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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22일 월요일

용량테스트_mandara_cf3



【만다라
[한문]曼陀羅
[범어]māndāra ; mandārava
[티벳]man da ra ba
[영어]mandara】

【동음이어】-2
만다라
[한문]曼茶羅
[범어]maṇḍala
[티벳]dkyil ’khor
[영어]circle ; the practical or ritual realm ; symbolic paintings ; the diagrammatical symbol






【동음이어】-1

만다라
[한문]曼陀羅 [범어]māndāra ; mandārava [티벳]man da ra ba [영어]mandara

원어인 만다라,
또는 만다라바의 음역.
曼茶羅라고도 함.
매우 아름다운 빛깔을 지닌 천상의 꽃으로서,
보는 이에게 큰 기쁨을 준다고 함.
나무 모양은 파리질다수(波利質多樹)와 같아서,
그 잎이 매우 많다고 함.
[동]만다륵(曼陀勒) , 만나라(曼那羅) , 만다라범(曼陀羅梵) , 천묘(天妙) , 열의(悅意) , 적의(適意) , 잡색(雜色).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동음이어】-2
만다라
[한문]曼茶羅 [범어]maṇḍala [티벳]dkyil ’khor [영어]circle ; the practical or ritual realm ; symbolic paintings ; the diagrammatical symbol


만달라의 음역.
滿茶邏,
蔓陀囉라고도 함.
[동]만나라(曼拏羅) , 만나(曼拏) , 만다(曼茶) , 취집(聚集).

[1]석가모니가 성도할 당시에 앉아 있었던 보리수 아래의 금강좌.
또는 금강좌를 중심으로 한 구역을 가리키는 말.
[동]보리도량(菩提道場) , 도량(道場).

[2]원형이나 방형으로 일정한 구획을 지어서 경계를 삼는 것.
어떤 의식(儀式)이나 비법(秘法)을 위해서,
또는 부정이나 악귀를 방지할 목적으로 경계를 표시하여 구분 지어 놓은 것.

[동]단(壇) , 윤원구족(輪圓具足).

[3]불교적 우주관을 도상으로 표현한 것.
불보살들의 세계와 그 구조를 신비로운 도형으로 나타낸 것을 말하며,
특히 밀교에서 중요시되는 수행 도구의 하나이다.
만다라는 일찍이 고대 인도에서부터 그려져 왔으나
특히 밀교에서 관상법(觀想法)의 도구로 채용한 뒤
다양한 종류와 모양으로 제작되어 불화를 대표하는 그림 양식이 되었다.

그 주제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뉜다.
첫째, 석가모니의 본생 설화를 주제로 그린 그림.
둘째, 대승 경전의 내용을 토대로 한 다양한 회화적 표현물 등.

[동]
변상도(變相圖).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동음이어】-2
만다라
[한문]曼茶羅
【범】maṇḍala
또는 만다라(滿茶羅)ㆍ만타라(曼陀羅).
구역(舊譯)에서는 단(壇)ㆍ도장(道場),
신역(新譯)에서는 윤원구족(輪圓具足)이라 번역.

단(壇)은 평탄하다는 뜻.
본디는 인도의 옛 풍습으로 일정한 땅을 구획하여 평탄하게 단을 만들어,
여러 불ㆍ보살을 모시고 예배ㆍ공양하던 것이므로
단(壇)이라 번역.

윤원구족은 뜻 번역으로,
낱낱 살(輻)이 속바퀴(轂)로 모여
둥근 수레바퀴(圓輪)를 이루는 것과 같이,
모든 법을 다 원만하게 갖추어 결함이 없다는 뜻.
밀교에서는 주로 뒤의 뜻으로 쓴다.
여기에 두 가지 뜻이 있다.

넓은 뜻으로
만다라에는 만덕장엄(萬德莊嚴)ㆍ능생(能生)ㆍ적집(積集)의 세 가지 뜻이 있어
우주의 삼라만상이 모두 만다라 아닌 것이 없다는 것이고,

좁은 뜻으로
한 곳에 여러 불ㆍ보살을 줄지어 모신 것을 말한다.
여기에 금강계 만다라ㆍ태장계 만다라가 있다.

이것은 현도(現圖) 만다라로서
아사리(阿闍梨) 소전(所傳)의 만다라와
4종 만다라 등이 있으며,
또 극락 정토의 모양을 그린 정토 변상(變相)을 세속에서
정토 만다라라고 한다.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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