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율이상』
K1050
T2121
제3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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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율이상』 ♣1050-036♧
제3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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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율이상』 ♣105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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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2003_nik_Ab2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sugar-bowl-1911 Artist: Pierre-Auguste Renoi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sugar-bowl-191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20_0606_190345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พระพุทธรูปปางลีลา_วัดยานนาวา https://en.wikipedia.org/wiki/File:พระพุทธรูปปางลีลา_วัดยานนาวา.jpg Flag of Thailand.svg Author กสิณธร ราชโอรส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Pampliega ,Spain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Juliette Greco - La Javanaise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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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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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僧綱)의 하나인 승도(僧都)등에게 주는 승려의 계급.
구족하게는 법안화상위(法眼和尙位).
뒤에는 불사(佛師)ㆍ회사(繪師)ㆍ가인(歌人) 등에게도 이 계급을 줌.
⇒<유사어>법안화상위<참조어>법안화상위(法眼和尙位)
답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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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장(法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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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9▲ 末皿矛母目 ■ 말명모모목 39 ( 끝 말 )(그릇 명 )( 창 모 )(어머니 모 / 없을 무 )(눈 목 )
052▲ 兄乎禾各艮 ■ 형호화각간 52 ( 형 형 / 두려워할 황 ) ( 어조사 호 / ~느냐? ~랴! ) ( 벼 화 / 말 이빨의 수효 수 )( 각각 각 )( 괘 이름 간 / 그칠 간, 은 은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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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ler-jpn-Eng] 廣顯 コウケン broadly clari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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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계, 敦祇<五十二葵計反>
tunje
(이하~)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9
나쁜 용과 전염병을 일으키는 귀신이
독기를 퍼뜨려
열병으로 목숨을 마치려 할 때
지성으로 대비주를 소리내 외우면
전염병은 없어지고
수명은 길어지리라.
● 벌사벌삼(바사바삼) 佛沙罰嘇<三十九> va ṣa va ṣaṃ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9
아아니 유마하 나 아
阿惹你<引>喩摩賀<引>曩<引>誐<九>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17일째]
종종삼매불가설 $ 117▲無等無等為 一 ● 無等轉, ○□□□□,悉,於,所,得
□□□□□□□, 悉能經劫於中住,
於不可說諸佛所, 所行清淨不可說。
□□□□□□□, 실능경겁어중주,
어불가설제불소, 소행청정불가설。
種種三昧不可說,
가지가지 삼매 말할 수 없어
여러 겁 지내도록 머물러 있고
말할 수 없는 부처 계신 곳에서
청정하게 닦은 행을 말할 수 없고
[118째]
득불가설무애심 $ 118▲無等轉無等轉為 一 ● 不可數, ○□□□□,往,神,所,往
□□□□□□□, 往詣十方不可說,
神力示現不可說, 所行無際不可說,
□□□□□□□, 왕예십방불가설,
신력시현불가설, 소행무제불가설,
得不可說無礙心,
말로 못할 걸림없는 마음을 얻어
시방에 나아감을 말할 수 없고
신통한 힘 나타냄도 말할 수 없고
행하는 일 그지없어 말할 수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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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자세 익히기
바람 빼기 변형 자세 [Modified Pavanamuktasana]
585980
311
법수_암기방안
118 (forearm) 아래팔뚝
52 눈 eye 眼 【안】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9 맹장 【맹장】
117 [바이셉쓰biceps ] 알통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427_16460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79.
태자가 아직 도를 얻지 못하였을 때다.
땅에 짚과 풀을 가져다가 깔고 나무 밑에 합장하고 단정히 앉아서 여러 가지 더러운 생각을 버리고 그 마음을 맑게 하고 그 뜻을 하나로 하여 스스로 결심하였다.
‘오늘부터 시작하여 살이 마르고 힘줄이 썩더라도 여기서 부처가 되지 못한다면 내가 끝까지 일어나지 않으리라.’
보살이 곧 1선을 얻고 2선과 3선을 거쳐서 4선에 이르렀다.
곧 일야(一夜)에 숙명통[術闍]을 얻었고,
수없는 겁의 부모ㆍ형제ㆍ처자ㆍ구족에 대하여 알았으며,
이야(二夜)에 천안통을 얻어서 수없는 겁의 빈부ㆍ귀천ㆍ장단ㆍ흑백과 중생의 마음속에 생각이 있고 생각이 없는 것을 알아서 알지 못함이 없었으며,
삼야(三夜)에 누진통을 얻어서 3독이 다 없어지고 밤이 밝을 무렵에 불도를 이루셨다.
그리고는 깊이 스스로 생각하셨다.
‘내가 이제 부처를 얻고 보니 심히 깊고 심히 깊어 알기 어렵고 마치기 어렵도다.
미세한 중에도 미세하고,
묘한 중에도 묘하도다.
이제 불도를 이루어서 모를 것이 없음을 얻었도다.’
