고 보는 방면. 

(4)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위와 같이 사법계와 이법계가 서로 융통무애할 뿐만 아니라 현상 차별계 사이에도 융통무애한다고 보는 방면. 

⇒<유사어>사종법계<참조어>사종법계(四種法界)

답 후보
● 사법계(四法界)
사선천(四禪天)
사식(四食)
사업(思業)

사유(四維)
사인사과(邪因邪果)
사정단(四正斷)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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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Thierry Pastor - Le Coup De Folie
PIJON - CACHE CACHE PARTY
Maxime Leforestier - Le Vieux Leon
Monique Leyrac - Notre-Dame-Des-Neiges
Fernandel - Mon Coeur Fait Tic Tac
ZAZIE - Adam Et Yves
Louane - Sans arrê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2▲ 爫㕚中之止 ■ 조조중지지 32 ( 손톱조 조 ) (손톱 조 ) cf 갈래 차叉 (가운데 중 )( 갈 지 )( 그칠 지 )
019▲ 犬开幵公戈 ■ 견개견공과 19 ( 개 견 )( 열 개 / 평평할 견 )( 평평할 견 )( 공평할 공 )( 창 과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Ratnasambhava
[san-chn] bhindana 破
[san-eng] dadhāmi $ 범어 create
[pali-chn] anupādi-sesa-nibbāna 無餘依涅槃, 無餘涅槃
[pal-eng] uposatha $ 팔리어 m.Sabbath day; observance of 8 precepts; biweekly recitation of the Vinaya rules by a chapter of Buddhist monks.
[Eng-Ch-Eng] 三疑 Three doubts which inhibit steadfast practice: doubting oneself, doubting the teacher, doubting the dharma.
[Muller-jpn-Eng] 多髮 タホツ (name) Keśīnī
[Glossary_of_Buddhism-Eng] NONKILLING☞
See: Ahimsa.

[fra-eng] ruche $ 불어 bee-hive, beehive
[chn_eng_soothil] elephan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동쪽에 있는 허공을 생각하여 헤아릴 수 있
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東方虛空, 可取量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東方虛空, 可知量不?
04-05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सुकरं पूर्वस्यां दिशि आकाशस्य प्रमाणमुद्ग्रहीतुम् ?
tatkiṁ manyase subhūte sukaraṁ pūrvasyāṁ diśi ākāśasya
pramāṇamudgrahītum |
수보리여! 그대는 ‘동쪽 방향에 있는 허공의 분량은 들어가지기 쉽다.’(라고)
생각하느냐?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이것을、 어떻게(→疑問形成)]
② tat(pn.ƿ.nom.acc.sg.) < tad(pn. that, he, it, she)
② kiṁ(ƺ. a particle meaning 'why' 'wherefore')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냐?]
② man(4.8.Ʋ. to think, believe; to consider, regard, look upon)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sukaraṁ] ① sukaraṁ(njp.→ƿ.nom.) → [‘쉽다] → 쉽겠는냐?
 수보리여! 그대는 ‘~ 허공의 분량은 가지기 쉽다.’(라고) 생각하는가?
② sukara(nj. easy to be done, practicable, feasible)
▼[pūrvasyāṁ] ① pūrvasyāṁ(nj.→Ʒ.loc.) → [동쪽]
 pūrva – 대명사적형용사 : 형용사 가운데 대명사처럼 격변화를 하는 것
② pūrva(nj. being in front of; eastern, easterly; previous to, earlier than; old, ancient)
▼[diśi] ① diśi(Ʒ.loc.) → [방향에 (+있는)]
② diś(Ʒ. a direction, cardinal point; the mere direction of a thing; region, space)
▼[ākāśasya] ① ākāśasya(ƾ.gen.) → [허공의(←하늘의)]
② ākāśa(ƾƿ. the sky; ether; the subtle and ethereal fluid pervading the whole universal)
▼[pramāṇamudgrahītum] ① pramāṇam(ƿ.nom.) + udgrahītum(inf.) → [분량은、
들어가지기.’]
② pramāṇa(ƿ. a measure in general; size, extent; scale, standard)
② udgrahītum(inf.) < * + ­ītum(tum.p.) < udgrah(9.ǁ. to take up, lift up; to take or draw
out, take away; to deposit) < ud(ƺ. prefix 'up, upward') + grah(9.dž. to seize, take,
take or catch hold of; to learn, know, understan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44일째]
시현신변불가설 $ 086▲阿怛羅阿怛羅為 一 ● 醯魯耶, ○□□□□,放,種,令,一

