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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오십이위
오십이위[한문]五十二位
보살영락경에서 보살의 수행을 52단계로 망라한 것.
즉 10신(信),
10주(住),
10행(行),
10회향(廻向),
10지(地),
등각위(等覺位),
묘각위(妙覺位).
이 밖에 인왕경의 51위,
화엄경의 41위,
범망경의 40위,
수능엄경의 57위 등이 있으나,
어느 것이든 10지를 중심으로 하여 계위를 조직한 것이다.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오십이위
오십이위
[한문]五十二位
보살수행의 계위를 52로 나눈 것.
곧 10신(信)ㆍ10주(住)ㆍ10행(行)ㆍ10회향(廻向)ㆍ10지(地)ㆍ등각(等覺)ㆍ묘각(妙覺).
전(前)의 51위는 수행의 인(因),
후의 1위는 수행의 과(果).
● From 대만불광사전
오십이위
【五十二位】 p1044-下≫
大乘菩薩之五十二種階位.
卽十信․十住․十行․十迴向․十地․等覺․妙覺.
此等菩薩之階位,
諸經論所說不一,
如華嚴經說十住․十行․十迴向․十地․佛地等四十一位;仁王經卷上菩薩敎化品說十善․三賢三十心․十地․佛地等五十一位;菩薩瓔珞本業經則擧前位十信與四十二賢聖位,
稱爲十信心․十心住․十行心․十迴向心․十地心․入法界心․寂滅心;大佛頂首楞嚴經卷八更於十信之前說乾慧地,
於十迴向之後加煖․頂․忍․世第一法等四善根,
合爲五十七階位.
其中,
瓔珞經所擧之五十二位名義整足,
位次無缺,
故自古廣爲大乘諸家所採用,
其名數爲:
(一)十信心,
卽信心․念心․精進心․慧心․定心․不退心․迴向心․護法心․戒心․願心.
(二)十心住,
卽發心住․治地心住․修行心住․生貴心住․方便心住․正心住․不退心住․童眞心住․法王子心住․灌頂心住.
(三)十行心,
卽歡喜心行․饒益心行․無瞋恨心行․無盡心行․離癡亂心行․善現心行․無著心行․尊重心行․善法心行․眞實心行.
(四)十迴向心,
卽救護一切衆生離相迴向心․不壞迴向心․等一切佛迴向心․至一切處迴向心․無盡功德藏迴向心․隨順平等善根迴向心․隨順等觀一切衆生迴向心․如相迴向心․無縛解脫迴向心․法界無量迴向心.
(五)十地心,
卽四無量心․十善心․明光心․焰慧心․大勝心․現前心․無生心․不思議心․慧光心․受位心.
第四十一地之心稱爲入法界心,
卽爲等覺.
第四十二地之心稱爲寂滅心,
卽爲妙覺.
此中,
十住․十行․十迴向․十地․等覺與妙覺,
依次配習種性․性種性․道種性․聖種性․等覺性․妙覺性等.
[梁譯攝大乘論釋卷七․瑜伽師地論略纂卷十二․法華經玄義卷四下․成唯識論述記卷九末․菩薩戒義疏卷上․華嚴經探玄記卷五至卷十四](參閱「菩薩階位」5221)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오십이위
【五十二位】菩薩由凡夫到成佛,
一共要經過五十二個階位,
卽十信․十住․十行․十迴向․十地․等覺․妙覺.
十信是由十住中的第一發心住內,
分開另立的,
若將其縮入發心住內,
則只有四十二位.
詳見大乘條.
→1302
오십이위
오ː십이―위(五十二位)[명사]불교에서,보살 수행의 52단계.
곧,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십지(十地)와 등각(等覺)·묘각(妙覺)을 이름.
②-1044■불광사전
hbfl--08_A__1110.TIF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 '오십이위'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오십이위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오십이위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오십이위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오십이위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오십이위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오십이위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오십이위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오십이위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오십이위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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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7▲ 去巨古瓜丱 ■ 거거고과관 37 ( 갈 거 ) ( 클 거/ 어찌 거 ) ( 옛 고 ) ( 오이 과 ) ( 쌍상투 관 / 쇳돌 광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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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Physical characteristics of the Buddha
[san-chn] vipākaja 果報
[san-eng] narādhipaṃ $ 범어 the king
[pali-chn] pamukha 上首, 門
[pal-eng] kudassu $ 팔리어 m.when?
[Eng-Ch-Eng] 事 (1) An affair, a matter, an undertaking, business. Matter, affair, manifest phenomena (vastu); concrete. (2) Distinct phenomenon. Individuality. Differentiated. (3) Function, activity, motion (kriya^). (4) Thing, object, body (dravya). (5) Realm, state, condition, scene.(6) In Huayan teaching, one of the four dharmadha^tu, that of individual phenomena, mentioned in contrast to the realm of undifferentiated principle 理.
