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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27일 월요일

불기2565-12-27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138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제138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138♧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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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14_143726_nik_ct35 삼각산 도선사


○ 2020_1017_162228_nik_Ar28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50454_can_Ar37 삼각산 화계사


○ 2020_0930_144916_nik_AB17 화성 용주사


○ 2020_0908_165122_can_CT33 합천 해인사 백련암


○ 2020_0908_152704_nik_ar1 합천 해인사


○ 2020_0907_155900_can_CT28 양산 통도사


○ 2020_0907_134341_can_Ab27 양산 통도사


○ 2020_0907_171052_nik_ar20 양산 통도사


○ 2020_0905_151145_nik_ct26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5_135319_nik_Ab31 오대산 상원사


○ 2020_0904_085028_nik_ct8 여주 신륵사


○ 2019_1201_162859_nik_AR35_s12 원주 구룡사


○ 2019_1201_151457_can_Ab27 원주 구룡사


○ 2019_1105_132610_can_BW25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6_120650_can_ct9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61455_nik_ct20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5_132817_nik_ar13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6_162212_nik_Ab35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52351_nik_ct21 화순 계당산 쌍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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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2★



❋❋본문 ◎[개별논의]

★%★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138♧






◎◎[개별논의] ❋본문



From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4/2561-12-24-001_27.html

임시 =>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12/2565-12-07-k0174-002.html



● 현실을 실답게 여기는 사정


현실은 본 바탕인 실재에서는 그 내용을 얻을 수 없다. 

따라서 현실은 꿈과 마찬가지로 실답지 않다. 

따라서 집착을 갖지 않아야 한다. 


'꿈'이 실답지 않음은 대부분 쉽게 이해한다. 

그러나 현실은 매순간 대단히 생생하고 명료하게 얻는다. 

따라서 대단히 실답게 여기며 집착하게 된다. 


그래서 현실은 왜 그렇게 실답게 여기게끔 되는가를 살피기로 한다. 

그 사정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생생하고 풍부한 감각현실

- 매순간 생생하고 다양한 감각현실이 중첩되어 얻어짐 



2 감각현실과 관념분별을 겹쳐 행하는 망상분별

- 감각현실 부분에 곧 그런 관념이 '있다'라는 잘못된 분별

- 감각현실 부분에 곧 그런 관념 '이다'라는 잘못된 분별


- 그런 관념은 곧 그런 감각현실을 그 구성요소로 갖는다는 잘못된 분별 

[ => 무상해탈삼매 - 변계소집상의 상무자성]



3 실다운 자신, 외부세상, 외부대상, 외부물질 및 외부 객관적 실재로 여기는 망상분별




4  현실이 마음내용이면서 실답게 여겨지는 사정 


- 감각현실의 각 부분의 특성이 달리 파악됨 

- 현실이 다수에게 유사하게 반복되어 파악됨 

-- 다수가 함께 얻음

-- 일정한 시기 

-- 일정한 장소 상황에서 엇비슷한 내용을 반복해 얻음 

-- 일정한 관계로 일정한 조건에 일정한 내용을 결과로 반복해 얻음


=> 마음 밖에 마음 안 내용과 상응한 내용이 그처럼 실재한다는 잘못된 분별 

=> 또는 마음 밖 외부에 전혀 아무것도 없지만, 단지 다수 주체의 마음안 공종자로 그렇게 된다는 분별 - [4 난 ] 




5 본 바탕인 실재와 관련한 망상분별

- 실재가 공하지 않고 현실과 일치하거나, 유사하거나 비례한 형태로 있다는 잘못된 분별

[ => 공해탈삼매 ] 


6 실체에 대한 망상분별

-  참된 진짜에 해당하는 뼈대가 있기에 일정한 내용을 얻게 된다는 분별



이런 사정들로 현실은 꿈과 달리 대단히 실답다고 여기고 임하게 된다. 

