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화경』
K0117
T0263
제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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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법화경』 ♣0117-005♧
제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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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5_144725_can_ori_rs 오대산 적멸보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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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5_121453_can_AB7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6_110455_can_Ar28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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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2845_nik_ar38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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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법화경』 ♣0117-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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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gq1748
◈Lab value 불기2567/04/18 |
○ 2018_1024_173738_can_BW25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ul-gauguin-the-lemon-picker-1891 Artist: paul-gauguin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ul_Gauguin Title : the-lemon-picker-189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ET_FLORAL_DISPLAY_SAIGON_VIETNAM_JAN_2012_(7008462371) TET FLORAL DISPLAY SAIGON VIETNAM JAN 2012 Author calflier001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Ningbo_Ayuwang_Si_2013.07.28_14-32-34 https://zh.wikipedia.org/wiki/File:Ningbo_Ayuwang_Si_2013.07.28_14-32-34.jpg 说明 宁波阿育王寺 —— 回廊 作者 Zhangzhugang ● [pt op tr] fr ♥Château de Lavardin ,France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Thierry Hazard - Le Jerk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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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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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華嚴經)』 중 10지 보살이 수행하는 상태를 자세히 말한 1장(章). 60권본에는 제22품, 80권본에는 제26품에 해당.
답 후보
● 십지품(十地品)
아가타(阿伽陀)
아나발저(俄那鉢底)
아뇩달지(阿耨達池)
아리야(阿梨耶)
아미타바(阿彌陀婆)
아비담문(阿毘曇門)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Eve Lyla - Nuno Resende - Aimez-Vous
Graeme Allwright - Dommage
Joe Dassin - Siffler Sur La Colline
Jenifer - Au Soleil
Jeanne Moreau - Quelle Merveille Ton Coeur
Dalida - Histoire D'un Amour
Francis Lai - Un Autre Homme Une Autre Chanc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冘 ■ ( 망설일 유 / 나아갈 임)
030▲ 元冘尹日曰 ■ 원유윤일왈 30 ( 으뜸 원 ) ( 망설일 유 / 나아갈 임) (성씨 윤/ 다스릴 윤 )( 날 일 )( 가로 왈 )
043▲ 冫乍四罒罒 ■ 빙사사망망 43 얼음 빙 )(잠깐 사 / 일어날 작 )(넉 사 )( 넉사 / 그물망)网,㓁罓𦉪,𦉫] ( 그물망머리)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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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Tsechu
[san-chn] sāsrava-mārga 有漏路, 有漏道
[san-eng] vasun.h $ 범어 the eight Vasus
[pali-chn] kāmesu vītarāga 厭欲
[pal-eng] ku–jara $ 팔리어 m.elephant.
[Eng-Ch-Eng] four Causes 四緣
[Muller-jpn-Eng] 天弓 テンキュウ celestial bow
[Glossary_of_Buddhism-Eng] LAW OF CAUSE AND EFFECT☞
See: Cause and Effect.
[fra-eng] exhorté $ 불어 urged
■ 암산퀴즈
12* 277
86724 / 65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3 번째는?
자비주 30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08 번째는?
