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3년 4월 25일 화요일

불기2567-04-25_아비달마품류족론-k0949-009





『아비달마품류족론』
K0949
T1542

제9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아비달마품류족론』 ♣0949-009♧





제9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아비달마품류족론 제9권
세우 지음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6. 변섭등품 ⑤

이생법의 법[異生法法]에는
18계(界)와 12처(處)와 5온(蘊)이 속하고,
멸지(滅智)와 도지(道智)를 제외한 8지(智)로 알며
6식(識)으로 인식하는 것이어서,
욕계(欲界)ㆍ색계(色界)의 온갖 수면이
따라다니며 허물을 더하게 한다.

< 위와 같은 형태로
각 법에는
18계(界)와 12처(處)와 5온(蘊) 가운데 어떤 내용들이 속하는가.
또 이는 어떠한 지혜로 아는가.
어떤 식으로 인식하는 것인가.
어떠한 수면이 따라다니며 허물을 더하게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의 문제를 살핀다.

이런 형태로 살피기 위해 제9권에서 나열되는 법들은 다음과 같다.


이생법의 법[異生法法]
이생법이 아닌 법[非異生法法]
이생과 함께 하는 법[共異生法]
이생과 함께 하지 않는 법[不共異生法]

정법(定法)
비정법(非定法)

순열뇌법[順熱惱法]
비순열뇌법[非順熱惱法]

근의 법[根法]
근이 아닌 법[非根法]

성스러운 진리에 소속된 법[聖諦所攝法]
성스러운 진리에 소속되는 것이 아닌 법[非聖諦所攝法]

함께 있는 법[俱有法]
함께 있지 아니하는 법[非俱有法]

상응하는 법[相應法]
상응하지 않는 법[非相應法]

결과의 법[果法]
결과가 아닌 법[非果法]
결과가 있는 법[有果法]
결과가 없는 법[無果法]

이숙의 법[異熟法]
이숙이 아닌 법[非異熟法]
이숙이 있는 법[有異熟法]
이숙이 없는 법[無異熟法]

인연의 법[因緣法]
인연이 아닌 법[非因緣法]
인연이 있는 법[有因緣法]
인연이 없는 법[無因緣法]

여읨의 법[離法]
여읨이 아닌 법[非離法]
여읨이 있는 법[有離法]
여읨이 없는 법[無離法]

상속의 법[相續法]
상속이 아닌 법[非相續法]
상속이 있는 법[有相續法]과
상속이 없는 법[無相續法]에

착한 법[善法]
착하지 못한 법[不善法]
무기의 법[無記法]

학의 법[學法]과 무학의 법[無學法]
비학비무학법[非學非無學法]

견도에서 끊어야 할 법[見所斷法]
수도에서 끊어야 할 법[修所斷法]
끊어야 할 것이 아닌 법[非所斷法]

견도에서 끊어야 할 인이 되는 법[見所斷爲因法]
수도에서 끊어야 할 인이 되는 법[修所斷爲因法]
끊지 않아야 할 것이 인이 되는 법[非所斷爲因法]

볼 수도 있고 대할 수도 있는 법[有見有對法]
볼 수는 없되 대할 수는 있는 법[無見有對法]
볼 수도 없고 대할 수도 없는 법[無見無對法]

이숙의 법[異熟法]
이숙법의 법[異熟法法]
이숙도 아니고 이숙법도 아닌 법[非異熟非異熟法法]

열등한 법[劣法]
중간의 법[中法]
미묘한 법[妙法]

작은 법[小法]과 큰 법[大法]
한량없는 법[無量法]과

뜻에 맞는 법[可意法]과
뜻에 맞지 않는 법[不可意法]과
뜻에 맞지도 뜻에 맞지 않는 것도 아닌 법[非可意非不可意法]

낙구행법[樂俱行法]
고구행법[苦俱行法]
불고불락구행법[不苦不樂俱行法]

함께 생기는 법[俱生法]과
함께 머무르는 법[俱住法]과
함께 소멸하는 법[俱滅法]

함께 생기지 아니하는 법[非俱生法]과
함께 머무르지 아니하는 법[非俱住法]과
함께 소멸하지 아니하는 법[非俱滅法]