그리고 현실을 그처럼 실답게 여기게 되는 정도와 사정에 비례해 생사고통이 문제된다. 

따라서 그 정도에 상응해 생사고통을 벗어날 수행이 요구된다.


이하에서 위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 






★1★





◆vljf4504

◈Lab value 불기2565/12/27


○ 2018_1024_154212_nik_AR25.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iovanni-Battista-Piranesi-interior-view-of-the-basilica-of-st-maria-maggiore
[#M_▶더보기|◀접기|
Artist: Giovanni-Battista-Piranesi
https://en.wikipedia.org/wiki/Giovanni_Battista_Piranesi
Title : interior-view-of-the-basilica-of-st-maria-maggiore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6_1008_141236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emple_of_the_Emerald_Buddha_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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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A view of the Temple of the Emerald Buddha from the Outer Court of the Grand Author Sodaca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Wat Si Khom Kham วัดศรีโคมคำ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4242

Alain Souchon - Foule Sentimentale


♥단상♥연구원 안식년 제도

연구원이 연구만 하다보면 매너리즘에 빠지게 된다. 
그럴 때는 조금 쉬어주는 것이 오히려 낫다. 

그래서 어제는 올해 들렀던 사찰 사진을 조금 손봤다. 
사실 배후에는 대략 40 만장의 사진이 있다. 
그러나 이것을 다 올리기는 힘들다. 

그래서 조금은 고민이다. 
이것을 다 업로드한다고 하자. 
그러면 관리자 측에서 이런 의구심을 갖기 쉽다. 
위법은 아니더라도, 남용이 아닌가. 
그런 경우에는 본인도 조금 힘들다. 

그러나 지금은 계속 기존에 본 듯한 사진만 올려진다. 
물론 완전히 똑같지는 않다. 
그래도 사찰도 반복되고, 사진도 비슷한 형태로 반복된다. 

1장당 피카소 그림의 가치를 상회한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전혀 거래되지 않는다. 
어차피 거래가 안 되므로 본인도 대단히 높은 가격을 붙여 놓았다. 
1 장당. XXXX 조원...이런 식이다. 

어차피 예술의 세계에서는 약간 비상식적인 가치평가가 행해진다. 

그런데 연구가 답보상태가 될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에는 이런 사진 감상이 도움이 된다. 

한편, 기존 글을 계속 반복해 올려서 살피고 있다. 
볼 때마다 조금씩 표현을 고치게 된다. 

그런데 알고보면 그런 작업이 필요하다. 
지금 살피는 대반야바라밀다경도 사정이 이와 비슷하다. 

본인만 비난할 일이 아니다.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12/2565-12-27-k0001-138.html#4504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138권
sfd8--불교단상_2565_12.txt ☞◆vljf4504
불기2565-12-27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불ㆍ보살의 수승한 몸을 말한다. 나라연(那羅延, nārāyaṇa)은 범어로, 견로(堅牢)ㆍ승력(勝力)이라 번역. 천상의 역사(力士)를 말함. 불ㆍ보살의 수승한 몸이 견고하여 깨뜨려지지 않음이 마치 금강과 같고, 또 힘이 굳세기가 나라연과 같으므로 이렇게 말한다. 이는 체용(體用)이 무너지지 않는 불ㆍ보살의 몸을 드러낸 것.


답 후보

● 금강나라연신(金剛那羅延身)

금강야차(金剛夜叉)

급고독(給孤獨)

기(記)


기세간(器世間)

기연(機緣)

