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1년 3월 30일 화요일

불기2565-03-30_불설만원자경-k0755-001











『불설만원자경』
K0755
T0108

만원자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만원자경』 ♣0755-001♧





만원자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중간중간 수정작업시마다 각 사이트별 사정상 일치화 작업을 함께 행하기 힘듭니다.
* 따라서 게시 이후 작업 수정 및 보충은 blogspot 사이트 페이지에서만 반영하기로 합니다.
만일 중간 업데이트된 내용을 열람하고자 할 경우는
blogspot 사이트 주소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작업이 모두 완료되고 일치화가 마쳐지면 본 안내는 제거됩니다.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2★



○ 2019_1106_154917_can_exc_s12


○ 2019_1106_084348_nik_exc_s12


❋❋본문 ◎[개별논의]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佛說滿願子經
K0755
○ [pt op tr]










『불설만원자경』 ♣0755-001♧






◎◎[개별논의] ❋본문




빈누, 만원자 => 불교용어 부라나미다라니자
ꊱ부루나
‡부루나
ω부루나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Pascal Obispo - Millésime.lrc
Pascal Obispo - Millésime


● 만원자의 어려움
자신이 생사를 벗어나는 수행의 어려움과 다른 이를 벗어나게 하는 수행의 어려움






▼▼▼<추후링크붙일 부분>
[ 이하는 편집중 내용을 임시로 붙입니다. 이후 키워드 링크로 대체합니다. ]


불기2562-05-07_관소연연론-K0628-001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2562-05-07-k0628-001.html ☞● 마음내용인 현실의 실재가 공함과 수행 방향

● 마음내용인 현실의 실재가 공함과 수행 방향
- 실재가 공한데도 생사고통 해결이 문제되는 사정



○ [pt op tr]




[ 이상은 편집중이며 나중에 링크로 대체합니다. ]
◧◧◧ para-end-return ◧◧◧
▲▲▲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Mireille Mathieu - Vorbei, Voruber.lrc
Mireille Mathieu - Vorbei, Voruber




◆vgio6622



◈Lab value 불기2565/03/30


○ 2019_1104_101125_can_ct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Qi-Baishi-buffalo-with-calf-1927








○ 2018_0419_124212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ls_Ports








♥San Cristóbal de la Vega ,Spain

그리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English: Church of Saint Christopher in San Cristóbal de la Vega, Author David Perez
출처관련링크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David Koven - Samba Maria.lrc
David Koven - Samba Maria


♥ 잡담 ♥새로운 편집 방안의 도입 - 링크연결 부분 임시 표시기호

현재 3 개 사이트에 병행해 글을 올린다.
3 개 사이트마다 제각각 장단점이 있다.
그래서 1 사이트에만 글을 올리기가 곤란하다.


한 곳은 검색빈도가 높다.
그나마 댓글이라도 올라오는 사이트는 이곳이다.
그러나 HTM 코드 사용이 곤란하다.
그리고 페이지 구현이 부자연스럽다.

한 사이트는 페이지를 구성하는 자료를 모두 올리기 편하다.
심지어 다른 사이트에 붙여도 모두 잘 나타난다.
그리고 HTM 코드로 페이지 형태를 잘 구현해준다.
그리고 대부분 웹페이지에서 구현하는 기능을 잘 지원해준다.
그리고 사용자와 피드백이 가장 원활한 듯하다.
문제가 있어서 건의하면 하루 이틀안에 곧바로 개선 변경해준다.
관리자의 관리 기술이나 능력이 다른 사이트보다 훨씬 뛰어나 보인다.

그렇다고 완전히 만족스런 것은 아니다.
글을 종류별로 카데고리 분류하는 것도 조금 불편하다.
화면 인터페이스가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기 어렵다.
대부분 사용자가 일일이 찾아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또 한 사이트는 인터페이스가 깔금하다.
그리고 상당히 많은 사용자 기능을 지원해주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기능이 줄었다.
일반적인 복사와 붙이기도 이제는 잘 안 된다.
그리고 기능도 일반 블로그와 거의 차이가 없게 바뀌었다.
이전에 이 사이트가 가졌던 장점이 이제 거의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
그래도 아직은 스킨 편집 정도는 사용자가 할 수 있다.


사정이 이렇기에 어느 한 사이트만 글을 올리기 힘들다.
장차 10년 20 년까지 계속 글을 올릴 사이트가 어떤 곳이 될지 알 수 없다.
그래서 3 사이트에 모두 글을 올리게 된다.