43 좋은 말씀[주-66]은 모든 존재[有]의 티끌을 능히 씻고
마뎨, 磨綻<四十三徒界反>
badh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0
만약 깊은 산에서
물과 불이 떨어질 때에도
이 주문을 외우는 연고로
물과 불을 얻게 되며,
● 다라다라 陁囉陁囉<三十> dha ra dha r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08
소랴- 사하사라 뎰- 가로지라사리라
蘇哩野<二合>娑賀娑囉<二合引>諦哩迦嚕喞囉舍哩囉<一百八>
마라 하마 나라 녜나마사가리 다
沒囉<二合>憾摩<二合>捺囉<二合引>禰曩麽娑訖哩<二合>哆<入>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08일째]
여일여시일체불 $ 108▲僧祇僧祇為 一 ● 趣,○□□□□,如,如,如,如
□□□□□□□, 如一如是一切身,
如一如是一切頭, 如一如是一切舌,
□□□□□□□, 여일여시일체신,
여일여시일체두, 여일여시일체설,
如一如是一切佛,
한 부처님 그렇듯이 모든 부처님
한 몸이 그렇듯이 모든 몸이며
한 머리가 그렇듯이 모든 머리와
한 혀가 그렇듯이 모든 혀며
[109째]
여일여시일체성 $ 109▲趣趣為 一 ● 至, ○□□□□,不,不,歎,一
□□□□□□□, 不可說劫恒讚佛,
不可說劫猶可盡, 歎佛功德無能盡。
□□□□□□□, 불가설겁항찬불,
불가설겁유가진, 탄불공덕무능진。
如一如是一切聲,
한 음성 그렇듯이 모든 소리로
말할 수 없는 겁에 부처님 찬탄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한다 해도
부처 공덕 찬탄함은 다할 수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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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자세 익히기
두 다리 펴 허리 비틀기 [Jathara Parivarttanasana]
3324
132
법수_암기방안
109 어펜딕스appendix 盲腸 【맹장】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30 발목 [ankle]
23 엄지 (THUMB)
108 라지 인테스틴 large intestine 【대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418_20474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1) 석승예(釋僧叡)
승예는 위군(魏郡)ㆍ장락현(長樂縣) 사람이다.
어려서부터 출가하기를 즐겨하였다.
그렇지만 나이 열여덟 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자기의 뜻을 따를 수 있었다.
승현(僧賢) 법사에게 몸을 맡겨 제자가 되었다.
성품이 겸허하고 속내가 민첩하여,
배울수록 때마다 나아졌다.
나이 스물두 살에 이르자 경론에 두루 뛰어났다.
어느 날 승랑(僧朗) 법사의 『방광반야경(放光般若經)』의 강의를 들었다.
듣다가 여러 번 핵심을 찌르는 질문을 하였다.
승랑 법사는 승현 법사와는 호상(濠上)에서 물고기의 즐거움에 대해 토론한 장자(莊子)와 혜자(惠子)같이 가까운 사이였다[濠上之契].
승현 법사에게 말하였다.
“요즘 승예의 질문을 받아보았어.
그렇지만 여러 번 생각을 거듭해도 통할 수가 없었어.
뛰어난 스승의 뛰어난 제자라고 일컬을 만하더군.”
스물네 살이 되자,
이름난 나라를 두루 떠돌면서 곳곳에서 강설하였다.
그를 알아주는 이들이 책 보따리를 짊어지고 따라와 무리를 이루었다.
그는 항상 한탄하였다.
“경법은 아무리 미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인과를 알 만큼 하기에는 충분하다.
그러나 선법(禪法)은 아직 전수받지 못하였다.
그러니 마음을 둘 곳이 없다.”
그 후 구마라집이 관중에 이르렀다.
그에게 청하여 『선법요(禪法要)』 3권을 번역했다.
첫 권은 구마라타(鳩摩羅陀)가 지은 것이고,
마지막 권은 마명(馬鳴)이 설법한 것이다.
중간 권은 외국의 여러 성인들이 함께 지은 것이어서,
역시 『보살선(菩薩禪)』이라 일컬었다.
승예는 이 책을 얻고는 밤낮으로 이를 닦고 익혔다.
마침내 색ㆍ성ㆍ향ㆍ미ㆍ촉의 다섯 경계를 정밀하게 단련하고,
훌륭히 안ㆍ이ㆍ비ㆍ설ㆍ신ㆍ의의 여섯 뿌리를 맑게 하는 경지에 들어갔다.
위사도공(僞司徒公) 요숭(姚嵩)이 깊이 예로써 귀하게 대우했다.
요흥(姚興)이 요숭에게 물었다.
“승예는 어떠한 사람인가?”
요숭이 대답하였다.
“실로 업(鄴)과 위(衛)의 소나무와 잣나무입니다.”
요흥은 칙명을 내려 그를 만났다.
공경대부들이 모두 모여 그의 재능과 기량을 구경하였다.
승예는 고상한 인품이 깊고 높으며,
머금고 토해내는 말이 빛나고 빈틈이 없었다.