길상좌(吉祥坐)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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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Serge Reggiani - Passable
Patricia Carli - Trois Fois Rien
YANNICK NOAH - Donne moi une vie
Edith Piaf - Le Chasseur De L'hotel (Bourtayre-Contet)
Debout Sur Le Zinc - Elle
Raphael Haroche Chanson pour Patrick Dewaere
Jacqueline Taieb - Le Couer Au Bout Des Doig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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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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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Rōben
[san-chn] nīlikā vātyā 黑風
[san-eng] manyate $ 범어 (4 ap) to think, to believe
[pali-chn] saṃkhata 有爲
[pal-eng] pariklesa $ 팔리어 m.hardship; impurity.
[Eng-Ch-Eng] Dharani of the Essence of the Buddhas 諸佛心陀羅尼經
[Muller-jpn-Eng] 大集法門經 ダイシュウホウモンキョウ (title) Daji famen jing
[Glossary_of_Buddhism-Eng] ROBINSON, RICHARD HUGH  19261970 ☞
“Buddhologist and Madhyamika specialist, educated at the
University of London, and founder of the Buddhist Studies program at
the University of Wisconsin. This University was the first American
institution to establish an educational program leading to graduate
degrees in Buddhist studies, and it was developed almost exclusively
by Richard Robinson. Fluent in all the Buddhist canonical languages,
Robinson was primarily interested in the work of Nagarjuna and the
other Madhyamika writers … Like Louis de La Vallée Poussin and
other major scholarly figures of the twentieth century, Robinson
trained a large number of scholars before his untimely death in
1970.”
Preb: 225 #1065
【book-page-642 643】

[fra-eng] enfiévrer $ 불어 arouse


■ 암산퀴즈


335* 486
447174 / 702


■ 다라니퀴즈

자비주 49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37 번째는?




49
만약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이 다라니를 외우고 지니면서
강이나 바다에서 목욕하는 경우,
그 속에 있는 중생들이
이 사람이 목욕한 물이
몸에 닿게 되면
일체 악업과 큰 죄가 다 녹고
곧 다른 정토에 옮겨 태어나
연꽃에 화생하며
다시는 태의 몸이나
내지 습기와 알로 낳는 몸을 받지 않거늘
하물며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는 자이겠는가.
● 니라간타(나라근지) 那囉謹墀<四十九> na ra kin d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7
건자나 나리 바라 톄다야사사
建左曩<引>捺哩<二合>鉢囉<二合>體哆野舍娑<三十七>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61일째]
불가언설일체겁 $ 103▲出生出生為 一 ● 無我, ○□□□□,讚,不,不,不

□□□□□□□, 讚不可說諸功德,
不可說劫猶可盡, 不可說德不可盡。
□□□□□□□, 찬불가설제공덕,
불가설겁유가진, 불가설덕불가진。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겁 동안
말할 수 없는 공덕 찬탄할 적에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할지언정
말할 수 없는 덕은 다할 수 없고



[362째]
불가언설제여래 $ 104▲無我無我為 一 ● 阿畔多, ○□□□□,不,歎,不,十

□□□□□□□, 不可言說諸舌根,
歎佛不可言說德, 不可說劫無能盡。
□□□□□□□, 불가언설제설근,
탄불불가언설덕, 불가설겁무능진。

말로 할 수 없는 많은 여래의
말로 할 수 없는 여래 혀로써
말로 못할 부처 공덕 찬탄한대도
말할 수 없는 겁에 다할 수 없어

105□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법수_암기방안


103 스토막 stomach 胃 【위】
104 스몰 인테스틴 small intestine 小腸 【소장】
49 두째발가락 second toe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162810
637

○ 2020_1126_161110_nik_Ab15


○ 2020_1126_160653_can_Ab31


○ 2020_1126_160050_nik_BW25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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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40704_can_CT33


○ 2019_1004_160708_can_BW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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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50921_can_BW17


○ 2019_1004_150029_can_bw17_1


○ 2019_1004_133822_can_BW17


○ 2018_0722_172644_can_ct27_1


○ 2018_0722_135415_nik_AB7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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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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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138♧
[관련키워드]
제138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5-12-27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138
https://blog.daum.net/thebest007/909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138권
sfd8--불교단상_2565_12.txt ☞◆vljf4504
불기2565-12-27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12/2565-12-27-k0001-138.html
htmback--불기2565-12-27_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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