글을 다 완료하기 전에 미리 페이지를 만들어 다 올리는 데는 사정이 있다.
먼저 각 사이트 페이지 주소가 확보되어야 한다.
그래야 서로 링크 페이지 주소를 페이지에 기재해줄 수 있다.

그런데 글이란 중간 중간 편집을 하게 마련이다.
올린 뒤에도 다시 수정하고 보충하는 작업을 꾸준히 하게 된다.

그런데 이를 3 사이트에 모두 반영하는 것이 대단히 불편하다.
특히 펼침글 구현이 각 사이트마다 방식이 다르다.
그런데 본인은 이 기능을 대단히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처음 글을 올린 후 수정 보충 업데이트는 1 사이트만 집중하기로 했다.
그리고 각 사이트에 모두 업데이트하는 것은 수정 보충이 마쳐진 후 한 번 정도만 행하기로 했다.




그런데 매일 대장경을 뽑아 살피는 가운데 다시 문제가 생겼다.
이런 경우 대부분 과거에 올린 글 내용과 관련이 된다.
그래서 과거에 한번 살핀 내용을 반복해 또 적게 된다.
그것을 생략하면 일반적으로 글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게 된다.
기본 설명이 같이 붙여지지 않으면 너무 비약이 심하게 된다.
그래서 기본적 내용부터 다시 제시해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같은 내용을 수없이 반복해야 한다.

그래서 이를 피하기 위해 과거 글에서 반복되는 부분에 링크를 거는 방식을 도입했다.

그런데 이렇게 하려면 먼저 과거 글부터 정리가 잘 되어야 한다.
그리고 키워드를 잘 뽑아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각 부분에 북마크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이 작업이 또 쉽지 않다.

글 적을 때는 그 때 생각나는대로 그대로 적게 된다.
그러다보면 문장이 만연체가 된다.
글도 체계가 없이 정연하지 않게 된다.
같은 내용을 두서없이 반복하기도 한다.

나중에 다시 읽다보면 과거버전 자신이 쓴 글을
현재 버전 자신마저 잘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그런데 이를 정리하려다 보면 글 처음 적을 때와 같은 시간이 걸린다.
부족한 내용을 보충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려다 보면 때로는 훨씬 더 걸린다.
그런데 그런 작업이 되어야 비로소 반복될 부분에 링크처리를 해주게 된다.

현재 『관소연연론』을 살핀다.
벌써 한 2 주간을 살피는 것 같다.
한번에 다 살피지 않고 하루 중에 띄엄 띄엄 보충해가다보니 그렇게 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일으키는 망집이 이에 많이 관련된다.
그리고 이 부분이 경전 각 내용과 함께 다 관련된다.
그래서 반복될 부분이 많다.

새로 경전을 뽑아 살피면 다시 그런 부분에 연결시킬 내용이 발견된다.
그런 경우 우선 관련된 과거 부분을 다시 찾아가 살피게 된다.
그런 경우 과거 페이지 내용이 곧바로 쉽게 정리가 마쳐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정리가 아직 되지 않아 링크처리하기 힘들다.

그런 경우 현재 페이지도 함께 빈 상태로 남게 된다.
그래서 양 쪽이 다 엉거주춤한 상태가 된다.


그래서 다음 방안을 취하게 되었다.

일단 완전하지 않은 부분에 임시적으로 제목을 적어 놓는다.
그리고 그 상태로 현재 페이지에 그 페이지주소와 제목을 붙여둔다.
또 아직 완료되지 않은 부분도 대강 옮겨 붙여 놓는다.

즉, 나중에 링크를 붙여줄 부분을 만들어준다.
그런데 이 부분에 특수한 표시가 필요하다.
중복부분이 이곳 저곳에 있다고 하자.
그러면 나중에 서로 대조해 정리하는 것도 힘들게 된다.
그래서 미리 표시를 해주는 것이 낫다.

그리고 천천히 정리작업을 한다.
그래서 나중에 다 완료되면 키워드에 북마크를 하고 링크처리할 수 있게 만든다.
그렇게 되면 이제 위 부분을 다시 찾아가 링크처리를 한다.
그리고 과거에 붙인 임시 내용은 삭제한다.
이 때 그 표시 부분만 보고 링크처리만 하면 삭제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면 중간에도 임시적으로 내용을 붙일 수 있다.
이는 3 사이트 글을 일단 완료전에 다 올리는 방식과 유사하다.

표시를 생각해본다.
나중에 링크처리하고 삭제처리할 부분 표시로 ▼▼▼ 이 정도가 적당할 듯 하다.