요흥이 크게 칭찬하고 기뻐하였다.
곧 칙명으로 봉록과 관리와 사람과 가마를 공급하였다.
그 후 요흥은 요숭에게 말하였다.
“승예는 곧 사해의 영수[四海標領]이다.
어찌 한낱 업과 위의 소나무와 잣나무에 그치겠는가?”
이에 아름다운 명성이 멀리 퍼져나가,
멀고 가까운 곳에서 그의 덕에 귀의하였다.
구마라집이 번역하는 경은 모두 승예가 참고하여 바로잡았다.
예전에 축법호(竺法護)가 번역한 『정법화경(正法華經)』의 「수결품(受決品)」에 이르기를,
‘하늘은 사람을 보고 사람은 하늘을 본다[天見人人見天]’고 하였다.
구마라집이 이 경을 번역하다가 이 대목에 이르자 말하였다.
“이 말은 서역의 말뜻과 같다.
다만 말이 실질보다 지나친 점이 있을 따름이다.”
승예가 말하였다.
“하늘과 사람이 교접하여 둘이 서로 마땅함을 만나는 것[人天交接兩得相見]이 아니겠습니까?”
구마라집이 기뻐하여 말했다.
“사실이 그렇다.”
그의 빼어난 깨달음의 두드러져 나옴이 모두 이와 같았다.
그 후 『성실론』의 번역본이 나오자,
승예를 시켜 이를 강의하였다.
구마라집이 승예에게 말하였다.
“이 쟁론(諍論) 가운데는 일곱 개의 변화된 곳이 있다.
그 글이 아비담의 이론을 논파한다.
그러나 말에 나타나 있는 것은 적고 숨겨져 있기에,
만약 물어보지 않고 터득한다면 뛰어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승예가 그윽하고 은미한 뜻을 열고 밝히면서,
끝내 구마라집에게 자문 받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참뜻에 맞게 아득한 이치를 이해하였다.
구마라집이 찬탄하였다.
“경론을 번역하면서 그대와 만났으니 참으로 한탄할 바가 없구나.”
『대지론(大智論)』ㆍ『십이문론(十二門論)』ㆍ『중론(中論)』 등의 서문을 지었다.
아울러 『대품경(大品經)』ㆍ『소품경(小品經)』ㆍ『법화경』ㆍ『유마경』ㆍ『사익경(思益經)』ㆍ『자재왕선경(自在王禪經)』 등의 서문도 지었다.
모두 세상에 전한다.
과거 승예가 훌륭히 위의를 가다듬어 경법을 널리 편찬하면서부터,
항상 이 모든 업적을 회향하여 안양정토에 태어나기를 소원하였다.
늘 일상생활의 어느 때라도 감히 서쪽으로 똑바로 등을 돌리지 않았다.
그 후 스스로 명이 다함을 알고,
문득 승려들을 모아 고별인사를 하면서 대중들에게 말하였다.
“나는 평소에 서원하여 서방세계에 태어나고 싶었다.
내가 보는 바대로라면 어쩌면 갈 수 있을 것이다.
잘 모르겠으나,
결정코 벗어나리니 여우처럼 의심하지 말거라.
다만 몸ㆍ입ㆍ생각으로 지은 업보는 혹 서로 어긋나고 범하기도 하였다.
원컨대 큰 자비를 베풀어 오랜 겁토록 불법의 벗들이 되길 바란다.”
이에 방으로 들어가 몸을 씻고 목욕하고,
향 피우고 예배드렸다.
침상으로 돌아와 서방을 향하여 합장하면서 세상을 마쳤다.
이날 같은 절에 있던 이들은 모두 오색의 향기가 감도는 연기가 승예의 방에서 나오는 것을 보았다.
이때 나이는 67세이다.
■ ∙승해(僧楷)
당시에 사문 승해도 승예와 동학으로 역시 높은 명성이 있다고 한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74_T2059
고승전(高僧傳) 양 혜교찬
高僧傳 【梁 慧皎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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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50252_can_Ar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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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71956_can_bw24
○ 2019_1004_153856_nik_AR35
○ 2019_1004_170807_can_ar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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