□□□□□□□, 放大光明不可說,
種種色相不可說, 令眾生淨不可說,
□□□□□□□, 방대광명불가설,
종종색상불가설, 령중생정불가설,

示現神變不可說,
신통 변화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큰 광명 놓는 일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빛깔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깨끗게 함 말할 수 없고



[355째]
삼세여공불가설 $ 097▲馱麼羅馱麼羅為 一 ● 鉢攞麼陀, ○□□□□,三,了,住,殊

□□□□□□□, 三世智慧不可說,
了達三世不可說, 住於智慧不可說,
□□□□□□□, 삼세지혜불가설,
료달삼세불가설, 주어지혜불가설,

三世如空不可說,
삼세가 허공 같음 말할 수 없고
삼세의 지혜들을 말할 수 없고
삼세를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지혜에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K1392_T1445.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안거사≫_≪K1392≫_≪T1445≫
●K1389_T1448.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_≪K1389≫_≪T1448≫
●K0893_T1451.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_≪K0893≫_≪T1451≫


■ 암산퀴즈


899* 107
53742 / 16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0 번째는?




19 대승의 바른 길에 나아가는 것을 증장시키며,
사살다라바 참포, 舍薩多臘婆<縛迦反>讖蒱<十九>
shasta lava ksam bhu.
회합(會合)의 지장보살님이시어!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50 사다하라 ◐社多訶囉<三百五十>◑jat'āhāra
351 시미다하라 ◐視微多訶囉<食壽命鬼三百五十一>◑jivit'āhāra
352 바략야하라 ◐皤略耶訶囉<食祭鬼三><百五十二>◑balyㆍāhāra
353 건타하라 ◐健陁訶囉<食香鬼三百五十三>◑gandh'āhāra
354 보스바하라 ◐布瑟波訶囉<食花鬼三百五十四>◑pushp'āhāra
355 바라하라 ◐破囉訶囉<食五果子鬼三百五十五>◑phal'āhāra
356 사사하라 ◐薩寫訶囉<食五穀種子鬼三百五十六>◑sasy'āhāra//
357 바바짇다도스타 짇다 ◐波波質多突瑟咤<知諫反>質多<惡心鬼三百五十七>◑pāpaㆍcitaḥㆍdushṭaㆍcittaḥ
358 로타라짇다 ◐嘮陁羅質多<嗔心鬼三百五十八>◑raudraㆍcittaḥ
359 다라짇다약샤가라하 ◐陁囉質多藥叉揭囉訶<三百五十><九>◑(rau)draㆍcittaḥ yakshaㆍgrahā

●몸[신身]과 생명[命]의 건강[색色]과 힘[力]을 원하는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0
람의라사족(囕儗囉莎族)께 귀의합니다.
南無囕儗囉娑族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96193
318
법수_암기방안


35 허벅다리 upper thigh
86 대퇴골 [ =넙다리뼈 ]
97 족~비탈 ~측면 [ 신조어 ]
19 자뼈 (알너 - ULNA)


20 가운데(손가락) (MIDDLE)
144 the fourth toe 네째발가락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221_011922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4월 7일 한밤중에 구이는 다섯 가지의 꿈을 꾸고서 놀라 깨어났다.
태자가 연유를 묻자 이렇게 대답하였다.