♥단상♥코미디 프로가 방송에서 사라진 사정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Sabine Paturel - Ouvrez La Cage Aux Oiseaux.lrc
Sabine Paturel - Ouvrez La Cage Aux Oiseaux


요즘 코미디 프로가 방송국에서 대부분 사라졌다.
그 사정이 무엇일까.
물론 시청자 인기가 없어져서일 것이다.

과거 어린이 유치원 프로도 있었다가 대부분 사라졌다.
역시 같은 사정이리라 본다.

사람의 삶에는 웃음이 필요하다.
웃음이 없으면 스트레스가 심해진다.
그리면 우선 피부점막마다 궤양이 생기기 쉽다.
그리고 심해지면 암이 나타난다.

반대로 암 치료에는 웃음이 필요하다.
웃을 일이 없어도 공연히 헛웃음이라도 짓는 활동이 필요하다.
신체가 변화하면 마음도 따라 변화한다.
물론 마음이 변화해도 신체가 변화한다.
웃음은 마음 안이 즐겁고 유쾌하게 변화해서 웃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그렇지만 웃을 일이 없으면 공연히 웃는 표정이라도 짓는 훈련이 필요하다.

요즘 쉴 때 조금 웃어보려면 유튜브를 찾아 나서게 된다.
검색해보면 약간은 저질스런 코미디 동영상들이 많이 올려져 있다.
시청자수도 대단히 많다.
백만 뷰 이상도 대부분이다.
그래도 몇몇은 비교적 무난한 동영상도 있다.




○ 세.젤.예 : 화장실 지금 못 들어 갑니다! 공사중.

이 동영상에서, 매 상황마다 자신이 처한 상황마다
말을 이상하게 듣는 상황이 나타난다.
요즘 외국 노래를 들으면 매번 아는 사람이 들린다.
그리고 연이어서 맥락이 이어져 노래가 들린다.
이런 현상도 이와 유사한 듯 하다.




○ [크큭티비] 내 인생에 내기 걸었네

다시 이어서 유명한 원효대사가 개그맨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원효대사 입장에서는 난중일기나 신윤복의 그림은 안중에 없는 듯 하다.
그리고 계속해서 만일 이렇다면 아니라면을 반복한다.

경전과 논서를 보다보면 계속된 IF 문장에 골치가 아파오게 된다.
그리고 경전과 논서에서 사용한 표현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매번 혼동을 일으키기 쉽다.

그런 가운데 코미디 동영상을 보면 조금 위안이 된다.


♥숙왕화님의 병

글 쓰는 중간에 갑자기 숙왕화님이 나타났다.
큰 병이 걸렸음을 우연히 진단결과로 알게 되었다고 한다.
연구소에서 가장 건강한 줄 알았는데 걱정이다.
본인 건강 상태도 요즘 안 좋다
그런데 본인보다 훨씬 심한 듯 하다.

늘 생사문제를 주제로 연구했다.
그러나 막상 가까운 주변에서 이런 일을 만나면 당혹스럽게 된다.
큰 일이 없기 만을 바라게 된다.

갑자기 이런 게송이 떠오른다.

불불견신지시불, 약실유지별무불
지자능지죄성공 탄연불포어생사.

생사에 있어서 초연하고 담담하게 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갑자기 이렇게 되니 상당히 당혹스럽다.
일단 본인 상태도 좋지 않아서 조금 쉬도록 한다.


걱정이 너무 된다.

그래서 온생명과 숙왕화님이 안락하게 쾌유하고 안락한 가운데 보리 깨달음을 성취해 생사의 묶임에서 벗어나게 되기를 기원하는 뜻에서 다음 다라니를 붙이고 념송하기로 했다.


▸ ...
나모바가바뎨
비사사루로
폐유리바라바
아라사야
다타아다야
아라하뎨
삼먁삼몯타야달냐타암
비사저비사저
비사사삼몯아뎨
사바하


南謨薄伽伐帝 鞞殺社窶嚕 薜琉璃鉢喇婆 曷囉闍也 呾他揭多也 阿囉%(口*歇)帝
三藐三勃陀也呾姪他唵 鞞殺逝鞞殺逝 鞞殺社三沒揭帝 莎 訶


그때 광명 가운데서 이 신주를 설하시자, 대지가 진동하였으며,
큰 광명을 놓아 일체 중생의 병고를 모두 제거하고 안락을 받도록 하셨느니라.


문수사리여, 누가 만일 병고에 시달리는 남자나 여인을 보았을 때에
마땅히 한결같은 마음으로 그 병든 이를 위하여 깨끗이 씻고
양치질한 다음 음식이나 혹은 약이나 벌레 없는 물을 향하여
이 신주를 108번 외우고 그에게 주어 복용케 한다면,
있었던 병고가 모두 소멸하리라.◂



....