마음과 함께 생기는 법[心俱生法]
마음과 함께 머무르는 법[心俱住法]
마음과 함께 소멸하는 법[心俱滅法]

마음과 함께 생기지 아니하는 법[非心俱生法]과
마음과 함께 머무르지 아니하는 법[非心俱住法]과
마음과 함께 소멸 하지 아니하는 법[非心俱滅法]

욕계[欲界)
에계[恚界)
출리계[出離界)
무에계[無恚界)와 무해계[無害界)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

욕계ㆍ색계를 색계[色界)라 하는 것
4무색(無色)을 무색계[無色界)라 하는 것
택멸(擇滅)과 비택멸(非擇滅)을 멸계(滅界)라 하는 것
또 온갖 색법(色法)을 통틀어 색계(色界)라 하는 것
택멸과 비택멸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색법이 아닌 것[非色法]을 통틀어 무색계(無色界)라 하는 것
택멸과 비택멸을 통틀어 멸계(滅界)라 하는 것

욕유(欲有)
색유(色有)
무색유(無色有)
욕루(欲漏)
에계[恚界)
무명루(無明漏)

3세(三世)와 3언의사(言依事)
욕계는 고고[苦苦]로 말미암아 괴롭다[고苦]하는 것
색계는 괴고[壞苦]로 말미암아 괴롭다하는 것
무색계는 행고(行苦)로 말미암아 괴롭다하는 것

또 뜻에 맞지 않는[不可意] 모든 행[諸行]은 고고로 말미암아 괴롭고
뜻에 맞는[可意] 모든 행은 괴고로 말미암아 괴로우며,
뜻에 맞지도 뜻에 맞지 않는 것도 아닌[非可意非不可意] 모든 행은 행고로 말미암아 괴롭다하는 것

또 괴로운 느낌[苦受]은 고고로 말미암아 괴롭다하는 것
즐거운 느낌[樂受]은 괴고로 말미암아 괴롭다하는 것
에계[恚界)
거친 생각이 있고 세밀한 생각이 있는 법[有尋有伺法]
거친 생각은 없고 세밀한 생각뿐인 법[無尋唯伺法]
거친 생각도 없고 세밀한 생각도 없는 법[無尋無伺法]
거친 생각도 있고 세밀한 생각도 있는 자리[有尋有伺地]
거친 생각이 없고 세밀한 생각뿐인 자리
거친 생각이 없고 세밀한 생각도 없는 자리[無尋無伺地]

신업(身業)
어업(語業)
의업(意業)

착한 업[善業]
착하지 못한 업[不善業]
무기의 업[無記業]

학의 업[學業]과 무학의 업[無學業]
학도 무학도 아닌 업[非學非無學法]

견도에서 끊어야 할 업[見所斷業]
수도에서 끊어야 할 업[修所斷業]
끊어야 할 것이 아닌 업[非所斷業]

순현법수업(順現法受業)과 순차생수업(順次生受業)과 순후차수업(順後次受業)
순락수업(順樂受業)
순고수업(順苦受業)
순불고불락업(順不苦不樂業)

신념주(身念住)
수념주(受念住)
심념주(心念住)
법념주(法念住)

신(身)ㆍ수(受)ㆍ심(心)ㆍ법(法)의 증상(增上)으로 생기는 착한 유루(有漏)ㆍ무루(無漏)의 도(道)
심ㆍ수ㆍ심ㆍ법을 반연하여 일어나는 착한 유루ㆍ무루의 지혜[혜慧]
4정단(正斷)과 4신족(神足)
4정려(靜慮)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聖諦]와
괴로움의 원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集聖諦]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滅聖諦]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진리[道聖諦]

4무량(無量)
공무변처(空無邊處)와 식무변처(識無邊處)와 무소유처(無所有處)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4성종(聖種)
유위(有爲)의 4사문과(沙門果)
무위(無爲)의 4사문과

법지(法智)
유지(類智)
타심지(他心智)
세속지(世俗智)
고지(苦智)ㆍ집지(集智)ㆍ멸지(滅智)ㆍ도지(道智)

법무애해(法無碍解)
사무애해(詞無碍解)
에계[恚界)
변무애해(辯無碍解)

인연(因緣)
등무간연(等無間緣)
소연연(所緣緣)과 증상연(增上緣)