“꿈에 수미산이 무너지고,
명월이 땅에 떨어지고,
구슬 빛이 갑자기 스러지고,
머리카락이 저절로 떨어지며,
사람들이 나의 일산을 빼앗는 것을 보았습니다.”
보살은 그 꿈이 자신을 위한 것인 줄을 알면서도 말하였다.
“수미산은 무너지지 않았고,
명월은 계속 비추고 있으며,
구슬 빛도 스러지지 않았고,
머리카락도 떨어지지 않았으며 일산도 그대로 존재하니,
편안하게 주무시고 근심하지 마십시오.”
밤에 기녀들을 살펴보니 뼈마디가 모두 비어서 마치 파초와 같았고,
콧물 눈물을 흘리며 악기는 제멋대로 흩어져 있었다.
그의 아내를 돌아보며 자세히 형체를 살펴보았더니,
뇌수와 해골이며 심장,
간장,
창자와 위장이 겉으로 보기에도 가죽 주머니 안에 더럽고 냄새나는 것을 담은 것 같았다.
마치 빌려 쓴 물건을 마땅히 돌려주어야 하듯 또한 오래 가지 못할 것이어서 삼계에 믿을 것이 없고 오직 도(道)만이 바로 믿을 것이었다.
욕계(欲界)의 여러 천인들이 공중에 멈추어 서 있는데 법행(法行) 천자가 멀리서 태자에게 아뢰었다.
“때가 이미 이르렀습니다.”
불성(佛星)도 때 맞춰 나타났다.
차닉(車匿)을 불러 일으키고 건척(揵陟)에게 안장을 채우게 하였는데,
사천왕과 무수한 야차며 용신들이 모두 갑옷을 입고 사방으로부터 와서는 머리 조아리며 공경하였다.
여러 천인들은 혹 가지 못 하게 만류하는 일이 있을까 걱정하여,
즉시 잠들게 하는 신을 보내어 궁중에 들어가 모두를 잠들게 하였다.
성중의 남녀는 모두 다 깊은 잠에 빠졌으며,
공작이며 뭇 새들까지도 곤히 잠들지 않은 것이 없었다.
차닉은 슬피 울고 문의 자물쇠도 열리지 않는지라,
4신(神)이 말의 발굽을 받쳐 올려 궁성을 넘어 나왔다.
제석이 앞을 인도하며 큰 광명을 놓아 불수(佛樹) 아래로 나아갔다.
[『보요경(普曜經)』 제3권에 나오며,
또 제4권에도 나온다]
.



출전:
한글대장경 K1050_T2121
경율이상(經律異相) 양 보창등집
經律異相 【梁 寶唱等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반박쥐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1-08-수
Akranes, Iceland
[사진] https://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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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5:18]
https://youtu.be
Akranes
[동영상 2]
[음악] https://radio.garden
https://radio.garden
[예술작품감상]
https://en.wikipedia.org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5 나모삽다남삼먁삼몯다구티남 ◐娜牟颯哆喃三藐三菩陁俱胝喃<敬禮正遍知五>◑Namaḥ saptānāṃ samyaksaṃbuddha-koṭīnāṃ


○2016_1009_165947_canon_ct27


○2018_0418_120539_nikon_bw1


○2018_0419_124041_canon_ar45


○2020_0525_174802_canon_ct27


○2020_0525_182943_nikon_ct27


○2020_0525_190914_canon_ct7


○2020_0606_141247_canon_bw17


○2020_0606_173755_canon_ab51


○2022_0411_153337_canon_bw0_s12_%23f01


○2022_0411_153606_canon_ar45_s12


○2022_0411_164344_nikon_CT27


○2022_0909_145436_canon_ar47

○2022_0909_135708_canon_bw28


○2022_0909_150713_canon_BW25


○2023_0522_122710_canon_ar45_s12


○2024_0530_085006_nikon_AR35_s12


○2023_0522_151516_nikon_AB7

● [pt op tr] fr
_M#]



○2020_0606_194444_canon_bw1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_K1389_T1448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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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1389-008♧
[관련키워드]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제8권/전체18권

■ 본 페이지 ID 정보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K1389-008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2/k1389-008.html
sfed--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_K1389_T1448.txt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 제8권/전체18권
sfd8--불교단상_2569_12.txt ☞◆vbtx1688
불기2569-12-10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117016734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truth007.tistory.com/4356
htmback--불기2569-12-10_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_K1389_T1448-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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