일어나서 용이 있는 물에 이르셨다.
용의 이름은 문린(文隣)이었다.
문린이 있는 물가에 나무가 있었는데,
부처님께서 나무 밑에 앉으셔서 이렇게 생각하셨다.
‘예전에 정광부처님께서 내게 높은 수기를 하시되,
당래에 석가모니불이 되리라고 하시더니,
참으로 그 수기와 같이 내가 이제 부처가 되었도다.
수없는 겁으로부터 지금까지 보시ㆍ지계ㆍ인욕ㆍ정진ㆍ선정ㆍ지혜[明度]의 공을 쌓아 세운 원으로 이제 지극히 존귀함을 얻었으니,
착함을 지은 복이 돌아온 것이라.
나의 공이 헛되지 않았구나.’
부처님께서 마침 이렇게 생각하시고 문득 선도무극에 드셨다.
부처님께서 물가에 계시니 광명이 용의 거처에 투철하여 비친지라,
용이 그 광명을 보고 비늘이 모두 일어섰다.
용이 일찍이 세 부처님을 보았으니,
구루진불(拘婁秦佛)과 구나함모니불(拘那鋡牟尼佛)과 가섭불(迦葉佛)이었다.
이 세 부처님께서 도를 얻으실 때도 다 이 자리에 앉아서 용의 거처에까지 광명을 비추었던 것이다.
용이 광명을 보고 생각하였다.
‘이 광명이 전에 세 부처님 광명과 같은 것이라 세간에 없는 것인데,
다시 부처님께서 출현하신 것이로구나.’
용이 크게 기뻐서 물에서 나와 좌우를 돌아보다가 부처님께서 나무 밑에 앉아 계신 것을 보았다.
몸에 32상을 갖추시고 자마금색으로 광명이 혁혁함이 해와 달보다 더하였고,
상호의 단정하심이 나무에 꽃이 핀 것과 같았다.
용이 부처님께 나아가서 절하고 부처님을 일곱 번 돌고는 부처님한테서 40리를 떨어져 가서 일곱 머리로써 부처님 위를 가리고 기뻐서 7일 7야 동안 풍우(風雨)를 지었다.
부처님께서는 단정히 앉아서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고 헐떡이지 않고 쉬지 않고 7일 동안 식사를 안 하셨으나 부처가 된 기쁜 마음에는 도무지 몸에 대한 생각이 없으셨다.
용이 또한 크게 기뻐서 7일을 먹지 않았으나 주리고 목마른 생각이 없었고,
7일을 마치니 풍우도 그쳤다.
부처님께서 선정에서 깨어나셨다.
용이 바라문의 소년으로 화하여서 좋은 옷을 입고 길게 무릎 꿇고 합장하고 머리를 조아리고 아뢰었다.
“추위도 없고,
뜨거움도 없으며,
굶주림도 없고,
목마름도 없으며,
공과 복이 모여서 여러 가지 독이 해하지 못하는 세상에 부처님이 되어서 삼계에 특히 높으시니 어찌 즐겁지 않으오리까?”
부처님께서 용에게 말씀하셨다.
“과거 모든 부처님께서 경에서 말씀하시기를,
‘중생이 3악도를 떠나서 사람이 되는 것이 즐겁고,
세상에 처하되 한가히 있어서 도를 지키는 것이 즐겁고,
예전에 들은 바를 이제 다 얻는 것이 즐겁고,
세상에 처하되 자비를 품고 중생을 해하지 않는 것이 즐거우며,
천마(天魔)의 중한 독이 다 없어지는 것이 즐겁고,
담박하고 욕심이 없어서 영화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 즐거우며,
세상에서 도를 얻어서 천상과 인간의 스승이 되어서 공(空)과 불원(不願)과 무상(無相)의 정(定)에 뜻을 두고,
비록 여러 가지 욕심을 가진 몸이 있더라도 정신을 본래의 무(無)로 돌려서 길이 고요함에 있으면 영원히 고통이 없어지는 것이니,
이것이 위없는 즐거움이니라’라고 하셨다.”
용이 머리를 조아리고 아뢰었다.
“이제부터 이후에는 스스로 부처님께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겠나이다.”
부처님께서 용에게 말씀하셨다.
“방금 여러 성자들이 응진을 서원하고 굶주리는 고통을 제거하고자 하니,
또한 마땅히 미리 스스로 귀의(歸依)할지니라.”
용이 대답하였다.
“그렇게 하겠나이다.”
스스로 비구들에게 귀의하니,
축생 중에서 부처님께 귀의하고 먼저 교화된 자는 이 용이 제일이었다.
보살은 선(禪)으로 저 언덕에 이르렀으니,
마음을 하나로 함이 이와 같았다.
출전:
한글대장경 K0206_T0152
육도집경(六度集經) 오 강승회역
六度集經 【吳 康僧會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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