[Muller-jpn-Eng] 起信 キシン to arouse faith; awaken faith
[Glossary_of_Buddhism-Eng] VESAK☞
Syn: Wesak.
See also: Bathing the Buddha; Buddhist Festivals.
Theravada School
“The month corresponding to April-May, on the Full Moon day of
which is celebrated the Birth, Renunciation, Enlightenment and
Parinirvana of the Buddha. The festival is called from the name of
the month.”
Hump: 216
Note: Today, all Buddhist schools, Theravada as well as Mahayana,
celebrate the Birth of the Buddha on the 15th day of the fourth month,
but Mahayana schools observe the Renunciation, Enlightenment and
Parinirvana on separate dates. Japanese Buddhists observe the same
principle, but follow the Western instead of the Lunar calendar (e.g.,
15 April instead of the 15th day of the fourth month for the Birth of
the Buddha).
Editor: na #0345
[fra-eng] vus $ 불어 seen
■ 암산퀴즈
284* 68
17304 / 4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7 번째는?
자비주 2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02 번째는?
37 모든 종자․뿌리․꽃술․싹․줄기․가지․잎․꽃․열매․약․곡식․정기․자양분 등을 증장시켰으며,
이갈타, 黳羯他<三十七>
ekartha,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4
이 때에
관세음보살께서
이 주문을 설하시고 나니
대지(大地)는
여섯가지로 진동하고
하늘에서 보배의 꽃이 흩뿌려져 내려,
10방(十方)의 모든 부처님께서는
다 환희하시고
하늘의 마군이와 외도들은
놀라고 두려워 하여
털이 곤두섰으며
이 법회에
모인 일체 대중은 도과(道果)를 각기 증득하였으니
혹 수다원과(湏陁洹果)를 얻었으며,
혹 사다함과(斯陁含果)를 얻었으며,
혹 아나함과(阿那含果)를 얻었으며,
혹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얻었으며,
혹은 환희지(歡喜地)를 얻었으며,
혹은 이지(二地)· 삼지(三地)
내지 제 십지(第十地)인 법운지(法雲地)를 얻었으며,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귀신과
여러 종류 중생이
다 보리심을 일으켰다.
● 사바사바(살바살바) 薩婆薩婆<二十四> sar va sar v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02
달- 마 난 바라 바가다 라
達哩麽<二合><引>鉢囉<二合>嚩訖哆<二合引>囉<一百二>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02일째]
청정법륜불가설 $ 102▲無盡無盡為 一 ● 出生, ○□□□□,勇,種,哀,不
□□□□□□□, 勇猛能轉不可說,
種種開演不可說, 哀愍世間不可說。
□□□□□□□, 용맹능전불가설,
종종개연불가설, 애민세간불가설。
清淨法輪不可說,
청정한 법 바퀴를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굴리는 일 말할 수 없고
갖가지로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슬피 여김 말할 수 없네.
[104째]
불가언설제여래 $ 104▲無我無我為 一 ● 阿畔多, ○□□□□,不,歎,不,十
□□□□□□□, 不可言說諸舌根,
歎佛不可言說德, 不可說劫無能盡。
□□□□□□□, 불가언설제설근,
탄불불가언설덕, 불가설겁무능진。
不可言說諸如來,
말로 할 수 없는 많은 여래의
말로 할 수 없는 여래 혀로써
말로 못할 부처 공덕 찬탄한대도
말할 수 없는 겁에 다할 수 없어
105□
●K1224_T0934.txt★ ∴≪A불설무량공덕다라니경≫_≪K1224≫_≪T0934≫
●K0324_T1011.txt★ ∴≪A불설무량문미밀지경≫_≪K0324≫_≪T1011≫
●K0026_T0360.txt★ ∴≪A불설무량수경≫_≪K0026≫_≪T0360≫
■요가자세 익히기
교호 호흡 [Nadi Shodhana Pranayama]
19312
412
법수_암기방안
104 스몰 인테스틴 small intestine 小腸 【소장】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102 heart 心臟 【심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414_015606 :
대장경 내 게송
수고롭지만 부지런히 구원한 세계를 본다.
● 辛勤久遠看
출전:
한글대장경 K1260_Txxxx
어제소요영(御製逍遙詠) 북송 태종찬
御製逍遙詠 【北宋 太宗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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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2929_can_Ab35
○ 2019_1106_130859_can_ar22
○ 2019_1106_131308_can_ar3_s12
○ 2019_1106_161526_can_ar38
○ 2019_1201_155151_nik_AB7
○ 2020_0904_132823_nik_CT33
○ 2020_0904_142828_can_BW25
○ 2020_0905_135624_nik_BW25
○ 2020_0906_113859_can_ar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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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8_163538_can_CT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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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14_161946_can_Ar28_s12
○ 2019_1104_113015_nik_CT38_s12
○ 2019_1104_113705_nik_Ar26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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