『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 하권 k0178-002


생각해보면 과거에 CHOICE 님이 큰 병에 걸렸을 때도
비타민에 108 번 이 다라니를 념송해 복용케 한 적이 있다.


생각해보니 누구나 평소 가까이 있을 때 잘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숙왕화님이 갑자기 큰 병에 걸리자 후회가 많이 된다.

숙왕화님이 오랜 기간 본인 연구를 물심 양면으로 후원해주었다.
그래도 물론 가끔 불만을 토로하기는 한다.
연구실 후원을 숙왕화님이 전담하는 상태다.
그래서 평소 부담을 많이 주기에 그런 사정이 있다.
그래도 숙왕화님 덕분에 지금까지 큰 문제없이 연구를 계속해올 수 있었다.

걱정이다.
숙왕화님이 문제가 생기면 더 이상 본인이 연구를 진행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다른 이가 큰병에 걸려 아파도 우선 자신부터 생각하게 된다.
치사한 느낌이 들지만, 본인 사정이 그렇다.
숙왕화님이 평소 다음 생에 본인과 남매관계가 되어서 본인을 잘 도와주겠다고 했다.
그래서 다음 생에는 현금수익을 거두는 직업을 본인이 갖도록 도와주겠다고 했었다.
그런데 이번 생에 본인을 도와주려면 본인보다는 조금 더 늦게 생사과정을 겪어야 한다.
이번 생에 연구할 내용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지금 갑자기 이렇게 숙왕화님이 아프게 되면 큰 일이다.
그러나 모든 세상 일이 다 뜻대로 되는 것만은 아니다.

한편, 본인이나 가까운 이가 아프면
다라니를 념송할 경우에도 초점을 그 당사자에 맞추고 한정하기 쉽다.
그래서 그 당사자에 한정해 병이 낫게 되기를 념하는 것으로 그치기 쉽다.
그러나 수행자는 그런 경우에도 주어를 온생명으로 바꾸어 대해야 한다.
그래도 그간 수행과정에서 경전을 통해 배운 바에 의하면 그렇다.
그래서 당황하고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도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한편, 본인 건강 상태도 요즘 대단히 안 좋다.
별 통증이 없이 아무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간단히 건강 체크를 해보니 상태가 아주 심하다.

요즘 운동도 거의 안 한다.
또 담배도 여전히 태우고 있다.

그런데 이번 기회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본인이라도 조금 몸 상태가 좋아야
숙왕화님이 아플 때 옆에서 도움을 많이 줄 수 있게 될 듯 하다.
그런 의미에서 담배도 줄이고 쉴 때마다 운동도 열심히 해서
건강한 상태로 빨리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노래를 듣다보니 페이지 처음에 붙인 곡에도 왠지 숙왕화님이 들리는 듯하다.
기적적으로 쾌유해 돌아오게 되기를 기원한다.
그런데 오늘 『불설만원자경』을 살피게 되어 불교용어 만원자 부분도 다시
살펴 정리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 페이지 노래에서 숙왕화님이 병에 걸리게 된 사정도 말하는 듯 하다.
본인의 평소 연구자세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으로 들린다.

그러다보니, 앞에 붙인 코미디 동영상 내용이 떠오른다.
그런 내용이 노래에 없어도 그렇게 들린다.
여기에도 붙여 놓고 당분간 경청을 해야 할 듯 하다.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Lynda Lemay. Emmanuelle et le fils du roi du ciel.lrc
Lynda Lemay. Emmanuelle et le fils du roi du ciel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2565-03-30-k0755-001.html#6622
sfed--불설만원자경_K0755_T0108.txt ☞만원자
sfd8--불교단상_2565_03.txt ☞◆vgio6622
불기2565-03-30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 진현량(眞現量). 인명학(因明學)에서 직접으로 눈 앞의 사상(事象)을 감각하여 아는 것을 진현량이라 함에 대하여, 사현량이라 함은 5관(官)의 힘으로 외계(外界)의 현상을 인득(認得)할 적에도 그와 동시에 작용하는 의식(意識)은, 5관이 접촉하는 사상의 성품을 보지 못하고, 그릇된 판단을 하는 경우. 예를 들면, 연기를 보고 안개라고 하는 것과 같은 따위.

답 후보
● 사현량(似現量)
살생계(殺生戒)
삼공(三空)
삼능변(三能變)
삼마발저(三摩鉢底)

삼매야계(三昧耶戒)
삼명(三明)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2018_0418_122103_can


○ 2018_0418_094541_nik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불설만원자경_K0755_T0108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