단식(段食)
촉식(觸食)과 의사식(意思食)
식식(識食)

욕폭류(欲瀑流)
유폭류(有瀑流)
견폭류(見瀑流)
무명폭류(無明瀑流)

4액(軛)

욕취(欲取)
견취(見取)
계금취(戒禁取)
아어취(我語取)

과거의 법[過去法]과 미래의 법[未來法]과 현재의 법[現在法]
과거도 아니고 미래도 아니고 현재도 아닌 법[非過去非未來非現在法]

욕계에 매인 법[欲界繫法]
색계에 매인 법[色界繫法]
무색계에 매인 법[無色界繫法]
매이지 않는 법[不繫法]

착한 것이 인이 되는 법[善爲因法]
착하지 못한 것이 인이 되는 법[不善爲因法]
무기가 인이 되는 법[無記爲因法]
착한 것이 인이 되지도 않고 착하지 못한 것이 인이 되지도 않는 무기가 인이 되지도 아니 하는 법[非善爲因非不善爲因非無記爲因法]

연유소연법(緣有所緣法)
연무소연법(緣無所緣法)
연유소연연무소연법(緣有所緣緣無所緣法)
비연유소연비연무소연법(非緣有所緣非緣無所緣法)

색온(色蘊)
수온(修蘊)
상온(想蘊)과 행온(行蘊)
식온(識蘊)

색취온(色取蘊)
수취온(受取蘊)
상취온(想取蘊)과 행취온(行取蘊)
식취온(識取蘊)

지옥의 세계[地獄趣]
방생의 세계[傍生趣]와
아귀의 세계[鬼趣]와
사람의 세계[人趣]
하늘의 세계[天趣]

견고에서 끊어야 할 번뇌부[見苦所斷煩惱部]
견집에서 끊어야 할 번뇌부[見集所斷煩惱部]
견멸에서 끊어야 할 번뇌부[見滅所斷煩惱部]
견도에서 끊어야 할 번뇌부[見道所斷煩惱部]
수도에서 끊어야 할 번뇌부[修道所斷煩惱部]

색법(色法)
심법(心法)
심소법(心所法)
심불상응행법(心不相應行法)
무위법(無爲法)

지계(地界)
수계(水界)ㆍ화계(火界)ㆍ풍계(風界)ㆍ공계(空界)
식계(識界)

견고에서 끊어야 할 법[見苦所斷法]
견집에서 끊어야 할 법[見集所斷法]
견멸에서 끊어야 할 법[見滅所斷法]
견도에서 끊어야 할 법[見道所斷法]
수도에서 끊어야 할 법[修所斷法]
끊어야 할 것이 아닌 법[非所斷法]

욕탐수면(欲貪隨眠)과 진수면(瞋隨眠)
유탐수면(有貪隨眠)
만수면(慢隨眠)
무명수면(無明隨眠)
견수면(見隨眠)
의수면(疑隨眠)

초식주(初識住)
제2식주(識住)
제3과 제4의 식주(識住)
제5와 제6과 제7의 식주(識住)


◎[개별논의]

○ [pt op tr]






○ 2018_1022_174011_nik_ct18_s12 공주 태화산 마곡사



❋❋본문 ◎[개별논의]

★%★
『아비달마품류족론』 ♣0949-009♧






◎◎[개별논의] ❋본문









★1★





◆vjrj1193

◈Lab value 불기2567/04/25


○ 2020_0606_141547_can.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Utagawa-Kuniyoshi-the-actor-19.jpg!HD




○ 2020_0606_140038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Fale_5_terre_3




♡운강사_영주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Naver 지도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3979

Patricia Carli - Nous Sommes La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4/2567-04-25-k0949-009.html#1193
sfed--아비달마품류족론_K0949_T1542.txt ☞제9권
sfd8--불교단상_2567_04.txt ☞◆vjrj1193
불기2567-04-25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3수(受)의 하나. 5수의 하나. 외계(外界)와의 접촉에 의하여 마음과 몸으로 받는 즐거운 감각.

답 후보
● 낙수(樂受)
남산율사(南山律師)
남염부제(南閻浮提)
납(臘)
노스님(老――)

녹자모강당(鹿子母講堂)
누진통(漏盡通)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2019_1004_164651_nik_BW21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아비달마품류족론_K0949_T1542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